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글에 대해서 ※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족으로 붙인 것이 잘못이었다.'
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지인피셜같은거 다 빼고, 제가 겪은거로만 적어야했습니다.
일단은 해당 글을 삭제 없이 피드백을 해둔채 두고, 직접 플레이한 것의 gif와 체험을 기반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개인 의견이란 점은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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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1 끼룩이 시절 한창 하다 왕무런 당시 접고, 로아온 직후 복귀하여 빡시게 달리고있는 복귀 유저입니다.
현재 본캐는 1430, 부캐는 1325와 1340에 다수 포진되어있으며 부계도 1340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계정과 배럭 모두를 운용하는 입장에서 현재까지 느낀 각각의 특징,
그리고 키운 캐릭터 위주로 어느 캐릭터들이 괜찮을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 입장이며, 게임을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은 유저분들을 대상으로 한 글입니다.
그리고 쌀먹으로 오인받을 수도 있는데, 전 인게임 재화를 제 본캐 인파와 지금 키우고있는 스커에 때려박았습니다.
1. 배럭과 점핑부계정(이하 부계정)의 차이
※ 점핑 부계정의 경우 대부분의 문제점이 부계의 내실또한 다졌을 때 사라집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본계정의 본캐 성장을 보조하기 위한 부계정.'이기에 이를 배제하고 설명하겠습니다.
배럭
- 원정대 공유이기에 골드 및 재화를 옮기는 작업이 불필요.
- 본계정의 에포나 보조 = 성향 및 내실 작업을 받쳐준다.
- 또한 본계정의 내실 작업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 본캐가 고레벨일시, 원정대 영지 연구를 통한 성장 보조.
- 위와 같은 상황일 시, 야금술로 인한 보조를 추가로 받음.
- 육성을 미리 준비했을 시, 부계정보다 효율이 좋음.
부계정
- 에포나 증표가 복사가 된다고! 에포나 증표를 통한 골드상자 획득
- (작성일자 기준) 3.3으로 구매가능한 신규 스타트 패키지. 손익 계산해보면 생각보다는 차이가 없으나, 아래 항목과 합쳐 시너지를 발휘함
- (작성일자 기준) 익스프레스 미션. 계정 당 획득이기에 위 항목과 합쳐 1340까지 큰 투자 없이 주차 가능. 추가로 직업 각인서 및 일반 각인서 지원도 있다.
- (작성일자 기준) 출석 보상을 통한 지원으로 야금술등을 추가 획득하여 성장이 쉬움.
- 원정대 당 1회인 도전어비스 파티를 통해 전설카드 팩이 나올 시 뽀찌 획득 가능.
- 비탄의 섬. 원정대 제한이고 초기화가 안되지만 전설 및 영웅 직업 각인서 교환할 수 있는 좋은 수단
- 호감도를 통한 일시적인 골드 수급.
- 부계와 본캐가 같은 직업일시 보석작을 부계에서 작업해서 보내는 형태로 실링 아끼기 가능
- 나아아아아아아중에(진짜 나아아아아중) 부계 내실도 할 때가 될 시 부계에서 얻는 미술품 골드
하지만 부계정은 확실한 단점들을 보유하고 있다.
- 스킬포인트나 룬 등이 부족하여 내실에 특히 따라 강해지는 클래스군을 채택하기 힘듬.
추가로 성향또한 부족하여 호감도 작에 걸림돌이 매~~~우 많음.
따라서 호감도 아이템 주는 계산을 많이 하거나, 에포나를 통한 호감도작 - 원정대 레벨로 인한 걸러짐. 나중가면 부계도 원정대 레벨링이 어느정도 되어 해결될 사항이나, 적어도 100 넘기 전까지는 각오해야함.
- 재화 이동 시 수수료 부담. 따라서 재화가 아닌 재료를 구매해서 배송하는 형태가 효율이 높다.
