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사] 로서, 스톰윈드의 사자
Lothar, Lion of Stormwind
탈것에 탄 채로 싸울 수 있는 투사입니다. 순간적인 피해를 막아내며 돌격해 적 진영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스톰윈드의 기사 안두인 로서는 오크의 침입에 맞서 용맹히 싸웠지만, 레인 린 국왕이 암살당하면서 스톰윈드를 잃고 말았습니다. 난민들을 이끌고 로데론에 도착한 그는 여러 세력과 함께 새롭게 얼라이언스를 결성하여, 잔인한 오크 호드를 물리치려고 합니다.
생명력: 1650
생명력 재생량: 4.48
공격력: 120
공격 사거리: 1.5
공격 속도: 1.2
이동 속도: 4.84
고유 능력: 기사의 군마(Knights Warhorse)정신 집중 없이 탈것에 즉시 탑승합니다. 탈것에 탑승한 동안 500의 추가 생명력을 얻으며, 추가 생명력이 유지되는 동안 탈것에서 내리지 않습니다.
군마 탑승에 5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군마 탑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1초 감소하고,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2초 감소합니다.
로서는 말 계열의 탈것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로서의 컨셉은 '기사'이며, 이미 대부분의 영웅에게 탈것이 존재하는 히오스에서 '말 위에서 싸우는 기병'의 모습을 표현하려고 하였습니다. 기사의 군마는 이를 구현하기 위한 고유 능력으로, 로서의 정체성이자 핵심능력입니다. 군마를 탄 상태에서 최대 생명력이 500 증가하여 투사의 하위권인 2150으로 증가하며, 다른 탈것처럼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군마로 표시되는 추가 생명력은 체력바에 별도로 표시되며, 이 추가 생명력이 유지되는 동안 기절, 침묵, 정신집중 등 어떤 경우에도 군마에서 내리지 않습니다. 기술에서 설명하겠지만 군마에 탑승한 로서는 내린 상태에서보다 전투력이 훨씬 강한 데다가, 이를 제외하더라도 생명력 500을 즉발로 부여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적을 열심히 공격하여 군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이 로서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Q: 분쇄 칼날(Sundering Blade)검을 내리쳐 전방의 적에게 160의 피해를 줍니다. 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 2초 이상 이동하면 분쇄 칼날이 강화되어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 이동하면 다음 일반 공격이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로서의 순간딜을 담당하는 기술입니다. 범위는 도살자 Q 정도입니다. 군마를 탑승한 상태에서 2초 이상 이동하면 순간적으로 240이라는 준수한 순간 피해를 줄 수 있고, 그 외에도 피닉스의 기동 타격처럼 탈것을 탄 상태에서 이동하면 일반 공격력이 120에서 150으로 강화되기 때문에 로서는 딜을 위해서도 군마를 관리하며 지속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W: 받아치기(Strike Back)검을 넓게 휘둘러 범위 안의 적에게 100의 피해를 줍니다. 휘두르는 0.5초동안 방어력이 75 증가합니다. 받아치기의 범위 안 적 영웅의 공격을 막아냈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로서의 범위딜 및 순간 탱킹을 담당하는 기술입니다. 범위는 레오릭 Q 정도입니다. 액션 게임의 패링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기술이지만, 바리안 W가 영어로 패링이기 때문에 이름을 조금 고쳤습니다. 순간적으로 높은 방어력을 갖게 되기 때문에, 로서는 정확한 타이밍에 받아치기를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피해를 감소시키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받아치기로 때린 적 영웅의 공격을 감소시키면 쿨감이 있으므로 근접전에서 효율이 더 좋습니다. 반면 0.5초라는 짧은 지속 시간 때문에 지속딜에는 취약하며, 히오스의 방어력 시스템상 체력 비례 피해도 막을 수 없습니다.
E: 내지르기(Lunge)해당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약진하며 처음 적중한 적 영웅을 찔러 150의 피해를 주고 0.5초동안 기절시킵니다.
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는 이 기술이 기마 돌진으로 대체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군마에 타지 않은 상태에서의 이동기이자 CC기입니다. 돌진 거리와 사거리는 임페리우스 Q 정도입니다. 피해량은 나쁘지 않지만, 12초라는 쿨에 비해 거리나 기절 시간은 짧은 편입니다. 로서는 군마에서 내린 동안은 생명력, 기동성, 딜 모두 약해지므로 생존을 위해서라도 내지르기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E: 기마 돌격(Cavalry Charge)해당 방향으로 돌격하여 처음 적중한 적 영웅에게 150의 피해를 주고 기절시켜 밀쳐내며, 그 외의 적에게 100의 피해를 주고 옆으로 밀쳐냅니다. 기마 돌격 중에는 추가 생명력을 잃어도 탈것 탑승 상태가 유지됩니다.
