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루페온 바드 이드리아라고 합니다.
우선 많은 관심과 추천을 눌러주신분들께 고개숙여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총3번의 글 중 오늘은 두 번째 글입니다. 1170 랩의 스킬트리 및 특화 활용과
1200랩의 스킬트리 활용에 대해 말해볼까합니다.
글쓰기에 앞서 전 게시물의 글을 다시 한번 복습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스티그마 사용시 이펙트 장판에서도 효과 발동된다.(효과는 이팩트에 버블수급은 장판에 있습니다.ㅠㅠ)
1. 특화 1541버블증가효과55.1%
1버블 딜 증 – 23.2%
2버블 딜 증 – 31%
3버블 딜 증 – 38.7%
*1버블 사용 시 2버블 이상의 딜증 효과가 있다.
2. 1버블이모이는 타이밍을 정확히 알수있다.
신치 바드를 할 경우 스킬을 몇 번 써야 1버블이 모이는지 정확하게 알면서 플레이 하기 힘들지만,
극특화 바드는 알수 있습니다.
하프 – 천상 – 서곡 – 윈뮤 – 스티그마 – 음진 – 사홀 – 서곡 – 윈뮤 = 1버블 = 1그룹
윗 글을 다시한번 설명하는 이유는 플레이의 영향이 있기 때문입 니다.
1. 버블 타이밍의 조정은 하급 특화 물약과 심포니아로…
우리는 전 글에서 스킬을 몇 번 쓰면 1버블이 채워지는지 알았습니다.
이제부터 하프 – 천상 – 서곡 – 윈뮤 – 스티그마 – 음진 – 사홀 – 서곡 – 윈뮤 = 1버블
이 스킬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놓습니다. 앞으로 이 스킬 콤보를 1그룹이라고 정하겠습니다.
(1) 심포니아로 1그룹 기준점 만들기
- 목걸이 악세에 재감수치가 높다면
1그룹 사용 후 심포니아 = 2버블
- 목걸이 악세에 재감수치가 낮다면
1그룹 중간에 하프 – 천상 – 서곡 – 윈뮤 – 스티그마 – 음진 – 사홀 – 심포니아 - 서곡 – 윈뮤 = 2버블
*악세에 있는 불완전한 열기를 위해 쿨 타임에는 평타를 넣어준다.


이렇게 빠른 2버블 수급 후 다시 '1그룹'이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이렇게 기준점을 만들어 줍니다.
(2) 특화물약으로 1그룹 기준점 만들기
- 특화가 1750 넘어가면
1그룹은 하프 – 천상 – 서곡 – 윈뮤 – 스티그마 – 음진 – 사홀 – 윈뮤 = 1버블 입니다.
서곡까지 넘어오지 않게 되는것이죠.
즉, 마지막 서곡이 세이브 되면서 1그룹의 타이밍을 한번 더 맞출 수 있습니다.
특화물약 섭취시 1그룹 변화
1 하프 – 천상 – 서곡 – 윈뮤 – 스티그마 – 음진 – 사홀 – 윈뮤
*특화가 1530이 넘을 경우 하급특화물약
특화가 1500정도 될경우 중급특화물약
*버블게이지를 보면 윈뮤를 쓰면 채워지는 양 입니다.

이렇게 특화 물약으로 기준점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화 물약의 활용을 딜증에 쓰는게 아닌 버블 수급에 쓰는 방법입니다.
하급특화 물약은 1개에 1골
중급특화 물약은 1일 퀘스트 에포나로 얻자! (떠영도 모으고 특화물약도 모으고...)
이런 플레이로 1천상 1버블이 가능해지는 것 입니다.
다시 설명하면 특화물약으로 인한 특화증가로 조금 더 빠른 버블수급이 가능해진다.
그렇기에 1그룹의 마지막 스킬인 서곡이 세이브가 된다.
*요약정리
특화 물약을 먼저 사용
하프 – 천상 – 서곡 – 윈뮤 – 스티그마 – 음진 – 사홀 – 윈뮤를 사용한다.
서곡 쿨이 돌았어도 사용하지 않는다.
1버블 완료.
1그룹을 사용한다.
정리 : 어렵다면 서곡을 한탬포 쉬어간다는 생각만 가지고 플레이 하면된다.
2. 엘버하스틱(1170기준)
평균적으로 1,2 페이즈 시
노 시너지 1170팟 4버블 수급 가능
시너지 1170팟 3버블 수급가능
3페이즈(심포니아)
노 시너지 1170팟 5버블 수급 가능
시너지 1170팟 4버블 수급가능
1170 이상으로 파티를 꾸릴시
1페이즈당 3버블 수급
해당 맴버는 1170이상입니다.
각 페이즈마다 3버블이 모입니다.