=여러 모로 귀찮다. - 펫 기능을 크리스탈을 소모하여 추가로 열어야 함. 안 열어도 되나 매우 불편하단 걸 느낄 것임.
- 어떻게든 1370을 갔다 한들 내실 부족으로 인해 아르고스 1페에서 큰 영향럭 행사 불가
-> 따라서 보통 1340~1350 선에서 주차하여 이그렉시온+오레하 2종+카던+에포나+도전가디언 진행 - 생성제한 걸린 서버는 부계정 작업을 시작하기엔 이미 늦음.
혹여 만들었었다 한들 피크 타임엔 재접속에 대기열을 각오해야함 - 너무 많은 부계정 생성시, 규정 상 제재를 받고 당신의 머리가 오목해질 수 있습니다.
(정지 사유로 알고 있음)
2. 그래서 어느 것이 낫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케바케, 개인 취향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배럭은 내실 보조 및 편리함이 장점입니다. 또한 고레벨 본캐의 배럭은 부계정과 비교해서 밀릴 게 없습니다.
부계는 대신 재접속을 하는 번거로움을 견딘다면 본캐가 고레벨이 아닌 초창기의 유저들에게 단기적 효율(1달 전후)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점핑을 두개 다 사용하지 않은 뉴비분이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나서 성장을 위해 재료 및 재화를 습득하는 단계에 도달했을 시, 현금 투자를 하여 1415를 빠르게 보거나, 아예 느긋하게 올라가면서(2~3달 정도+현생을 살면서) 내실 및 영지 관리에 겸한다면 배럭을 키우는 게 이득입니다.
하지만 인게임에서 획득한 재화 위주로 육성할 것이며, 당장의 투자 대비 효율을 통해 본캐를 지원하는 형태를 갖추고 싶다면 부계정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3. 1370 이전 부계정, 배럭을 구분하는 체크리스트
제일 최우선시 되는건 개인 취향입니다. 진짜 그렇습니다.
과거 기공사가 기동성이 좋아서 배럭으로 좋단 평을 듣고 솔라스작 겸 기공사를 키운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제 원정대에는 기공사가 없습니다. 애매한 원거리 캐릭은 취향이 아니었거든요.
하지만 성능을 아닌 취향을 제가 추천할 순 없습니다.
제 친구가 절제술사나 충모닉, 호크아이를 하고싶어합니다. 제가 박한 평가들을 알려줬지만 그럼에도 아바타를 질렀습니다.
(와우 군단 시절 둠해머를 노리고 고술, 쌍검이 맘에 들어 냉죽을 한 유저입니다...네, 평가 박한 캐릭터만 잘 고릅니다.)
그러니 유저의 플레이 예시를 보여주고(숙련도가 천차만별인데다 좋은 예시가 절대 아닐 것 같지만 그럼에도)
직접 보시는 게 좋겠다 싶어서 직접 플레이한 게임의 gif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사족은 여기까지 하고, 어떤 걸 체크할 것인지 아래에 나열하겠습니다.
1) 내구성 및 생존력
내구성은 근본적으로는 체력과 방어력(이하 체방)이 있겠습니다.
(3줄요약 이전까지는 길게길게 풀어놓은 글입니다.)
다크소울3(이하 닼소3)에서 보스를 잡으려면 패턴을 보면서 잘 피하고 틈이 날 때마다 차근차근 때리면 잡는다는 말이 있죠.
이 잘 피한다가 전제되는 이유는 보스의 선후동작이 매우 명확한 점도 있지만, 닼소3에서의 막기 및 회피 성능도 한몫합니다.
닼소3에서 패턴에 익숙해진 보스의 공격을 안 때리고 피할 생각만 하면 박자 실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다 피할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테미나 관리를 하면서 방어율 100% 방패로 막으면 잡기계열 제외 다 막을 수 있습니다.
이는 회피와 막기가 스테미나를 요구하지만 쿨타임이 존재치 않고, 무적시간(방어는 방어율)이 길기(높기) 때문입니다.
