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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각성 격투가 PVE 무한반복 극딜 콤보.MP4,GIF

오라텐
댓글: 41 개
조회: 4614
추천: 21
2023-10-04 17:22:50



안녕하세요

2023/10/04 기준 각성 격투가 PVE 극딜 콤보를 하나 들고 왔습니다

저번 극의 추가 이후 작성한 영상 이후로 각격 콤보는 오랜만이네요

해당 영상에서 했던 콤보를 지금에 맞게 적절히 개량한것 뿐입니다만

그 때보다 확실히 더 콤보 시간을 압축하며 강해졌고 다른 캐릭한테 전혀 꿀리지 않는 강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더 이상 각격은 손이 편한 콤보를 하고자 하면 강한 데미지를 넣을 수가 없는 캐릭터입니다

리부트 초기같은 F 커맨드 원툴만으론 1인분하는 다른 캐릭터들 딜에 비비기 힘들어요

중,하위권 사냥터야 여전히 F 커맨드 원툴로 별 문제 없이 편하게 돌 수 있지만

각격으로 상위사냥터를 간다하면 이제 손이 기존보다 훨씬 바쁜걸 감안하셔야합니다

사실 캐릭 생성창에서 격투가가 난이도 맥스치 찍혀있는거 보면

이게 그나마 정상적인건가 싶기도 하고...그러네요


[콤보 예시]



[간단 스킬명 & 커맨드&핵심 버프나 디버프]

평캔(LMB Cancel),모공버프 -> 회심(S+LMB),방깎디버프 -> 폭렬1타(Shift+RMB 1Hit) -> 등각(S+Q),회깎디버프 ->

맞바람(Space bar),3단특화 -> 용등(S+F) -> 도찍(F) ->나락(F) -> 낙진(RMB) ->

투신(S+RMB) -> 평캔(LMB Cancel),모공버프 갱신 -> 나선(Shift+LMB),방깎디버프 -> 굶맹(W+F) ->

웅늑(Slot) -> 낭아(S+LMB+RMB),3단특화 -> 연환(LMB) -> 극의(S+F) ->

추풍(LMB) -> 복혼(Shift+Q) -> 먹뜯(W+F)



[스킬명]

투신갑 수련 캔슬 -> 회심권 -> 폭렬연타 1타격 -> 진:등각 ->

흐름: 맞바람 -> 용등각 -> 도끼 찍기 -> 나락붕괴 -> 낙진 ->

투신의 함성 -> 투신갑 수련 캔슬 -> 나선탄 -> 굶주린 맹수 -> 

웅크린 늑대 -> 진: 낭아신장 -> 낭아연환장 -> 극의 ->

추풍낙엽 -> 복혼분신 -> 흐름: 먹이뜯기


[커맨드]

LMB Cancel -> S+LMB -> Shift+RMB 1Hit -> S+Q ->

Space bar -> S+F -> F -F -> RMB ->

S+RMB -> LMB Cancel -> Shift+LMB -> W+F ->

웅크린 늑대 Slot -> S+LMB+RMB -> LMB -> S+F ->

LMB -> Shift+Q -> W+F


[기술 특화]



3단특화 기술을 두개 채용하여 총 콤보시간인 약 13초 동안

사냥에 유용한 몬공, 공속, 치확, 치피, 백피 특화는 필요할 때에 유지되도록 하였습니다


[실전 예시]



이 실전 사냥예시는 1동검별에 아인추 유물도 없는 쿠툼 316공으로 진행했습니다

전이 이벤중에 이 캐릭 저캐릭을 많이 해봤지만

그 평가좋은 각우가 동일 스펙 동일 도핑 기준 20초정도가 걸렸고

기존 전격은 동일스펙 동일 도핑 기준 한마리만 줘패 잡는 기준 18~20초 정도 걸립니다

다만 범위 이슈로 몹들이 좀 새서 잔몹 처리하는데 시간을 좀 더 쓰는편...

