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견고한 내구성과 빠른 속도의 포터블 SSD 삼성전자 T7 Shield 1TB

라이크팡
조회: 742
2023-05-24 15:41:32




사진, 동영상 등 대용량 파일을 다량으로 옮기려면 고용량의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저장장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집, 회사, 연구실을 왔다 갔다 하면서 자료를 공유하는 분들이라면 기존의 외장 하드보다는 외장 SSD를 더욱더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 하드는 용량이 큰 대신에 파일 복사 속도가 느려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충격에 약해서 파일 안정성에 있어서도 단점이 있습니다. SSD는 최근에 가격도 많이 저렴해지고, 하드가 갖는 단점이 장점이 되는 저장장치라 각광을 받고 있기도 하죠.











삼성전자에서는 USB 3.1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외장 SSD T7 Shield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외부 충격으로부터 저장 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고무 소재의 커버를 채용하여 3미터 높이에서 낙하 시에도 전혀 걱정이 없을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IP65 등급의 방수, 방진으로 외부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최대 연속 읽기 속도는 1,050MB/s, 최대 연속 쓰기 속도도 읽기 속도와 큰 차이가 없는 1,000MB/s를 지원합니다. 무게는 약 100g이 되지 않은 98g 정도로 뛰어난 휴대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선물용 박스에 패키징되어 있는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Shield의 색상은 블루입니다. 블루 컬러 외에도 블랙, 베이지 색상이 출시되어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내부에는 작은 박스 2개가 또 들어 있네요.




국내 유통 및 판매는 (주)케이원정보기술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T7 Shield 외장 SSD 외에 3종의 스티커와 휴대용 케이스를 제공하는데, 케이스가 너무 고급스러워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거예요. T7 Shield 외장 SSD 크기에 맞춤하여 전체를 보호하면서도 가방에 걸 수 있는 별도의 고리(카라비너)가 달려 있습니다.









다른 박스에는 2종의 USB 데이터 케이블이 들어 있는데요. USB 3.0 및 USB 2.0과 모두 호환되는 케이블로 하나는 USB Type-C 케이블이며, 다른 하나는 USB Type-C to A 케이블로 C 단자가 없는 노트북이나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A 타입 케이블을 함께 제공하네요!!











20년 연속 낸드 플래시 1위 기업 삼성에서 만들 제품이라 전체적인 성능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튼튼한 합성 고무를 사용하여 외부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낙하 시에도 큰 걱정이 없으며, IP65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 탑재로 외부 촬영이나 저장장치 사용 중에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전후면에는 삼성, T7 Shield 영문로고를 화이트 색상으로 새겨넣어 어떤 제조사에서 만든 어떤 제품인지 쉽게 알 수 있답니다. 고무 그립을 적용하여 손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주고 신용카드의 크기라 한 손으로 잡기도 편합니다.











T7 Shield는 USB 3.2 Gen2와 PCIe NVME 기반이라 전체적으로 속도가 빠르면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읽기, 쓰기 속도가 보통 1000MB/s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진, 동영상, 영화 등의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복사, 전송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4GB 용량의 고화질 영화 1편을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약 4초 정도로 이론상의 속도이긴 하지만 실제 속도도 빠릅니다.











스펙상의 무게는 98g이지만 실제 측정한 무게는 94g으로 4g 오차가 있습니다. 저울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오차로 중요한 것은 100g이 넘지 않아 아주 가볍다는 것입니다.











사용 가능한 장치는 OS를 기준으로 윈도우, 맥(Mac),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디바이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C 타입 케이블로 연결하면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LED가 단자 바로 왼쪽에 위치하여 확인하기 쉽습니다.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Shield 1TB 외장 SSD의 정보입니다. 펌웨어는 FXI71P2Q 최신 버전을 탑재하고 있으며 UASP (NVM Express 1.4)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S.M.A.R.T., TRIM, VolatileWriteCache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장 장치 테스트를 할 때 가장 먼저 돌려보는 CrystalDiskMark 8에서의 결과는 스펙에 나와 있는 최대 읽기 속도 1070MB/s, 최대 쓰기 속도 1000MB/s로 스펙에 나와 있는 속도와 거의 비슷한 속도가 나왔습니다. 무엇보다 고무적인 것은 데이터를 20% 정도 채웠을 때의 쓰기 속도가 조금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저용량 파일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4K 항목 결과도 좋은 편입니다.











