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보 특징]
콤보의 중요한 특징, 굴려야하는 방법 같은건
특화 구간에서 전부 설명하고 말았네요
이러면 콤보 특징에 적은거랑 다른게 뭐지???
암튼 이 후로는 해당 콤보를 짜면서 주로 생각했던거나 아쉬움을 토로하는 정도만 남은 것 같습니다
우선 콤보의 시간을 10초로 맞추고 싶었습니다
전격의 주력 딜링 기술들 중에서 쿨타임이 가장 긴 기술은 9초짜리 '극의'로
해당 기술을 사용하며 무한반복 콤을 돌리려 한다면 콤보는 자연스럽게 최소 10초 이상 사이클이 되어야합니다
근데 콤보를 10초 이상으로 늘어지게 하자니
대부분의 디버프 지속시간이 10초인걸 감안하면 10초 이상 콤보의 경우
콤보 후반이든 중간이든 초반이든 어딘가에 빈틈이 생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같은 디버프 기술을 두번 돌려서 10초 이상 콤보를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러면 또 특화 버프 기술들, 자체 버프 기술들이 7~10초인걸 생각하면
해당 버프류 기술들도 한 사이클에 두번 이상 사용해야겠지요 이런 기술들이
전부 좁고 약한 연계 시작 기술들인 전격에겐 치명적인 딜로스가 될 수 있었습니다
어지간한 캐릭터라면 그렇게라도 해서 최적의 효율을 찾으려 했겠지만
전격의 경우엔 10초이내에 모든 효율적인 기술을 쑤셔넣고 반복 사이클을 굴리는 편이 좋다고 판단했고
그편이 더욱 튼튼하고 강한 몬스터를 상대할수록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데키아 사냥터들이 그렇죠, 어중간한 한 두 사이클로는 잡을 수 없는 아프고 튼튼한 몬스터들...
그런 점에서 극의의 쿨이 9초란건 딱 10초 사이클로 반복을 돌릴 수는 있단 뜻이였습니다
해서 기존 콤에서 너무 느리고 막타빼면 범위도 애매한 권무도 빼고
주력 딜링기 전에 조각을 우선해서 사용하고
개선된 회깎을 먼저 넣어 이후 딜링기들이 회깎을 유의미하게 적용받도록 하고
버프와 디버프가 전부 적용중인 상태일 때
순간적인 강한 딜링기들을 전부 넣으려고 수십시간을 고민한 결과가 지금의 콤보가 되었네요
욕심같아선 뺴고싶은 기술도, 넣고싶은 기술도 있었지만 지금의 전격 상황으로선 여의치가 않더라구요
10초를 넘기거나, 특정 구간에서 특화가 끊기거나
사이클 무한반복을 굴리는데 쿨타임이 맞지 않거나
하는 애로사항들이 많았습니다
당장 지금도 3단특화 시간이 굉장히 빡빡해서
호포를 쓰기전에 뒤잡 포지셔닝을 두번 이상 한다면
강력한 딜링기인 호포가 3단특화를 받지 못하고 발동되는 경우가 있어
실전 성능적인 면에선 어느정도 단점도 있는 콤보이긴 합니다만
어쨌든 연계 모든 구간이 아주 부드럽지는 않더라도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콤보를 짜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등각의 적 충돌 무시 전진 판정이였네요
가이핀 지하나 올룬, 귄트, 툰크타 같이 몬스터의 크기가 어느정도 크고 높은 적들에겐
문제없이 고정된 위치에서 콤보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만
헥세, 가시나무숲 같은 소형 몬스터를 다수 상대하는 곳에선
이 애매한 적 충돌무시 전진판정 때문에 때리던 위치에서 벗어나
조금 옆에 포지셔닝이 되서 축이 비틀린다던가
등각이 위로 점프하다보니 고지대에서 사용시 저지대에 있는 소형 몬스터 머리위에 올라가버려서
포지셔닝이 난감해진다던가 하는 문제점이 좀 있었습니다
이게 가장 일반적인 몰이 사냥터에서 가장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등각 딱 박고 금강 흉포 쓰려는데 고지대에서 저지대에 있는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등각의 상단타격+충돌무시 전진판정 때문에 몬스터 머리 위로 올라가서
헥세 해골바가지들 머리를 밟고 위에서 캐릭터가 손을 휘젓고 있거나
때리려던 몬스터 옆으로 이동해버려서
금강 흉포를 방향을 틀면서 쓰느랴 피로도가 높아진다던가
하면 굉장히 아찔해 집니다...
도끼찍기에도 동일하게 거의 무의미한 적 충돌무시 전진 판정이 좀 있는데
등각과 마찬가지로 미미하게만 전진 판정이 있다보니
몬스터 뒤잡에 도움이 되는 순간이 거의 없고 오히려 포지셔닝이 꼬인다던지...
당장 쿨타임 버는 용도로 도찍을 쓸 때에도 축이 비틀리는게 싫어서
몬스터를 정면에 두고 옆이나 뒤를 바라보며 쓸 때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은 상황에 맞게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부족하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콤보특징 후반부엔 조금 징징대는 글을 적었습니다만
당장 오늘 가져온 콤보도 10초에 순수퍼뎀 17만퍼, 조각 사용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을 포함하면
순수 퍼뎀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3단특화 및 유효한 버프 디버프를 상시 유지가 가능한 상태로 박아넣을 수 있기에
PVE 실전에서 데미지 하나만큼은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격투게임 마냥 투닥투닥 조작하는 맛도 재밌고요
사실 그 맛에 격가하는거 아닐까요
다들 행복한 하루 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