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안녕하세요. 카제로스 서버에 3년 되어가는 도화가 유저입니다.
너 그거 왜 쓰냐
이 글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과 대충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으로 틀린 것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필자는 로스트아크를 공략을 안보고 혼자 세팅을 하는 사람이기에 더더욱 틀린 것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혼자 세팅을 하고 실전에서 써먹어야 하니 결국에 제 공략과 유저 분들이 연구한 공략을 비교해보고 대충 쓸만하다 생각하면 써왔습니다.
+ 답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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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본문). 서폿 세팅
2. 딜러 세팅(스토리 진행, 싱글 모드 및 레이드,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
3. 도화가의 특징, 도화가 뜯기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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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폿 세팅
스킬(보석), 각인, 아크 패시브, 엘릭서, 장신구, 팔찌, 어빌리티 스톤, 스킬 사이클 및 부가 설명, 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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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보석) (전설 룬은 필수, 룬 앞에 전설이 안 붙어 있으면 전설보다 낮은 등급으로 채용)
(도화가 뜯기 부분 참고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 알 수 있습니다.)
필법 : 흩뿌리기 / 10레벨 이상 / 1.
넓은 공격 2.
직선 긋기 3.
먹의 비호 /
전설 압도,
전설 속행 / 작열(홍염)
필법 : 콩콩이 / 10레벨 이상 / 1.
기운 강화 2.
노란색 먹물 3.
먹물 강화 /
전설 풍요 / 작열(홍염)
묵법 : 난치기 / 10레벨 이상 / 1.
날렵한 필력 2.
먹물 낙인 3.
먼길 떠나는 /
전설 질풍,
풍요 / 작열(홍염)
묵법 : 미리내 / 10레벨 이상 / 1.
넓은 공격 2.
강인함 3.
푸른 별빛 /
풍요 / 작열(홍염)
묵법 : 환영의 문 / 최대 레벨 고정 / 1.
정신 강화 2.
정화 3.
공간 중첩 /
속행,
질풍 / 작열(홍염)
묵법 : 해우물 / 최대 레벨 고정 / 1.
빠른 준비 2.
마나 회복 3.
발산 /
전설 질풍,
전설 집중 / 작열(홍염), 겁화
필법 : 올려치기 / 7레벨 고정 / 1.
기운 강화 2.
강인함 /
질풍 / 작열(홍염)
묵법 : 해그리기 / 최대 레벨 고정 / 1.
강인함 2.
보호 강화 3.
공격 강화 /
전설 집중 / 작열(홍염), 겁화
저무는 달 / 겁화
묵법 : 미르 새김
절기 : 몽유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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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인
각성, 마나의 흐름, 전문의, 중갑 착용, 구슬동자
(서브 각인: 급소 타격, 최대 마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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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 패시브 진화(진화 포인트 120기준)
신속 30레벨 / 특화 10레벨(신, 특, 쿨누수, 마나 이슈 생기면 적절히 조절해서 자신에게 맞추면 됩니다. 필자는 신29/28, 특11/12로 적당히 쓰는중.), 축복의 여신, 정열의 춤사위, 마나 용광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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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 패시브 깨달음(깨달음 포인트 101기준)
저물어 가는 달 1레벨, 만개 3레벨, 해의 축복 3레벨, 묵법 : 접무 3레벨, 낙인 강화 2레벨
(3티어 해의 축복 이후 깨달음 포인트 부족 시 우선 순위: 묵법 : 접무>낙인 강화>엥? 하나 더!)
개인적으로 엥? 하나 더!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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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 패시브 도약(도약 포인트 70기준)
잠재력 해방 5레벨, 즉각적인 주문 3레벨, 초월적인 힘 3레벨, 각성 증폭기 1레벨, 여의주 3레벨)
(도약 포인트가 부족해 2티어 여의주를 못쓸 시 우선 순위: 잠재력 해방>즉각적인 주문>각성 증폭기>초월적인 힘), (충전된 분노는 각성 각인으로 인해 실전에서는 효율이 안 나와 채용 안 합니다. 또한, 각성 각인 개편으로 횟수가 늘어나 각성 증폭기는 레벨을 낮게 줬습니다. 트라이나, 피통이 많은 레이드 시에는 초월적인 힘 레벨을 낮추고 각성 증폭기 레벨을 올리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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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릭서
선각자(투구, 장갑)
우선 순위: 선각자(투구, 장갑)>아군 강화(하의)>최대 생명력(상의)>지능(공용)>무기 공격력(공용)
(어깨의 보호막 강화와 상의 최대 생명력 옵션은 취향입니다. "딜뽕 취할 것이다" 싶으시면 지능이랑 무기 공격력으로 어깨, 상의에 몰빵 하세요.), (공격력은 서폿이 못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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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
목걸이
우선 순위: 낙인력>세레나데, 신앙, 조화 게이지 획득량>최대 생명력>무기 공격력+>최대 마나
귀걸이
우선 순위: 무기 공격력%>최대 생명력>무기 공격력+>최대 마나, 파티원 보호막 효과, 파티원 회복 효과
반지
우선 순위: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최대 생명력>무기 공격력+>최대 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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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찌
3티어
유효 옵션 및 우선 순위: 약점 노출>비수>응원>체력, 지능, 특화, 신속, 최대 생명력, 마나 회수
4티어
유효 옵션 및 우선 순위: 아군 공격력, 피해량, 무기 공격력 글귀가 들어간 모든 옵션)>체력, 지능, 특화, 신속, 파티원 보호 및 회복 효과가 증가한다, 전투 자원 회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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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빌리티 스톤
우선 순위: 각성, 구슬동자
구슬동자: 좀 더 딜뽕을 주고 싶다.
마나의 흐름: 마나가 부족하다.
전문의: 좀 더 케어력을 높히고 싶다.
