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1700도화가를 키우고 있는 일개 유저입니다.
제가 이 글을 작성한 이유는 오로지 심심해서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은 다 틀렸고 내 의견만 맞아!의 의도로 작성된것이 아니에요!
다만 휴대폰으로 작성한 글이기에 사진이나 영상자료 및 가독성이 미흡한점은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ㅠㅠ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목차(궁금하신 부분 드래그 후 ctrl+f해서 넘어가시면 편합니다!)
1. 도화가란 무엇인가!
2. 도화가의 장단점은?
2.1 장점
2.2 단점
3. 짤팁
4. FAQ
5.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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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화가란 무엇인가!
-도화가는 먹물과 환영의 힘으로 아군을 서포트 및 케어해주는 서폿입니다.
2. 도화가의 장단점은?
2.1 장점
-귀엽습니다
귀엽습니다! 진짜루요
-높은 낙인 저점
도화가는 1틱만 스쳐도 11초간 지속되는 난치기와 깨달음 4티어 사이드노드의 대환장콜라보로 인해 낙인을 묻히기도, 유지하기도 쉽습니다!
-높은 쉴드케어
도화가는 흩뿌리기(30%), 환영의 문(15%), 콩콩이(30%), 미리내(15%), 깨달음 3티어 사이드노드(10%)로 인해 이론상으로는 각성기와 똑같은 최대체력의 100%만큼의 쉴드를 부여해 줄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이론상이지만요 ㅎㅎ)
또한 잘 활용한다면 아군에게 상시로 최대체력의 30%만큼의 보호막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로 하여금 아군 딜러들이 보스 짤패턴의 데미지를 조금이나마 무시하고 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중간은 가는 유틸
저번에 도화가의 무력수치와 파괴수치가 버프먹은 뒤로 부족하던 무력화수치가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고, 파괴수치 또한 5렙(흩뿌리기1렙+난치기1렙+올려치기1렙+범가르기 타수당 1렙)으로 인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정화능력 1티어!
아군 파티원이 걸린 정화가능 디버프중 가장 최근에 걸린 것을 1개 정화해주는 환영의 문은 신속 1800, 8레벨 작열기준 약 16~17초정도의 쿨타임을 보유하고있습니다! 또한 2스택까지 보유가능하죠. 그렇기 때문에 아군을 성스러운부적까지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순간적으로 최대 3번 정화해줄 수 있습니다!
-높은 아이덴티티 수급량
도화가는 여타 서폿들에 비해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월등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이덴티티 가동률이 늘어남과 동시에 아이덴티티 쓰는맛이 좋은 서폿입니다!
-그로인해 폭딜러와 지딜러 모두가 만족하는 피증 업타임(어떤 직업과 깐부여도 상관없다!)
아덴 수급을 잘 했다는 전제 하에 도화가는 약 18~24초에 한번씩 2버블 저달을 굴릴 수 있습니다(범가르기 채용시 조금더 빠릅니다)
이는 대표적 순간폭딜 직업인 소서의 점화(약 26초) 소울의 만월(약 22초)와 얼추 쿨타임이 맞습니다
또한 초각성스킬인 미르세김의 경우에도 도약 70포 기준약 29초의 쿨타임을 갖고있기 때문에 거의 비슷하게 버프가 들어갑니다!
지딜러들에게도 도화가는 좋습니다!
바드나 홀나처럼 약 30~40초씩 비는 아덴에 비해 도화가는 버프 사이사이 약 8~14초의 시간밖에 비질 않기 때문에 지딜에게도 좋아요!
-유동적인 아이덴티티 활용
도화가는 깨달음 4티어 메인노드로 인해 아이덴티티의 활용가능성이 엄청 다양해졌습니다! 그냥 2버블 저달을 줄 수도 있지만, 찐무와 카운터와 같이 순간 짤막하게 딜타임이 나올때 1버블 저달을 주어도 되고, 주요 딜타임에 버블이 부족하더라도 1버블 저달을 미리 준 뒤 다시 모아서 저달을 이어주는 방법또한 가능합니다. 혹은 파티원의 체력상황을 보고 떠오르는 해를 사용하고 저달을 주어 체력관리와 딜증을 동시에 해결해줄 수도 있죠!
