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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히어로즈 인벤의 흔한 머키충입니다. 너프 후 머키의 승률이 미끄럼틀을 타고. 여러 사람들이 살려보려고 온갖 방법을 동원했지만 여의치 않았던 그 문제의 영웅. 머키인데, 이 공략은 철저히 영웅등급은 배제하였습니다. 못하거든요. 제가...
그래서 빠른대전에서 머키를 여러 번 플레이 했고, 솔큐일 경우 승률 반 이상, 2인큐일땐 7할 이상은 되는걸 확인했어요. 이거야 뭐 제가 히어로즈 첫 영웅으로 머키를 지정했고 머키만 지독하게 해 왔으니 이미 손에 익은 탓일 수도 있겠지만요. 아무튼, 제가 플레이 하는 머키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머키의 특성트리에 대해 적고 넘어갈게요. 저는 머키 특성을 다양하게 바꾸는데, 가장 자주쓰는 특성은 빨간색, 쓸만한 특성은 파란색으로 표기합니다.
1레벨 특성
막기 너프 전 암살머키에 상당히 유용한 스킬이었습니다. 금방 부활하는데, 알로 체력까지 채우는데(원기회복방울, 16레벨 특성), 막기때문에 생존시간이 조금이라도 늘어나는건 굉장한 메리트였죠. 여전히 쓸만한 특성이지만, 효율이 이전만하지 못한 건 사실입니다.
방울 바람 (E) 추노용, 도주용으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E스킬로 방울을 탔을 때 이동속도가 약간 증가합니다. 머키가 방울 안에 들어있을때도 길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연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상대 영웅에 부담스럽고 물몸인 암살자가 있을때 간혹 찍습니다.
맹공의 알 (고유 능력) 이건 너프 전부터 잘 안썼죠. 하지만 알 쿨타임이 줄어들고 어떻게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몇 번 도전해 봤지만 여전히 아닌걸로.
매수 전천후 스킬입니다. 특히 너프 이후의 머키는 투사를 잡는데 시간이 꽤 길어졌는데 매수특성을 이용해 투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혹은 '죽으러 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상대편 공성유닛을 획득하기도 합니다. 매수를 이용해 공성캠프를 장악한 후 도망치지 못하면 그냥 죽어주는거죠. 저는 이 특성을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단, 아군에 빛나래와 같이 매수를 자주 가는 영웅이 있을 경우 상의를 하거나 탭키를 이용해 매수 여부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2매수는 적군에게도 아군에게도 부담되는 양날의 검이니까요.
4레벨 특성
거대 점액 (Q) 점액의 범위가 30%증가합니다. 저는 머키의 특성을 방울보다 점액을 더 자주 찍음에도 불구하고 거대점액은 생각보다 덜찍었습니다. 독살이 워낙 탄탄한 점도 있고, 점액의 범위가 30%증가한다고 해서 라인청소 속도나 철거에 큰 효율이 된다고 느끼지는 않았어요.
질긴 복어 (W) 주로 상대편 발라가.. 복어를 잘 깨는 경우 가끔 찍긴 합니다만, 빠른대전에서는 아직 복어 실패로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 특성은 복어가 공격을 한번 더 받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독살 저는 주로 독살을 찍습니다. 초반에 머키가 확실하게 킬을 딸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암살자들을 잡을 때 유용합니다. 한타시에 머키가 할 수 있는 주요 딜링 스킬로 이용하기도 하고요. 또 머키가 죽은 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점 때문에 자주 이용합니다.
7레벨 특성
점액 효능 (Q) 점액이 묻은 대상에게 피해를 2배로 주는 건데, 애초에 머키가 살아있기 힘들어서... 하지만 도주하는 적을 공격하기에 꽤나 유용합니다.
훼방 점액 (Q) 점액의 기본 감속효과 20%가 30%로 증가합니다. 1레벨에서 방울바람 대신 이용하기 좋은 추노형 특성인데, 저는 방울바람보다는 훼방점액을 선호합니다. 8초동안 30%이속 감소는 꽤나 골치아픈 일이니까요.
압축 공기 (W) 복어의 피해 범위가 50%증가하는데 꽤나 넓습니다. 4레벨에 질긴복어를 찍었다면 한타 때 적 진형을 분쇄하기 좋지만, 요즘 진형파괴하는 챔프가 한둘인가요. 그렇기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밀립니다. 하지만 테러전문 머키를 한다면 상당히 빠른 철거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팀과 상의하지 않은 테러전문은 고급 트롤인력이 될 수 있으니 주의.
투시 지역을 스캔합니다. 시전거리가 없기 때문에 전장의 안개로 뒤덮힌 곳을 확인할 수 있고, 은신한 적, 분신을 분별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45초로 생각보다 긴 점, 요즘 은신 다들 잘찾아낸다는 점에서 순위는 밀리지만 팀이 노바, 제라툴에 의문사 당한다 싶으면 한번쯤 생각해볼수도...
