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게이밍SSD] WD BLACK SN850X SSD 사용후기

밀랍미녀
조회: 546
2023-07-06 02:49:24

저장 장치의 명가 Western Digital의 GEN4(PCIe 4.0) 끝판왕 WD BLACK SN850X SSD 사용후기 입니다.


1. 제품소개


포장지의 앞면에는 5년간 AS를 받을 수 있는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GEN4(PCIe 4.0) 제품 중 최고급 라인업 WD BLACK SN850X SSD 제품 답게, 최대 읽기 속도 7,300MB/s, 쓰기 속도 6,300MB/s 등 기본적인 스펙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용량은 1TB, 2TB, 4TB 3종류가 존재하며, 제가 소개하는 제품은 WD BLACK SN850X SSD 1TB입니다.



블랙 색상의 기판 위에 컨트롤러 / DRAM / 낸드 플레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티커에는 시리얼 넘버, DC 3.3V, 2.8A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N850 SanDisk 20-82-10034-A1 컨트롤러는 DRAM의 경우 Micron, 낸드는 샌디스크 TLC가 적용된것으로 확인되며,

SN850X에 포함된 SanDisk 20-82-20034-B2 컨트롤러는 개선/변형된 것입니다.



2. 조립 및 테스트 환경




마이그레이션 툴인 Acronis Ture Image for Western Digital으로, 사용하던 삼성 970 EVO에서 WD BLACK SN850X SSD로 복제를 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용량이 같아서 특별한 설정없이 손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게임들을 모두 다운로드 및 설치하려면 끔찍할 정도의 시간을 두고 작업해야 하는데, 제공되는 마이그레이션 툴로 금방 복제가 되니까 너무 편하게 느꼈습니다.




3. 벤치마크


시스템을 변경하자 마자,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벤치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삼성 970 EVO제품을 사용하면서 나름 만족하며 사용했는데, 2배 이상의 속도향상 되니까 성능이 실감납니다.



순차(Seg) , 4K 바이트 단위 랜덤 읽기/쓰기 속도나 복사 속도가 놀랍습니다.



파일 크기가 128KB까지 읽기, 쓰기 속도가 향상되며, 그 이상은 동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SSD의 남은 용량이 부족할수록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더티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 결과, 남은 용량이 31% 이하 부터 속도가 50% 미만 구간으로 느려지는 현상을 발생합니다.



WD 홈페이지에서 공식지원 소프트웨어 WD_BLACK Dashboard로 사용중인 모델 / 펌웨어 버전 / 드라이버 상태 / 보안 / 용량 / 온도 / 잔여 수명 등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차트로 디스크 읽기 쓰기 확인이 가능하며, 성능 최적화 기능도 제공합니다.

또한 최신 버전의 게임모드 2.0으로 개선된 PC 성능 효과  누릴수 있습니다.



데드 아일랜드 2 게임을 진행하면서 읽기, 쓰기, 온도 변활를 모니터링 했습니다.

평상시에는 35~37 정도, 게임 진행시 40도 전후로 유지되었습니다. 게임 중 씬 전환이 있을때 온도가 조금 오르기는 하지만, 금방 40도 전후로 돌아갔기 때문에 쓰로틀링은 현상은 발생지 않았습니다.

케이스의 쿨링에도 온도 차이가 있을것이며, 특히 여름에는 에어콘을 켠 상태인지, 케이스의 통풍 정도에 따라 장시간 플레이했을때 온도 차이가 날것으로 생각되지만, 게임 플레이 중 아무리 부하가 많이 걸리더라도 65도는 넘지 않았습니다.

게임은 무료 게임을 꼭 다운 이용/다운해야 하며, 유료게임을 다운한다면 돈을 내고 사용하자



4. 마무리

최대 7,300MB/s의 빠른 속도로 최고의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WD BLACK SN850X을 사용하면서 게임 플레이 중 씬 전환등에서 더욱 부드럽게 연출되는것을 실감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SSD가 PCIe 3.0이었기 때문에 많이 체감하는것 같으며 SATA방식의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더욱 더 체감 효과가 클것이라 생각됩니다.


WD_BLACK Dashboard으로 성능을 모니터링하여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좋은 경험을 가지게 되었고, 성능 최적화는 물론, 최신 버전의 게임모드 2.0으로 개선된 PC 성능을 제공 받을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구매 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788487

#WD_BLACK SSD #게이밍SSD #SSD추천

Lv16 밀랍미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