1페이즈는 금방 이동 한다.


이렇게 3버블 사용 후 급방 1버블이 모인다.
1170일경우 파티원의 피가 없다면 이때 힐을 써준다. (1페이즈당 약 4버블이 모인다)
(힐써도 괜찮아요.. 우리는 금방 버블을 모을수 있잖아요~ㅠㅠ)
똑같이 3버블 수급을 한다.


절구 사용.
특화세팅으로 1틱당 14144 힐이 채워짐
마지막 59327 = 총 4인 1인기준 87,615 힐이 채워짐
정리 : 2페이즈 조우 3버블 시 특화물약(하급 중급)하나 먹고 스킬을 쓰자.
그러면 다음 천상쿨이 돌때 1버블이 차있다.
3. 찬란한 악세 엘버하스틱
1170에서 찬란한 악세를 맞추면 세팅을 다르게 할수있습니다.
이유는 열기 효과 때문입니다.
3초마다 1스택씩 20번을 쌓아지기 때문에 1분(60초)에 한번 열기가 터집니다.
천상(특화바드 천상 : 쿨타임20초)을 3번 사용할 때 열기가 터집니다. <-- 중요~ 돼지꼬리 땡땡
스택유지와 버블수급 위해 쿨타임이 빠른 불협화음을 4트포 찍어줍시다.
나머지 포인트는 수호의 연주에 7트포를 줬습니다.
스킬 세팅의 변화
1.스티(10) 서곡(10) 사홀(10) 수호(5) 하프(10) 음진(7) 천상(10) 윈뮤(10)
- 기존 지속 공증 40% (음진)을 하실경우 (낙원의문 카르고사에 사용 중)
*스택유지를 위해 평타를 꾸준히 넣어준다.
2. 스티(10) 서곡(7) 사홀(10) 수호(5) 하프(10) 음진(10) 천상(10) 윈뮤(10) – 음진(10)을 못버리시는 분
*스택유지를 위해 평타를 꾸준히 넣어준다.
*많이 이동하는 엘버는 서곡10트포와 7트포 버블 수급 차이가 많이 나지않습니다.(차이가 조금 나긴 함)
3. 스티(10) 서곡(10) 사홀(10) 수호(7) 하프(10) 불협(5) 천상(10) 윈뮤(10)
– 파티 데미지 감소와 스택유지가 좋다. (낙원의문 태만의바다, 아르카디아1보스 엘버하스틱에 사용 중)
4. 스티(10) 서곡(7) 사홀(10) 수호(10) 하프(10) 불협(5) 천상(10) 윈뮤(10)
– 수호 10 날렵한수호로 인한 파티 댐감효과가 좋다. (낙원의문 아르카디아 2보스에 사용 중)
*많이 이동하는 엘버는 서곡10트포와 7트포 버블 수급 차이가 많이 나지않습니다.(차이가 조금 나긴 함)
Pint – 3천상(쿨타임20초)면 열기효과가 터진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딜러분들이 1200이 넘어가면 열기가 터지기 전에 엘버가 이동하니 편한 세팅으로 하자.
4. 특화바드 낙원의문 하드
*1.2.3 페이즈 스킬트리는 다 다릅니다. 원하시면 1.2페이즈 공략법도 올려드리겠습니다.
일단 3페이즈만 올려드리겠습니다.
아크카디아의 성역 3페이즈 바드 공략 법
설명에 앞서 앞에 설명했던것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특화 1541버블증가효과55.1%
1버블 딜 증 – 22.6%
2버블 딜 증 – 31%
3버블 딜 증 – 38.7%
2버블을 넣어도 신속 바드 3버블 보다 수치가 높기땜에 딜 타이밍이 나오면 2버블을 사용하세요!
2) 버블수급의 시간을 보다 정확하게 알수있다.
1그룹 : 하프 – 천상 – 서곡 – 윈뮤 – 스티그마 – 음진 – 사홀 – 서곡 – 윈뮤 = 1버블
특화물약을 먹었을때 : 하프 – 천상 – 서곡 – 윈뮤 – 스티그마 – 음진 – 사홀 – 윈뮤 = 1버블
보다 객관적이게 알수있는 버블 수급시간은 내가 2버블을 사용할지 3버블을 사용할지
결정해주는 좋은 기준 점이 됩니다.
3) 열기는 천상의 연주 3번쓰고 4번째를 쓸때 터진다.
서곡과 윈뮤는 언능 써버리자!
4) 스킬 세팅은 유동적으로 하자.
1편의 글에 나오는 스킬 세팅은 가장 기본이 되는 세팅입니다.
그 세팅을 가지고 여러 파생되는 스킬트리가 나오는 것 입니다.
스킬트리