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군마를 탄 상태에서의 이동기이자 CC기로, 기사의 상징적인 기마 돌격을 구현했습니다. 내지르기보다 사거리는 약 3배, 폭은 2배의 상위호환격 기술입니다. 처음 적중한 영웅은 랜스에 꽂혀 기절한 상태로 범위 끝까지 밀어붙여지며, 다른 적(그 전에 적중한 비영웅 포함)은 기절하진 않고 옆으로 밀쳐집니다. 저지불가 상태의 적 영웅은 피해만 주고 통과합니다. 진형 붕괴, 적진의 뒤에서 사용하여 원하는 대상 납치도 가능한 강력한 기술입니다. 덤으로 로서의 일반 기술 중 유일하게 검이 아닌 랜스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특성
1레벨
공수 전환(Q)
분쇄의 일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물리 방어력이 75 증가하여 다음 2회의 영웅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75% 감소합니다. 강화된 분쇄의 일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다음 4회의 영웅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75% 감소합니다.
당당한 진군(고유 능력)
이동하는 동안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10 증가합니다. 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 이동하면 군마의 생명력도 초당 5 재생됩니다.
치료의 향유(사용 효과)
사용하면 최대 생명력의 10%를 즉시 회복하고 이후 5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이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5초
4레벨
연계 공세(Q)
내지르기로 기절시킨 대상에게 분쇄 칼날을 사용하면 분쇄 칼날이 강화됩니다. 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 4초 이상 이동하면 분쇄 칼날의 추가 피해가 75%로 증가합니다.
일기당천(W)
받아치기가 비영웅 대상에게 8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받아치기를 사용하면 다음 2회의 일반 공격이 주위 범위에도 100%의 피해를 줍니다.
건초 보급(Z)
재생의 구슬을 수집하면 군마 탑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 감소합니다. 적 영웅을 처치하면 군마 탑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7레벨
신중한 검객(W)
받아치기의 방어력이 50%로 감소하지만 지속 시간이 1.5초로 증가합니다.
기마 전쟁 훈련(Z)
군마의 추가 생명력이 10% 증가합니다. 군마에 탑승하거나 내리면 3초동안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고대 왕가의 의지(지속 효과)
기절, 침묵 또는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효과의 지속 시간이 50% 감소하고 방어력이 2초동안 30 증가합니다. 45초에 1번씩만 발동합니다.
철갑 기사(사용 효과)
사용하면 즉시 군마에 탑승합니다. 해당 군마에 탑승한 동안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40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최대 5회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10레벨
R1: 스톰윈드의 방패(Shield of Stormwind)5초동안 유지되는 600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1회 다시 사용하여 방패 밀쳐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1-R: 방패 밀쳐내기(Shield Slam)방패로 전방의 적을 가격해 남은 스톰윈드의 방패 보호막 양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짧은 거리를 밀쳐내며 기절시킵니다. 기절 시간은 남은 보호막 양 100당 0.2초입니다.
방패 밀쳐내기를 사용하면 스톰윈드의 방패로 얻은 보호막을 모두 잃습니다.