(그건 홀리나이트라면 원래 가능했다는 나쁜말은 ㄴㄴ)
2.2 단점
-높게 요구되는 거리감각 숙련도
도화가의 케어스킬은 흩뿌리기와 콩콩이를 메인으로, 환영의 문과 미리내를 서브로 사용합니다. 이 스킬들은 모두 범위형 스킬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환영의 문을 깔았을때 어디까지 쉴드가 닿는지, 흩뿌리기의 1티어 트라이포드 넓은 범위를 사용하면 어디까지 범위가 닿고 정신집중을 사용하면 어디까지 줄어드는지, 콩콩이를 사용했을시 어디까지 이동할 수 있고 주변 어느 위치까지 쉴드가 들어가는지 미리내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기타등등 감각적으로 알고 아군을 케어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거리감각이 필요해요.
-난이도
앞서 말했듯 도화가의 쉴드케어 스킬은 아군을 맞춰야지만 쉴드가 들어갑니다. 바드의 수호의 연주나 홀리나이트의 신성한 보호와는 궤가 다르죠. 하지만 도화가의 이런 스킬들은 아군을 맞춤과 동시에 보스에게도 적중되어야 합니다.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수급해야하기 때문이죠. 다시말해, 보스나 아군이 움직인다면 아이덴티티 게이지나 쉴드케어, 둘중 하나는 포기해야합니다.
또한 장점이 되었던 아이덴티티의 유동성이 난이도를 더욱 높이게 됩니다. 아이덴티티를 채우면서 어떻게 분배를 할지 순간적으로 판단해서 스킬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이에요.
-부족한 성능의 미리내
미리내는 홀리나이트의 신의율법, 바드의 빛의광시곡과 더불어 75%의 뎀감을 제공해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지점형 스킬인 율법과 광시곡과는 달리, 본인위치에서 주변반경으로 시전되는 범위형 스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워있는 아군 딜러를 케어해주면서 도화가 본인도 맞는경우가 허다합니다ㅠㅠ
이로인해 의도치않게 게이지를 채우게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떠오르는해와 환영의 문의 수동성
아무리 아군 딜러가 피가 없어서 힐구슬을 깔았어도 먹지 않으면 효과가 미미합니다. 환영의 문 또한 본인이 아무리 포지셔닝을 잘잡았어도 딜러가 안타주면 의미가 없죠.
3. 짤팁
아마 알고계실분들은 다 알고 써먹고 계시겠지만, 혹시나해서 적어봅니다!
-떠오르는해/저달을 시전할 시에 피면,상면이 되는것을 최대한 활용하기
떠오르는 해나 저달을 사용하면 엄청 짧은 순간이긴 하지만 피면상면상태가 됩니다! 모르둠에서 알고있으면 좋아요ㅎㅎ
-난치기가 끊겼을땐 저달을!
지속적으로 저달로 낙인갱신은 거의 불가능합니다!(이론상으로만 가능한데 모든 스킬이 레이드 내내 한틱도 빗나감없이 쿨마다 보스에게 적중하면 가능하긴합니다;;)
하지만 임시방편으로 난치기 쿨전까지 시간을 버는것 정도는 가능합니다! 이따금 의식적으로 활용해주세요(어디까지나 4티어 사이드노드를 찍었다는 전제 하입니다)
-신속 1700중반, 7작, 마흐전각만 있다면 흩뿌리기 하나만으로 선각자 및 마흐스택 갱신 및 유지가 가능하다!
만약 마흐나 선각자 유지가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흩뿌리기를 쿨마다 연타를 해봅시다!
-해우물>해그리기>해우물 로 공증을 잇는것이 어렵다면 해그리기에 맞추자!
해그리기를 사용한 후에 해우물을 사용한뒤 해그리기를 쿨이 돌아오자마자 사용해주면 시간이 맞습니다!(해우물의 빠른준비 트라이포드 덕분이에요 ㅎㅎ) 공증 보는것이 어렵다면 우선순위를 앞으로 옮겨주시면 보는것이 편할거에요!
-짤쉴드를 최대한 활용해주자!
도화가는 흩뿌리기와 콩콩이 외에도 쉴드를 감아주는 스킬이 있습니다! 콩콩이나 흩뿌리기가 빗나갔다면 환문(최대체력의15%)과 저달(사이드노드 만렙기준 최대체력의10%)을 사용해준다면 흩뿌리기(최대체력의 30%)와 비슷한 쉴드량을 만들어줄 수 있어요 ㅎㅎ
(미리내는 유지시간이 짧아서 제외)
-눈을 쉬지 않고 움직이자!
