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고성능 SSD 추천 ADATA Legend 960 M.2 NVMe 1TB

쵸이스진상
조회: 331
2024-01-16 14:17:14



윈도우 11은 스토리지에서 그래픽카드 메모리로 데이터 전송이 바로 이루어지는 다이렉트 스토리지를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이나 전문 작업을 위한 쾌적한 컴퓨팅 환경을 위해서라면 이제 빠른 SSD는 필수일 겁니다. M.2 SSD 장착이 가능한 PS5와 같은 콘솔 게임기도 마찬가지죠, 더욱이 PCIe Gen4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고성능 SSD의 가격도 예전보다 많이 내려왔고 여러 제조사와 성능의 상향 평준화 덕에 선택의 폭도 넓어졌는데요, 다양한 플랫폼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는 ADATA Legend 960은 가성비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방열판까지 기본 제공되는 해당 모델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PCIe 4.0x4(64GT/s)를 지원하는 ADATA Legend 960 시리즈는 1TB, 2TB, 4TB 용량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이중 1TB 모델은 최대 순차 읽기 7.400MB/s, 최대 순차 쓰기 6,000MB/s의 스펙을 가집니다. 또한  SLC 캐싱 외에도 DRAM을 탑재하여 지속적인 데이터 이동 시 디램리스보다 더 나은 속도 유지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ADATA Legend 960 M.2 NVMe 1TB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 상자는 되게 심플한데요, 간단한 스펙 정보가 확인되며 유통사인 코잇의 정품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보증 기한은 5년입니다.



거의 모든 SSD 제품들이 그렇듯 구성품은 단출하네요. SSD 본체와 방열판만 제공됩니다. 



M.2 2280 폼팩터, PCIe Gen4 인터페이스, NVMe 1.4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고성능으로 양면 블랙 PCB 기판이네요, 컨트롤러는 실리콘모션 사의 SM2264F, 디램은 삼성 DDR4 512MB가 앞, 뒤로 한 개씩 장착되어 총 1GB를 지원하며 플래시 메모리는 마이크론 176단 3D TLC NAND를 사용합니다.  



방열판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어 메인보드에 SSD 방열판이 없는 시스템에서 유용하겠네요. 알루미늄 재질에 후면에는 써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전반적인 퀄리티도 좋지만 두께는 얇은 수준입니다.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확실히 발열 해소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시각적인 만족감도 업 될 테고 말이죠.



메인보드에 방열판이 있지만 기본 방열판의 쿨링 성능 확인을 위해 장착합니다. 나사 채결 홀과 간섭만 피하고 붙이면 됩니다. 



"ADATA Legend 960 M.2 NVMe 1TB 성능 확인"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i5-2600K, 기가바이트 Z790 AORUS ELITE, DDR5-6000 32GB이며 디스크 관리자를 통해 볼륨 생성 및 활성화만 해주면 즉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다만 M.2 슬롯을 사용하게 되면 공유하는 SATA 포트에 연결된 스토리지가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장착 전 메인보드 제조사 매뉴얼에서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 벤치마크 결과는 OS, 벤치마크 툴, 기타 사용자 환경에 따라 차이 날 수 있습니다.


1TB 제품의 공식 스펙은 최대 읽기 7,400MB/s, 최대 쓰기 6,000MB/s인데요, CrystalDiskMark 8.0.4로 3회 측정한 결과를 보면 허용 오차 수준에서 상당히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쓰기는 스펙보다 더 좋은 성능이네요. 또한 윈도우 체감 성능과 관련 있는 RND4K Q1T1(랜덤 단일 읽기, 쓰기)도 빠른 편입니다.



여러 가지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도 순차 읽기, 쓰기 모두 고성능에 어울리는 결과입니다. 



다양한 해상도와 코덱을 활용하는 환경에서 드라이브의 성능을 측정하는 AJA 테스트입니다. 해상도는 3840x2150 UltraHD, 코텍 타입은 10bit RGB 설정 후 파일 사이즈 1GB/4GB/16GB/64GB로 각각 측정하였을 거의 동일하게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네요. 



스토리지 전체를 데이터로 가득 채우는 나래 테스트는 약 9분이 소요되었으며 최대 속도는 5,767MB/s, 평균 속도 2,068MB/s, 최소 속도 96MB/s, 평균 속도 50% 미만 구간은 6.4%입니다. 캐싱 구간 이후 속도는 떨어지지만 디램이 있어서 그런지 평균 속도가 준수하네요. 테스트 중 온도는 최고 66도로 측정되었으며 제공되는 방열판으로도 온도 걱정은 없을 듯싶습니다.(온도는 주위 환경, 시스템 전체 쿨링 상태에 따라 차이 날 수 있습니다.)



4-6MB 사이즈의 1,139개의 단일 파일들은 약 2GB/s 속도, 6GB 용량 단일 파일 2개는 약 3GB/s 속도로 이동이 가능해서 쾌적하네요.



ADATA는 SSD ToolBox와 Migratioin 두 가지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합니다. 툴 박스에서는 상태 모니터링, 펌웨어 업데이트, 시스템 최적화, 삭제, 벤치마크 등을 지원하고 마이그레이션은 복제, 백업, 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ADATA Legend 960 M.2 NVMe 1TB 후기"




ADATA Legend 960은 실제 스펙에 준하는 빠른 읽기와 쓰기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방열판 기본 제공으로 온도 상승에 의한 스로틀링과 이에 따른 성능 하락 방지해 주며 DRAM 캐시를 탑재하여 꾸준한 퍼포먼스 유지도 가능합니다. LDPC 데이터 오류 수정 기능, 펌웨어 업데이트 포함 관리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까지 지원하는 여러모로 잘 만든 제품인 만큼. PC 및 노트북의 메인으로 사용하거나 PS5를 완벽 지원하는 고성능 SSD, 빠른 속도의 게임용 SSD를 찾으신다면 선택해 보셔도 좋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니 체감 성능도 뛰어나서 만족스러운 제품이네요.  





"본 사용기는 견적왕 x ADATA에 제품을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33 쵸이스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