중갑착용: 좀 더 단단해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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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사이클 및 부가 설명
(조화의 구슬 3개 채우고 시작)
해우물은
해그리기가 끝나는 시점에 시전
미리내는 스킬 우선 순위 중 가장 후 순위로 둘 것.
깨달음 80 이상으로 묵법 : 접무를 찍었을 시 생기는 수묵의 구슬은
미르새김을 쓰고 바로 먹을 것.
서폿은 항상 서 있어야 합니다.
+글 가장 하단에 경직, 피격 이상, 상태이상에 대해 정보 추가했습니다.

이 스킬들은 경직 면역이 없으므로 신중히 쓸 것.



이 스킬들은 경직 면역이 있으므로 보스의 경직 공격을 이 스킬들로 회피할 것. 다만, 피격 이상 면역이 없으므로 주의할 것.






이 스킬들은 피격 이상 면역이 있으므로 보스의 피격 이상 공격을 이 스킬들로 최대한 회피할 것.



이 스킬들은 상태 이상 면역이 있으므로 보스의 상태 이상 공격을 이 스킬들로 최대한 회피할 것.
스페이스바(이동기)는 피격 이상 면역 및 상태 이상 면역이 있으므로 스페이스바도 최대한 활용할 것.(약 4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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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
펫 효과: 체력 단련(최대 생명력 5.0% 증가), 신속 향상(신속 160 증가)
펫 스킬: 공명의 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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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딜러 세팅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
스킬(보석) (전설 룬은 필수, 룬 앞에 전설이 안 붙어 있으면 전설보다 낮은 등급으로 채용)
필법 : 먹물세례 / 10레벨 고정 / 1. 재빠른 손놀림 2. 먹물 낙인 3. 먹물 저장 / 속행, 질풍
필법 : 흩뿌리기 / 최대 레벨 고정 / 1. 넓은 공격 2. 직선 긋기 3. 약점 포착 / 질풍 / 작열(홍염), 겁화(멸화)
필법 : 콩콩이 / 10레벨 이상 / 1. 범위 증가 2. 검정색 먹물 3. 먹물 강화 / 풍요 / 작열(홍염), 겁화(멸화)
묵법 : 범가르기 / 최대 레벨 고정 / 1. 빠른 준비 2. 꿰뚫는 일격 3. 두 마리의 호랑이 / 전설 풍요 / 작열(홍염), 겁화(멸화)
묵법 : 옹달샘 / 10레벨 이상 / 1. 기운 강화 2. 신속한 준비/넓은 공격 3. (잉)어왕출현 / 풍요
묵법 : 해우물 / 10레벨 이상 / 1. 빠른 준비 2. 마무리 공격 3. 발산 / 전설 질풍 / 작열(홍염)
묵법 : 두루미나래 / 최대 레벨 고정 / 1. 재빠른 손놀림 2. 신속한 준비 3. 학익진 / 전설 질풍 / 작열(홍염), 겁화(멸화)
묵법 : 해그리기 / 10레벨 이상 / 1. 재빠른 손놀림 2. 음의 기운 발산 3. 공격 강화 / 질풍 / 작열(홍염), 겁화(멸화)
묵법 : 소떼몰이
절기 : 진경산수
각인: 승부사, 선수필승, 돌격대장, 마나의 흐름, 안정된 상태/질량 증가/저주받은 인형
아크 패시브 진화
신속 30레벨, 특화 10레벨, 끝없는 마나 1레벨, 최적화 훈련 2레벨, 무한한 마력 1레벨, 파괴 전차 1레벨/타이밍 지배 1레벨, 음속 돌파 2레벨/입식 타격가 2레벨
아크 패시브 깨달음
회귀, 떠오르는 달, 달의 축복, 묵법 : 파죽, 달의 그림자
아크 패시브 도약
풀려난 힘, 잠재력 해방, 땅 울리기
엘릭서: 회심
스킬 사이클
> 아무거나 쓰세요. 보통 



이 스킬들 주요로 굴러갑니다.
사실
묵법 : 두루미나래만 연타해도 무관합니다. 카오스 던전에서는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서
묵법 : 옹달샘에서 트라이포드 신속한 준비를 찍고 연타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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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 모드 및 레이드
스킬(보석) (전설 룬은 필수, 룬 앞에 전설이 안 붙어 있으면 전설보다 낮은 등급으로 채용)
묵법 : 난치기 / 10레벨 이상 / 1. 날렵한 필력 2. 먹물 낙인 3. 먼길 떠나는 / 단죄
묵법 : 범가르기/ 최대 레벨 고정 / 1. 빠른 준비 2. 꿰뚫는 일격 3. 강화된 일격 / 풍요 / 작열(홍염), 겁화(멸화)
필법 : 한획긋기 / 최대 레벨 고정 / 1. 재빠른 손놀림 2. 거대한 붓 3. 강화된 일격 / 전설 질풍 / 작열(홍염), 겁화(멸화)
묵법 : 환영의 문 / 10레벨 이상 / 1. 정신 강화 2. 바람돌이(이속 충분 하면 정화) 3. 공간 중첩 / 전설 질풍 / 작열(홍염)
묵법 : 옹달샘 / 최대 레벨 고정 / 1. 기운 강화 2. 강화된 일격 3. 잉어 봉인해제! / 전설 풍요 / 작열(홍염), 겁화(멸화)
묵법 : 해우물 / 7레벨 고정 / 1. 빠른 준비 2. 마나 회복 / 심판
묵법 : 두루미나래 / 최대 레벨 고정 / 1. 재빠른 손놀림 2. 치명적인 일격 3. 학익진 / 풍요 / 작열(홍염), 겁화(멸화)
묵법 : 해그리기 / 최대 레벨 고정 / 1. 강인함 2. 날렵한 필력 3. 나만의 권능 / 전설 집중
묵법 : 소떼몰이
절기 : 진경 산수
떠오르는 달 / 작열(홍염), 겁화(멸화)
각인: 원한, 아드레날린, 정밀 단도, 돌격 대장, 저주받은 인형(필자 추천)/안정된 상태(싼 유각)/질량 증가(필자 비추천)
아크 패시브 진화
신속 24레벨, 치명 16레벨, 끝없는 마나 2레벨, 예리한 감각 1레벨, 혼신의 강타 2레벨, 뭉툭한 가시 2레벨.(진화 포인트 부족 시 예리한 감각 제거 후 뭉툭한 가시 채용.)