그리고 이번 상향 패치 이후 각격이 동일 스펙, 동일 도핑 기준 21~23초 정도 걸리는거보면

1인분은 가능한 좋은 효율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에 적은 각우 전격 말고도

어느정도 숙련도가 있는 각가,각발,각커,아처,각세,전금,전사신,각닌도

이번 전이 이벤동안에 다 전이해서 침소를 돌아봤지만

어느 캐릭은 딜은 꽤 쎄서 각격 정도의 딜은 뽑는데 너무 물몸이라 안정성이 떨어져서 위험하거나

안정성은 좋은데 티나게 데미지가 아쉬운 부분이 보여서 25~30초정도 걸리거나

둘다 아쉬운 캐릭들도 있다보니

데미지가 얘들한테 밀리는 것도 아니고 평균적으로 더 쎄면서

캐릭이 기본적으로 튼튼하고 방어판정도 좋은 각격은 꽤 좋은 픽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콤보 특징]

각격이 손이 편한 시대는 갔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중하위권에선 여전히 F 커맨드 원툴로 할 수 있긴 하지만

상위권에서 F원툴로 하면

데미지가 너ㅓㅓㅓㅓ무 떨어져요 하루 종일 몬스터를 패야합니다

각격으로 상위 사냥터를 돌겠다 하면

이제 평캔, 3단특화 상시 유지, 주력기 투혼의 조각 전부 사용하는

영끌이 필수나 다름없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손바쁜 각격이 손바쁜 전격보다 딜이 좋냐!

하면 그건 또 절대 아니긴 한데

상향 이전과는 다르게 엄청 큰 딜차이가 나는것도 아니고

전격과는 다르게 좋은 방어판정, 준수한 범위 때문에

딜은 밀리더라도 안정성면에서 경쟁력이 생겼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콤보에 들어가는 스킬들의 각 필요성을 하나하나 적어보겠습니다



평캔 후 회심권
[LMB Cancel -> S+LMB)

회심권의 데미지 및 모션속도 상향, 투신의 함성은 상향 없음! 으로 인해

한 사이클에 함성이 두번 들어갈 필요가 없어져서 콤보의 시간이 기존보다 압축되었고

옆평타 회심23타가 평캔 회심123타랑 속도차이도 별로 안나는데

이제 데미지도, 투혼의 조각 수급량도 부족한 연계가 되었기에

평캔 회심권을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폭렬연타 1타
(Shift+RMB 1Hit)

순전히 조각 수급용입니다

이걸 안치면 후에 이어지는 맞바람 용등에서 맞바람에만 조각이 써져서 용등에 데미지 상승이 없거나

혹은 조각 수급/사용간에 속도가 밀리면서

캐릭터 모션이 뚝 끊기는 버그가 발생하기에 콤보를 시작하는 첫 사이클엔 필수입니다만

사이클을 전부 끝내고 두번째로 콤보를 사용하면서 반복할때는

이미 조각이 차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조각이 0개에서 콤보를 시작할 땐 반드시 폭렬 1타를 쳐주세요 중요합니다

평캔 회심권이 손에 익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옆평타 회심23타를 친후 폭렬연타를 3타이상 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조각 수급이 되더라도 콤보의 시간이 길어지고

폭렬연타 자체가 사냥에서 범용성이 떨어지기에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그리고 파티 플레이시 샤이가 있거나 흑정 흡수, 3분버프등으로 인해 공속이 증가 되어있을 경우

쿨타임을 맞추기 위해 폭렬연타 타수를 상황에 2~4타까지 맞게 늘려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진:등각
(S+Q)

회깎+조각 수급용입니다

전격은 기백방출 타격으로 인해 타격 회수가 2회 더 있어 등연각 자체만으로 1조각을 채울 수 있지만

각격은 기백타격이 없이 8타를 치기 때문에 각격의 등각만으론 1조각도 깡으로 채울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앞에 폭렬 1타를 써 타수를 보완한 것이며

이로인해 회심권 123타로 조각2개

폭렬1타, 진등각으로 조각 1개를 채워 총 3개를 획득하였으며

이어지는 맞바람, 용등각에 전부 투혼의 조각을 사용하여 큰폭의 데미지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콤보 초반에 회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후 이어지는 주력기를 사용할 때 적중에 의한 부담이 많이 줄어듭니다


흐름: 맞바람
(Space bar)

이거 데미지도 약하고 범위도 좁고 단독발동도 못하고

선행으로 특정 스킬 사용한 후에만 쓸 수 있는 기술인데 왜쓰나요?

