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전부터 탱만하는 탱탱한 아재 화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PTR 패치로 모든 탱커들의 개성이 살아남과 더불어
묻혀 있던 지원가들의 새 발견으로 히오스의 재미가 더 살아나는것 같아 기쁩니다.
실력이 월등하진 않지만 오픈베타때부터 오로지 탱커 영웅만 해왔고..
소냐 / 타우렌 (미안 ㅠㅠ)만 빼고 최근에 나온 렉사르까지 전부다 마스터영웅이며
플레이수는 그리 많진 않습니다. 탱커영웅만 본/부케 합쳐서 1300판정도 한것 같습니다
이번 패치로 보는 간단한 장점과 카운터 픽입니다.
1. 누더기
누더기의 장점은 원래 딱 한가지였죠. 갈고리와 먹기로 인한 변수.
하지만 이점도 누더기 본인의 갈고리 실력에 굉장히 판이 많이 갈렸고 먹기궁을 배우게 된다면
한타에서 할수있는 점이 굉장히 적어지는것이 단점 이었습니다. 확실히 먹기 궁보다 좋은것은
뿡뿡이 궁이었는데.. 이게 누더기 본인자체가 버텨주면서 비벼줘야 그만큼 효과를 발휘할수 있던
궁이었는데.. 실상은 방귀뀌고 도망만가는 뿡뿡이 밖에 안되었었죠. 하지만 이번 상향으로 인해
몇가지 좋은 공용 특성이 사라지긴 했으나 완벽한 안티메이지 형식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또 그와 더불어 아군 메이지와의 시너지 효과도 굉장히 좋아졌구요. 일단 탱킹력이 많이
상향된 시점에서 궁은 확실히 뿡뿡이 궁의 선택이 더 좋아졌으며 그렇게 비비는 동안 광역딜을
넣어줄수 있는 딜러들과의 궁합이 굉장히 좋아졌죠. 대표적으로 제이나/켈타스 정도가 되겠습니다.
분명히 어느픽에나 쓸수 있는 1티어 탱커급은 힘들겠지만 2탱 + 광역메이지 딜러의 조합에서는
굉장히 좋은 선택지가 될수 있습니다.
**결론 : 안티메이지 형식의 카운터픽 탱커 이자 아군 메이지영웅들과의 시너지도 좋음**
2. 디아블로
이번 패치로 인해 분명 Q특에만 기존 특성에 있던 것들을 두개나 공짜로 붙여주었지만 여전히
애매한 영웅입니다. W의 경우는 딜보다는 뻗어다가는 방향이 가장 애매했는데.. 딜을 상향시켰고..
그나마 CC적인면을 좀더 강화 시키고 기본탱능력을 상향 시키긴 했으나 여전히 디아블로의 한계점이 보입니다.
분명 갱킹메타에는 쓸만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1인 확정CC기가 두개나 장착하고 있고 그 CC기도 굉장히
하드하죠. 하지만 디아의 단점은 그 1인 확정 CC라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보통 디아가 가장 좋은 활약을
할수 있는 포지션을 말을타고 급작스럽게 날라와서 적군 딜러의 배달과 동시에 Q로 밀어넣는점인데.
이 포지션이 가장 힘듭니다. 여타 어느 영웅들의 포지션보다 가장 잡기 힘든 포지션인데.. 이게 무조건적으로
들어가서 배달 Q가 성공하기도 힘들고 (적의 CC떄문에 끊기거나 밀리는경우가 많음) 그렇다고 해서 이부분을
상향시키기위해 저지불가 같은것을 주게되면 얘는 말도 안되는 OP로 등극됩니다. 기본적인 탱적인 부분을
상향시켰다고 하긴 하나.. 차라리 Q나 E에 특성추가로 인해 티란데의 패시브처럼 뭔가 적을 취약하게 만든다거나
하는 그런 특성이 생기지 않는 이상..보통은 적 탱커에게 QE를 박는다고해서 크게 이점이 생길일은 없습니다.
**결론 : 상향은 좋았으나 기본 스킬셋에서 오는 한계점. 그나마 챈의 카운터로 쓸수있긴 하나 얘보다 좋은애는 많음
갱킹메타에는 어울릴법 하나 갱킹메타로써 현재 성공하긴 힘든 메타**
3. 레오릭
뭐 말이 필요없죠. Q라인 클리어능력을 하향시켰다고 하긴 하나.. 이친구는 무조건적인 안티탱커 영웅입니다.