안구운동을 하듯 도화가는 눈이 쉬면 안됩니다!(근데 왜 레이드 후엔 눈이 아프지ㅠㅠ)
눈동자를 굴리며 미니맵/현 시야에서 보이는 아군 위치/파티원의 체력상태 및 현재 버프,디버프 상태/도화가 본인의 버프,디버프 상태/스킬쿨타임/보스 남은 체력/낙인 남은시간 등등…
눈이 쉬고있다면 무언가를 놓치고있다란 소리입니다! 계속 의식적으로 체크해주세요!
-거리유지를 잘하자!
도화가의 스킬은 아군을 맞춰야하기 때문에 아군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아군이 다 흩어져있다면 조금 먼곳으로 이동해서 각도를 맞춰주면 편할거에요 ㅎㅎ
-여러 직업들을 해보자!
엥 도화가 팁 말하다가 갑자기 왜 타직업을 해보라는 소리를 하시나요?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위에 서술했듯 도화가는 아덴을 채우기도 쉽고 타 서폿에 비해 자주 사용합니다. 그말인 즉 중요 딜타임이 아님에도 저달이 올라가는 경우가 타 서폿에 비해 잦다는 말이 됩니다!
그럼 이게 왜 타직업을 할 이유가 될까요?
서론이 길었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파티원들의 주딜기를 사용하는 모션과 시간대를 알아두기 위함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안읽어도 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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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원에 수라, 잔재, 갈증 이렇게 있다고 가정한다면, 저달은 어느 타이밍에 사용해야할까요?
정답은 리퍼의 페이탈스텝 모션을 보자마자입니다.
왜냐하면 주딜기의 시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수라결 충전시간:약 26~30초 사이
잔재: 스킬간 딜비중이 비슷한 지딜러이기에 언제들어온들 비슷합니다. 사이클 시간도 8초내외로 짧기도 하고요
갈증 페이탈스텝의 쿨타임: 약26~28초
이기 때문에 수라 입장에서는 저달이 들어온것을 보고 수라를 켜도 늦지않음+수라채우자마자 사용했다한들 2/3이상은 저달 피증을 받음/잔재는 언제들어오던 무방/갈증은 페이탈 스텝을 쿨도는대로 돌려야 함 = 갈증 페이탈스텝을 보고 키는것이 모두가 행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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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다른 직업을 안해봤다면 그 직업의 사이클 속도나 모션을 모르기에 이상한 타이밍에 저달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모션과 사이클 시간을 대략적으로나마 알아두면 좋습니다!
결론: 정 모르겠다면 그냥 제일 센 딜러 사이클에 맞추셔도 무방합니다!
4. FAQ
Q. 찬조 뜨는것이 힘들어요ㅠㅠ
A. 낙인유지, 공증유지, 저달 자주 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낙인이 끊긴적은 없었나,
공증이 끊기거나 해우물이 이상한곳에 깔리지는 않았나,
우리 파티원에게 쉴드케어해주는것이 비거나 너무 맞딜을 하는 바람에 떠오르는 해를 자주 깔아주지는 않았나
저달이 극딜타임에 올라간적이 적었는지, 우리 파티원이 딜하기 어려운 타이밍에 올리진 않았는지
위 4가지 사항을 필두로 점검해보시면 좋아요.
그럼에도 찬조가 나오지 않았다면 다른파티 딜러와 스펙차이가 심하진 않았나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능조가 뜨는것이 서폿의 실력이고 찬조는 딜러의 영향이 더 크니 크게 마음 안쓰셔도 됩니다!
Q. 깐부의 딜타임에만 맞춰서 주고싶어요!/깐부만 케어하고싶어요!
A. 2인버스 하세요. 로스트아크는 2명이서만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그렇게 깐부만 챙긴다면 레이드 클리어가 어렵거나 다른 파티원이 험한말을 해도 반박할 말이 없어져버려요….
차별없이 똑같이 케어해주고 버프줍시다!