*파티에 워로드가 있다면 윈뮤는 초고속 시전으로 하자.
1,2 보스는 초고속시전
파티에 워로드가 없다면
2보스는 사홀대신 광시곡을 들자.
각인 : 최마3 정흡3 진용3 (진용대신 각성2,3 들어도 좋습니다.)
최마2각인시 마나 음식을 먹습니다.

특화가 높아도 천상쿨은 20초입니다.
시너지에 맞춰서 딜을 넣어줍니다.

전멸기 타이밍 때 왜 바드의 위치가 중요한지 후반부에 적어놓았습니다.

매우중요 포인트! - 수호의 연주 10트포는 낙원에 문에서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이때 보통 딜타이밍을 잡는다.
하지만 특화바드는 빠른 타이밍에 3버블을 썼기때문에 버블은 사용하지말고
딜러들은 강치나 강특정도먹고 딜을 넣어준다.

보다 확실한 전멸기 패턴 때 딜을 넣는다.
그리고 다시 시너지 합에 맞춰 플레이 한다.

*스샷의 2버블은 심포니아를 썼기때문에 2버블입니다.
구슬(동결) 패턴과 전멸기 패턴때문에 바드의 위치를 중앙(랜덤)에 가깝게 하는 것이다.
파티원들에게 수호의 연주 버프가 다 받을수 있도록
심포니아를 보다 많은 파티원들이 받을수있도록

★★★★ 3번째 전멸기가 끝난 후 서폿 두명은 회폭을 던져 줍니다.
무력 딜러가 충분히 있다면 이때 찢무력이 터집니다.
워로드가 있어도 회폭두개를 넣지않으면 찢무력이 안터질수있습니다.
이때부터 전멸기 이후 계속나오는 구슬패턴은 항상 수호의 연주로 파티원의 동결을 막아줍시다.
*머릿속에 입력하세요. 구슬때만 수호의 연주를 쓴다!!

찢무력 타이밍 입니다. 3버블 사용


전멸기 이후 빡딜타임~~
버블은 넣지 않는다.