뭉툭한 가시 치명 요구치 119
[특성 치명 약 940 / 약 34] + [아드레날린 / 14] + [정밀 단도 / 18] + [회귀 / 25] + [예리한 감각 1레벨 / 4]+ [혼신의 강타 2레벨 / 24] = 119
(아드레날린/정밀 단도 유물 각인, 장신구 치명타 적중률에 따른 스탯 분배는 깨달음에서 예리한 감각/혼신의 강타를 최적화 훈련/무한한 마력으로 체인지. 자신의 스탯에 따라 적절히 분배 해주세요.)
아크 패시브 깨달음
회귀, 떠오르는 달, 달의 축복, 묵법 : 파죽, 달의 그림자
(깨달음 80 이상이면 무조건 묵법 : 파죽 우선)
아크 패시브 도약
풀려난 힘, 잠재력 해방, 돌진하는 먹
엘릭서
회심(투구, 장갑)
우선 순위: 회심(투구, 장갑)>보스 피해(어깨)>치명타 피해/추가 피해(하의)>받는 피해 감소(상의)>공격력(공용)>지능(공용)>무기 공격력(공용)
스킬 사이클
(조화의 구슬 3개 채우고 시작)
>
(단심)>
>[묵법 : 파죽]>
>
>
>
>
>

>[묵법 : 파죽]
펫
펫 효과: 강철 갑옷(물리 방어력 10.0% 증가), 신속 향상(신속 160 증가)
펫 스킬: 공명의 응원
직업 시너지: 낙인기가 방깎기로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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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진행(2025/07/10 업데이트x 구버전 입니다.)
스킬(보석) (전설 룬은 필수, 룬 앞에 전설이 안 붙어 있으면 전설보다 낮은 등급으로 채용)
필법 : 흩뿌리기 / 10레벨 이상 / 1. 넓은 공격 2. 직선 긋기 3. 방랑자 / 비전, 전설 압도, 질풍 / 홍염(작열)
필법 : 콩콩이 / 10레벨 이상 / 1. 기운 강화 2. 검정색 먹물 3. 먹물 강화 / 풍요 / 홍염(작열)
묵법 : 난치기 / 10레벨 이상 / 1. 날렵한 필력 2. 먹물 낙인 3. 꽃길만 걷자 / 질풍 / 홍염(작열)
묵법 : 범가르기 / 최대 레벨 고정 / 1. 비호 2. 무력화 강화 3. 두 마리의 호랑이 / 풍요, 압도 / 홍염(작열), 멸화(겁화)
필법 : 한획긋기 / 최대 레벨 고정 / 1. 재빠른 손놀림 2. 연속 긋기 3. 강화된 일격 / 전설 질풍 / 홍염(작열), 멸화(겁화)
묵법 : 해우물 / 10레벨 이상 / 1. 빠른 준비 2. 마무리 공격 3. 나만의 우물 / 전설 질풍 / 홍염(작열)
묵법 : 두루미나래 / 최대 레벨 고정 / 1. 재빠른 손놀림 2. 신속한 준비 3. 학익진 / 풍요 / 홍염(작열), 멸화(겁화)
묵법 : 해그리기 / 10레벨 이상 / 1. 강인함 2. 날렵한 필력 3. 나만의 권능 / 전설 집중 / 홍염(작열)
묵법 : 소떼몰이
절기 : 진경산수
각인: 아드레날린, 돌격대장, 질량 증가, 마나 효율 증가, 정기 흡수,(승부사, 선수필승)
아크 패시브 진화
신속 30레벨, 치명 10레벨, 예리한 감각 2레벨, 최적화 훈련 1레벨, 혼신의 강타 1레벨, 파괴 전차 1레벨, 뭉툭한 가시(진화 포인트 부족 시 최적화 훈련 제거 후 뭉툭한 가시 채용 / 4티어 찍을 진화 포인트 부족 시 한계 돌파 1레벨, 최적화 훈련 2레벨, 무한한 마력 1레벨, 파괴 전차 1레벨 채용)
아크 패시브 깨달음
회귀, 달의 조화, 달의 축복, 방랑자
아크 패시브 도약
풀려난 힘, 잠재력 해방, 폭발하는 먹
엘릭서: 회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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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화가의 특징
(개인적인 주관입니다.)
서폿 도화가는 인기가 매우 많은 직업입니다.
출시 이후 지속적인 패치로 쉬운 조작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서폿 바드, 도화가, 홀리나이트를 비교 해봅시다.
홀리나이트는 필자가 해본 적이 없어서(...) 비교를 못하겠습니다만, 제가 알기로는 홀나의 특징은 높은 체방과 안정성을 가진 서포터라고 들었습니다.
바드는 최초의 서폿 답게 스킬을 뜯어보면 독보적으로 유틸성이 좋습니다. 예시로 
이 2개의 스킬은 적의 공격력 감소, 파티원의 공격력, 공격속도, 마나 회복 속도 증가, 파티원의 받는 피해 감소, 보호막 생성, 상태이상 면역이 들어있습니다. 이것만 보면 바드가 사기라고 생각이 들겠지만은... 대신 바드는 3서폿 중에서 낙인 스킬 대부분이 낙인 유지 시간이 짧고, 아덴 수급이 빡빡하고, 마나도 부족합니다. 또한 하다 보면 어딘가 스킬 모션이 딱딱해서 매끄럽지 않다는 점도 있습니다.(소나티네, 하프 쓰세요...) + 2025 여름 서폿 업데이트로 바드가 짱입니다.(개인적인 주관입니다.)
