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이메이션 Z971 1TB NVMe SSD

아이콘 해인아범
조회: 311
2023-07-19 23:56:14


이제 저장장치에서 SSD가 기본이 되어 많은 브랜드에서 다양한 스펙을 가진 제품일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추억의 물건이 되어버린 CD나 플로피디스크(2HD)로 유명했던 이메이션에서도 SSD를 취급하고 있는데 이번에 소개하는 Z971은 컨트롤러에 디램이 빠진 디램리스로 보급형 라인에 위치한 제품입니다. 디램리스 SSD들은 빠른 성능보다 가성비라는 무기로 소비자들에게 접근을 하고 있는데 이 제품은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은 SSD와 설명서로 간단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메모리와 컨트롤러가 있는 위쪽에는 스티커가 부착이 되어있으며 SSD는 단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부팅 전 바이오스에서도 Z971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장형 저장장치와 달리 내장형 저장장치(HDD, SSD)들은 사용하기 전 파티션 할당을 하고 볼륨(드라이브)을 지정을 해야 윈도우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ystal Disk Info를 통해 Z971의 정보와 상태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이션 Z971 SSD의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이며 측정할 벤치마킹 S/W는 Crystal Disk Mark / AS SSD / HD Tune Pro / 나래온 더티 테스트 / AJA 총 다섯 가지입니다.


AJA 테스트를 제외한 모든 데이터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4번씩 측정한 뒤 평균을 냈습니다. 모든 측정값은 사용하는 PC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Crystak Disk Mark를 네 번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읽기 속도는 스펙상 최대 5,100 MB/s에 준하는 속도를 보여주었지만 쓰기는 4,700 MB/s보다는 다소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Z971의 경우 보급형 제품이지만 4K의 성능(읽기)은 예상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Z971과 P3 Plus를 제외한 나머지 SSD들은 모두 디램이 탑재된 제품이니 이 부분은 감안을 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디램이 탑재된 제품들과는 성능 차이가 있지만 4K 읽기 성능은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4K 쓰기는 읽기보다는 다소 떨어지는 편이었습니다.




AS SSD를 네 번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Crystal Disk Mark와 비슷하게 읽기 결과는 좋은 편이었지만 쓰기에서는 조금 다소 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상위 제품들보다 순차 읽기는 다소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지만 4K 결과는 상당히 인상적이네요.



읽기 능력은 전반적으로 좋은 편이었지만 Access Time 결과는 아쉽네요.




4K 쓰기 속도 역시 준수한 편이었지만 읽기와 마찬가지로 Access Time 결과는 아쉬웠습니다. Access Time 수치는 낮을수록 더 좋은(빠른) 성능을 나타냅니다.




HD Tune Pro를 네 번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HD Tune의 경우 수치도 중요하지만 데이터(그래프)가 들쭉날쭉하지 않고 일정하게 측정이 되는지도 봐야 합니다.




HD Tune Pro의 경우 전반적으로 좋은 결과는 아니었으며 AS SSD와 마찬가지로 Access Time의 수치 역시 다른 제품들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래 테스트를 네 번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개인적으로 SSD를 측정할 때 Crystal Disk Mark와 함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테스트인데 결과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일반적로 디램리스 SSD는 SLC 캐싱이 구간을 넘어가면 속도가 급격하게 떨어져 평균 속도 50% 구간이 커지면서 테스트 시간 역시 엄청나게 길어집니다. 제품마다 결과는 다르지만 보통 1TB 기준으로 1시간 이상이 넘어가는 편인데 Z971은 20분 중반대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평균속도가 높지는 않지만 50% 미만 구간이 적어서 전체 테스트 시간이 상당히 짧은 편으로 제가 테스트해 본 디램리스 제품 중에서는 가장 우수한 성능이었습니다.



랜더링 속도를 측정하는 AJA 벤치는 UHD / sRGB 100%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1GB / 4GB / 16GB / 64GB 파일의 크기별로 각각 측정하였습니다.






AJA 벤치 결과는 읽기, 쓰기 / 속도, 프레임 모두 가격에 비례하는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기본적으로 PCIe 4.0 SSD들은 빠른 속도로 인해 온도가 제법 높은 편이지만 Z971은 보급형 라인이라서 그런지 온도는 좋은 편이었습니다. (메인보드의 SSD 방열판을 사용했습니다.)



이메이션 홈페이지이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SATA / PCIe 제품별로 따로 있으니 사용하는 제품에 맞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보통 이렇게 전용 Tool, S/W를 제공하는 경우 여러 가지 정보나 속도 테스트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데 이메이션 Tool Box는 이런 부분들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런 S/W가 크게 중요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너무 없어 보이는 느낌적인 느낌이 있네요.






디램리스 SSD들의 가장 큰 무기는 저렴한 가격입니다. 고성능의 작업이나 빠른 속도르 요구하는 게이밍 PC가 아닌 보급형 시스템이나 데이터의 저장이나 백업을 하는 상황에서 더 잘 맞는 제품이죠. 이메이션 Z971 SSD는 디램리스임에도 지속적인 쓰기 능력(나래 더터테스트)이 좋아서 외장형 케이스에 넣어 사용하면 좋은 제품이지만 아쉽게도 현재 SSD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많이 떨어진 상태이고 이런 부분이 지속될 전망이라 가성비적인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현재 Z971의 가격은 8만 원 초반대이지만 다른 제품들과의 가격을 비교해 본다면 지금보다는 가격이 조금 더 떨어져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Lv72 해인아범

솔직하고 자세한 리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