이것으로 낙원 성역3보스 중요한 부분만 채크해서 올려드립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똥손입니다. 그래서 연구를 많이 하는 편이에요.
모든 보스를 스킬 쿨타임과 버블의 양으로 패턴을 기억합니다.
예를 들어서 1버블때 전멸기가 나온다 2버블때 뭐가 나온다 등등...
항상 파티원들의 조합을 보고 스킬을 구성합니다.
제가 서포터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해야 겨우 1인분을 합니다.
이글을 보고 따라하시는 분은 저보다 훨~씬 더 잘할거라 생각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1편때 알려드렸던 스킬의 메커니즘을 토대로 자기만의 스킬트리를 구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1편때 올렸던 글중에 몇가지 질문에 대답해 드리고 싶습니다.
1. 신속이 느리기땜에 천상이 늦는다. 딜러들의 시너지와 주딜기 사이클이 맞지않는다.
- 신속이 느려도 재감으로 인해 천상은 20초 입니다. 목걸이 재감옵이 잘떠준다면 19초까지 됩니다.
2. 특화 1500이 안되면 안되는건가요?
- 앞서 말씀해드렸던 것처럼 특화가 1500 이상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하급특화 물약으로
스킬의 기준점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기준점을 만들어야 내가 언제 버블이 모이는지를
객관적으로 알수있기 때문입니다.
1400 이라면 중급 특화물약을 드세요 (에포나 퀘스트로 공짜입니다.)
3. 신속으로 스킬트리 변경으로 가도 되나요?
네 됩니다. 하지만 신속으로 가는 이유는 더 안정적인 실드효과를 받기 위해서 입니다.
신속의 장점을 버리지 마세요~
4. 하프가지고 1낙인이 안된다!

스샷을 보시면 거리가 상당해도 낙인이 유지됩니다.
쿨타임시간 4초가량을 제외하면 거의 풀 낙인 상태입니다.
(위치를 잘 깔아줘야해요)
5. 실드를 포기하는것이 싫다!
윈뮤의 초고속 시전을 바꾸고 절구를 활용하므로써 불안정한 파티를 안정감있게 만들어줍니다.
빠른 버블 수급은 그만큼 힐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 될수도 있습니다.
특화수치가 높기땜에 1틱당 들어가는 힐의 양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싫다면 낙원-성역3보스 때처럼 초고속시전을 실드 효과로 가지고가도 됩니다.
정답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제가 정답이 아닙니다!
6. 공팟가는분들은 따라하지말아라 빡숙세팅이다. 실드가 하나도 없다.
1편에 올린 기본 스킬세팅에 수호의 연주는 5였습니다.
데미지감소 24%입니다.
홀리나이드 실드는 자기체력 20% 입니다.
1170에 평균 20만정도 피통기준으로
홀리나이트의 실드는 4만입니다.
10만이상의 딜이 들어올경우 수호의 연주가 나쁘지 않습니다. 24% 대미지 감소니깐요.
물론 완전하지 않습니다. 불안전한 부분은 절구로 커버가됩니다.
끝으로...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유동적인 사고방식과 편하게 플레이 하는 스타일을 버리고
스킬하나의 신중함을 가져야 서포팅이라는 역활에 좀더 가까워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항시공증40%의 기준은 누가 정했으며 안정적인 서포터란 이미지는 누가 정했을까요?
어떨땐 좀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고 어떨땐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딜러들 주력기 스킬과 같이 천상의 연주 한번에 파티의 dps가 좌우된다면
함부로 자리를 잡지 않을것이고 좀더 레이드의 패턴에 집중할것입니다.
그것이 함께 발맞춰 나가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마지막 스샷으로 천상의 판정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보여줍니다.
이렇게 넘어져도 버프는 들어갑니다.
자리를 잘 잡고 천상을 사용하면 버프판정이 좋기때문에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시너지 쿨에 잘쓴다면 음진이 없어도 전체적인 dps는 낮아지지 않아요.
버블 딜증가도 있으니깐요.
열심히 스샷을 찍어가면서 썼습니다. 공감이 안되신다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열심히 연구했고 그 노하우를 잘 정리해서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절대 신속 신치 바드가 나쁘지 않습니다! 특성이 다르면 거기에 따른 스킬과 포지션이 다를태니깐요!
세번째 글은 조금 나중에 쓰도록 할께요 ^^ (약간 현타가 왔나봐요.)
궁굼하신 레이드나 스킬 방법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글에 준비하겠습니다.
두서없이 긴글을 읽어주신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응원해주는 우리 길드원들 사랑합니다~
추천과 댓글은 저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