이제 도화가의 특징을 보자면 3서폿 중에서 독보적으로 아덴 수급이 빠릅니다. 그리고
묵법 : 난치기의 낙인은 한 번 깔면 최대 15초(!!!)의 낙인 유지 시간을 갖기 때문에 낙인 유지가 널럴합니다. 또한
묵법 : 해우물의 순간 마나 회복은 로스트아크에서 도화가만 가지고 있는 고성능을 가진 마나 회복 스킬입니다. 마지막으로는 2서폿에 비해 정말 많은 보호막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도화가는 받는 피해 감소가 달린 스킬은
묵법 : 해그리기와
묵법: 미리내 이렇게 2개의 스킬로 바드와 홀나보다는 부족합니다.
때문에 도화가는 바드와 홀나랑 비교하자면 받는 피해 감소량 스킬이 적은 대신 끊임없이 보호막을 걸어주면서 빠른 아덴 수급으로 되도록 끊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아덴기(
)를 넣는 서폿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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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화가 뜯기
(개인적인 주관입니다.)
필법 : 먹물세례는 짧은 쿨타임을 가진 낙인기입니다. 짧은 쿨타임에 맞게 낙인기 중 가장 짧은 낙인 유지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력화는 중으로 무력화가 중요한 레이드에서 밥 값 하는 스킬입니다.
신속 1800 기준 3트포
먹물 저장을 사용하면 상시 낙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낙인 유지를 위해 약 3, 4초마다 눌러주어야 한다는 피로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굳이 낙인기로 쓰겠다면 1트포는 자신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는
동글 방울, 짧은 쿨타임으로 아덴 수급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기운 강화, 빠르게 연계하기 위한
재빠른 손놀림 중 취향대로 고르면 됩니다. 필자는
기운 강화를 추천합니다.
2트포는
먹물낙인
3트포는
먹물 저장을 채용합니다.
추천도: 쓰지 마세요(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 제외, 다만 거기서도 잘 안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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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법 : 흩뿌리기는 원거리에 매우 넓은 보호막을 가진 스킬입니다.
무력화는 중상으로 무력화 스킬로도 적합합니다.
다만, 슈퍼아머가 없어서 보스에게 피격 시 끊길 위험이 있어 숙련도가 부족하시면 질풍이나 비전 룬을 끼는 걸 추천합니다. 보통은 속행이나 압도 룬을 낍니다.
1트포는
넓은 공격
2트포는
직선 긋기
3트포는
먹의 비호를 채용합니다.
스토리 진행 및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는 3트포
먹의 비호 대신 약점 포착을 채용하여 주요 딜링기로 사용합니다.
추천 룬:
속행,
압도
추천도: 필수(싱글 모드 및 레이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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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먹오름은 도화가의 마나 수급 스킬입니다.
무력화는 하로 무력화 스킬로는 부적합입니다.
1트포
마나 회복을 채용 시 도화가의 마나 회복 속도를 5초간 38.1% 증가합니다. 타수가 많아 파티원의 감금을 풀거나 단심을 터트리기 좋은 스킬입니다. 서폿 도화가는
묵법 : 해우물의 마나 회복과 마나의 흐름 각인으로 마나가 부족하지 않아 채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나는 마나가 마른다"면 채용 가능하나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2025 여름 서폿 업데이트로
묵법 : 해우물의 마나 회복이 더욱 늘어나고, 서폿 각인 구슬동자가 딜러, 서폿 따로 구슬을 제공해 줌으로서 도화가가 웬만하면 마나가 마를 일이 없어져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추천 룬:
단죄,
심판
추천도: 쓰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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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법 : 콩콩이는 도화가의 귀여움을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또한 메인 보호막 스킬입니다.총 3회에 걸쳐 보호막을 걸어줄 수 있어 매우 높은 보호막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력화는 중으로 3회에 걸쳐 타격하기에 생각보다 괜찮은 무력화를 보입니다. 또한 슈퍼아머: 경직 면역으로 안정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화가가 붓을 타고 이동하는 모습이 일품입니다.
1트포에는
기운 강화 채용 시 매우 높은 아덴 수급을 보이기 때문에 기운 강화 트포가 필수입니다.
단단한 갑옷은 자신이 받는 피해 40.8% 감소로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겠으나 서포터 도화가는 중갑 착용 각인을 사용하고 있어 단단한 갑옷을 채용한들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파티원에게는 도움이 안됩니다.
범위 증가는 함정으로, 채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바로 2트포 항목에서 후술합니다.
2트포에는
노란색 먹물을 채용하는데 설명을 자세히 보면 착지 지점 주변 5.0m 범위가 이미 달려 있기 때문에 범위가 증가한들 의미가 없습니다.
검정색 먹물은 스토리 진행 및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 채용합니다.
3트포는 서포터이든 딜러이든
먹물 강화를 채용합니다.
약간의 팁이 있자면 최대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한데, 연타를 하지 않고 약간의 시간 차이를 주며 끊기지 않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여 약간의 컨트롤을 요구하지만 보호막 유지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1회나 2회만 사용하고 캔슬하여 다른 스킬로 연계가 가능합니다.(다만 많은 아덴을 채워주는 필법 : 콩콩이를 캔슬하면 아덴 수급량이 떨어지기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추천 룬:
전설 풍요 필수(자신이 가진 가장 높은 등급 채용)
추천도: 필수(싱글 모드 및 레이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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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호접몽은 타수가 많은 낙인기로 낙인 유지시간이 약 12초로 꽤 길지만
묵법 : 난치기에 비해 유틸성이 많이 떨어져 채용하지 않습니다. 피해량도 낮아 가장 연구를 하지 않아 버려진 스킬입니다.