Q. 스펙업 순서가 어떻게 되나요?
A.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람마다 다릅니다. 누군가는 인식을 위해 보석을 먼저하는 반면 누군가는 실질적 딜증가량을 올리기 위해 유각이나 악세를 챙기고 누군가는 윗티어 레이드를 가고싶어서 템렙을 올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글 쓴 시점 기준으로
7겁작>도약 및 진화 카르마>팔찌 2중옵 중단일 이상>8겁>악세>유각>템렙>팔찌2중옵 2개이상
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Q. 팔찌에 신속 혹은 특화가 없지만 옵션이 잘나왔어요ㅠㅠ 이거 써도 괜찮은걸까요?
A. 이중옵 2개 이상 떴으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팔찌에 돈 더쓸 것이 아니라면 말이죠 ㅎㅎ
Q. 난치기 먼길찍나요 꽃길 찍나요?
A. 상황따라 다릅니다. 우리 파티원이 옹기종기 잘 모여있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면서 이속이 중요한(뚜벅이딜러 혹은 음돌찍은 딜러)일 경우에만 꽃길, 나머지는 먼길 추천드려요.
Q. 음식을 먹어도 마나가 모자라요ㅠㅠ
A. 올려치기가 7렙인지 10렙인지 체크하는게 필요합니다. 10레벨까지는 레벨따라 마나소모량이 달라져요! 7렙임에도 마나가 모자르다면 환영의문이나 난치기 혹은 해그리기에 집중룬을 달거나 단심를 채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Q. 해그리기 보호강화 대신 공속증 찍어도 되나요?
A. 그럼요 찍어도 됩니다. 다만 아군 쉴드를 레이드 내내 단 한번도 비지 않을 수준으로 케어해주고 아군 모두가 공속을 받으면 낭비없이 받으며, 파티원이 엄청 아프다며 찡찡대고 힐달라해도 군말없이 주면서도 아덴을 딜타임마다 굴릴 자신 있으면 하세요
Q. 우리 파티원이랑 힐구슬로 기싸움하는게 잘못된건가요?
A. 상황에 따라 달라요. 딜러의 피관리를 책임지는건 서폿이기 때문에 본인의 쉴드케어가 완벽했는지 피드백해보는것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딜러가 맞을 패턴 안맞을 패턴 구분없이 다 맞으면서 딜해놓고 구슬갖고 기싸움한다면 가감없이 버리세요. 아까 깐부 질문과도 같은 궤를 하는 대답이지만, 한명을 어거지로 살리는것 보다 남은 두명을 잘 이끌어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명 이상 피가 빠져있는 상황이 생긴다면 만개로 케어해주는게 맞으니 괜히 기싸움으로 힘빼지말고 피관리 해주도록 합시다!
Q. 상시쉴드 유지가 어려워요!
A. 쿨 누수나 경직끊김 없이 잘 굴렸다면콩콩이 시전시간때문에 흩뿌리기와 콩콩이의 쿨 교차점이 어긋나서 그렇습니다. 어긋나도 2~3초 이상 비는것 아니라면 크게 신경쓰실 필요 없어요 ㅎㅎ
Q. 딜러가 힐구슬 깔아줘도 안먹고 포션을 먹습니다ㅠㅠ
A. 그건 그분의 성향입니다. 잘 주시한 뒤 포션을 먹어도 피가 부족할때나 포션 7개를 다 먹은것 같은 때부터 힐을 주시면 효율적입니다!(대신 힐구슬 앞에서 대놓고 포션먹는건 사형감입니다)
5. 마치며
심심해서 시작하긴 했지만 참 장황하게도 적었네요…
어떤 분들은 고작 1700밖에 안되면서 뭔 이런 말도안되는 것들만 적어두었냐, 실전성이 없다, 상식적으로 불가능하다, 기인열전 찍냐라고 하실수도 있습니다. 딱히 부정은 못하겠습니다. 저도 한치의 실수도 안하는 기계가 아니라 사람이라서 저 모든걸 실수없이 한번도 안틀리고 할수는 없습니다.
다만 저런 디테일들을 최대한 신경쓰면서 하는 것과 그저 무념무상으로 레이드를 하는것은 재미적으로도, 실력적으로도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길고 가독성도 안좋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것 외에도 질문하고 싶으신 것이 있다면 최대한 성의것 답변해드리겠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우리 도아가 많이 귀여워하고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