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블소_밸런스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블앤소 3일째하는 테스터 후기 (활력)

아이콘 숲의검은염소
댓글: 6 개
조회: 1289
2012-05-14 10:39:50

본인은 1차 2차 클배는 해보지못하고 이번 3차 모집에 당첨되어 10일부터 시작한 늅늅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블앤소 이후 인벤 자게에 빈번히 활력이 다되었다는 글이 올라옴에도 저는 회사원이라 퇴근후 저녁 8시부터 12시까지만

 

라이트하게 즐기고 이번 주말에는 풀로 달리는 라이트유저로 설마 활력이 다 할줄은 몰랐으나 이번에 28레벨찍고

 

71%로 초록색이 끝나는걸 보고 활력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하다가 글을 올립니다.

 

1차 2차때에도 있었는지는 잘 모르지만 3차때에 크게 이슈가 되고있는 활력,

 

부분 유료제도 아닌 정액제로 정식 서비스가 될 블앤소에서 왜 유저의 성장을 방해하는 활력시스템이 존재하는가

 

개인적인 추측을 몇가지 써봅니다.

 

1. 라이트 유저와 헤비 유저간의 차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완충제로써의 기능

 

  평일 낮 12시부터 새벽 2시까지 매일 풀로 달리는 유저와 평일에 3~5시간 밖에 못하는 유저와는 활력이라는 시스템이

 

  없을 경우 레벨 차이가 크게 날수 밖에 없으며 활력이라는 시스템은 이 차이를 줄여줄수 있다라 생각을 할수있습니다만

 

  실제로 평일 4시간 밖에 못하는 제가 28레벨에 벌써 초록색이 끝난다면 헤비 유저는 헤비 유저대로 레벨업이 더뎌지며

 

  라이트 유저는 라이트 유저대로 레벨업이 더뎌지게됩니다. 거기에 쉬는만큼 제한 없이 활력수치가 올라감이 아니라

 

  활력 수치에는 제한선이 있기에 평일에도 서버 닫힌 시간 동안 풀로 활력 다 쓰는 헤비유저와 시간 부족으로 일부 밖에

 

  못쓰는 라이트 유저와는 결국 레벨차이가 날수밖에 없는 시스템이니 라이트 유저를 배려하는 시스템으로써는

 

  영 좋지 못한것 같습니다.

 

2. 컨텐츠 부재로 인한 시간 끌기 기능

 

   조금 과격한 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3차 클베내에서 할수 있는 컨텐츠는

 

   흥미깊은 스토리와 3차를 마무리하는 포화란 던전과 필드보스와 룰렛, pvp일퀘를 지역을 통한 템,일퀘 영웅패 모으기

 

   이는 제가 2차때는 해보지못하였으나 팬사이트등을 통해 본 2차때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것들입니다.

 

   1,2차때처럼 활력시스템이 크게 문제가 없고 유저들이 만렙을 빠르게 찍으면서 최종 컨탠츠를 빠르게 소비할 경우

 

   현재 테스터 분들은 크게 2가지 부류로 나눠지게 될거같습니다. 첫째로 최종 던전에서 무기 및 보패 파밍한 후

 

   의복 모으기 일퀘, 부캐 육성등 나머지 시스템을 찾아서 즐기려는 분들과 둘째로 최종 던전 무기 및 파밍 후

 

   이번 클베에서 할건 다했다고 판단 아x템매x아 등 사이트에 본인 계정을 팔고 다른 게임을 하러가는 분들

 

   크게 이렇게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 주위에서도 게임하는 동료들중 의복 하나하나까지 다 모으면서

 

   룩게이를 하는 동료도 있으며 PVP하면서 뒤치기하는걸 즐기는 동료도 있는가하면 최종던전만 돌고 스토리만 본 후

 

   바로 아이디 다른 사람한테 빌려 준후 다른 게임하러 간다고 하는 동료도 있었습니다.

 

   다만 1차 2차때와는 다르게 이번 3차에서는 엄청난 라이벌이 존재합니다. 바로 디아블로 3이지요.

 

   빠르게 만렙을 찍고 최종 던전에서 대략적으로 파밍 완료한 현재 테스터들이 디아블로라는 핫 이슈가 눈앞에 있는데

 

   노가다를 하는 유저는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남아있는 모든 컨텐츠를 즐기시려는 분 역시 있으십니다만

 

   헤비하게 모든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들 보다 디아블로3 출시로 인해 빠져나가는 유저가 더 많을것이라 걱정되는것은

 

   운영진 입장에서는 당연하리라 생각합니다. 활력이 금방 떨어짐으로써 헤비 유저들은 강제적으로 해당 레벨에 맞는

 

   무기작업 및 의복작업, 또는 영웅패 일퀘나 PVP를 할수밖에 없으며 그것 마저 다한 유저는 부캐를 키우는 선택지밖에

 

   남지않습니다. 라이트 유저 역시 빠른 레벨업으로 헤비유저를 쫒아가야하는데 활력이 발목을 잡으니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면 쓸모없어지는 무기 또는 반지 장신구 등을 얻기 위한 인던 반복 노다가를 강압적으로 할수밖에 없으며

 

   이를 통해 빠져나가는 인원수를 조금이나마 줄이려는 고의적인 의도가 있지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그렇다면 개선점은 무었일까 본래 의도대로 라이트유저를 배려하는 시스템으로 리메이크하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어느 팬사이트에서는 이번 활력을 보고 퀘스트 동선은 파란 활력으로 얻는 경험치랑으로 렙업해야 

 

   원활하게 레벨업이 가능한 노선이고 2차때에 100주던 경험치를 파란활력때 100주고는 2배이라며 시스템을 만들었으니

 

   활력이 문제가 생기는거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이를 원래대로 원래 경험치 100주던대로 100주며 활력이 파란색일때는

 

   200을 주거나 파란색일때에는 250% 녹색일때에는 150% 일반때에는 100%로 경험치 마이너스 구간을 삭제함으로써

 

   본래의 의도대로 라이트유저는 라이트유저대로 평일에는 파란활력 경험치로 빠른 렙업을 주말에는 녹색활력 경험치로

 

   그보다 늦게 렙업하면서 본래 의도대로 헤비유저와 라이트유저간의 차이를 완화시키는 완충제 역활을 하는 시스템으로

 

   정식서비스에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게 안되고 현재와 같이 정식 서비스로 나와 혹시라도 활력 파란색 포션이라며

 

   캐쉬템으로 판매한다면 .... 답이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간간히 꼬우면 다른 게임하거나 클베인데 뭘바라냐 라는 식으로 말씀하시는분들이 계신데

 

        저희는 정식 서비스를 즐기는 유저도 아니며 오베로 모인 유저도 아닌 클로즈베타서비스 유저입니다.

 

        저희가 의견을 말하고 피드백을 하지않으면  바뀌는건 아무것도 없으며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것이 아니라

 

        의견을 말하며 잘못된 점들을 지적함으로써 좀 더 좋은 게임이 될수 있도록 하는것이

 

        클베유저로써 의무이기도 합니다.

 

 P.s 2 저는 경국지색 츠이란(검사 Lv 28)입니다. 저렙 인벤아이디로 글이 올라오면 알바라는 비난을 얻을까봐

 

         캐릭명까지 미리 다 말씀드림을 알려드립니다.

   

와우저

Lv82 숲의검은염소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