추천 룬:
단죄,
심판
추천도: 쓰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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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난치기는 유틸성이 뛰어난 메인 낙인기(딜러: 방깎기)로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 증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력화는 중, 부위 파괴 1레벨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닥에 까는 장판기로 0.5초 마다 6회의 피해를 주고(0.5x6=3초) 2트포의
먹물 낙인(12초)까지 해서 최대 15초(보스에게 마지막 피해 적중 시)의 매우 긴 낙인 유지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신속 1800 기준 보석이 없어도 상시 낙인 가능/엘릭서: 선각자, 각인: 마나의 흐름 포함하면 신속 1700 기준 보석이 없어도 상시 낙인 가능.)
1트포에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3초간 공격속도를 8% 증가하는
날렵한 필력이 있습니다. 매력적인 옵션이고 많은 분들이 채용합니다. 다만,
묵법 : 해그리기의
날렵한 필력 트포와 중첩되지 않으므로 중복으로 채용 안 합니다.(다만, 파티원들이 잘 안 밟아주고, 케어는 보호막으로 감당 가능하다 싶으시면, 중복으로 채용 하셔도 됩니다.)
3트포에는 1트포에서
날렵한 필력을 채용하셨다면 파티원이 도화지 위에 있어야 하므로, 도화지의 크기를 넓혀주는
먼길 떠나는을 채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트포인
꽃길만 걷자는 자신 및 파티원이 도화지에 있을 경우 3초간 이동속도를 30% 증가 시켜주는 또 다른 좋은 선택지입니다.(딜러 도화가가 돌격 대장 각인을 채용할 때 이동속도가 부족하시면 이 트포를 추천합니다.)
어찌 됐든 쉬운 낙인 유지, 공격속도/이동속도 증가, 무력화, 부위 파괴를 가지고 있어 서폿이든 딜러이든 도화가의 효자 스킬입니다.
추천도: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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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범가르기는 메인 무력화 스킬로 무력화가 중요한 레이드(거의 사장 된 군단장 레이드, 카멘 123관 제외)에서 필수인 스킬입니다. 또한, 높은 아덴 수급을 보이고 부위 파괴도 가지고 있으며 딜러 도화가의 메인 딜링기입니다.
1트포는 서폿, 딜러 둘 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빠른 준비를 채용합니다.
2트포에는 서폿은
무력화 강화를 채용하고 딜러는
꿰뚫는 일격을 채용합니다. 스킬 시전 후 이동속도를 증가하는
비호는 스토리 진행에서 채용할만합니다.
3트포에서
두 마리의 호랑이는 말 그대로 두 마리로 쪼개지며 범위가 넓어지는데 무력화와 부위 파괴도 두 마리로 쪼개지는... 정직한 트포입니다. 따라서 두 마리를 못 맞추면 유틸성이 반 토막이 나서 채용 하지 않습니다. 다만,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는 선수필승, 승부사 각인으로 몹들이 한방에 갈리므로 필수로 채용합니다. 남은 3트포
강화된 일격은 딜러로는 필수 채용을 하고 서포터는 과감히 버립니다. 서폿은 7레벨로 고정합시다.("서폿이어도 대미지 쌔면 조금이라도 짤짤이 넣는거 좋은 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7레벨보다 레벨을 올리시면 마나 소모가 증가해서 안 좋습니다... 그리고 로스트아크에서 서폿이 넣는 피해량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초각성기 제외)
서폿으로는 메인 무력화 스킬이지만 현 로스트아크 레이드인 카제로스 및 에픽 레이드에서 도화가의 무력화는
필법 : 흩뿌리기 스킬로 충분히 충당 가능하며, 범가르기 까지 채용하면 과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주로 채용하지 않습니다.(2막 아브렐슈드에선 채용할만합니다.) 필자는 앞서 보여드린 스킬 구성을 보면 범가르기 대신
묵법 : 미리내를 채용 중입니다.
그렇지만 군단장 레이드(카멘123관 제외)와 상아탑 3관에서는 범가르기를 채용합니다.
추천 룬:
압도,
풍요
추천도: 서폿 현 레이드(2막 아브렐슈드 제외)에서 쓰지 마세요.(아덴기로 채용 가능), 딜러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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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법 : 한획긋기는 도화가의 가장 높은 피해량을 가진 스킬로 딜러 도화가는 필수입니다.(카던 제외)
무력화는 중상이고 카운터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도화가는
필법 : 한획긋기,
필법 : 올려치기 이렇게 2개의 카운터기가 있는데, 카운터기로는 나사 빠진 성능을 보여줍니다. 거대한 붓으로 내려 찍는 모션을 가진 붓슬레이어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모습이 정말... 깁니다. 시전 시간이 너무 길어서 1트포
재빠른 손놀림을 채용하고 전설 질풍을 달아도 자신의 멋있는 모습을 봐 달라는 도화가를 천천히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거대한 붓 답게 원거리 카운터도 가능합니다. 서폿으로 멋있게 카운터를 치고 싶으면
필법 : 올려치기를 대체하면 되겠습니다.
시전 시간 문제는 2트포에서 그나마 타협을 보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연속 긋기를 채용하면 2번 붓을 내리치는데 2번 모두 카운터 판정이 있어서 1타가 삑사리가 나도 2타째에 맞출 수 있습니다. 아니면
거대한 붓을 채용하면 차지 조작으로 변경되는데 차지를 하지 않고 바로 끊으면 바로 붓이 나갑니다. 이 트포가 한획긋기를 가장 빠르게 시전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차지 실패 패널티로 피해량, 무력화, 아덴 수급이 대폭 감소합니다. 해서, 서포터 도화가는 한획긋기는 채용 안 합니다.