** 결론 : 설명이 필요없는 안티탱커 영웅. 모든조합에 다 잘맞음 **
4. 렉사르
요즘 제 최애캐입니다. 라인이면 라인 용병이면 용병 한타면 한타.. 모든게 다 가능한 만능적인 영웅입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바보같은 미샤의 AI였는데 그점이 픽스되어 진짜 할만해졌고 제라툴/일리단 같이 미친듯이
따라붙으며 딜을 넣어주는 영웅한테는 한없이 약해지는 영웅입니다. 네놈추 네놈추!! 해놓고 결국 자신을
추격해오는 애들한테는 한없이 약함..
**결론 : 1탱으로는 쓰기 힘듬. 탱이라고 보긴 힘들고 거의 모든 포지션을 소화할수 있는 매력적인 영웅.
특성간의 밸런스가 굉장히 좋으며 운영을 하기위한 전사영웅의 대표주자라고 볼수 있음
딱히 어떤영웅을 카운터 칠수 있진 않지만 대신 운영과 한타로 극복이 가능하며 제라툴/일리단같이
미친듯이 따라붙는 영웅에게는 한없이 약함**
5. 무라딘
한때는 1.5티어 1티어 탱커다 말이 많았던 무라딘입니다. 거의 모든패치에서 버프/너프없이 조용하게 넘어왔던
친구라 항상 어느정도는 쓸만한 영웅입니다. 장점이라고 하면 뭐 극강의 하드 CC기 단점이라고 하면 아주 구린
라인클리어 능력..라인 클리어능력은 후반부에 어느정도 해결가능하긴 하지만 그전까진 굉장히 답답한 수준입니다.
**결론 : 적이 평딜러가 많을경우 카운터픽으로 사용가능. 적에 챈이 있을경우 카운터 픽으로 사용가능.
결론적으로 보았을떈 앞으로 굉장히 많이 픽이될것 같은 영웅. 챈이 이번상향으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즐겨할것으로 보이고, 메딕의 출현과 평딜러들의 간접 상향으로 무라딘이 앞으로 대세영웅이 될수있음**
6. 소냐
최근에 리그때문에 핫!! 해졌다가 아르타니스 얘기 나오면서 쉬쉬 하는 친구입니다. 전사임에도 전사같지 않은
암살자급 딜을 지니고 있으며 아군 지원가나 운전자 본인의 손에 따라 탱킹도 되는 친구입니다.
**결론 : 딜이 굉장히 강한 전사영웅. 소냐의 카운터라고 해서 찍을만한 영웅은 딱히 없고 소냐가 카운터 칠수 있는
영웅들은 요한나/레오릭 같은 뚜벅이 탱커형 영웅들과 일리단과 같이 왕자님 조합빨을 받는 영웅들을
카운터 칠수 있음. 앞으로 2지원가 체제에서 왕자님 대접을 받는 친구들이 많을텐데..그친구들이 대한
대항마가 될수 있음.
7. 아눕아락
한때 벌레 본체설이 돌면서 극강의 OP자리에 있던 영웅.벌레들이 너프를 먹고 나서 자주 보이지 않았지만 그래도
2탱체제에서 굉장히 좋은 영웅. 라인클리어 능력도 준수한편이며 CC기도 굉장히 좋은편지만 본체자체가 물몸이고
CC연계를 위해 몸을 던지다가는 그냥 녹는 영웅. 좋은 영웅이긴 하나 이해도가 부족하면 그냥 던져지는 영웅.
**결론 : 아눕아락 자체도 모든 능력면에서 다 준수한 편입니다. 궁으로인한 자힐기도 있고 CC도 2개가 있고
벌레들로 인해 논타겟스킬들을 대신 맞아줄수도 있고. 딱히 아눕을 잡을만한 카운터 픽도 없다는것이
장점(켈타스정도가 있겠네요). 아마 이 영웅도 상대편에 챈이 있는 상태에서 무라딘이 밴픽을 당했다
싶으면 무조건 적으로 가져와야할 영웅.
8. 아서스
아서스의 SCSC입니다. 엄청난 뚜벅이 임에도 불구하고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버스트딜과 W의 하드씨씨 붙으면서
지속적으로 주는 슬로우와 평타힐 등등으로 운전자의 손에따라 극명하게 실력차이 가장 많이 나뉘는 영웅입니다.
이번 패치떄 별다른 버프/너프 소식도 없었지만 요한나와 레오릭의 너프로 인해 이제는 그 둘의 픽이 빼앗겼다고
해서 그다음주자로 뽑히는 영웅이 아닌, 그냥 당당하게 가져올수 있는 픽이 되었습니다.