로아는 회피기들이 쿨타임이 존재하고, 일시적인 경직 및 상태이상 면역이 있으나 무적 시간이 없거나 지극히 짧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크소울마냥 모든 공격을 회피하기가 매~~~~~우 힘들며, 그렇기에 생채기가 안 날수가 없습니다.
(안나는 분도 있다 언급하실거면 적정 단계 컨텐츠에서 100판 연속 안 나는 걸 증명해주십시오.)
부계정, 배럭은 1325, 1340, 1370에 주차를 하여 재화를 획득하는 캐릭터이며, 버스를 타지 않을 시 적정 컨텐츠를 수행하게 됩니다. 본캐와 같은 직업의 부계정 및 배럭이야 좀 낫겠지만, 숙련도가 당연히 본캐보단 떨어질 것이고 피해를 입을 확률도 그만큼 높습니다.
즉, 컨텐츠 진행 중 체력이 소모될 일이 잦기에 캐릭터의 체력과 방어력이 좋은 건 큰 이점이 됩니다.
체방이 낮은 리퍼의 경우 카오스 던전에서도 아차하는 순간 체력이 절반 가까이 사라집니다.
(1340 리퍼)
생존력은 이 내구성과 함께 피해저항, 보호막, 회복능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회피 및 이동기는 아래 항목에서 다룹니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배틀아이템을 적게 사용하기 위함' 입니다.
물론 정기적으로 회복,기능성,공격 배틀 아이템 상자를 뿌리지만 파티 잘못 만나거나, 실수를 해서 파티가 터지거나, 온갖 이유로 리트라이가 나거나 하면 소모품은 꾸준히 소모됩니다.
이들 중 회복 배틀아이템은 죽지 않기 위해서 낮은 체력일 때 마실 수 밖에 없고요.
그러다보면 지급받는 거로는 부족해지는 구간이 존재할 것이고, 골드를 소모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재화를 획득하기 위해 하는 부계정과 배럭인데 재화 획득 과정에서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건 좋지 않죠.
그렇기에 부계정, 배럭의 효율성으로 내구성과 생존력을 체크합니다.
세줄요약
1. 내구성은 체력과 방어력을 취급한다.
2. 생존력은 내구성에 피해저항, 보호막, 회복능력을 체크한다.
3. 회피 및 이동기에 관해서는 다른 항목에서 다룰 예정.
3. 이들은 모두 배틀아이템을 적게 소모하여 재화 획득이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2) 카오스 던전(이하 카던) 및 큐브 수행능력
카던은 파괴석 및 수호석 결정, 보석, 실링(배럭에 한해서)과 각인서랑 어빌리티 스톤(이건 생각않고 있다가 뜨는 형식)을 획득하는 컨텐츠입니다.
카던은 핵앤 슬래시 형태를 띄며, 매우 많은 약한 개체(시드 몬스터)에 간간히 섞여 나오는 조금 강한 개체(엘리트 몬스터), 그리고 한번에서 두번(운이 좋으면 보스방 열림) 나오는 강한 개체(보스 몬스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카던에서는 광역 처리능력과 준수한 상태이상기 유무를 체크합니다.
(왜 상태이상기에 준수한을 붙였나? : 단순히 상태이상기만 따지면 인파이터의 순간 타격도 상태이상기에 속합니다.
하지만 충단 인파는 채용하지 않고, 체술 인파는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보스전 딜링기로 사용합니다.
즉, 준수한 상태이상기는 카던 및 큐브 세팅에서 채택하는 상태이상기들을 의미합니다.)
카던은 다수의 시드 몬스터가 등장하기에 광역 처리능력은 직접적으로 클리어 타임에 영향을 줍니다.
큐브는 실링(배럭에 한해서), 미술품(배럭에 한해서)과 각인서(기대 않다가 뜨는 형태)와 주간 에포나(선택사항)를 목적으로 하는 컨텐츠입니다. 진행하면서 운에 따라 버프 혹은 디버프를 받지만 여기선 스킵하겠습니다.