딜러 도화가에게는 매우 중요한 스킬로 필수입니다.
1트포는
재빠른 손놀림을 채용합니다.
2트포에서 고점은 차징기로 변경되는
거대한 붓이지만 다른 트포인
연속 긋기와 피해량이 10%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숙련도가 낮으시면
거대한 붓, 숙련도가 충분하시면
연속 긋기를 채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트포는
강화된 일격을 채용합니다.
앞서 말한 시전 시간 문제로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추천 룬:
전설 질풍 필수(자신이 가진 가장 높은 등급 채용)
추천도: 서폿 쓰지 마세요, 딜러 필수(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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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달그리기는 딜러 도화가의 딜링기로 긴 시전 시간 문제로 버려진 스킬입니다.
사실 피해량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 딜러 도화가는 신속 캐릭터로 스킬을 계속 굴려야 하는데 긴 시전 시간이 발목을 잡아 결과적으로 총 피해량을 낮추는 주범인 스킬이 되어 채용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해그리기와 이름을 깔맞춤한 스킬이어서 기대를 가지고 연구한 스킬이지만, 아쉬움이 남는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인게임 모션이 예쁘긴 합니다.)
추천 룬:
전설 질풍 필수(자신이 가진 가장 높은 등급 채용)
추천도: 쓰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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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미리내는 죽기 직전인 파티원도 살리는 고성능 보호막 슈퍼케어 스킬입니다.자신은 받는 피해가 50% 감소하며 파티원은 받는 피해가 75% 감소하고 자신 및 파티원에게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시전 시간은 마지막 시전까지 (0.6초x5회) 3초 +3트포
푸른 별빛 2초 = 총 5초입니다.
1트포는
넓은 공격을 채용해 보호막 범위를 넓힙니다. 또 다른 1트포
기운강화도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만, 미리내는 슈퍼케어가 목적이기 때문에 필자는
넓은 공격을 채용했습니다.
2트포는
강인함을 채용해 케어력을 높힙니다. 이유는 당연하게도 도화가가 피격 이상으로 미리내가 끊기면 슈퍼케어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3트포는 미리내의 핵심인
푸른 별빛을 채용합니다.
서폿 도화가에게 현 레이드(카제로스 및 에픽 레이드)에서 필수인 스킬입니다.(군단장 카멘 레이드 포함)
서폿 도화가를 플레이 하다 보면 미리내를 언제 쓸지 고민이 될 겁니다. 가장 이상적인 그림은 죽기 직전인 파티원을 살리는 것입니다.
다만, 딜찍팟, 숙련팟은 그럴 일이 적기 때문에 캐스팅 이 긴 미리내가 스킬 사이클을 굴리는데 늦추는 주범이 되거나 아예 미리내가 방치되는... 그림이 보입니다. 미리내는 생각보다 아덴 수급이 좋습니다. 물론 미리내를 전부 시전 시 이야기입니다.
하여 가장 좋은 방법은 스킬 사이클의 가장 후 순위에 두는 것입니다. 필자는 보통 스킬을 다 굴리고 전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갈 때 미리내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미리내가 끝날 시점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갔던 스킬이 전부 시전이 가능하여 자연스럽게 스킬을 연계하는 식으로 합니다. 또한, 중간중간에 조화의 구슬 게이지가 부족해 저무는 달 및 떠오르는 해를 시전 못 할 때 땜빵 채우는 식으로도 사용합니다. 그리고 스킬 사이클의 가장 후 순위이므로 갑자기 객사하는 딜러를 바로 케어 할 수 도 있습니다.
(미리내가 필요 없으시면 아덴 수급기인
묵법 : 범가르기,
묵법 : 옹달샘을 대신 채용하시면 됩니다.)
딜러 도화가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묵법 : 달그리기와 마찬가지로 피해량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 긴 시전 시간 문제로 채용하지 않습니다.
추천 룬:
풍요,
수호,
태산(아덴 수급 땜빵 용도도 있어서 시전 속도 감소가 발목을 잡아 잘 채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슈퍼케어로는 태산이 맞습니다.)
추천도: 서폿 필수, 딜러 쓰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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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환영의 문은 보호막, 정화, 피격 이상 면역 부여, 도화가가 있는 곳으로 즉시 갈 수 있는 이동기, 시전만 해도 아덴 수급이 가능한
묵법 : 난치기에 이어 고성능의 유틸기입니다.
1트포에는 시전 속도가 빨라지는
재빠른 손놀림,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는
정신 강화, 스킬 시전 중 경직 면역이 되는
우직함이 있습니다.
환영의 문은 10레벨 이상 기준 657 마나 소모를 합니다.(도화가 스킬 중 가장 마나 소모가 심합니다. 초각성 스킬 제외.) 하여 필자는
정신 강화를 채용합니다.
2트포는
정화 고정입니다. 파티원의 해로운 효과를 제거합니다. 다만, 매혹, 다르키엘의 지진, 에기르의 감금 등 일부 해로운 효과는 제거하지 못 합니다.
딜러 도화가는 아덴 수급기로 사용하므로
정화가 필요 없어서
바람돌이를 채용합니다.(돌격대장 각인 채용 시, 이동속도 부족 시)
3트포는 차원문을 이동한 파티원에게 3초간 피격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하는
강인함 부여는 파티원이 환영의 문을 타고 왔는데 갑작스럽게 보스의 피격 및 상태 이상 공격을 맞을 시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다만, 2스택이 가능한
공간 중첩은 아덴 수급과 정화 효과 2번을 쓸 수 있다는 점으로 필자는 공간중첩을 채용합니다.
추천 룬:
속행,
질풍,
집중(
정신 강화를 채용 안 할 시)
추천도: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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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옹달샘은 도화가의 메인 아덴 수급기입니다. 다만 1%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무력화는 중으로 풀틱으로 맞출 시 나쁘지 않아 지속 무력기로 좋고 1트포
무력화 강화 채용 시 무력화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위 파괴 1레벨도 있습니다.