**결론 : 1티어자리에 있던 영웅들의 너프로 인해 아무픽에나 1픽으로 뽑힐수 있게된 좋은영웅.
모든 스킬셋이 무난하고 좋지만 운전자의 손을 많이타는게 단점. 대신 아군이 아서스가 1탱인 상태에서
적의 탱이 챈일때는 굉장히 고통스러울듯
9. 요한나
첫 발매당시에는 노딜이다. 요한나 그냥 무시하면 그만아님? 이라는 천대를 받더니 이제는 무조건적으로 가져오는
1티어자리에 있는 영웅입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많은 점이 너프가 되었긴 하지만 여전히 다양한 CC기와
단단함으로 인해 언제든지 뽑혀도 손색이 없는 1티어 영웅입니다.
** 결론 : 너프가 되었지만 여전히 어느픽에나 잘 어울리는 1티어급 영웅. 아마 이번 패치로 인해 평딜러들이
자주 보일것으로 보임으로, 그 카운터 픽으로 뽑기가 굉장히 좋은영웅. 차라리 1레벨때
잔챙이를 포기하고 강화갑옷을 가서 요한나+무라딘으로 평딜러들을 엄청 압박할수가 있을듯
10. 정타족
이번 패치로 인해 모든 딜의 상향과 CC지속시간 증가등으로 많은 이점을 받은영웅. 가장 큰단점중 두가지가
라인클리어 능력과 궁의 연계였음. 궁자체가 효과는 굉장히 좋으나 CC기에 끊기기 굉장히 좋게 되어있고 아군
호응에 따라 쓸모/무쓸모가 가려졌던 터라 애매한 영웅이었으나 이번패치로 인해 모든 스킬을 한타동안에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여 진형붕괴+CC시간증가로 인한 단독 Q+R을 좀더 쉽게 넣을수 있게됨.
**결론 : 확실한 진형파괴 컨셉으로 나왔음. 어느픽에나 어울리는 탱커형 영웅은 아니지만 적의 돌진조합 또는
왕자님 조합에 엄청난 카운터픽으로 사용가능.
11. 챈
거의 계속 고인고인 소리를 들었지만 장인손에서는 1인분 이상이 가능한!! 하지만 챈을 잘 막아주는 적이 1인분만
해도 챈은 0.5인분 밖에 하지 못했던 안타까웠던 영웅. 챈 인식이 별로였던 터라 이번 패치전에도 게임을 돌리다보면
16/20전까진 거의 보통 딜량1등 탱량1등 (딜은 뻥딜이긴하지만..)을 하는 재미난 영웅. 딜과 탱특을 적절히 섞어주면
딜도 굉장히 잘뽑히고 좋았으나 CC기에 너무 취약하고 Q가 상향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Q판정이 좋지않아
눈물을 머금었던 친구. 하지만 이번패치로 인해 모든점이 개선되어 굉장히 단단한 몸과 빠른 Q판정으로 인해
홍길동 처럼 신출귀몰하게 움직이면서 죽지않는 좀비적인 면모를 보여줄수 있는 영웅
**결론 : 이번패치로 인해 1티어로 올라와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됨. 빠른 스킬쿨과 광역딜로 인해 라인클리어
능력도 좋은 편이며 D의 상향으로 인해 끊겨도 바로다시 쉴드를 채울수 있는 유지력이 생겼고
무라딘같이 완전히 하드하게 끊어줄수 있는영웅이나 적이 한번에 누킹이 들어올수 있는영웅들의
조합만 아니면 괴랄한 영웅이 될듯. 적에 무라딘만 없으면 됨
12. 티리엘
이번패치내용에는 아무것도 없지만 저번패치로 인해 모든것이 좀 많이 힘들어진 영웅. 축성의 범위 너프와
심판의 이펙트 변경. 또한 물어잡을수 있던 딜러형 지원가들의 탱킹능력 상향과 피피의 하향으로 인해
예전처럼 심판 피피 QQ E등으로 찢어죽일수 있는 딜의 부족함과 더불어 아군 슈퍼세이브가 가능했던 축성의
너프로 인해.. 자주 보이지 않았던 영웅. 하지만 위풍당당의 유틸성과 인성의땅 등으로 여전히 상당수의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는 영웅
** 결론 : 딱히 카운터를 칠만한것도 카운터픽을 당할것도 없는 무난한영웅. 하지만 1탱커로 쓰이거나 1티어급은
아닌지라 아군 조합빨을 좀 많이 받음.
딱히 상성을 타진 않으나 티리엘 궁과의 연계가 좋은 영웅들이 함께해야 빛을 발휘할수 있는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