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Racha입니다. 저번에 이어서 사제가이드 2편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저번글과 이어지니까 저번글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Racha의 투기장 직업별 특징과 덱짜기 - 2.사제 (1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2224)
3.2.눈여겨볼 공용카드

가시덤불 호랑이는 광역으로 정리가 되지 않고, 어떻게든 하수인을 살려둬서 영웅능력을 활용해야하는 사제 입장에서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가 3/2짜리를 잡고 다시 힐을 받으면 5/4하수인이되고 거의 2:1을 보장합니다.)
특히 5턴 호랑이 6턴 사원집행자가
나오게 된다면 게임이 거기서 끝날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은
와 비교해서 좀 낮은 평가를 받는 5코하수인이지만 사제에게는 호랑이가 더 좋을때가 많습니다.

사용하기 쉽지 않은 카드이지만 필드 장악력이 약한 사제, 사냥꾼에게는 괜찮은 픽입니다.

정신 지배 기술자가 사용될만한 상황이 애초에 나오지 않는게 좋지만, 상대방이 스탯좋은 사제 하수인과 2:1교환을 하지않고 공격을 해올때 쓸 타이밍이 자주 나옵니다.
4. 운영법 팁 몇가지
운영에대해서 쓰려다보니 너무 예외상황도많고 구구절절 써봐야 글만 지저분해질거 같아서 3편에 투기장 실제 동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4.1. 운영상의 주의(다음턴을 예측하라) = 사제가 어려운 이유
사제는 초중반 필드를 깔끔하게 정리하면서 운영하기 힘들기 때문에 상대방의 남은 하수인이 뭘 할수 있는지 동시에 고려해야해서 운영이 다른직업에비해 좀 더 어렵습니다.
경험이많이 필요하고 고수분들의 방송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내가 상대방이라면 남은 하수인을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하면서 운영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냥 코스트있는대로 사용하지 말고 다음턴 예상되는 상황들에 어떻게 대처할지도 동시에 생각하면서 운영해야 됩니다.
(ex. 상대에게 5/5하수인이 있고 내가 여기서 3/3하수인을 필드에 내면 5/5하수인으로 3/3을 정리하겠지, 그럼 그건 성스러운일격으로 정리해야겠다. )
4.2. 1턴 북녁골에 대해서
예전부터 투기장 사제에서 논란이 좀 있었던 부분인대, 제 기준으로 1턴 북녘골은 2턴에 나오는 하수인을 상대할 방법이 있을 때 내야합니다.
투기장에서 패를꺼낼때는 항상 다음턴에 나올만한 경우의 수를 따져보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초반에는 더 중요!!)
이때 2코스트 3/2, 3코스트 3/3하수인은 상대방이 핸드가 꼬이지만 않으면 당연히 나올만한 수순이고 2턴에 3/2하수인이 나왔는데 이에대한 대처가 불가능하다면 북녘골을 그냥 시작하자마자 던져버리는꼴이 됩니다.
그리고 남은 3/1하수인도 사제입장에서는 피가 2남은것과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투기장은 승률 80프로 이상이 목적이고, 당연히 운영도 불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반반따먹는 식의 운영은 하지 않습니다.)









이정도의 카드를 손패에 같이 가지고 있을 때 1턴 북녘골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혹시 북녁골을 올리고서 잘풀린 경우라고 하면 상대방이 2코스트 적절한 카드가 없을 때 하수인을 올리지 못하는 정도인데 어차피 이길 때 상대방 핸드를 말리면서 운영하는 사제 입장에서 상대방 카드를 한턴 내지 못하게 하는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후의 동영상에서 보면 이길 때는 항상 상대의 패가 말라있습니다.)
타 직업 1/3카드랑 다른점이 좀 있는데 상대방의 3/2하수인에 대해서, 법사의경우는 최악의 경우에도 영웅능력과함께 대처가 가능하고, 흑마의 경우는 1/3하수인을 쓰는 덱이면 상대를 밀어붙여서 초반부터 승부를 봐야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내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스탯은 같지만 직업과 컨셉이 다르기 때문에 그 의미도 약간 다릅니다.
4.3. 제압기의 의미(죽음, 정신지배)


사제는 강력한 제압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력한 제압기 + 영웅능력 + 하수인 피뻥으로인해 후반 유리한 필드상황을 지키는데 최고의 효율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게 사제가 항상 후반전을 보면서 운영을해야하는 이유입니다.(투기장에서)
필드를 잡고 있을 때, 제압기를 손에 가지고 있으면 다음턴 상대가 뭘하든 이에 대처할수가 있습니다.
제압기는 코스트 이득을 본다고 바로 사용하기 보다는 최대한 킵하면서 후반의 변수를 줄여주는게 중요합니
다.
제일 좋은건 제압기를 게임 끝날때까지 사용하지 않고 변수없는 완벽한 승리를 하는 겁니다.
4.4. 카운터(약점)
주술사에게 특히 약하고 고효율 제압기를 많이 가지고 있는 덱에 많이 약합니다. 고승인데 주술사만 보인다 그러면 잠깐 쉬었다 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직업과 상대덱에따른 유불리가 심한편이라 덱이 좋아도 상대가 좋지 않으면 금방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