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서린 (500GB) 리뷰

Divenire
조회: 280
2023-07-03 02:40:15



오늘은 저가형, 가성비 SSD 제조사로 익히 알려진 실리콘파워의 NVMe SSD를 살펴보겠습니다. 실리콘파워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의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서린(500GB) 제품은 PCIe4.0x4를 지원하는 NVMe SSD로 충분한 인터페이스 대역폭을 지닙니다. 작성일 기준 4만원 이하의 저가형 제품군으로 고성능 NVMe SSD가 필요없는 사용자를 겨냥한 모델로 게임 저장 디스크, OS 디스크로 적합한 제품입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서린을 살펴보겠습니다.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서린 패키징.

패키징 밖으로 NVMe SSD가 노출되는 형태로 실리콘파워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의 보증씰이 함께 붙여졌습니다.





PCIe4.0 x4를 지원하는 NVMe SSD로 가성비 NVMe SSD를 타겟으로 두는 제품입니다. 

순차 읽기 속도는 3600MB/s, 쓰기 속도는 2400MB/s의 속도를 지닙니다. 





실리콘파워 P44 UD85 M.2 NVMe 서린 제품 외형.

푸른색 PCB, IC위에 씰이 붙어졌으며 이번에 다루는 제품은 용량이 500GB로 메모리 IC가 PCB의 일부분에 솔더링 된 모습을 보입니다. 





후면엔 별도의 IC 실장없이 플래시 메모리 및 수동소자가 배치되는 패드만 형성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군에서 가장 큰 용량인 2TB 모델은 PCB bottom 면에도 메모리 IC가 실장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PC에 장착한 후  CrystalDiskInfo 입니다.

PCIe4.0 x4 지원, S.M.A.R.T로 NVMe SSD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ATTO Disk Benchmark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쓰기 성능 모두 제품의 읽기 쓰기 속도에 근접한 전송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읽기 속도 약3400MB/s, 쓰기 속도 약 2200MBs)





CrystalDiskMark 시행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앞서 진행한 ATTO Disk Benchmark의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제품의 순차 읽기/쓰기 속도 모두 제품의 사양과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결과는 마더보드의 Chipset의 PCIe 레인을 할당받았으므로 CPU와 직결되는 PCIe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경우 소폭으로 보다 빠른 전송속도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NVMe SSD에 별도의 히트싱크나 쿨링솔루션을 배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P44 UD85 NVMe SSD의 온도는 최대 73도에 육박하는 온도를 보였으며 연속으로 벤치마크 시행시 부분적으로 쓰로틀링이 발생했습니다.(실내온도 26도 기준)

해당 NVMe SSD를 단순한 OS 용도나 게임 용도 등으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없지만 작업용도로 대용량 벌크파일을 연속으로 쓰거나 읽는 형태의 동작시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부분적인 성능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마더보드 제품군에서 NVMe SSD에 대한 쿨링솔루션을 미리 마련해놓기에 큰 단점으로 비춰지진 않습니다.





실리콘 파워 전용 소프트웨어도 지원하는데요,  SP Toolbox는 실리콘 파워의 SSD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TBW(Total Bytes, Writen)도 볼 수 있어 NVMe SSD의 잔여 수명을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VMe SSD의 상태와 잔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VMe SSD의 상태 정보는 S.M.A.R.T의 값을 참조한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간단한 데이터 스캔도 해볼 수 있으며 NVMe SSD 동작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TBW에 근접하는 수준의 쓰기 작업이 시행되었을때 block된 셀을 확인할 수 도 있습니다. 





가성비 NVMe SSD로 저가형 PC의 NVMe SSD로 적합합니다.

PCIe4.0을 지원하지만 경쟁사 NVMe SSD 대비 R/W 퍼포먼스는 부족한 편이므로 시스템의 전체 가격대를 고려하여 저가형 PC의 OS 구동용 NVMe SSD로 적합한 제품입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NVMe SSD들 중 퍼포먼스가 비슷한 제품군들이 많은만큼 제품 타겟을 가성비 NVMe SSD로 잡는다면 조금 더 가격대가 내려갔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구동 온도는 PCIe4.0 고성능 NVMe SSD 대비 낮은편에 속하나 히트싱크없이 고부하 작업을 시행할 경우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따라 스로틀링이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히트싱크 부착을 가급적 권장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20231738


Lv8 Divenire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