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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딜도화가 세팅 가이드 총정리

아이콘 슬프네w
댓글: 53 개
조회: 6649
추천: 24
2025-07-30 02:50:30

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비주류지만 도화가로 입문해서 싱글을 도시는 분 혹은 진지하게 딜도화가에 관심이 있으신 분 등등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정보라는 생각과 개인의 취미로 연구해본 결과를 공유하고자 작성합니다.

I. 세팅

A. 입타세팅 (추천)
특성 : 치명 800~900 / 신속 1514이상
엘릭서 : 달인 (but, 치적83% 이상 회심)

왜 신속 1514인가?
  • 신속 1514 = 공이속26%, 쿨감 32.51%
  • 만찬 공이속 5% + 서폿 축복의 여신 공이속 9% = 이속 140% 돌대최대효율
  • 신속쿨감 * 아크패시브 끝마1 무마2 쿨감 = 46.68%
  • 난치기 12.79초, 해그리기 14.39초 작열없이 시너지 풀유지 가능



각인


필수 : 원한 아드 돌대
선택 : 질증>예둔>저받>안상

예리한둔기
  • 두루미, 먹오름의 치피증으로 인해 효율감소
  • 치피증200% 치적71% 기준 - 전설14%/유각17% 딜증
  • 치피증215% 치적77.5%기준 - 전설14%/유각17% 딜증
질량증가 - 공격속도가 10%감소되지만 해그리기 8% 공속버프로 큰 리스크 없이 사용 가능
저주받은인형 - 가장 무난한 각인서
안정된상태 -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 가능한 각인


B. 뭉가세팅

특성 : 치명 1800이상 / 신속 500~600
엘릭서 : 달인 (하의 추가피해 추천)


뭉툭한가시 최대효율 119.28%
  • 전설아드 치명30 64.42% + 아드14% + 회귀25% + 달인7% + 예감1 4% + 치적 중 반지 1.9% = 116.32%
  • 유각아드 치명28 60.84% + 아드20% + 회귀25% + 달인7% + 예감1 4% + 치적 중 반지 1.9% = 118.74%
  • 치적시너지가 있을 경우 치명5p → 신속5p 변경
  • 각각 1800과 1700으로 계산한 결과이므로 팔찌로 인해 개개인의 치명은 차이가 있음



각인


필수 : 원한 아드 저받 예둔
선택 : 질증>안상>에포≥마효증

질량증가 - 공격속도가 10%감소되지만 해그리기 8% 공속버프로 리스크 일부 상쇄가능
안정된상태 -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 가능한 각인
에테르포식자 -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 가능한 각인 but, 공증합연산으로인해 효율이 좋지않음
마나효율증가 - 주력 딜스킬 [묵법:파죽]과 아덴스킬 [떠오르는 달]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에포풀스택 효율과 비슷함(비추천)


II. 깨달음



회귀로 인한 변경점

  • 낙인 피증(10%) → 방어력 감소(12%) 시너지로 변경
  • [해그리기, 해우물, 저무는 달, 미르새김] 자기자신에게만 적용
  • [해그리기, 해우물] 공증 20%고정 및 지속시간 2배 증가
  • 치명타 적중률 25% 증가
  • [떠오르는 해] → [떠오르는 달] 스킬로 변경 (힐구슬 → 딜구슬)
  • [떠오르는 달] 적중 시 아덴게이지 30% 고정수급 (특화영향x)
  • 4티어노드 [저무는 달] → [묵법:파죽] 3버블 소모형 딜스킬로 변경

  • 사이드노드 달의 그림자 - [떠오르는 달] 사용 시 60초간 딜증 최대 2중첩
  • 사이드노드 기예 - 일반스킬 딜증 (중독, 출혈, 떠오르는 달 미적용) 


III. 도약



▶ [돌진하는 먹 vs 땅 울리기] ◀
풀히트기준 딜차이는 8%로 [돌진하는 먹 < 땅 울리기]
but, 선후딜과 포지션 상의 이유로 제자리에서 시전하는 [돌진하는 먹] 채용


IV. 스킬세팅 및 보석

각 스킬별 딜지분

-비고사항 :  [떠오르는 달] 노보석 / 옹달샘 11레벨 / 치피증 215%기준 / 백어택x 

A = 입타스킬세팅, B = 뭉가스킬세팅
모든 세팅은 마나음식을 먹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마나가 부족할 경우 일부 스킬룬을 집중룬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A - 1 기본세팅