옹달샘의 진가는 높은 아덴 수급입니다. 1트포
기운 강화, 2트포
신속한 준비, 3트포
(잉)어왕출현 채용 시 높은 아덴 수급을 보여줍니다. 다만,
(잉)어왕출현은 시전 시간이 길고 이를 전부 적중 시 높은 아덴 수급을 보이는 지라 적중 실패 시 아덴 수급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하여, 3트포에서 즉발로 나가는
잉어 봉인해제!를 채용합니다. 다만, 서폿 도화가는 굳이 옹달샘을 안 챙겨도 아덴 수급이 원활하기 때문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딜러 도화가는 1트포
기운 강화
2트포
강력한 일격
3트포
잉어 봉인해제! 채용합니다.
카오스 던전/ 쿠르잔 전선에서는 2트포
신속한 준비를 채용합니다.(
(잉)어왕출현 채용,
잉어 봉인해제! 채용x) 특히 제자리에 서있으면 몹들이 알아서 오는 카오스 던전에서는 멍 때리면서 옹달샘 연타로 빠르게 끝낼 수 있습니다.
추천 룬:
전설 풍요 필수(자신이 가진 가장 높은 등급 채용),
압도
추천도: 서폿 쓰지 마세요(아덴기로 채용 가능), 딜러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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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해우물은 도화가의 서브 공증기 및 마나 회복 스킬입니다. 공증기로 서폿, 딜러 둘 다 필수입니다.
서폿은 1트포
빠른 준비
2트포
마나 회복, 또 다른 2트포
먹의 비호는 이미 도화가에게 보호막이 차고 넘치므로 채용하지 않습니다.
3트포
발산을 채용합니다.
딜러는 마나 회복 스킬로 1트포
빠른 준비
2트포
마나 회복을 채용합니다.
추천도: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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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두루미나래는 딜러 도화가의 메인 딜링기입니다.
무력화는 중상으로 1트포
무력화 강화 채용 시 무력화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딜러는 1트포
재빠른 손놀림
2트포
치명적인 일격
3트포
학익진을 채용합니다.
서폿도 두루미나래를 채용할 수 있겠으나 
에 비해 아쉬워 채용하지 않습니다.
두루미나래의 진가는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 나타납니다. 2트포
신속한 준비 채용 시 적을 타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0.3초씩 감소하며 최대 14초(!!!)까지 감소합니다. 하여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 두루미나래만 연타 해도 순식간에 몹들을 갈아버립니다.
추천도: 서폿 쓰지 마세요, 딜러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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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법 : 올려치기는 도화가의 메인 카운터기이며 로스트아크 내 성능이 준수한 카운터기입니다.
무력화는 중으로 보조 무력화 스킬로 적합합니다. 또한, 부위 파괴 1레벨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전 시간이 엄청 빠르진 않지만 로스트아크 내 적당한 수준을 가지고 있어 손이 느려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질풍을 들면 확실히 빠른게 체감이 됩니다.
1트포는
기운 강화를 채용합니다. 보통 올려치기는 7레벨까지만(마나 287 소모) 투자하기에 마나 소모가 적어
정신 강화는 필요하진 않습니다. 소량의 보호막을 제공하는
동글 방울은 자기 자신의 보호막이고 심지어 자신이 직접 주어 먹어야 하는... 저열한 성능을 보이기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2트포는
강인함 고정입니다. 시전 중 피격 이상 면역으로 도화가가 넘어지지 않고 버티는데 힘을 실어줍니다.
(3트포는 서폿이든 딜러이든 도움 안되는 트포가 있고, 7레벨 이상 찍을 시 마나 소모가 늘어나 찍지 않습니다.)
딜러 도화가는 카운터기로 까다로운
필법 : 한획긋기를 대체하기 위해 서브 딜링기 중 하나를 빼시고 채용하면 되겠습니다.
추천 룬:
질풍
추천도: 필수(딜러 도화가는 한획긋기 대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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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해그리기는 도화가의 메인 공증기이며
묵법 : 미리내와 함께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 감소를 부여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서폿, 딜러 둘 다 필수입니다.
공증에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붙어 있어서 그런지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15%로 바드와 홀나보다 낮은 성능을 보입니다. 다만, 2트포
보호 강화를 채용 시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추가로 20% 증가할 수 있습니다.
1트포는
강인함 고정입니다. 공증기는 끊기면 치명적이기에 다른 트포는 고려하지 않습니다.(다만,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는
재빠른 손놀림을 채용합니다.)
2트포는
보호 강화와
날렵한 필력 이렇게 2개로 선택지가 나뉘는데 앞서 말한
묵법 : 난치기의
날렵한 필력과 중첩이 되지 않으므로 중복으로 채용 안 합니다.(다만, 파티원들이 잘 안 밟아주고, 케어는 보호막으로 감당 가능하다 싶으시면, 중복으로 채용 하셔도 됩니다.)
음의 기운 발산은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 채용합니다.
3트포는 서폿은
공격 강화, 딜러는
나만의 권능을 채용합니다.(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에서는
공격 강화를 채용합니다.)
딜러 도화가의 특징은 높은 치적인데
나만의 권능이 무려 49.7% 치적을 제공합니다. 덕분에 아크 패시브 진화 4티어에서 뭉툭한 가시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 2025 여름 서폿 업데이트로 치적이 사라지고 치명타 피해량 35% 증가가 들어 왔습니다. 하여, 딜러 도화가의 트리가 수정되었습니다. 앞에 딜러 세팅 부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룬:
전설 집중 필수(자신이 가진 가장 높은 등급 채용),
질풍
추천도: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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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소떼몰이는 딜러 도화가의 초각성 스킬로 괜찮은 성능을 보이는 딜링기입니다.