로서의 궁극기는 주로 검을 주로 사용하는 로서에게 또다른 무기를 부여하며, 이에 맞춰 왼손에 무기가 생기는 외형 변화가 있으며, 로서 플레이의 안정성과 유틸성을 강화합니다. 스톰윈드의 방패는 대량의 보호막으로 로서의 탱킹 능력을 강화하며, 방패 밀쳐내기로 순간적인 광역 스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단, 방패 밀쳐내기의 피해량과 기절 시간은 남은 보호막 양에 비례하며 방패 밀쳐내기를 쓰면 보호막을 모두 잃으므로, 스톰윈드의 방패를 사용하면 방패 밀쳐내기를 언제 사용할지 탱킹과 스턴 사이에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R2: 붐스틱(Boomstick)해당 방향으로 붐스틱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 영웅에게 100의 피해를 주고 1.5초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로서에게 피해를 입은 대상에게 2초 안에 붐스틱을 적중시키면 100%의 추가 피해를 주고 3초동안 50% 느려지게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붐스틱은 또다른 일반 기술처럼 쓸 수 있는 궁극기로, 워크래프트 영화에서 모티브를 가져와 칼싸움에서의 기습적 총격을 구현한 기술입니다. 붐스틱은 크게 근접전 순간딜과 원거리 견제의 2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근접전 순간딜의 경우, 붐스틱은로서에게 피해를 입은 대상에게 100% 추가 피해를 주므로, 강화된 Q와 연계하면 440, W와 평타 1대까지 섞어 주면 순간적으로 700에 가까운 폭딜과 50% 감속을 넣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원거리 견제의 경우, 피해량은 100으로 짧은 쿨에 비해서도 좋지는 않지만, 원거리 기술을 가진 것 만으로도 부쉬 확인, 오브젝트 견제, 은신 해제 등 다양한 유틸리티가 가능해지므로 더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13레벨
날렵한 기수(Q)
분쇄 칼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 이하라면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적용됩니다. 이 효과는 분쇄 칼날 사용 후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균형 깨기(W)
받아치기에 적중한 적 영웅에게 1.5초 내에 하는 일반 공격이 30%의 추가 피해를 주고 대상을 1.5초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진지 돌파(E)
기마 돌격이 적을 옆으로 25% 더 멀리 밀쳐냅니다. 기마 돌격이 옆으로 밀쳐낸 적 영웅 하나당 기마 돌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16레벨
참수(Q)
강화된 분쇄 칼날이 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6%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무장해제의 일격(W)
받아치기 범위 안 적 영웅의 공격을 막아내면 받아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감소하고 대상의 공격력을 2초동안 50% 감소시킵니다.
랜스 관통(E)
내지르기와 기마 돌격의 기절 시간이 0.5초 증가합니다. 기마 돌격이 처음 적중한 적 영웅의 방어력을 2.5초동안 15 감소시킵니다.
영웅심(사용 효과)
사용하면 5초동안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모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 일반 공격을 하면 이 효과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20레벨
굳건한 보루(R1)
스톰윈드의 방패의 보호막이 50% 증가하고, 방패 밀쳐내기가 보호막을 제거하지 않습니다. 방패 밀쳐내기가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스톰윈드의 방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감소합니다.
정제된 화약(R2)
붐스틱의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붐스틱이 모든 적 영웅을 관통합니다.
먼지 바람(E)
군마에 탄 로서를 공격하는 적 영웅의 공격 속도가 1.5초동안 40% 감소합니다. 기마 돌격이 옆으로 밀쳐진 적 영웅을 2초동안 실명 상태로 만듭니다.
기사도(지속 효과)
로서가 일반 기술을 사용하면 자신의 방어력이 2초동안 15 증가하고, 아군 영웅들의 방어력이 2초동안 30 증가합니다.
안두인 로서는 워크래프트 1, 2의 인간 측 영웅이자 워크래프트 영화의 주인공급 인물로, 워크래프트 2에서 기사 영웅으로 나왔던 것을 반영해 말을 타고 싸우는 고귀한 기사 컨셉의 영웅으로 만들었습니다. 원작에서 딱히 스킬을 가진 영웅은 아니었으므로 검객과 기사의 컨셉에 맞춰 스킬을 만들었으며, 마땅한 스킬 아이콘을 찾지 못한 기술도 있어 간단하게나마 직접 아이콘을 만들었습니다.
로서의 장점으로는 전투 중에도 탈것을 타고 다니는 기동성, 준수한 순간딜과 근접전 능력, 진형 붕괴, 기동성을 살리기 좋은 넓은 지형에서 강한 점 등 원래 기병 병과의 장점을 고증하였으며, 그 외에도 순간딜에 강한 점, 무자원 영웅인 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낙마하면 전투력이 약해지는 점, 말은 타고 있더라도 이동하지 않으면 제 성능을 내지 못하는 점, 벽을 넘지는 못해 복잡한 지형에서 약한 점 등 기병 병과의 단점을 가져왔으며, 그 외에도 지속딜과 체력 비례 딜에 약한 점, 생명력이 낮고 군마 쿨을 돌리지 못하면 유지력이 떨어지는 점 등이 있습니다.
로서의 특성 트리로는 기동성과 순간딜을 강화해 치고 빠지는 스타일에 적합한 Q특, 근접전에서 계속 적을 약화하며 버티는 데 특화된 W특, 진형 붕괴에 특화된 E특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