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 부계정과 배럭, 각각의 특징
항목 별로 기본 보통으로 좋을 시 좋음, 나쁠 시 나쁨 으로만 매길 것입니다.
데이터 사항(특히 체방)에서는 3등분하고 7,7,6캐릭씩 좋음, 보통, 나쁨 으로 매길것입니다.
(즉 하위 6캐릭은 나쁨, 중간 7캐릭은 보통, 상위 7캐릭은 좋음)
이때 젠더락 클래스는 본 클래스와 체방 계수가 동일하기에 공동 등수로 매기겠습니다.
또한 피해저항, 보호막과 같이 일부 클래스에 한해 있는 항목은 좋음, 나쁨이 아닌 있음과 없음으로만 매길 것입니다.
그리고 이전 글에서 포함되어있던 '단일 대상 데미지' 항목은 다르게 접근해서
전투 난이도
전투 편의성
으로 나누며, 전투 난이도는 높음, 보통, 낮음으로 구분하고 다음 항목들로 나눕니다.
차지 및 홀딩 스킬 개수(많을수록 나쁨) - 이때 밀고나가기와 같이 이동하면서 시전가능한 경우는 예외처리함.
※ Q: 슈퍼차지도 있는데 왜 차지랑 홀딩 많은게 나쁘냐! A: 차지나 홀딩 중에 보스가 움직이면 안 맞아서입니다.
이동 및 지점 스킬 개수(많을수록 좋음)
헤드어택&백어택 의존도
딜사이클의 난이도
전투 편의성은 좋음, 보통, 나쁨으로 구분하고 아래 항목들로 나눕니다.
전투 자원
스킬 사용 순서
이외에도 내실에 따른 성능은 내실이 되어있는 배럭은 룬과 스킬포인트에 차등을 두어 카던 클리어 시간을 추가로 비교할 것입니다.
이때 스킬 포인트 효율은 340 포인트와 284 포인트를 비교하여 빠지는 스킬레벨을 체크하고, 해당 레벨 변동에 따라 얻는 페널티를 기입할 것입니다.
특정 룬 필요 개수는 원래는 추천 스킬의 항목을 보며 체크하려 했으나 특정 스킬이 여러 세팅에 골고루 쓰이는 점이 있어, 필자의 세팅 기준으로 추천을 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원래는 갈증 리퍼를 먼저 작성하려고 했습니다만,
생각해보니 시작은 가장 익숙한 직업으로 하는 게 좋다 여겨 인파이터로 시작합니다.
필자의 체술인파 배럭. 충단 세팅도 있어서 다음 글에도 등판할 예정이다.
캐릭터 소개글은 다른 글도 많으니, 거두절미하고 극의: 체술 인파이터(이하 체술인파)의 배럭or부계정의 가치가 어떠한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파이터의 체방은 20위 중 3위로 전사 계열인 홀리나이트, 버서커보다도 위에 있다.
피해저항 : 있음(밀고나가기)
보호막 : 없음
회복능력 : 없음
경직 면역 : 있음(전진의 일격, 용의 강림, 난타연권, 밀고나가기)
피격이상 면역 : 선택적(용의 강림)으로 있으나 없음
총평
역시 가장 큰 특징은 중갑입은 친구들하고 비교해서도 꿀리지 않는 체방입니다(워로드는 거기에 방패를 들었으니 패스).
그리고 의식해서 쓰진 않지만 스킬 중 절반이 경직 면역이 있고, 이 중 밀고나가기는 중첩형 피해저항(적중시 5%씩 최대 50%)도 있습니다. 그래서 꼬리치기나 날개치기, 앞발치기와 같은 피격 이상이 없는 약한 공격은 높은 체방을 믿고 버티면서 되갚는 스타일을 취할 수 있습니다.
용의 강림과 전진의 일격의 경직면역을 이용, 밀리지 않고 백어택 포지션을 잡는 장면.
경직 면역으로 꼬리치기 1타를 버티고 회피로 2타 버티면서 빠져나오는 장면.
꼬리치기를 난타연권으로 버티면서 디트님과 연계(디트님 공격이 메인같지만)로 무력화에 성공하는 장면
2. 카던 및 큐브 수행능력
1) 광역 수행능력 : 보통
시드 몬스터 모으기 스킬 : 전진의 일격(7레벨 기준), 공명의 사슬
시드 몬스터 처리 위주 스킬 : 용의 강림, 지진쇄, 연환파신권
2) 준수한 상태이상기 : 없음
총평
의외로, 카던 속도는 '진짜 의외로' 평균입니다. (체크하고 있는 입장에서 적정 카던을 284 스킬포인트, 룬 제거하고 진행할 시에 리퍼 빼고 플레이한 부계정, 배럭 모두 5분 초반대를 찍음. 리퍼 홀로 5분 후반대)
단, 평가에는 포함하지 않았으나, 시드 몬스터들을 밀치는 기술이 많아 카던 파티나 큐브 파티 등에서 간간히 민폐를 끼칩니다.
3. 가디언 토벌 및 오레하 2종 수행능력
1) 전투 난이도 : 낮음
차지 및 홀딩 스킬 : 난타연권(홀딩), 밀고 나가기(홀딩)
밀고 나가기는 시전 중 이동이 매우 자유로워 계산에서 배제합니다.
이동 및 지점 스킬 : 전진의 일격(이동), 맹호격(이동, 7레벨 이후), 용의 강림(이동, 지점), 순간 타격(이동, 10레벨 이후), 철포난격(이동)
헤드어택&백어택 의존도 : 보통
순간 타격(헤드 어택)을 제외한 다른 주요 기력 스킬들이 백어택이나, 백어택 시 추가 효과를 받는 스킬은 없다.