10레벨 특성
멀록 대행진 (R) 한타, 철거에 유용한 특성입니다. 구조물에는 피해가 절반만 적용되는 단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피해량이 적은것도 아니기 때문에 적은 상당히 골치아파지게 됩니다. 한타에서 이용 시, 특히 적의 도주로에서 시전할 경우 적은 이동속도가 15%감소되고 피해를 꾸준히 받습니다. 적의 뒤를 잡을 수 있다면 굉장히 좋겠지만 아군진형에서 시전하더라도 적 탱커의 전진을 막아낸다는 느낌으로 이용합니다. 저는 주로 멀록 대행진을 이용하네요.
문어발 휘감기 (R) 암살머키의 필수 궁극기였죠. 적의 카운터영웅을 문어발로 휘감아 3초동안 스턴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일 대상에게 시전하고, 문어발 휘감기를 이용한 상태에서 머키가 사망하더라도 스턴은 유지됩니다. 이 특성에 대해 제 생각은, 머키 짱귀엽습니다.
13레벨 특성
반복 점액 (Q) 점액의 쿨타임이 1초 줄어듭니다. 원래 4초에서 3초로 줄어드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효율은 별로라는 느낌이라 잘 찍지 않게 됩니다.
복어의 분노 (W) 점액이 묻은 대상에게 복어로 주는 피해가 35%증가합니다. 점액이 8초간 유지되기 때문에 상당히 쓸만하고, 특히 한 대상에게 점액-독살-복어-문어발-점액 콤보를 해서 딜러 한명정도는 머키가 어떻게 녹일 수 있을까 말까한 수준으로 올라갑니다. 애초에 복어가 터지는데 시간이 걸리다보니 적들이 쉽게 맞아주는것도 아니라 생각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방울 기계 (E) 머키의 생존스킬인 방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나 감소합니다. 기본 14초에서 9초로 줄어드는 것이고 9초면 한번 생존할 정도는 될 것 같기도 하죠. 특히 16레벨 특성인 원기회복방울과 연계하면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머키라고 마냥 죽으라는 법은 없으니까요. 특히 한타가 치열해지는 후반일수록 개개인의 생존이 중요합니다.
은밀한 습격 (고유 능력) 상대편에 머키를 너무 확실하게 찢는 영웅이 있다면 은밀한 습격을 찍습니다. 방울을 탈 새도 없이 죽는다면 차라리 부활 후 빠른 합류를 지향하는것이 괜찮겠죠. 머키가 알에서 부활 후 5초동안 은신상태로 유지되는데, 이로써 알의 위치를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상대적 전진 알배치를 용이하게 만드는 특성이고, 저는 방울기계와 비슷한 수준으로 자주 찍는 특성입니다.
16레벨 특성
끈적한 최후 (Q) 죽을 때 점액 한번 더 씁니다. 쿨타임 4초인데다 자원소모도 없는 스킬이라...
점액 복어 (W) 복어가 깔릴 때 점액을 한번 더 뿌립니다. 머키의 철거력, 한타력을 동시에 보강합니다. 하지만 잘 쓰지 않는 특성인데, 그 이유는 아래 두개때문이죠.
원기회복 방울 (E) 너프를 직격으로 맞은 특성입니다. 방울 안에 들어가 있는 동안 머키의 체력이 50%회복됩니다. (너프 전 100%) 용병 획득에도 유용하고 한타 생존에도 상당히 쓸만합니다. 13레벨 특성인 방울기계와 함께 연결해서 쓰기에 좋습니다.
피에는 피 이제는 찾아볼 수 없는 암살머키의 특성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전히 찍습니다만, 그 이유는 딜과 동시에 힐링을 하는 특성이기 때문인데, 상대편 탱커가 디아블로, 누더기, 아즈모단과 같은 괴물체력을 가진 영웅일 경우 전체 체력의 15%를 한번에 깎고, 그만큼 머키가 체력을 회복합니다. 머키가 30렙이어도 체력이 2000이 되지 않는데, 디아블로, 누더기는 레벨 20때 체력 6000, 30레벨기준 8600입니다. 15%를 흡수하더라도 머키 체력 대부분을 회복하기 때문에 아군의 한타를 돕고 머키의 생존을 도모하는데 자주 이용합니다. 원기회복방울은 체력을 자주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공성, 용병획득에 유리하지만, 피에는 피 특성은 아군 한타를 더욱 강하게 보조하는 특성입니다.
20레벨 특성
끝없는 멀록 (R) 궁강화. 멀록대행진이 더욱 강력해집니다만, 잘못 나간 대행진은 엄청난 뻘궁이죠. 폭풍의 번개를 이용해 확실하게 자리를 잡은 후 시전하는 일반 대행진이 더욱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어 친구 상어 (R) 문어발 휘감기의 데미지가 만퍼센트 이상 증가합니다. 문어발 휘감기로 상대를 확실하게 잡아줄 수는 있으나 여전히 확실히 잡을까 말까, 궁극기를 강화하더라도 머키가 죽으면 데미지를 계속 넣을 수 없기에 애매합니다. 제가 문어발 휘감기를 잘 쓰지 않는 이유가 궁극기 강화에 있는것 같네요.