3단특화 때문입니다

각성 기술중 유일한 3단특화 기술로

발동만 하면 빠른 모션으로 인해 3단특화의 이점을 챙길 수 있습니다

예전엔 후딜을 캔슬할 방법이 없어서 3단특화던 뭐던 손해가 커서 안쓰는 기술이였는데

나선탄 이후에만 쓸 수 있어서 포지셔닝+방깎 기술을 낭비하며 쓸 수 밖에 없었던게

등각 기술 이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제자리 회깍 이후 즉시 맞바람 사용이 가능해져

나선탄을 아끼며 효율적으로 발동 가능하게 되었고

후딜레이의 경우 맞바람 이후 용등각으로 연계할 수 있게 된

예전 시점부터 되면서 1초 안되는 시간에 3단특화를 챙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용등에서 도찍으로 이어지는 연계는 각격의 필수 딜링 연계기 때문에

등각으로 인해 발동의 용이함, 용등으로 인한 후딜 캔슬의 용이함 때문에

효율을 따진다면 맞바람을 안쓸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다만 범위가 좁은 만큼 방깎 3단 특화등은 효율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특화를 바꿔 사용하시더라도 적에게 거는 디버프류가 아닌 자신에게 거는 버프류를 적극 추천합니다



용등각 -> 도끼 찍기 -> 나락붕괴
(S+F -> F -> F)

큰 설명이 필요없는 준수한 딜링기들입니다

F류 연계로 나락까지 편하게 굴릴 수도 있고범위도 준수하고 데미지도 좋습니다

나락의 시전시간이 긴 편이기에 사냥에서는 주로 본:나락붕괴를 채용하는게 좋습니다


낙진
(RMB)

모션도 짧고 준수한 범위에 조각 사용 기준

1만퍼가 넘는 데미지를 박아주는 혜자스킬입니다

치확 보정이 0퍼센트이지만

어차피 해당 콤보에서 맞바람 때 사용한 투혼의 조각으로 인해 핏빛송곳니 패시브가 켜져서

기본 치확 30퍼 증가 버프가 붙어있고

2단 특화로 20퍼, 치명스텟 5단계로 인한 치확 18퍼, 태산의 기운 패시브로 인한 치확 20퍼로

총 88퍼의 치명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기대값이 크게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나락붕괴를 두바퀴 돌렸다면 나락붕괴 막타 직후

투혼의 조각 상태가 2개이기 때문에 나락 이후 사용시 조각 사용 낙진을 깔끔하게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전에서 나락 붕괴 조각이 늦게 차서

조각 낙진이 발동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건 컴스펙마다 다른거 같아요

될 때가 있고 안될 때도 있고 사람마다 사냥터 마다 다릅니다 ㅠ



투신의 함성
(S+RMB)

타격 시간이 짧은것도 아닌데 15000퍼센트

이젠 뭔가 데미지는 아쉬운 기술이 되어버렸습니다

근데 안쓰자니 이거 빼고 딱히 쓸만한 기술도 없기도하고

피회복도 두개씩 덕지덕지 붙어있기 때문에 안정적이기도 하며

준수한범위에 쓸만한 딜을 넣기에 여전히 좋은 기술인건 맞습니다

우클릭으로 발동하는 낙진 이후 S+우클릭로 단독발동 할 수 있어 어느정도 연계의 편함도 챙길 수 있습니다




평캔 후 나선탄
(LMB Cancel -> Shift+LMB)

