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서 나오는 영웅들은 현재 1티어라고 보기 힘든 친구들만 있으니 주의!
먼저 선행된 특기할만한 op너프, 고인버프 패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원가 - 빛나래 너프 및 티란데 태사다르 버프
2. 캘타스-제이나 너프 및 레이너 버프
3. 레오릭-요한나 너프 및 누첸디소 버프
4. (얼마 안 있어 너프될 소냐)
베타 전후 시절이긴 하지만 빛나래를 잡은 팀이 지기 힘들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유틸성도 강한 애가 힐량도 준수하고 생존력마저 미친 수준이었는데영, 블리자드는 이런 혐나래의 힐량을 빼앗고 확실한 유틸성 지원가로 만들었습니다.
그 너프의 폭이 너무 깊었던 나머지 최근 2지원가 메타가 강화되는 와중에도 빛나래는 그 빛을 보지 못 하는 영웅이긴 합니다.
하지만 빛나래의 강점을 살펴보자면
1. 슬로우cc + 평온 빼고 다 끊어버리는 타겟하드cc(되돌리기x2)
2. 노코스트 타이머 힐
3. 빠른 한타 합류 및 생존 보장 궁극기
하지만 이는 약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1. 너프 전과는 달리 팀의 순간 폭딜을 강제로 요구합니다. 스킬에 제이나 이상으로 심각하게 의존하는 영웅입니다.
2. 힐의 절대량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보호해야 하는 대상과 같이 죽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빛나래는 몇 가지 조건 하에서만 나쁘지 않은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1. 메인 힐러 우서or모랄레스
2. 아군에 바이킹or아바투르가 없으며 적 조합이 왕자님 조합일 경우
3. 2암살 1전사 2지원
제안조합은 우서-빛나래-무라딘-레이너-캘타스.
cc를 특화한 조합입니다.
암살자들은 패치가 잦은 편입니다.
dq캘타스
소환수 최강 물정령 제이나
평타 레이너
이렇게 다른 암살자들의 파워 밸런스를 조절하는 와중에 상대적으로 가치가 하락해버린 영웅이 있습니다.
발라입니다.
얘는 패치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발라 하나만 봤을때에는 특성셋이 블리자드가 의도한대로 유동적인 선택이 가눙한 황금밸런스 영웅이니까요. 평발-q발-w발. 심지어 하이브리드 발라까지!
따라서 발라가 패치된다면 급사기영웅으로 부상하거나 급고인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디 한 군데 잘못 건드렸다가는 난리날겁니다. 그렇기때문에 발라는 더 이상의 가치변동은 없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메인딜러로서의 발라도 나쁘지 않지만, 발라는 폭딜과는 거리가 멀뿐만 아니라, 지속딜로 하나씩 때려잡기에는 아군이 버티지 못 합니다. 히페리온 찍은 레이너가 그 자리에 있기도 하구요.
따라서 발라는 서브딜러로서의 위치를 확립해야하며, 생존기가 특성에 따라 2+1까지 될 수 있는 영웅이라 2암살자 조합시 어그로를 자신이 몰고 아군의 타 암살자의 역량을 극한까지 이끌어내줄 수 있는 좋은 서브딜러입니다.
제안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리단 왕자님 조합
2. 적cc가 좀 모자라다 싶을때 우리 4,5픽 전사를 첸-아르타니스로.
암살자의 지각 변동에 이어 전사쪽에서도 누첸디소가 버프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너프나 버프도 없는데 뜬금없이 활용가능성이 높아져버린 전사가 있습니다.
아서스입니다.
아서스는 자힐 - 이동불가cc - 장판 - 포션 - 빠따 로 이어지는 만능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서스가 올라온 이유를 살펴보면
1. 캘타스와 제이나의 픽이 예전보다 감소하면서 포션 깨지는 일이 줄어들었고.
2. 픽률이 준수한 전문가영웅 자가라와 라인전만 안 하면 점막을 거의 노코스트로 지울 수 있는 영웅일뿐더러.
3. 누더기 갈고리, 디아블로 쿵떡쿵떡과 w스킬의 연계가 좋습니다.(이는 무라딘도 해당됩니다.)
4. 소냐와는 달리 원탱도 가능합니다.
다만 아서스는 살아남기가 힘듭니다. 장판의 딜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편이므로 적들은 아서스에게도 폭딜을 쏟아붓습니다. 하지만 아서스에겐 무라딘과 같은 생존기가 없습니다.
어그로를 몽땅 끌어모아야하므로 결과적으로 체력을 1/4선에서 관리해야하는 고난이도 컨트롤을 요구합니다.
까다로운 조합을 요구하지 않으나, 2전사일때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불굴이 날아가지 않는 한 아서스는 강력한 브루져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줄요약
1. 빛나래 해보세영
2. 발라에게 패치는 없당
3. 아서스는 건드리지도 않았는데 좋아졌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