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가성비 1TB 외장하드 추천 마이크론 Crucial X9 대원씨티에스

원조광팔이
조회: 428
2024-02-20 11:16:05


과거에는 대용량 파일들을 휴대하고 다니거나 백업용도로 외장하드를 많이 사용해왔는데 대용량 SSD의 대중화 덕분에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이제는 외장 하드보다는 외장 SSD를 구입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외장SSD는 기본적으로 USB 3.2 Gen2 인터페이스를 통해 1000MB/s 이상의 속도를 제공하며 대용량 데이터의 백업은 물론, 노트북을 이용한 영상/사진 편집 디스크나 게임을 인스톨 저장 장치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집에 2대의 이상의 게이밍PC나 콘솔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운용하고 계시다면 게임 인스톨 디스크로도 많이 활용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외장 SSD 제품 중에 콤팩트한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가성비를 앞세운 마이크론 Crucial X9 1TB 대원씨티에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양



마이크론 크루셜 X9 외장SSD는 X9 기본 모델과 IP55 등급의 방진/방수를 지원하는 PRO 모델로 나뉘어 있으며, 용량은 1TB, 2TB, 4TB 세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USB 3.2 Gen2 방식이며 순차읽기는 1,050MB/s, 순차 쓰기는 975MB/s의 속도를 제공합니다. 유통과 AS는 대원씨티에스에서 맡고 있으며 AS기간은 3년입니다. 





패키지 및 구성



흰색과 파란색이 어우러진 패키지에는 제품의 특장점이 안내되어 있으며 패키지 전면에는 대원CTS에서 정품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AS를 받을 때 꼭 필요하니 개봉 후 본체에 부착해 주시는 것을 강력 권장 드립니다. 



제품의 구성은 마이크론 크루셜 X9 본체, USB C to C 케이블, 사용자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형 및 특징



마이크론 Crucial X9 외장SSD의 외형을 살펴보면 스틱형 디자인의 X8과 달리 전전 모델인 X6처럼 사각형 디자인을 계승하고 있지만 X6보다는 좀 더 샤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상단 표면은 매트한 재질이며 측면 테두리는 글로시한 표면 처리로 구분감을 주고 있습니다.



SSD의 크기는 65 x 50mm이며 두께는 약 9.9mm로 굉장히 슬림 하면서도 작은 외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측면에는 USB-C 타입 포트가 위치해 있으며, SSD의 모서리에는 스트랩을 장착할 수 있는 랜야드홀이 뚫려 있습니다. 



마이크론 크루셜 X9은 작은 크기만큼이나 무게 또한 상당히 가벼운 편인데요 SSD 본체의 무게는 약 32이며, 케이블을 포함한 무게는 약 46g으로 휴대가 용이합니다. 



2280 NVMe SSD가 장착되는 외장SSD 케이스와 비교한 사진입니다. 거의 절반 크기의 사이즈로 휴대는 물론 아이폰 Prores 촬영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로 4K 영상을 장시간 촬영하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매력적인 크기입니다.



마이크론 크루셜 X9 외장SSD는 작지만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는데요 최대 2.3M 높이에서 낙하 시 SSD를 보호하는 기술과 극온내성과 충격 및 진동 내성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는 물론 MAC, 안드로이드, iPAD, XBOX, Playstation 등 USB-C 포트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기기와 연결할 수 있으며 exFAT, NTFS, APFS 포맷 등을 지원해 호환성 또한 우수한 편입니다.





성능 테스트



지금부터는 마이크론 크루셜 X9 1TB의 성능테스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성능 테스트를 위해 시스템을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시스템 구성

CPU : INTEL i5-13600K 

M/B : Asrock B760 PRO RS

RAM : 에센코어 DDR5 PC5-44800 KLEVV CL46 32G x 2ea

VGA : Nvidia 지포스 RTX 4070 Ti 

POWER : 앱코 ULTIMATE GX850 80PLUS GOLD

운영체제 : WINDOWS 11 PRO (22631.3155)



Crystal Disk Mark 8.0.4 



Crystal Disk Mark 8.0.4 테스트 결과입니다. 데이터는 무작위(Random)로 설정하고 1기가의 용량을 5회 측정하였습니다. 스펙시트와 비슷한 순차 읽기 1032.76MB/s, 순차 쓰기 971.43MB/s가 측정되었습니다.




AS SSD Benchmark 2.0.7



AS SSD BenchMark 2.0.73 테스트 결과입니다. 읽기 속도  941.58B/s, 쓰기 862.70MB/s가 측정되었습니다. 



AS SSD BenchMark 2.0의 Copy-Benchmark 구동결과입니다. 벤치마킹을 실행하면 세 개의 파일(ISO/프로그램/게임)을 생성하고 최고 속도와 전송시간을 나타내는 결과입니다. 




Seq 속도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AS SSD BenchMark의 Compression-Benchmark 테스트입니다. 



AJA System Test 



AJA System Test의 속도 테스트 결과입니다. 데이터 전송속도를 측정하는 MB/Sec 항목을 선택하고 UHD/10bit RGB 옵션에서 1/4/16/64G 각각 용량별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Anvil's Storage Utilitiesd & ATTO Disk Benchmark



이외에 벤치마킹 툴인 Anvil's Storage Utilitiesd와 ATTO Disk Benchmark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읽기/쓰기 모두 스펙시트에 근접한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Dummy File Creator



Dummy File Creator를 이용해 10G/100G 용량의 단일 파일을 생성하면서 소요된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10G 파일은 14.5초, 100G은 143.5초가 측정되었고 평균 쓰기 속도는 10G 테스트는 819MB/s이며 100G 테스트는 337MB/s입니다.



100GB 용량의 파일을 생성하는 동안 표면 온도를 측정하였는데요 제일 뜨거운 지점은 약 30도 초반, 평균 20대 중후반의 표면 온도가 측정되었습니다. 




3D MARK Storage Benchmark



3DMark사의 SSD 벤치마크 툴인 3DMARK Storage Benchmark 테스트 결과입니다. 실제 게임 파일을 로딩하거나, 세이브 파일 저장, 게임 플레이 영상의 스트리밍 녹화 등 실제 컴퓨터를 사용할 때 SSD 성능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테스트 결과 평균 Bandwidth는 133MB/s가 측정되었으며 평균 액세스 타임은 198μs(마이크로세컨드)입니다.




BANDIZIP 7.32 압축 테스트 



마지막으로 반디집을 이용하여 파일 1214개 폴더 48개의 30GB 테스트 파일을 압축하고 압축을 풀었을 때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였으며, 압축을 풀었을 때 180초 압축을 했을 때 45초가 소요되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횟수로 3년 전 크루셜 X8 리뷰 후 오랜만에 만나보는 마이크론의 외장 SSD 제품인데요, 크루셜 X9은 휴대가 잦은 외장 SSD가 갖춰야 할 콤팩트한 사이즈와 무게는 물론 2.3M 높이에서 낙하 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안정성까지 갖춘 제품입니다. 



최대 1050MB/s의 읽기 속도로 대용량 파일의 고속 전송과 사진과 영상의 편집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의 추가 게임 인스톨 스토리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3년의 보증기한과 대원씨티에스의 유통제품인 만큼 AS 서비스를 믿고 받을 수 있는 점도 또 하나의 구매 포인트 일 것 같습니다.


이상 가성비 1TB 외장하드 추천 마이크론 Crucial X9 대원씨티에스 사용 후기였습니다.



제품 구매하기




해당 컨텐츠는 대원CTS로부터 제품을 대여 혹은 무상 제공받아 객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Lv10 원조광팔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