 7레벨 / 정신강화 - 먹물낙인 / 출혈 or 중독
 10레벨 / 강인함 - 날렵한필력 - 나만의권능 / 영웅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14레벨 / 기운강화 - 거대한붓 - 강화된일격 / 전설질풍 or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별그리기 - 붉은달 / 전설질풍
 14레벨 / 기운강화 - 강화된일격 - 잉어봉인해제! /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치명적인일격 - 학인진 / 풍요 or 집중
 11레벨 / 기운강화 - 강인함 - 강화된일격 / 영웅질풍 or 수호

 ↔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스킬로 스왑가능

겁화
작열 

특징
  • 가장 안정적으로 굴러가는 사이클
  • 오프닝사이클 
  • 기본사이클 
  • 쿨타임이 동시에 돌아올 경우 >>>>>>
  • 쿨밀림이 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tip 12번 참고


A - 2 극고점세팅
7레벨 / 정신강화 - 먹물낙인 / 출혈 or 중독
10레벨 / 강인함 - 날렵한필력 - 나만의권능 / 영웅질풍 or 집중
14레벨 / 치명적인일격 - 강화된일격 - 먹물정점 / 중독 or 출혈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강화된일격 / 영웅풍요
14레벨 / 기운강화 - 거대한붓 - 강화된일격 / 전설질풍 or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별그리기 - 붉은달 / 전설질풍
11레벨 / 기운강화 - 강화된일격 - 잉어봉인해제! / 전설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치명적인일격 - 학인진 / 풍요 or 집중

겁화 
작열 

특징
  • 가장 높은 고점세팅
  • [달그리기] 쿨병목으로 인한 실전dps 하락 가능성 높음
  • 오프닝사이클 
  • 기본사이클 
  • 쿨타임이 동시에 돌아올 경우 >>>>>>>

기본세팅과 고점세팅 실전 DPS차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57349

A - 3 DIY 세팅
 7레벨 / 정신강화 - 먹물낙인 / 출혈 or 중독
 10레벨 / 강인함 - 날렵한필력 - 나만의권능 / 전설질풍 or 집중
 14레벨 / 치명적인일격 - 강화된일격 - 먹물정점 / 중독 or 출혈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14레벨 / 기운강화 - 거대한붓 - 강화된일격 / 전설질풍 or 영웅풍요
 14레벨 / 기운강화 - 강화된일격 - 잉어봉인해제! /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치명적인일격 - 학인진 / 풍요 or 집중

선택스킬
1.  10레벨 / 정신강화 - 정화 - 공간중첩 / 속행
2.  11레벨 / 넓은공격 - 직선긋기 - 약점포착 / 압도
3.  12레벨 / 재빠른손놀림 - 별그리기 - 붉은달 / 질풍 ( 13레벨로 낮추기)

겁화 
작열 

1. 작열
2. 겁화
3. 겁화

특징
  • [한획긋기]를 메인 카운터로 사용하고 한자리에 유틸기 혹은 서브딜을 추가
  •  [환영의문]이론상 딜증가량 2.9% but, 기믹시간 동안 아덴수급이 가능한점에서 딜증 3%이상
  •  [흩뿌리기] 준수한무력 딜지분 4% (실딜증 9%)
  •  [달그리기] 2차징시 쿨병목이 심해 1차징으로 사용, 1차징기준 딜지분 6% (실딜증 11%)
  • 한자리를 본인 취향에 맞게 골라 넣고 사용 dps차이 1~3%차이
  • 오프닝사이클 


B  기본세팅
 7레벨 / 정신강화 - 먹물낙인 / 중독
 10레벨 / 강인함 - 날렵한필력 - 나만의권능 / 영웅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강화된일격 / 영웅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거대한붓 - 강화된일격 / 전설질풍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별그리기 - 붉은달 / 전설질풍
 14레벨 / 기운강화 - 강화된일격 - 잉어봉인해제! / 전설풍요
 14레벨 / 재빠른손놀림 - 치명적인일격 - 학인진 / 영웅풍요 or 집중
 11레벨 / 기운강화 - 강인함 - 강화된일격 / 영웅질풍 or 수호

