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로드는 높은 방어력과 생존력을 기반으로 전장의 선봉에서 아군을 지휘하고 보호하는 근접 클래스입니다. (중략) 워로드는 파티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전투의 리더입니다.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설명입니다. 다른 클래스에 비해높은 기본 체력과 방어력을기반으로, 아이덴티티 기술인방어태세(Z)를 통해쉴드를 확보하여그 어떤 클래스보다 든든하고 탄탄합니다. 또다른아이덴티티 기술인전장의 방패(X)는아이덴티티를 모두 소모하여일정 영역 이내의 파티원이 받는 데미지를 대신 받아줍니다.
워로드만의 특징은 아이덴티티 기술인 방어태세와전장의 방패를 제외하고 두 가지 스킬에서 알 수 있는데요, 증오의 함성과 넬라시아의 기운입니다.
증오의 함성, 속칭 도발은 말 그대로몬스터를 도발하여 공격대상을 자신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로스트아크에서유일무이하게 '탱커'라는 포지션을 점할 수 있는 이유도 오직 이 증오의함성 덕분이죠. 가디언의 위협적인 패턴을 도발로 끊어주거나, 벽을등지고 도발함으로써 딜러들에게 프리딜을 넣을 수 있는 각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넬라시아의 기운은 파티원에게받는데미지 감소 버프와 쉴드를 부여하는 기술로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는 패턴 때 사용함으로써 파티원을 보호해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정화의 함성 트라이포드를 채용할 경우파티원의 디버프까지해제해줄 수 있는워로드의 서포터적인 면을 담당하는 기술이죠.
튼튼한 몸을 바탕으로 파티원을 보호하고몬스터를 도발하는 클래스, 그것이 바로 워로드입니다.
2. 직업 각인과 전투 각인
워로드의 직업 각인은 <전투 태세>와 <고독한기사> 두 가지입니다.
2.1) 전투 태세
전투 태세 각인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스킬의 피해량 20% 증가
-방어 태세의 실드량 30%/40%/50% 증가
-방어 태세 중 피격 시 주는 피해량4%/5%/6% 증가 (최대 3중첩)
이를 해석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스킬(파란색 배경의 스킬)을 사용해라
-개인 쉴드인 방어 태세를 더욱 단단하게
-맞으면서 싸워라
전투 태세 각인을차용한 워로드(이하 전태로드)는 워로드의 단단함과 몸으로 부딪히며 싸우는탱커의면모를 더 강조한 직업 각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맞아야 강해지니까요! 일반 스킬의 구성 또한 주딜기인 가디언의 낙뢰, 방패 돌진, 리프 어택이 헤드 어택/백어택 판정이 없어 스킬샷을 맞추는 것 이외에파티원 보호나 도발 어그로 관리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전태로드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딜사이클이 단순하고 다른 딜러들이 피할 때 맞딜을 할 수 있기에컨트롤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점이높은 것은 사실이나도발과 넬라 타이밍의 숙련 여부에 따라 고점은 플레이어마다 큰 차이가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이그렉시온의 광폭화 이후 삼겹살 패턴을 끊어주고 못하고는 파티원들의 생존여부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전투 태세 각인은 1레벨의 효율이 매우 좋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 스킬 피해량 20%증가, 실드량 30%증가, 주는 피해량 총 12% 증가는 1레벨각인들 중 상위권에 속하는 효과거든요. 따라서 각인을 구성하실 때331,3331 이어도 다른 직업 333, 3333 에 버금가는 성능을 낼수 있습니다. 사실 전투 태세 각인을 3레벨까지 올렸을 때딜적인 면에서 주는 피해량이 6% 밖에 증가하지 않아 1레벨만채용하고 남은 각인 포인트를 다른 각인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이 좋기도 합니다.
전투태세 워로드의 경우 전투 특성은무조건 특화를 올리며,목걸이의경우 옵션이 2개이기에 치명+특화 와 신속+특화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목걸이에서치명+특화를 확보하는 것이더 강한 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워로드의 특화 효과입니다. 전투 태세의 직업각인과 동일하게 실드량과 일반 스킬 피해량을 올려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고독한 기사
고독한 기사 각인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5%/10%/15%, 치명타 피해가 30%/40%/50% 증가
-전장의 방패(X) 사용 불가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 소모량 100% 증가
이를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랜스 스킬을 사용하는 치명 클래스이며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아주는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고
-개인 실드가 연약해진다
고독한 기사 워로드(이하 고기로드)는 워로드의딜러적인면모를 강조한 직업 각인입니다. 여전히 넬라시아의 기운으로 쉴드를 줄 수 있지만, '아이덴티티' 기술인 전장의 방패를 사용하지 못하고, 개인의 실드또한 전태로드에 비해 훨씬 쉽게 깨집니다. 이름부터가고독한 기사이니조금 고독해져서 파티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조금 잃고 딜에 조금 더치중된 직업 각인입니다.