개인적으로 무력화가 중상인 것이 아쉽습니다. 비주얼은 최상인데 말입니다. 또한, 소떼들에 올라탄건지, 밀려난건지 쩍벌 만세 포즈를 하는 도화가의 모습이 귀여운 건지, 안쓰러운 건지 참으로 난해한... 모션입니다. 모션 시간이 상당히 길어 살짝 답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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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법 : 미르 새김은 중첩이 가능한 공증기이며 서폿은 필수이고 딜러는 고려해 볼 만한 스킬입니다.
슈퍼아머 : 경직 면역이 있지만, 피격 이상 면역이 없기에 신중히 써야 합니다. 덕분에 아크 패시브 도약 1티어에서 즉각적인 주문 3레벨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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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기 : 진경산수는 딜러 도화가의 각성기이며 부가 효과로 공격에 적중된 적은 이동속도가 6초간 60% 감소합니다.(당연히 보스몹은 제외)
슈퍼아머로 피격이상, 상태이상 면역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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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기 : 몽유도원은 서폿 도화가의 각성기이며 심플하게 자신 및 아군에게 많은 보호막 부여와 조화의 구슬 2개 생성합니다.
슈퍼아머로 피격이상, 상태이상 면역이 있습니다.
바드, 홀나의 각성기에는 버블 1개 생성, 신앙 게이지 80% 회복이라는 점에서 도화가의 각성기는 조화의 구슬 2개 생성은 바드, 홀나 보다 아덴 수급이 원활하다는 차이점이 직관적으로 보이는 성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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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저의 이상적인 도화가 플레이는 끊김 없는 보호막, 아덴기, 공증입니다. 보호막 스킬이 무쟈게 많은게 저에게 좋은 메리트로 다가왔고 귀여운 외모로 로스트아크를 하는데 즐거움을 느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구슬 안먹는 딜러는 제가 닉네임 외우고 다닙니다.
+ 구슬동자 에테르도 마찬가지입니다. 붓으로 입에 꾸겨서 넣고 싶습니다. 제발 먹어줘요...

+해우물 부분과 슈퍼아머 언급 부분이 틀린 것을 컴 끄고 생각이나서 수정하려다 감기로 자다가 저녁에 인나서 수정 추가.
+"슈퍼아머가 뭐냐" 보스의 특정 공격으로 인해 캐릭터가 넘어지거나, 밀려나거나, 상태이상(기절, 공포 등)을 버틸 수 있는 정도입니다.
경직면역: 약경직, 강격직(밀리거나, 당겨지거나, 잠깐 멈춤 등), 피격이상면역: 넘어지거나, 공중에 뜸, 경직면역 포함, 상태이상면역: 기절, 공포 등. 21년도에 작성된 글입니다. 다른 분이 상세히 다뤘으니 참고바랍니다.
+ 반응 보고 트리시온에서 쳐보기도 하고 공략 찾고 피드백 중.
+ 처음에 별 생각 없이 제목을 공략이라 적었는데 답글 보고 이건 아닌 것 같아 고쳤습니다. 감사합니다.(개인적인 주관이 들어간 글입니다. 참고 정도만 하면 감사하겠습니다.)
+
묵법 : 환영의 문 1트포는
재빠른 손놀림에서
정신 강화로 바꿨습니다. 3트포는
강인함 부여에서
공간 중첩으로 바꿨습니다. + 일부 스킬들의 추천 룬을 수정했습니다.
+스킬 사이클 및 부가 설명 수정.
+ 어빌리티 스톤 우선도 수정.
+ 장신구 우선도 수정.
+
묵법 : 환영의 문 수정. +
필법 : 올려치기 룬 수정. +
묵법 : 해그리기 2트포는
날렵한 필력에서
보호 강화로 바꿨습니다. + 아크 패시브 도약 각성 증폭기 수정.
+ 엘릭서 우선도 수정.
+ 스킬 사이클 수정.
+ 팔찌 유효 옵션 우선도 수정.
+
묵법 : 범가르기의 채용 부분의 현 레이드 중 2막 아브렐슈드는 채용 고려로 수정.
+ 2025/07/10 업데이트
+ 서폿 도화가 세팅 수정
+ 딜러 도화가 세팅 수정
+
묵법 : 해그리기 3트포
나만의 권능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는
묵법 : 해우물 3트포
나만의 우물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와 겹쳐지지 않습니다. +
묵법 : 해그리기 3트포
나만의 권능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는 35%나 증가합니다. 하여, 예리한 둔기 각인은 채용하지 않습니다. + 깨달음 회귀 채용 시,
묵법 : 해그리기와
묵법 : 해우물의 지속시간이 100% 증가합니다. 덕분에 극치 트리가 아니라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인 작열(홍염)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딜러 도화가의 dps는 제가 측정한 것이라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제가 키우는 다른 직업인 기상술사(질풍노도)의 dps보다 살짝 낮거나 같습니다. 이제 정말로 쓸만합니다...
+ 극신 질증 음돌 트리도 가능하나 고점은 뭉가입니다. 극신 질증 음돌 트리는 귀찮아서 안적었습니다.
+ 도화가의 특징, 도화가 뜯기 수정
+ 2025 여름 서포터 업데이트, 저는 만족합니다... 고점이 꽉 막혔지만 뭐... 도화가는 원래 그랬으니... 그냥 아덴기(저달) 상시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몸을 완전 비틀면 가능하더라구요.
+ 서브 각인 추천 추가
+ "이 똥 글 왜 씀?" 심심해서요... 진짜임 근데 막상 답글 보다 보니 틀린 점 지적 당하고 고치고 있어서 심심해서 쓴 것이 오답노트 되는 중. 감사합니다. 선생님들.
+ 답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저처럼 혼자 세팅하지 마시고 공략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