PVP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아이온1 , 아이온2

마구로창고
댓글: 2 개
조회: 130
2026-06-24 17:06:04
그래도 둘다 nc게임이고
아이온2가 아이온1 모티브? 원작? 후속작? 암튼
그런 개념이니까 타사 게임 말고 두 게임 비교해봄

밑에 마도성 전속 관련 얘기있어서 쓰는거고
정확한 수치가 아닌, 대략적인 수치로 적는점 미리 인지바람

아이온1
마도성, 정령성, 호법성, 검성, 궁성 공통점 = 양손무기
살성, 치유성, 수호성 공통점 = 한손무기(방패)

검성이 쌍수를 쓸수도있고, 대검을 쓸수도있고
수호성이 전곤을 쓸수도있고 장검을 쓸수도있고
살성이 단단 일수도 단장 일수도 장장 일수도있지만
그냥 일반적인 무기를 착용했다는 전제하에 적는점도 미리 인지바람

"무기" 라는 단어가 반복적으로 나올거같아서 그냥
한손무기 에서 양손무기 에서 무기 라는 단어는 생략하고 적을게

한손 = 공속 1.2 오른손 왼손 두개 착용가능
1초가 조금 안되는 시간에 오른손 왼손 합쳐서 두대 때림
근데 오른손 100 왼손 100으로 데미지는 200임
근데 원래 섭 극초반에 왼쪽 18%(달빛무기) 오른쪽 18%
따로따로 공속이 적용되서 개빨랐었음 그래서 출시 몇개월
안되고 공속은 높은수치 하나만 적용되는걸로 패치됨
패치된게 1.2 수치임
그리고 마석이 왼손 오른손 각각 4개 4개로 총 8개라고 가정함

양손 = 공속 0.3~0.5 (창대검법서보옥지팡이활 등 조금씩 다르나 1.0은 안됨)
2초 정도에 한대 때림 근데 모션도 큼 대신에 한방에 데미지는 180수준임
단순 계산으로 보면 200은 나와야되는데 애매하게 부족함
심지어 마석도 양손무기다보니까 4개밖에 못박음

그러다 출시 1년쯤 됐을때 합성이라는 시스템이 나옴
양손 한정으로 가능했고, 서브무기는 맥뎀의 10%만 메인부기에
영각 개념으로 합산됐고, 마석은 온전히 적용됨 양손도 드디어
한손 무기 두개 든것만큼 옵션이 챙겨지게됨

그 와중에 누구는 단단 누구는 전단 누구는 장장 등
데미지를 일정 포기하고 공속을 더 챙긴다던지 하면서
나름대로의 커스터마이징식 세팅이 가능했었음

검성의 경우 쌍수도 가능했고 대검도 가능했지만 역시 제47군단장 창
늘무가 47렙제 무기임에도 55넘어서 60레벨까지 채용될정도로
탑티어에 속했고, 늘무가 있어야 원거리랑 비빌만했었음

수호성또한 일반적으로 장검+방패이지만 어비스 요새에서
극악의 확률로 보물상자에서 얻어지는 용신장의 전곤(늘무)이
탑티어에 속했었음 공속이 조금 느리면 어떰, 늘어나고 딜이 소폭 상승하는데

반면 양손 입장에서(군창 포함) 진짜 공속은 개 헬이었음
마도나 정령은 법서 및 보옥이 서로 착용 가능했는데
법서의 경우 평타 한대 치려고해도 책펼치고 몇페이지를 넘겨야
평타 한방 나갔었고, 궁성은 활 시위(평타) 하나 당기는데 모션이 말끔하게
다 보일정도로 명확했었고 호법성도 란마법봉(늘무) 휘두르면 붕~붕~
하면서 공속이 지금 아이온2와는 차원이 다르게 느렸었음

근데 지금은 누구나 응기룡 법서냐 장검이냐 단검이냐 차이일뿐
공속은 무기에 따라 다른게 아닌(영각수치 말하는게 아님)
기본 클래스가 어떤 무기를 낀다한들 1렙제 아무 옵션 없는 무기를
낀다한들 양손이건 한손이건 각 클래스별로 평타 속도 비교해보셈

막말로 지금 평타가 즉발급이 아닌건 마도성인데,
누군가가 1레벨 무기들고 1초에 10의 데미지를 5번을 넣는다고하면
마도성은 1레벨 무기들고 2초에 50의 데미지를 1번 넣어야되는 딜이어야됨

지금 말하는건 그냥 전속(공속) 관련 및 누구나 다 쓰는 좌우클 평타 관련
아이온2에서의 마도성 형평성을 얘기해본거임
타클의 너프를 외치기에는 이미 끌고가는 시스템상 절대 불가능의 영역이고
전속이든 공속이든 평타든 마도성의 개선이 조금 필요하다고 생각함 

내 기억이 왜곡됐고,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나도 10년도 더 전의 기억이라 내가 잘못말했거나
잘못 알고있을수도있으니 공격적으로 말고 부드럽게 말해줘 ㅜ

Lv11 마구로창고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