평캔버프 갱신, 방깎 디버프 갱신+뒤잡입니다

콤보의 시간이 약13초인데

콤보 시작할 때 박은 회심권의 방깎 디버프 시간은 10초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모공증가 버프나 방깎 갱신이 없으면

콤보 후반부 방깎 디버프가 꺼져 데미지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건 너무 아쉽죠

하지만 회심권을 두번 넣자니

6초쿨 짜리 기술을 두번 넣으면 단순 계산해서 12초지만

두번 사용하는 만큼 쿨타임을 맞추려면 7초마다 한번씩 나가는 식이 될텐데

이러면 콤보의 쿨타임은 14초를 넘겨버리게 됩니다,

회심권이 상향되었다 해도 딜링기는 아닌데, 콤보시간이 늘어지고 딜 압축하고는 거리가 멀어지죠

그래서 포지셔닝 기술을 콤보에 넣더라도 나선탄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다만 반드시 이 시점에서 나선탄을 써야하는것은 아니며

맞바람 용등각 도끼찍기로 이어지는 연계 이후

언제든지 나선탄으로 뒤잡+방깎디버프 갱신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그 경우 투신의 함성이 끝나고 평캔 후 W+F인 굶주린 맹수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외우기 편하게 특정 구간에 나선탄을 사용하라고 작성한 것 뿐이지

해당 기술은 상황에 맞게 언제든

몬스터의 뒤잡을 할때, 방깎 갱신이 필요할 때 능동적으로 써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굶주린 맹수
(W+F)

나선탄 이후 몬스터들을 캐릭터의 정면에 두기위한 포지셔닝 기술이기도 하며

이후 낭아신장에서 연속으로 들어가는 딜링기들을 위한 특화 미리받기 용도입니다

심지어 연속된 상향으로 모션속도도 빨라지고 자체 데미지도 쎄졌습니다



웅크린 늑대
(Slot)

투신의 함성까지 쓴 시점에서 이미 3조각이 차있습니다

이후 나선탄을 쓰던 안쓰던 웅늑 사용으로 3조각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낭아신장이후 딜링기들은 대부분이 치확이 이미 100퍼거나 최소 50퍼짜리 기술이라

핏송버프를 갱신하지 않아도 100퍼에 근접하기 때문에

콤보의 중간 시점에서 조각을 모두 사용하고 3조각 웅늑 사용으로 인한 공속 증가 버프를 챙기는게 좋습니다

다만 사냥터가 회깎의 필요성이 크지 않고

복혼분신이나 극의의 치명타 확률이 100퍼센트가 되지 않는게 불편하다면

세팅이나 사냥터에 따라 나선탄의 특화를 방깎,회깎이 아닌

방깎,치확으로 바꾼 다음 이어지는 모든 딜링기를 100퍼치명으로 써도 좋습니다

또한 이후 낭아신장을 슬롯으로 사용하신다면

웅크린 늑대를 슬롯이 아닌 커맨드인 스페이스바를 눌러 각성 웅늑 모션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진:낭아신장
(S+LMB+RMB)

위 웅늑에 작성한 것처럼

웅늑을 슬롯으로 쓰느냐, 커맨드로 쓰느냐에 따라서

낭아신장도 커맨드로 쓰스냐 슬롯으로 쓰느냐

편한대로 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3단특화 기술입니다

쿨타임 12초의 3단특화 기술인 맞바람을 사용한 시점에서,

콤보의 시간이 최소 13초 이상이 되야하는데 

어떻게 해도 3단 특화 버프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5~10초인이상

낭아신장 또한 안쓸 수가 없는 기술입니다, 쓰면 그냥 이득이 맞아요

예ㅔㅔ전엔 선딜레이가 길어서 맞바람과 마찬가지로 3단특화고 나발이고

안쓰고 다른 딜링기 한번 더 쓰는게 이득인 상황도 있었지만

이젠 선딜레이 모션도 빨라졌겠다 3단특화기도 하겠다

유용한 딜링기인 연환장이랑 바로 연계되겠다 낭낭한 효자스킬입니다

다만 낭아신장 이후부터는 딜링기가 전방에 치중되어 있는만큼

사용시 몬스터의 한가운데가 아닌

몬스터를 정면에두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걸 위에 중간에 나선탄 후 굶맹을 넣었거나