딜사이클 난이도 : 낮음
전진의 일격 or 맹호격 이후 기력 스킬을 사용하는 형태 반복. 딜증 버프가 있는 동안이면 쿨 도는대로 쓰면 됩니다.
2) 전투 편의성 : 높음
3) 무력화 : 높음
4) 정화 능력 : 없음
5) 카운터 : 있음(순간 타격) + (일망타진 = 발탄이나 데스칼루다 등 특정 경우에 추가 채용함)
※ Q: 모든 직업이 카운터가 있다! A: 하지만 모든 직업이 카운터를 주력기로 쓰진 않습니다.
총평
체술 인파가 로스트아크 입문 캐릭터로 좋은 핵심적인 이유가 해당 항목이라 봅니다.
자원 관리 부담도 적고, 접근 및 후퇴가 편하며, 이동기가 많아 포지셔닝 부담도 적습니다.
또한 위와 같은 이유로 배럭 및 부계정 모두에 유용합니다.
2) 주력 이동기 성능 : 좋음
3) 이동속도 증가 스킬 : 없음
4) 공격속도 증가 스킬 : 없음
총평
이동 및 공격속도를 증가시키는 수단은 없으나 고성능의 회피기와 다수의 이동기를 보유하여 뛰어난 기동성을 지녔습니다.
회피기인 더킹은 체인 계열이며, 짧은 이동거리를 지녔으나 1회 5초(이나 2초동안 추가 시전 대기시간이 있어 7초로 보면 편하다.), 2회 10초에 방향전환까지 가능하여 회피하면 백어택을 노리는 등 여러 용도로 사용가능하다.
5. 운용에서의 각인 효율
1) 특정 딜사이클 사용 불가 여부 : 없음
2) 전투 중 자원 부족 현상 : 없음
1) 특정 딜사이클 사용 불가 여부 : 없음
2) 전투 중 자원 부족 현상 : 있음, 심각함.
총평
해당 사항은 체술 인파는 직업 각인 3이 원한 각인 3보다 우선시 되는 직업 중 하나인 이유입니다.
따라서 체술3을 찍지 않고 진행할 시에는 기력4 충격4로 구성하여 충격 단련 인파로 진행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6. 내실에 따른 성능
(1) 스킬포인트 282, 룬 없음, 파푸니카 달1 플레이
1구간 1분 18초 소요
2구간 2분 10초 소요
3구간 1분 51초 소요
도합 5분 19초
(2) 스킬포인트 340, 광분(영웅) 1개+질풍(영웅)2개+질풍(전설)1개, 파푸니카 달1
1구간 47초 소요
2구간 1분 21초 소요
3구간 1분 47초 소요
도합 3분 55초
카던 기준 약 1분 24초 차이를 보입니다.
1) 스킬포인트 284와 340의 차이
카던 기준 맹호격 M→7(버프 약화), 전진의 일격 7→4(모으기 삭제), 연환파신권or용의 강림 M→7(피해량 감소) 의 차이가 있습니다.
가디언 기준 순간 타격 M→7(이동기능 제거), 전진의 일격 7→4(모으기 삭제 및 공격 판정 범위 감소), 죽음의 선고 M→7(피해량 감소)의 차이가 있습니다.
2) 질풍 룬 추천 개수 : 질풍 룬은 3개까지 추천하지만, 0개여도 운용 상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밀고 나가기 1순위, 2순위 죽음의 선고, 3순위 난타연권)
3) 풍요 룬 추천 개수 : 풍요가 필요없습니다.
4) 집중 룬 추천 개수 : 인파이터는 마나가 필요없습니다. 낄 순 있는데 쓸모가 없습니다.
5) 단죄 심판 룬 추천 여부 : 필자는 맹호격에 단죄, 철포난격에 심판을 장착했습니다.
[현재 치신 1:1로 세팅하고 죽음의 선고 대신 심판, 맹호격 대신 지진쇄를 채용하는 세팅을 따라해보는 중인데 이 경우 심판에 단죄, 철포난격에 심판을 장착합니다.]
단, 단죄 심판이 없이도 운용 상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번외) 출혈 룬은 용의 강림에 장착했습니다. 이는 용의 강림 트라이포드인 화신 출격으로 인해 출혈 도트가 오랫동안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총평
룬에 대해서 0개여도 문제없다, 있으면 좋다 식으로 언급이 된 이유는 해당 룬이 없다고 특정 딜사이클이 운용되지 않거나, 자원이 부족한 현상을 겪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킬포인트 또한 난이도가 올라가거나 편의성이 저해되는 수준의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진 않습니다.
즉, 내실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도 크게 따라오지 않습니다.
체술인파의 배럭으로서의 가치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내구성이 좋아 손에 익지 않아서 발생하는 회복 아이템 소비가 적다.
- 딜, 무력화, 경직 면역, 패턴 회피 등 모난 구석 없이 무난하여 어느 상황에서도 1인분 이상이 가능하다.
여기에 한 가지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질풍 룬 있으면 좀 더 빠릅니다. 단죄+심판 있으면 쿨이 좀 더 빨리 돕니다. 스킬포인트 많으면 딜이 좀 더 나옵니다.
그럼에도 어디까지나 '좀 더' 인거지 '있어야 이게 된다'가 없단 게 체술 인파의 장점입니다.
그렇기에
배럭 및 부계정 적극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