큐브는 진행하면서 운에 따라 각 구간에서 시드 몬스터, 엘리트 몬스터, 보스 몬스터들이 나오며, 간간히 생존력(이라 읽고 폭탄피하기)을 테스트하는 큐브의 시련, 운 좋으면 열리는 황금방 등이 있습니다.
거기다 진행 도중에는 세팅 변경이 불가능해서 카던보다 좀 더 세밀한 세팅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큐브역시 광역 처리능력과 준수한 상태이상기 유무, 약간의 보스 처리 능력까지 포함하여 체크합니다.
두개를 포함해서 체크할 것이고, 보스 처리 능력은 아래 항목에서 추가로 볼 것이기에 광역 처리능력과 상태이상기 유무만 체크합니다. 이는 클리어 시간을 빠르게 하여 시간 대비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요약
1. 큐브와 카던 수행능력은 광역 처리능력, 준수한 상태이상기 유무를 체크한다.
2. 이는 클리어 시간을 단축하여 시간 대비 효율을 높이기 위함.
3. 생존력은 위에서 언급했기에 따로 체크를 하지 않는다.
가디언은 수호석 및 파괴석 결정, 돌파석, 각인(아주 가아아아끔), 장신구 및 어빌리티 스톤(어쩌다가 잘 뜨면 싸든 비싸든 돈이 되기에), 질풍 룬(배럭 한정)을 획득하는 컨텐츠입니다. 필드에 있는 단일 개체인 가디언을 처치하는 것이 목표이며, 가디언은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몬스터에 비해서 매우 높은 체력과 경직 및 피격이상등의 상태이상 면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벌 과정에서 여러 패턴들을 선보이며, 유저들은 패턴들을 회피하거나 혹은 적절하게 대응하면서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1325, 1340 배럭 및 부계정 기준 시도하는 가디언은 '이그렉시온'으로 요구하는 사항은
단일 대상 데미지
무력화(기상기가 존재하나 기상기 전후로 딜타임이 존재하기 때문)
정화 능력(만능약을 아낄 수 있다)
기믹 방해 혹은 저항(이그렉시온에서는 카운터와 도발)
를 체크할 것입니다. 이는 최종적으로는 진행 과정에서의 배틀아이템 소비를 줄이고 시간을 단축하기 위함입니다.
어비스 던전은 1325, 1340 배럭 기준 주간 골드를 가장 크게 수급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어비스 던전은 각 네임드가 있고, 사이에 시드 및 엘리트 몬스터 처리 구간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단, 카던이나 큐브에 비해서 광역 처리 능력은 크게 요구하지 않으며, 가디언과 같은 요소를 체크할 예정입니다.
요약
1. 가디언 토벌 및 오레하 2종 수행능력은 단일 대상 데미지, 무력화, 정화 능력(이그한정), 카운터 및 도발 유무를 체크한다.
2. 이는 시간 단축과 진행 과정에서의 배틀아이템 소비를 줄이기 위함이다.
3. 역시 생존력은 위에서 언급했기에 따로 체크를 하지 않는다.
4. (추가) 필자의 경험 기반이기에 부계정, 배럭 상태를 기준으로 체크한다.
해당 항목은 단순히 회피기 성능 외에도 주력 이동기 성능과 이동속도 증가 스킬, 공격속도, 선후딜을 체크합니다.
리퍼는 다수의 이동기와 '나이트메어'라는 보스통과 기술의 존재로 백어택 포지션 잡기가 매우 수월하다.
요약
1. 기동성은 회피기 성능, 주력 이동기 성능, 이동속도 증가 스킬, 공격속도, 선후딜을 체크한다.
해당 항목은 템렙 1325, 1340 캐릭터가 일반적으로 세팅할 수 있는 각인 31을 기준으로 33, 331 구간과 비교하여 딜적 측면보다 운용의 측면에서 효율을 따질 것입니다. 이는 정기 흡수, 슈퍼차지를 포함한 일부 각인에 특히 해당됩니다.
