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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바드 빠른 버블 모으는 방법(긴글)

드리
댓글: 112 개
조회: 26695
추천: 137
비공감: 3
2020-03-12 05:00:18

안녕하세요~ 저는 루페온 1225바드 이드리아라고 합니다.


바드 연구는 925부터 1170까지의 구간 1170에서 1200이상 구간과

스킬트리 및 특화의 비교로 3번으로 게시물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첫번째 글은 925기준 이그렉시온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바드분들이라면, 신치냐 특신이냐 고민을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사실 바드분들이 신치를 가는 이유는 특화효율이 너무 낮아서죠 


저는 고민했습니다.




1120일 패치 이후 바드가 특화로 가면 좋지않을까?

신특으로 가는게 아니라 그냥 아에 특화로 가면 좋지 않을까?

기공사처럼 높은수치의 특화로 각성기가 엄청 쎄지지 않을까?


단순한 고민은 재미없는 바드라는 캐릭터를 한번 더 연구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고민을 할수록 몇 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1. 이속이 너무 느려서 레이드 때 많이 맞는다.

이미 익숙해진 레이드에선 괜찮지만 앞으로도 새로 나오는 레이드에서 이런 느린 이속으론

버블을 모아봤자 금방 죽을거라 생각했습니다.


2. 캐스팅속도가 느려서 음파진동 같은 스킬은 스킬 시전시 끊어진다.

생각보다 스킬 위가 좁아 레이드 가까이에서 써야 하는 음파진동은 캐스팅도 중 끊어지기 일수였습니다.


이 두 개가 잴 큰 첫 번째 문제였습니다.

일단 이속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인을 살펴봤죠.

처음에는 이중도약을 끼고 갔습니다.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문제는 이중도약이라는게 운빨의 요소가 큽니다.


각인효과가 높아질수록 확률이 늘어나서 좋은 자리를 빠르게 선점해 스킬을 시전할수있어도

예측할수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로, 다시 다른 문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중도약의 각인이 70% 정도된다면 연구해볼 가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고민 끝에 나온 결과는 정기흡수 각인서 입니다.

연구를 했을 당시.

1120일엔 바드가 정기흡수를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정흡2 각인을 끼어보니 여러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다시문제가 생겼습니다.

마나가 모자른 현상이였죠.

때마침 나온 팔찌 각인은 이 문제를 해결해줬습니다.


사실 팔찌가 없었다면 특화바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최마증 팔찌 각인이 있었기에 가능했죠.

*마회증 팔찌도가능했습니다.



정흡2 각인과 최마증2 각인

그리고 모자를 마나는 마나음식으로 커버할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만약 이것으로도 모자른다면 무기 연마효과인 음파진동시 마나 회복율 200%를 사용할 생각이였습니다.

*보통 바드분들은 사운드 홀릭을 사용합니다.


두 각인을 채용한 결과 생각보다 좋은 효율을 보여줬습니다.

1.2번의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했던 것이죠.



3. 늘어나버린 쿨타임.


캐스팅속도와 이동속도를 해결했지만 늘어나버린 쿨타임땜에 걱정이 많았습니다.

이 문제는 악세에 무조건 재감을 넣음으로써 의외로 쉽게 해결했습니다.

이그렉시온의 재감 악세로 부족한 재감을 해결했습니다. (목걸이 귀걸이 등)



4. 쉽게 모이지 않는 버블.


특화 1500까지 맞췄을때. (이그렉시온 악세)

생각보다 버블이 쉽게 모이지 않습니다. 제 생각엔 더 많이 차야 하는데 만족할만한 수준은아닌거죠.



"스킬을 바꾸자~"


일반적 스킬트리가 아닌 특화에 맞춘 스킬과 연마효과가 필요하다는게 결론이였습니다.

다시 스킬연구를 하기 시작했고. 페이튼이 나오면서 추가된 스킬포인트는 연구 결과를

더 좋게 만들어줬습니다.


"실드를 버리자!"


바드를 하면서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생각을 했습니.

몰래 윈드오브뮤직을 빼고 레이드를 가봤습니다.

딜러분들은 생각보다 잘 피했고.. 오히려 윈뮤보단 수호의 연주를 빼면 감된다고 하셨습니다.


두 번째는 낙인 입니다.


신속이 낮은 바드는 사운드쇼크로 낙인을 유지할수없습니다.

정흡을 꼈기 때문에 사운드쇼크는 더더욱 더더욱 힘든낙인 효과입니다.


버블수급과 낙인을 한꺼번에 해야하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 방법으로 하프10찍게되었습니다.

부족한 마나소모를 지속적으로 해결해주고

버블 수급이 좋으며 생각보다 오랜시간 낙인효과를 유지시켜줍니다.


5. 그렇게 나온 스킬트리입니다.



스킬트리는 925부터 1170까지의 스킬트리입니다.

이유는 악세가 바뀌는 기준입니다. 악세가 바뀌면 스킬도 바뀝니다.


스킬을 바꿨으니 써봐야겠죠. 9251500특화바드의 1버블 수급은 첫 타이밍 20 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는 순서도 중요해졌습니다.

하프 천상 서곡 윈뮤 스티그마 음진 - 사홀  여기까지 쓰면 서곡 쿨타임이 다시 돌아옵니다.

그래서 서곡을 먼저 써야 합니다. 마지막 서곡- 윈뮤 까지 써준다면 1버블이 완성됩니다.


(영상에서 보면 이그렉시온 악세 효과가 나오는걸 볼수있다. 예전에 찍었던것)


스킬을 한번 돌리는것이 아닌 조금 더 서곡과 윈뮤까지 써줘야 하기때문에

두 번째 버블을 모으는 시간은 25초에서 30초 사이가 됩니다.