되돌리기 신규특성 되돌리기. EQW1WQE가 가능해졌습니다만, 글쎄요, 아직 효율이 검증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일단 되돌리기 자체의 쿨타임도 머키의 일반스킬과 연계하기엔 부담스럽고요.
폭풍의 번개 멀록 대행진과 연계하는데 좋은 특성입니다. E스킬과 폭풍의 번개로 확실히 적의 뒤를 대놓고 잡을 수 있고, 바로 연결되어서 나가는 멀록대행진은 적에게 상당히 부담을 주기 때문이죠. 한타 때 머키를 신경 쓸 수밖에 없게 만듭니다.
머키 운영에 대해
머키는 적은 리스크로 적을 괴롭히는데 특화된 영웅이며, 빠른 라인정리를 이용한 공성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일 개체로 적의 건물을 깨는데는 다른 전문가에 비해 약한면이 있으며 용병을 확보하는데도 낮은 체력과 공격력으로 부담이 됩니다.
게임 시작과 벌어지는 한타에서 머키는 죽어도 됩니다. 여러번 죽어도 됩니다. 아군이 죽지 않고, 적이 라인을 놓친다면 머키가 아무리 죽어도 라인만으로 경험치 역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1레벨 영웅의 경우 머키는 돌격병 하나와 거의 동일한 경험치를 준다는 점을 이용하는것도 괜찮습니다. 아군을 보호할 수만 있다면 머키는 수없이 죽는 것, 멀록의 사명이죠. 실제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멀록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기도 하고.
초반에는 매수특성을 쌓는 데 주력하며 라인을 정리합니다. 만약 아군 조력자가 같은 라인에 있을 경우 상대의 스킬을 받아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적을 확실하게 사살할 수 있을 땐 과감하게 달려들어 같이 죽어주는게 좋습니다. 머키가 적에게 주는 경험치는 일반 영웅의 1/4에 불과하며 빠른 부활과 알을통한 빠른 전장합류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한번 죽이려고 세번까지는 죽어도 된다는 말이 우스개소리만은 아닙니다.
이제 관건은 중후반인데, 상대가
위력 축적을 찍을 경우 머키는 죽음에 대해 조심스러워지죠. 너무 쉽게 죽는데, 너무 쉽게 스택을 쌓아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성툴 극혐이고. 그나마 위력축적이 상당히 큰 너프를 당했기 때문에 적이 자주 찍는 특성은 아니지만, 죽을 때 위력축적이 있는 적 영웅을 조심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알의 위치는 요새 밑에 숨겨두는 머키가 많습니다. 안전하고 어느정도 전진배치라는 점에서 괜찮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짧아진 알의 쿨타임을 이용해 알 위치를 자주 변경, 상대를 교란하는것도 괜찮고, 상대가 알을 찾아나서기 시작하면 그만큼의 딜로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머키로써도 손해보는 부분은 아닙니다. 또 알이 어느정도의 시야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미니맵에서 적의 아이콘이 나타나면 바로 알을 새로 놓는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인성툴은 미니맵에 안보이고, 보일땐 이미 알이 깨져있죠. 인성툴 극혐.
위 특성설명할때 적었듯, 매수를 이용해 목숨걸고 용병압박을 꾸준히 해주는 편이 좋으며, 한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라인이 소홀해졌을 때, 라인에 복어 하나 던져놓고 합류하여 딜로스와 경험치로스를 최소화하는데 최적화되어있습니다.
본격적인 한타가 벌어질 조짐이 있을 때 미리 알을 근처에 숨겨두는것도 필요합니다. 아군이 있는 곳에 알을 두고 정 반대의 라인에 이동해 어그로를 끄는 것도 유용합니다. 만약 머키를 사냥하기 위해 적이 온다면 그때를 이용해 아군이 이니쉬를 통해 유리한 한타를 가져갈 수 있고, 만약 머키가 사냥에 걸리지 않더라도 적 포탑이나 용병에 고의로 죽은 후 한타에 참여하여 아군의 딜로스를 최소화합니다.
하늘사원과 같이 예측가능한 오브젝트가 있는 맵에서 알과 죽음을 이용해 빠른 오브젝트 전환이 가능하여 아군이 오브젝트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고요.
정리
머키는 상대적으로 변동이 큰 특성트리를 가지고 있고, 전장을 넓게 이용하기 때문에 아군과의 소통이 특히 중요한 영웅입니다. 솔로로 이동할 경우 아군에게 미리 알려 (머키 자신에게 후퇴 신호를 준다는 식으로) 아군을 불필요한 위험에 빠트리지 않아야 합니다.
머키의 사망 리스크가 적은 점을 이용해서 경험치 이득을 차곡차곡 쌓는 게 승리의 가장 큰 요소이고, 예측하지 못하는 곳에서 용병 획득, 복어를 이용한 공성등을 통해 적들의 어그로를 꾸준히 끌고 죽는게 필요합니다.
처음으로 쓴 공략이었고, 고인이 되고 만 머키에 대해 간단히 제 플레이 방식을 적어보았습니다.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었을지는 모르겠으나 제 소원은 딱 하나 있어요.

원본 이미지 : 히어로즈 인벤 '유동씨'님의 작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