또한 이 부분은 특히 필자가 직접 겪으며 체크하는 사항이기에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이 들어갑니다.
운용 문제의 기준 : 특정 딜사이클 사용 불가, 전투 중 전투 자원의 부족 현상 등
요약
1. 운용에서의 각인 효율은 특정 각인이 딜적 문제보다 운용의 문제를 위주로 체크한다.
2. 31을 기준으로 하여 33, 331과의 격차를 체크한다.
3. 위 사항들에 비해 개인적인 평가(검색을 하겠으나)가 매우 많이 들어갈 사항이다.
해당 항목은 부계정과 배럭의 가장 큰 차이점인 내실(스킬 포인트, 룬)에 따른 차이로, 부계정과 배럭의 효율을 체크하는 사항입니다.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포인트 284와 340 효율 차이
(3스킬포인트는 다다익선이나 7M4(7스킬 마스터 1스킬 4레벨) 이 가능한 최소치가 340 입니다.
284 포인트는 점핑 후 베른 남부 진행시 완료 레벨인 52레벨 기준 내실이 안되어 있을때의 스킬포인트입니다.
효율 차이의 기준은 플레이어의 배럭 캐릭터는 카던 및 가디언 이그렉시온 솔플(클리어와 무관하게 체력 및 시간 체크), 부계정 캐릭터는 340이 되지 않아 단순 비교를 할 것입니다.
질풍 룬 추천 개수
풍요 룬 추천 개수
집중 룬 추천 개수
단죄+심판 룬 추천 여부
(특정 딜사이클 혹은 플레이 사이클을 운용하기 위한 룬들의 추천 개수 및 추천 여부를 체크합니다.
기준은 필자의 플레이 외에도 이그렉시온과 벨가누스 및 데스칼루다의 추천 스킬의 룬 비교를 포함합니다.)
항목 별로 기본 보통으로 좋을 시 좋음, 나쁠 시 나쁨 으로만 매길 것입니다.
데이터 사항(특히 체방)에서는 3등분하고 7,7,6캐릭씩 좋음, 보통, 나쁨 으로 매길것입니다.
(즉 하위 6캐릭은 나쁨, 중간 7캐릭은 보통, 상위 7캐릭은 좋음)
이때 젠더락 클래스는 본 클래스와 체방 계수가 동일하기에 공동 등수로 매기겠습니다.
또한 피해저항, 보호막과 같이 일부 클래스에 한해 있는 항목은 좋음, 나쁨이 아닌 있음과 없음으로만 매길 것입니다.
데미지의 경우 제가 플레이하고 있는 입장(부계정 or 배럭)에서 체크합니다. 단, 딜미터기가 있는게 아니기에 어디까지나 체감 사항이 포함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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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아래 항목에 리퍼에 대해서 써놓고나서 게시할까 했으나, 생각보다 내용이 많아져서 끊어서 올려야겠다 싶었습니다.
솔직히 이전 글은 쓴 게 아니라 싸질러놓았다 볼만한 입장이고, 당연스럽게 비판이 많았죠.
(비꼬는 표현도 있긴 합니다만, 잘못 쓴 글은 당연하게 따르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럼에도 좋게 봐주시는 댓글도 있다보니 진지하게 써볼까 합니다.
다음 글은 갈증 리퍼에 대해서 쓰게 될 것 같습니다.
284 부계정이라 일반적으로는 배럭과 데이터 비교만 하겠지만, 대리 이슈 전에 지인의 갈증 리퍼 캐릭터(1340, 340 스킬포인트, 풍요룬 2종 있음)로 플레이한 경험이 다수 있어서
(너 리퍼 키울거? ㅇㅇ 세다고 해서 하나 키워볼래. 그럼 한번 해보셈 식이었습니다. 왜 부계정으로 키웠을까요 제가...)
이때의 경험을 살려서 비교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