웅늑 사용후 백스탭으로 몬스터를 정면에 두는 포지셔닝이 가능하니

낭아신장 사용전에 몬스터를 정면에두는 포지셔닝은
 
꼭 익숙해지시는게 좋습니다


낭아연환장
(LMB)

심화 기술인게 뼈아프지만 그래도 좋은 딜링기입니다

심화기술이기 때문에 특화를 못받는게 아쉽습니다

받을수만 있었으면 조금 더 효율적었을텐데...

그래도 모션도 길지않고 12000퍼센트 100퍼 치명인 좋은 딜링기입니다

낭아를 쓴다면 연환장을 안쓰는게 아까울 정도에요


극의
(S+F)

연환장 이후 자연스럽게 발동되는 좋은 딜링기입니다

전격 콤보에서 자주 쓰던 연계인 낭아-연환-극의가 결국 각성에서도 톡톡하게 써먹네요

그만큼 데미지가 강하고 빠르고 좋은 연계모션입니다

이미 낭아신장 전에 3조각 웅늑을 사용하여 웅늑버프 상태이기 때문에

확정으로 18000퍼센트를 깔끔하고 빠른 모션으로 때려박을 수 있습니다



추풍낙엽
(LMB)

극의 이후 좌클릭만으로 나가는 각성 스왑기술이며 딜링기입니다

12000퍼센트 100퍼 치명으로 절대 약한 기술이 아닌데 다운어택 데미지 증가 버프까지 달려있죠

다만 극의 이후 빠른 각성 스왑기가 추풍밖에 없어 다운어택 증가 버프를 콤보에서 늦게 받는게 흠이네요

다운어택이 필요한 사냥터가 몇 없는게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다만 툰그라드 유적지나 죽은자들의 도시 등 다운어택이 필요한 사냥터에선

콤보의 순서를 좀 꺾더라도 콤보 초반부에 넣는게 이득인 스킬인건 확실합니다

뭐 콤보 초반에 추풍을 넣고 극의 이후 각성 스왑은 S+C로 한다던가...

이 점은 사냥터마다 달라질 수 밖에 없으니

각격을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능동적으로 써주시는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복혼분신
(Shift+Q)

자체 퍼뎀이 25000퍼센트로 아주 강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선딜레이가 좀 긴점, 최대 범위가 좁은건 아니지만 타격별로 공격범위가 일정하지 않아

넒은 범위라고 말하기엔 뭔가 아쉬운점을 감안하면

못해도 평범하게 강한 스킬정도라 할 수 있겠네요

설치형 소환수 판정 기술인데

소환수 판정임에도 이례적으로 치명타 확률 50퍼 옵션을 붙혀놔서

기본적으로 치명타 확률 0퍼센트인 타 캐릭터들의 어지간한 소환수 판정 기술들 보다

평균적으로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유저가 선몬스터의 뒤를 잡을지 안잡을지 고를 수 있기에

선택적으로 포지셔닝 할 수 있어 유틸성도 좋은편이고요

쿨타임이 12초로 긴편이긴 하지만 3단특화 기술인 맞바람과,

마찬가지로 얼마전에 큰폭으로 상향 받은 먹이뜯기의 쿨타임도 12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안쓸 이유가 없는 기술이 되었습니다, 강하고 좋아요



흐름:먹이뜯기
(W+F)