건랜스로 포를 쏘면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고기로드의 경우 전투 특성으로치명을 주로 챙겨줍니다. 직업 각인에 치명타피해량 증가가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 치명을 올려 치명타 확률을 확보합니다. 1445 이후 유물 악세 세팅에서 신속의 비율을 높이는 등의 커스텀이 가능하지만, 그 이전에는모두 치명을 챙기는 것이 일반적으로효율이 좋습니다. 목걸이는 치명+신속입니다.
2.3) 전투각인
loawa.com통계에 따르면 2021.03.29 기준 1~200위 워로드가 사용하는 전투 각인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loawa.com/stat
일반적으로 워로드는 직업 각인을 동시에채용하지 않기에, 전태와 고기의 비율이 11:9 정도임을알 수 있겠네요. (해당 페이지에서 마우스를 올리면 숫자가 나옵니다)
제가 일반적으로 뉴비 워로드분들께꼭 채용하시기를 추천드리는 전투 각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태로드 - 원한, 바리케이드
*원한은 전투 각인 중 가장 높은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리케이드(바리)는 거의 항상 실드를 켜놓는 워로드의 특징으로 볼 때 상시 적용 각인이라 효율이좋습니다.
고기로드 - 원한, 슈퍼차지
*원한은 전투 각인 중 가장 높은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차징 기술인 버스트 캐논과 차지 스팅거를 주딜기로 사용하는 고기 로드에게슈퍼차지(슈차)는필수입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할수 있는 전투각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태로드 - 안정된 상태, 저주받은 인형, 정기 흡수, 번개의분노, 각성
*안정된 상태(안상)는 체력이 80%이상이라는 조건이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체력 관리가 쉽기에 채용할만 합니다.
*저주받은 인형(저받인)은 체력 회복 감소패널티가 있지만, 마찬가지로 체력 관리가 쉽기에 채용할 만합니다.
*정기 흡수(정흡)는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상승시켜주는데, 높아진 공격속도로 딜사이클을 더 효율적으로 가져갈 수있고, 높아진 이동속도로 꼭 피해야 하는 패턴을 피하는 데에 용이합니다.
*번개의 분노(번분)는 때릴 때마다 일정확률로 스택이 쌓이고, 5스택이 쌓이면 캐릭터 주변에 번개가 내려쳐 딜을 주는 각인인데요, 붙어서 싸우는 워로드의 특성 상 채용할 만 하나, 상대적으로 선호도는낮은 편입니다.
*각성은 1445 이후 군단장 유물 세트 장비인 '지배셋'을 4셋 이상사용하기 위해 채용하는 각인입니다.
고기로드 - 안정된 상태, 결투의 대가, 저주받은 인형, 정기흡수, 예리한 둔기
*안정된 상태는 체력이 80%이상 이라는 조건이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체력 관리가 쉽기에 채용할 만 합니다.
*결투의 대가(결대)는 차지 스팅거를제외한 딜링 스킬 버스트 캐논, 대쉬 어퍼 파이어, 파이어불릿, 카운터 스피어에 적용되는 헤드어택 데미지 증가 각인입니다.
*저주받은 인형은 체력 회복 감소 패널티가 있지만, 마찬가지로 체력 관리가쉽기에 채용할 만합니다.
*정기 흡수는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상승시켜주는데, 높아진 공격속도로 딜사이클을더 효율적으로 가져갈 수있고, 높아진 이동속도로 꼭 피해야 하는 패턴을 피하는 데에 용이합니다.
*예리한 둔기(예둔)는 치명타 피해 증가 각인으로 치명 딜러인 고기로드와 어울리나, 엔드 세팅에서 직업각인(치명타 피해량 증가)+군단장 유물 세트 사멸 2셋 효과(치명타피해량 증가)와 겹쳐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요즘엔 채용하지 않습니다.
각 각인 별 실제 효율까지 다루기엔 버거워대략적인 느낌만 전달해드렸습니다. 인벤에 'OO 각인 효율'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많은 정보가 있으니 선택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기로드의 경우 일명 원슈고 333이기반되어야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기에 1370 이전 영웅 악세로는 세팅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주관적인추천입니다! 절대 정답이 아닙니다!
Q. 꼭 원한을 껴야 하나요?
원한의 경우 가장 기대치가 높은 딜각인은맞으나, 원한을 빼고 클리어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세팅(각인, 트포, 전투특성 등)을하셨다면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중갑착용은 어때요?
개인적으로 선호하진 않으나,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채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보다는 ~~이 효율이 좋다던데요?