ATTO Disk Benchmark에서 측정한 속도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큰 변동폭이 없다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AS SSD Benchmark에서 측정한 속도는 읽기, 쓰기 속도는 크리스탈과 ATTO 벤치툴의 중간값에 해당하는 결과로 속도 테스트에서는 읽기 항목이 빠르지만 전체 스코어는 쓰기 항목을 조금 더 높게 나왔습니다. 액세스 타임이 거의 2배 차이가 나네요.











T7 Shield  외장 SSD를 사용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는 것으로 속도 때문인데요. 그중에는 게임 파일, 영화 파일이 있을 수 있겠고 업무와 관련된 자자한 텍스트 파일, 사진, 동영상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100GB 정도에 해당하는 영상 파일을 노트북 내장 NVME SSD를 타겟으로 하여 읽기, 쓰기 할 때 얼마나 빠르게 복사하며 실제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해 봤습니다.














[ 100GB 용량 파일 / 노트북 NVME SSD 사용 시 ]




1. 쓰기 테스트 


- 전송 속도 : 620MB/s(초반) / 620MB/s(중반) / 620MB/s(종반)


- 완료 시간 : 2분 36초




2.읽기 테스트 


- 전송 속도 : 910MB/s(초반) / 350MB/s(중반) / 350MB/s(종반)


- 완료 시간 : 3분 52초




100기가의 파일을 복사(쓰기)하는 데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여 빠른 시간에 대용량 파일을 복사할 수 있었습니다. 외장 HDD의 최대 속도가 80MB/s라는 것을 생각하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며, 읽기 테스트 항목에서 중간에 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노트북 내장 SSD의 캐시 문제로 보이네요. 











100GB 파일을 읽기, 쓰기하고 난 후에 온도를 측정해보면 약 48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처음 연결했을 때의 온도가 29도 였으니 19도 상승하였습니다. SSD는 내외장 관계없이 발열에 대한 문제로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과열 방지 기능(Dynamic Thermal Guard)를 탑재하여 발열을 관리하여 장시간 사용 시에도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맥북 프로의 C 타입 단자에 연결한 모습으로 디바이스와 용량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에서 속도 측정을 해보면 읽기 705.6MB/s, 쓰기 831.1MB/s가 측정되었습니다.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Shield 외장 SSD 내에는 보안 프로그램 파일이 윈도우, 맥 버전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사용하는 OS에 맞게 설치하시면 보안 기능을 설정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보안 기능이 활성화되면 연결했을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기능이 활성화되면 용량을 채워 넣지 않았음에도 72.8MB로 표시되어 더 이상 자료를 채워 넣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시 원래의 용량인 931GB로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보안 기능은 내 PC나 노트북에 Samsung Magician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면 동일하게 작동하는데요. Samsung Magician이 설치된 데스크탑에 연결하면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음을 Samsung Magician에서 인식하여 물어와 입력했더니 원래의 용량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밖에서 사진, 동영상 촬영이나 많은 분들은 케이스에 넣어 다니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방을 가지고 다니는 분들은 가방 고리를 이용하여 걸어두면 필요할 때마다 지퍼를 열지 않고도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어 시간도 절약하고 빠르게 자료에 접근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이상으로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Shield 1TB 외장 SSD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기존의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속도, 내구성, 사용 편의성이 전반적으로 좋아졌습니다. 무엇보다 IP65 등급과 충격보호 기능을 추가하여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하면서 충격 대비를 철저히 해서 야외에서도 마음놓고 사용할 수 있구요.




과열 제어 기능을 탑재하여 대용량 파일 복사 시에도 50도를 넘지 않은 양호한 온도 유지가 가능하여 쓰로틀링으로 인한 성능 저하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 싶습니다. 3년이라는 워런티가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하고, 언제 어디서나 호환 기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고용량 사진, 동영상 저장용 및 백업용으로 사용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자료를 복사하여 이동할 수 있어서 작업용으로도 쓸만합니다. 용량은 1TB 외에도 2TB, 4TB 모델로 다양하게 나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세요 :)




이 글은 (주)케이원정보기술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