 ↔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스킬로 스왑가능

겁화 
작열 

특징
  • 난치기, 해그리기 6렙작열기준 12.6초, 14.2초
  • 스킬별 한방딜이 강한편으로 높은저점
  • 오프닝사이클 
  • 기본사이클 


tip

1.  [난치기]와 다른 스킬 쿨타임이 같이 돌아올 경우 항상 [난치기] 우선 사용

2.  ↔  시너지스킬 취향에 따라 변경 가능

3.  [해그리기]와 다른 스킬 쿨타임이 같이 돌아올 경우 딜스킬1개 사용 후 [해그리기] 사용
해그리기 쿨타임은 선후딜을 고려하여 15초 이하로 맞추는 것을 추천
기본적으로는 {강인함} 트포를 추천하지만 개인의 숙련도에 따라 {재빠른 손놀림} 사용 가능

4.  [먹오름]은 4초간의 틱뎀 이후 마무리 공격으로 틱뎀과 막타딜의 비율은 1:1로 구성되어 있음
[먹오름] 설치 후 보스가 도망갈 경우 딜의 60~70%는 날아가므로 주의해서 사용

5.  [달그리기]는 2차징 시 쿨병목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실전 가동률이 타 스킬대비 70~80%밖에 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적중률이 높아 [먹오름]과 비등비등함

6. [먹오름] 적중률 75% = 1차징 [달그리기] 적중률 100%
[먹오름] 적중률 56% = [달그리기] 적중률 75%
[먹오름]이 맞추기 힘들면 [달그리기]로 스왑해서 사용 추천

7.  [범가르기]는 방어력 무시 트포로 도화가 시너지인 방깍 시너지와 상성이 좋지 않음
암수나 파티에 다른 방깍시너지로 인해 [범가르기]의 딜지분은 하락

8.  [옹달샘]의 경우 {(잉)어왕출현}의 딜량이 더 높지만 적중률을 위해 {잉어봉인해제!}사용
베히모스, 3막 3관 한정으로 {(잉)어왕출현} 사용 추천

9. 각성기의 딜차이는 [몽유도원] 2버블까지 고려해도 딜이 3배가량 차이나므로 [진경산수] 사용

10. 스킬룬은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변경해서 사용해도 지장없음

11. 단심과 속행을 채용하지 않는 이유
수련장에서는 사이클이 여유있게 돌아지만 실전에서는 포지션 시간까지 고려했을 때 쿨감의 효율을 제대로 받지 못하기 때문

12. 입타세팅 쿨밀림이 심하다고 느끼는 경우
▷ 끝마1 → 한돌1 변경
▷ 떠오르는달 겁화 → 난치기 작열 변경
▷ 
 [난치기] 10.8초  [해그리기] 15.3초 시너지 유지 가능
서폿에 따라 마나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마나음식 준비 혹은 일부스킬 집중룬으로 변경

13. 치적은 85%까지만 챙기는것을 추천
솔로레이드의 경우 더 높게 채용해도 상관없음
파티플레이 시 일반적인 경우 서폿의 구슬동자 각인을 통해 섬광구슬(15%~17%)의 치적을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

14.  [한횟긋기]의 경우 {기운강화-연속긋기} 트라이포드의 아덴수급량이 매우 높음
파죽 딜지분까지 합산할 경우 dps가 제일 높지만 [한획긋기] 한방딜이 6% 감소함
절충안으로 {기운강화-강화된붓} 사용시 아덴수급량은 비슷하면서 딜누수없이 사용 가능함
{재빠른손놀림-강화된붓-질풍} vs {기운강화-연속긋기-영웅풍요} 이 2개의 dps차이는 약 1.3%정도
취향에 따라 트포와 룬을 바꿔도 큰 지장이 없음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57595

15. 풍요룬은 다다익선
파죽사용횟수가 증가할수록 dps가 고스란히 증가하지만 아덴 누수의 가능성도 있어
적당히 사용편의성과 아덴수급 사이에서 스스로 조절하여 룬선택


플레이방식

DPS 측정
https://youtu.be/eMyx88yn98M

하드 3막 3관
https://youtu.be/tR49bGfuiU0?si=yXftNyYPazC-nDJn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의견 공유 및 질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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