분명 각인에 대해서 의견이 많이 갈리는지점이 있습니다. 여러 정보를 파악해보시면서 취향에 맞는 각인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3. 트라이포드
트라이포드는 스킬을 강화하는 시스템입니다. 스킬 레벨을 각각 4, 7, 10로 올릴 때 마다 트라이포드Ⅰ,Ⅱ,Ⅲ 이 열리며 각 단계마다 3가지(혹은 2가지) 중 하나의 트라이포드를 선택합니다. 로스트아크에서 '스킬트리'라고함은 어떤 스킬을 몇 레벨을 주고, 그 스킬들의 트라이포드를 어떻게 선택하는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카오스던전 / 가디언 토벌 / PVP 컨텐츠 등에 따라 스킬트리가모두 달라집니다.
사실 트라이포드는 제가 일일이 설명하기보다인벤 스킬 시뮬레이터에 조회수가 많거나 추천수가 많은 게시글을 따라 찍으시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검색어로 '카던'이나 '레이드' '뉴비' 정도를 추천 드립니다.
워로드의 트라이포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시면 아래 제 영상을 참조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트라이포드는 기본 Lv.1 에서 최대 Lv.5 까지 강화할 수 있는데요, 장비에 붙어있는 트라이포드 효과를 통해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1302~1370 영웅 장비 -> +1 ~ +2
1370~1415 전설 장비 -> +1 ~ +3
1415~ 유물 장비 -> +3 ~ +4
2티어 트라이포드를 3티어 장비에 계승할 수는 없습니다. 보시다시피 1415이후 최소 +3이 붙어서 나오기 때문에 모든 스킬에 대한 트포작 완성은 1415 이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영웅 장비 구간에서는 카오스 던전에서 드랍하는 것만 챙기셔서 주딜기 트라이포드를 챙겨주시고, 전설 장비 구간에서는 경매장에서 주딜기 정도는 어느 정도 트포작을 챙기시는 걸 권장합니다.
Q. 그래서 트포작을 어떻게 하는 건데요?
글로 담기 보다 영상으로 보시는 게 더 편리할 것 같아 제 유튜브 영상을 첨부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4. 카오스 던전
워로드는 카오스 던전을 잘 도는 클래스에속합니다. 사실 '버스트 캐논'만 있어도 수월하게 돌 수 있거든요. 아래와 같이 트라이포드를 찍는다면요.
회전포격 트라이포드로 카오스 던전에서 많은몹들을 맞출 경우 쿨타임이 최대 15초까지 감소합니다. 쿨타임동안 몹을 몰다가 - 가운데에서 버스트 캐넌 - 반복... 직접 915 각인X 워로드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정말 버스트 캐넌 하나면 수월하게 돌아지더라구요! 혹시 카오스 던전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위와 같이 트라이포드 세팅을한 버스트 캐논을 꼭 채용하시기 바랍니다. 혹여나 워로드로 카오스 던전이 힘드시다면 공격력 컷 미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예를 들어 아이템 레벨을 1325 달성 이후에 달1 카오스던전을 가실 때 꼭 악세사리를 3티어 악세사리로 변경해주셔야 공격력 컷을 넘겨 수월하게 도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힘드시다면 '선수필승' 각인을 1레벨이라도 채용하신다면 더 쉬워집니다.
5. 가디언 토벌
간략한 팁 두 가지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도발 면역'입니다. 저도뉴비 시절 길드원 분이 알려주셔서 뒤늦게 깨달았는데요. 워로드에게 도발이 걸린 가디언은 도발 면역이라는상태가 됩니다. 이 도발 면역 동안은 도발을 해도 통하지 않습니다. 가디언은체력과 상태창이 보이지 않기에 머리 위에 떠있는 도발 면역 표시를 보고 알아야 합니다. (발탄 1네임드와 같이 체력바가 보이면 상태창에 도발 면역이 얼마나 남았는지 표시 됩니다.)
그렇다면도발 면역이 끝날 때 까지 기다렸다가도발을 써야되냐? 그것은 아닙니다.증오의 함성 3번째 트라이포드 약점노출에헤드어택/백어택 파티 시너지 12%와쉴드게이지 20% 획득이 있기 때문에도발 면역이더라도써야할 수도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벨가누스의빠른 비나 이그렉시온의 삼겹살 패턴 등 파티원의생존과 직결되는 패턴을 보유한 가디언일경우 아끼는 편이고, 생존에 문제가 없다고 하면파티원의딜사이클에 맞춰 시너지를 제때 넣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워로드 본인의 실드 게이지 확보를위해 사용하는 것을 최대한 줄이고 팀을 위하여 사용하는 빈도를 높여야 숙련된 워로드겠죠?
이른바'벽탱'이라는 것도 좋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워로드가 가디언과 마주보고있고, 반대 쪽에 파티원들이 딜을 편하게 넣는 구도를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 혹한의 헬가이아와 같이 단순한 가디언일수록 유용합니다. 앞이아니라 후방이나 전범위를 공격하는 가디언의 경우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도발 지속 시간 이후에가디언이 워로드를 바라보느냐는 순전히 운이기에, 무조건 벽탱을 성공시킬 수는 없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