쉽게 설명해 하프 천상 서곡 윈뮤 스티그마 음진 사홀 서곡 윈뮤

이게 1버블이기때문에


버블을 다시 모으기 위한 스킬쿨은 첫시작이 스티그마부터 시작합니다.

여기서부터 쿨이 꼬이는것이지요.

그렇기땜에 첫번째보단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만 해도

처음 천상이후 두 번째 천상때부터 1버블이 가능해집니다 

3천상 2버블 수급이 가능해진것이죠.


(스킬을 쓰는 순서를 꼭 지킬필욘 없습니다. 스킬을 어떻게 쓰는지 메커니즘이 중요합니다.

중요한건 서곡과 윈뮤를 먼저 사용해 쿨을 먼저 돌려주는게 중요한 점 입니다.

스킬 구조를 보면 직접 때려주는것은 서곡과 윈뮤 정도 밖에 없습니다. 스티그마는 아무곳에

써도 레이드에 이동하며 따라 가기땜에 왠만큼의 이동이 아니면 풀 스택으로 버블을 채울 수 있습니다.

하프도 마찬가지죠.)


특화효율로 인해 1버블 효과도 올라갔습니다. 15%에서 약20%증가됐습니다.




6. 효과


기존의 재련효과에서 조금 변화된것이 있습니다.

무기에 있는 효과인 윈드오브뮤직 사용시 이속공속 12% 증가를 스티그마로 재련으로 바꿨습니다.

바꾼이유는 공속증가로 캐스팅속도에 더 힘을 실어주고 극특화에 정흡이지만

아직도 조금 부족한 이속까지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 였습니다.


재련효과는 스티그마사용공이속20% 였습니다.

장판위에 있어야만 효과를 받을수있습니다.


하지만 스티그마 장판은 움직일수가 있습니다!

재련효과를 바꾸고 장판이 레이드를 향해 움직인다면?? 사용해봤습니다.


스티그마의 낙인의 임팩트와 움직인 장판이 보시다 시피 분리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효과는 양쪽 다 영향을 받습니다.

의도된건지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제 생각엔 개발자들이재련효과를 주고 이동시킬지 몰랐던것 같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은 화면처럼 스티그마는 자기 케릭터를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서머너나 호크처럼 원거리딜러들 기준으로 써도 좋습니다)

분리되면서 장판은 레이드에게 이팩트 효과 부분은 자기기준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7. 실전

925부터 1170까지의 기준. 특화 1500정흡2 최마증2(마회증)사용할경우

이그랙시온의 채널링뒤 3버블 수급 가능(심포니아)

조우한 시간        18 : 52

3버블완료 시간    18 : 17

(악세를 바꾸는 중이기때문에 특화가 1500이 안되었습니다. 덕분에 채널링이후까지 3버블을 수급하기

조금 힘들었습니다. 1500일 경우 좀 더 쉽게 모을수 있을 것 입니다.)



1170 엘버에서 1페이지 4버블까지 수급가능(심포니아)

1200 딜러들이랑 갔을경우 3버블까지 수급가능(심포니아)

(추후 글을 작성하게 된다면 스샷 첨부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극특화 바드 연구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조금만 적어놓겠습니다.

1. 스킬트리는 자기 입맛에 맞게 하면됩니다.

2. 저는 레이드마다 스킬은 다르게 가지고 갑니다.

3. 악세 세팅은 신치도 맞추면 좋습니다.

   (특화 세팅을 맞추면 좋습니다.)



조금 더 일찍 글을 쓸까도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당시 특화 바드의 인식은 바드들 사이에서도

안좋았기 때문에 특화 글을 올렸다가 욕을 많이 먹었습니다.

효율이 없다 별로다 등등.. 조용히 글을 내렸습니다.


11월부터 지금까지 극특화로 레이드를 가봤습니다. 오랜기간 연구했고 오랜기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요즘 홀리나이트의 힘민지 버프가 효율이 좋은건 저도 알고있습니다.


극특화 바드의 기본 스킬 사용방식은 홀리나이트의 기준에 있습니다.

홀리나이트의 힘민지 스킬 쿨타임이 30초가 넘어간다는건

30초 안에만 버블을 모을수있다면 더 좋은 성능을 뿜어 낼수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스킬을 좀더 유동적으로 생각하는 자세와 편하게 플레이하는 스타일만 버린다면

더 좋게 만들순없어도 비슷한 성능을 뿜어 낼수 있다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물론 지금 저또한 홀리나이트를 키우고 있으며.. 홀리나이트의 연구도 바드만큼이나

진행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제 글이 논란의 중심이 되지않는다면 홀리나이트의 연구했던 글도 올릴생각입니다.


두 서폿 캐릭 전부 좋은 캐릭들입니다. 단지 시너지 메커니즘이 똑같아서 똑같이 재미없을 뿐이죠

마지막으로 이글은 특화바드를 생각하시는 분들께 글을 올립니다.


추천이 많거나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다면

두 번째는 1170랩 이상 재련효과와 세팅을 말씀드리고 1200이상의 바드 기준에서도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두서없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을 주고받다가 저도 모르게 용맹의 3버블이 30%인줄 착각하고 말하게 되었습니다.

이점 죄송합니다. 정확한 수치를 적어 놓는게 좋겠다 판단되어 수정하여 올립니다.

극특화 이그악세 : 특화1541  버블효과 55.1%

1버블 효과 - 23.2%

2버블 효과 - 31%

3버블 효과 - 38.7%

버블효과증가 수치 입니다. (제가끼고있는 악세는 교체중에 있으므로 극특화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지금 제 특화는 1432입니다.)

제 착각으로 댓글에 오류가 있었던점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


Lv19 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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