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축뢰 엘리멘트:라이트닝 패시브화
뉴비들 의문의 최종뎀 -70% 참사 방지
축뢰가 쓸컴뱃, 콜렉터영약의 적용을 받게 되어, 기본 최종뎀 0.58%정도 상향.
(+ 축뢰 패시브화로 패보상 어빌의 재발견?) -> 검증 필요(스펙대별로, 콜렉터영약 사용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음)
(+ 현재 패시브화된 축뢰가 야누스에 적용안되는 오류가 있다는 제보가 있음) -> 정상화됨
2. 연계중 의지사용 가능
-> goat
3. 팔랑크스 후딜감소
-> goat. 이제 자주 깔아줄듯
파캔 안 쓰는 사람한텐 섬벽태 딜레이 감소로 체감 두 배
4. 초시축 뎀퍼 72% 고정
-> 이제 예열 필요 없음.
고점 소폭 하향, 저점 소폭 상향
이로부터 오는 변화는 다음과 같음
(1) 실전에서 시퀀스는
"초시축+글오가+신뇌+천지+옵드+엔버+(시드링)"
6종 묶는 것이 정석이고 나머지는 사문난적됨.
엔버 지속 + 컨티ON에 맞춰서 오리진과 창뇌를 쓰면되고, 여건에 따라서는 오리진은 후반 3~4초만 컨티에 맞춰도 괜찮음
천지끝나고 오리진, 창뇌 넣는 빌드가 고점 자체는 높은데 그 차이도 좁혀졌고, 실전성이 떨어짐
수로와 펀치킹에서 제한적으로 활용 가능.
(2) 창뇌 1스택 쓰고 초시축 달궈지면 11스택 털어내는 빌드의 효용 감소
그냥 엔버 + 컨티에만 맞춰 쓰면 됨.
물론 일필에 맞추기 위해 스택 아끼는건 여전히 유효,
오리진 사용 전에 창뇌 1스택 미리 써서 다음 극딜과 창뇌 쿨 맞추는 방법도 여전히 유효.
(3) 어빌 벞지 효용성 감소
어빌 보상벞을 쓰면 컨티 두사이클에 엔버링크를 묻힐 수 있고
선 창뇌연격, 후 오리진 빌드로 오리진을 초시축 끝물에 맞출 수 있어서 약간의 채용 가치가 있었는데
이제는 그냥 '시퀀스 - 선 오리진 - 다음 컨티때 창뇌' 쓰면 돼서
풀내실 기준(벞지 +50~60%) 어빌벞지 효용성이 감소함.
5. 링 익스체인지
링 변경시 쿨타임
테섭 5초 -> 본섭 10초로 변경돼서 측정해봄
<조건>
리웨 사용시, 리레끝나고 바로 웨펖으로 변경, 10초 쿨돌면 바로 사용
스탯창 공퍼138%, 데미지156%(태풍버프사용), 보공516%
일필, 무아, 모도, 카인링크 미사용
해신강림, 팔랑크스, 스인미, 크오솔 미사용
6차강화 : 교아탄20, 창뇌연격22, 뇌신창격20, 나머지 만렙
각 2회 시행
<결과>
리4웨4 (오리진극딜 / 일반극딜) - 괄호는 웨펖+초시축 서버렉 지속시간
353조(10초) / 284조(10초) -> 서버렉 개사기침
342조(4초) / 284조(5초)
컨4 (오리진극딜 / 일반극딜)
348조 / 289조
352조 / 289조
허수아비딜 기준으로 컨4 근소우위...
이 정도 차이면 실전딜 리4웨4가 더 쎌거같음
(엔버 재사용까지 터지면 달달할듯)
교차검증 환영
아쉬운점은 연계중에 링익스체인지가 안 써지는 점
6. 퍼뎀상향
기존 본섭 허수아비 전분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최종뎀 4.3% 3.9% (검증필요, 축뢰패시브화 및 스킬 퍼뎀 상향 모두 고려) 정도의 상향임 (헥사 만렙 기준)
패치대상 아닌 직업들이
'베놈버스트개선 + 오라웨폰 개선 + 민생 최종뎀은 0~6%수준'으로 받은 걸 볼 때 준수하게 받은 듯
수치를 볼 때, 패치대상인 다른 직업들의 '너프 없는 딜레이 감소 또는 민생 최종뎀'에 상응하는 보상패치로 생각됨.
테섭얘기를 좀 하자면,
섬벽태의 액션딜레이 15%감소만으로는 스커의 실전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음에도,
오히려 퍼뎀까지 깎아버린 기존 테섭의 내용은
실전딜과 이론딜의 간극을 줄이겠다는 패치 취지에 전혀 맞지 않는 방향이었음
(이론딜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실전딜을 낮춰버리는 엉뚱한 방향)
이 부분을 계속 지적했던 스커분들의 간절함이 개발진에게 닿은 것 같고
다만, 연계딜레이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일부 스킬 퍼뎀 상향으로 조정해준걸 보면
결과론이지만 연계딜레이 감소는 처음부터 의도사항이 아니었던 것으로 보임
연계 속도가 빨라지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깡 퍼뎀 상향 vs 연계딜레이 감소 양자택일 상황이라면 무조건 전자가 낫다고 봄
연계속도가 빨라지면 당장에는 좋지만, 결국 나중에 이 기준으로 밸패해버리면
스커는 손만 바쁘고 리턴은 없는 그런직업이 될 위험이 있음
퍼뎀 조정은 반 년이면 받지만, 구조는 최소 2년 이상 안 바뀜
7. 액션딜레이 감소
섬멸, 벽력, 태풍의 사용을 멈추고,
숙이기, 스킬시퀀스, 오리진, 어센트, 스인미, 팔랑크스, 파운틴 회복과 같은
비연계 동작들을 누르면 기존보다 매끄럽게 나감
물론, 검마3페, 세렌 등에서 중요한 '숙이기'
연속 바인드, 패턴 끊기에 사용하는 오리진
무적기로 활용되는 어센트는
밀리초 단위의 반응이 중요해서
많은 스트라이커들이 애진작부터 파도캔슬 후에 사용하므로 이번 패치로 크게 체감되는 부분은 아님.
(후딜 문제가 아니라 선입력된 스킬이 문제기 때문에 위 동작들은 파도캔슬이 준 필수급)
반면 스인미, 크오솔, 팔랑크스는
해당 스킬 자체 딜레이개선과의 시너지 효과로
스커의 답답했던 공용스킬 사용감은 확실히 개선된 편
특히, 이번에 최초의대적자 2페 미니게임(수직레이저가 가로로 지나가는 그 패턴)에서 포탈컨이 필요한데
연계 중에 포탈키가 안눌려서 기존딜레이였으면 평딜 엄청 사리면서 해야했을텐데, 액션딜레이 감소로 조금 편해짐.
디렉터님이 라방에서 언급한 내용을 미루어보면 이런 조작감을 의식해서 개선해준 것 같음
8. 아쉬운 점
연계 중에 칼로스 채집키 안눌리는 점은 빨리 해결해주었으면 함
그리고, 섬멸, 벽력, 태풍, 창뇌연격, 교아탄, 해신강림 등의 스킬 툴팁에
"뇌성과 자기자신을 제외한 모든 스킬과 연계"가능하다고 써있는데
왜 오리진, 어센트는 연계가 안 되는지 모르겠음.
공용스킬이 아닌데 파도캔슬 쓰고 사용해야하는 점이 기형적으로 보임
이번 패치의 방향과 맞지 않아서 안 들어온 것 같고, 언젠간 개선해주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