복혼분신과 마찬가지로 상향의 큰 수혜를 받은 기술입니다

먹뜯의 자체데미지가 올라간것도 좋지만

먹뜯 사용시 나오는 복혼분신의 데미지가 굶주린 맹수를 따라가게 바뀌면서

복혼분신 데미지 만으로 치명 100% 적중 50% 14000퍼 깡뎀이 나옵니다

스킬 자체 데미지랑 합치면 

100퍼 치명, 26000퍼 기술이 됨으로써 각격의 단일 스킬중 가장 강력한 기술이 되었네요

그냥 쎕니다

시프트Q 복혼분신과 먹뜯의 깡뎀덕분에

회심권에서 맞바람으로 이어지는 연계부터가 아닌

나선탄이나 회심권이후 낭아신장부터 사용하는 사이클을 굴려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그냥 쎄거든요

쿨타임이 12초인게 참 아쉽지만

맞바람도 12초고 복혼도 12초인 이상 깔맞춤으로 쓸 수밖에 없는 기술이기도 하고요





그 외 채용하지 않은 기술에 대한 설명입니다

근데 이동기인 맹포하고 그외 잡기 기술, 포지셔닝 기술인 강화 초전박살 빼면

거침없는 분투 뺴고 다 썼네요

거침없는 분투는 타 기술에 비해 PVE에서 경쟁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슬롯으로 단독 발동할 순 있다지만 미묘하게 선딜이 있고

선딜레이 대비 낙진보다 조각을 쓰던 안쓰던 깡데미지도 절반이나 약하고 범위도 좁습니다

이 기술을 조각을 안쓰자니 4200퍼로 너무 약하고 

조각을 사용해서 쓰자니 고작 5천퍼 언저리가 되는데 이건 그냥 조각이 아깝습니다

조각도 채우면서 자연스럽게 분투를 쓸 수 있게 해주는 폭렬연타도

타격시간 이슈, 범위 이슈로 범용성이 부족해 한마리만 때리면 되는 특정 사냥터 외엔 잘 쓰지도 않습니다

사실 그런 사냥터는 전격으로 가는게 이득이고...

PVP에선 쓸만한 경직기라지만 PVE는 잊어버리고 사셔도 무방합니다

이거 안써도 더 쎄고 더 넓고 더 안전한 기술들로 무한반복 굴릴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으며...

워낙 애정가는 캐릭이다보니까 글이 굉장히 길어졌네요

3줄 요약하자면

각격은 엄청 쎄진 않지만 절대 약하지 않다

튼튼한 몸에 비해 강한 딜이 나오므로 안정적이고 좋은 캐릭터

근데 이제 손 편한건 포기해요 저희 ㅎ


라고 할 수 있겠네요

13초 사이클로 먹뜯에 나오는 복혼분신 데미지만 포함해도 이론상 22만퍼

모든 복혼분신 데미지를 포함하면 25만퍼에 육박합니다

다만 먹뜯이나 시프트Q 복혼분신을 제외한 스킬에 짜투리로 나오는 복혼분신들 데미지가

타격 시간도 오래걸리고 범위가 좁아 실전성이 떨어지는걸 감안하고

맞바람같은 기술을 제외하면

실제 실전 딜은 13초 기준 21~22만퍼를 왔다갔다 합니다

그런데 이걸 전부 3단특화 유지하며 고치명에 회깎 받고

투혼 패시브 포함 일정 이상 적중을 가진채로 때린다고 생각하면

근들어 밸패받은 캐릭이 10~11초간 14~15만퍼를 왔다갔다 한다는 점을 생각해서

해당 캐릭들이 3~4초 더 딜한다고 6만퍼를 더 때려박으며 각격의 딜에 비비는건 어렵기 때문에

모공버프가 평타에만 있고 수치가 10밖에 안되는게 가장 아쉽더라도

각격은 실전딜만 따져도 타 캐릭 대비 쏀편에 속하는게 맞습니다





많이 긴글 읽어주셔 너무 감사합니다

전격 각격 두 캐릭 다 PVE에선 장단이 확실해지고

어느 캐릭을 골라도 어떠한 면에서든

엄청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다는 점에서 기분이 좀 해피하네요

다들 격투가 많이 사랑해주십쇼





Lv37 오라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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