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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프로준비생의 둠피스트 강의

아이콘 롯데nc유저
댓글: 35 개
조회: 12688
추천: 35
비공감: 1
2018-07-17 20:55:32

  2018 07 17 10:34 동영상 재생 문제 수정 


 * 히트스캔 딜러+특수 딜러 (메이 한조 제외) 전문 유저
 * 현 시즌 4300점대 50판 미달성 / 부계정 미배치
 * 지난 시즌 부계정 4400점대
 * 제 두 번째 목표가 코치라 한 번 제가 다루는 모든 캐릭터들을 강의글 써볼려합니다.
  
 
 -서두-
 둠피스트에 대해서 이야기 한 번 해볼려고 합니다.
 둠피스트는 앞서 출시 당시 겐지의 자리를 꿰찬 뒤 돌진조합, 돌진카운터 조합 등등 여러 조합에서
 사랑받았습니다.
 하지만 별로가지 않아 둠피스트는 판정 하향과 정크랫의 대상향, 판정 버그로 인해 바로 자리를 내려오게 됩니다.
 허나 서서히 블리자드 측은 둠피스트의 상향, 수정으로 인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 캐릭터에 대해서 한 번 오늘은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장점?-
 일단 둠피스트의 가장 큰 장점이라한다면 실력에 따라 보여줄 수, 끌어낼 수 있는 잠재력이 무한한 캐릭터입니다.
 물론 동시에 숙련도가 떨어진다면 이 캐릭터의 잠재력은 정말 눈꼽만큼 끌어내지겠죠.
 또한 매우 뛰어난 기동성을 갖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트레이서, 겐지보다 좋다고 볼 수도 있겠죠.
 그리고 스킬셋이 매우 쿨타임이 짧습니다. 이로 인해 암살, 돌진, 회피, 딜싸이클 전부 둠피스트가 뛰어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죠. 이는 나중에 다뤄보도록 합시다.
 궁극기 또한 사용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회피용으로, 딜링용으로 적재적소로 사용 가능한 점 또한
 장점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1. 실력에 비례하는 끝이 없는 잠재력
 2. 겐지, 트레 이상일 수도 있는 기동성
 3. 스킬셋의 이상적인 짧은 쿨타임.
 4. 궁극기의 사용방법이 무궁무진하다.


 -단점?-
 가장 우선적으로 둠피스트란 캐릭터는 먼저 짜르지 못하는 이상 죽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스킬 적중 시 그에 비례하는 방어막을 받는다는 패시브가 존재합니다만 이는 둠피스트가
 스킬을 적중시켜 상대에게 딜/킬을 가해 더욱 때리면 때릴 수록 빨리 달리는 야생마 마냥 더욱 날뛰게 하는데에
 특화되어있는 것 입니다.
 애초에 둠피스트란 캐릭터가 스킬에 치중되어있는 캐릭터이다 보니 스킬을 적중시키지 못해 먼저 짜르지 못한다면
 그냥 죽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카운터가 매우 극명하다는 점 또한 단점이라면 단점이죠.
 둠피스트가 한 번 날뛰기 시작해도 비슷한 실력이란 가정 하에 카운터픽으로 대처할 시 바로 잠잠해지는게 둠피스트
 입니다.
 그리고 cc기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자리야. 디바, 힐러 등의 케어가 없으면 운영 자체가 불안해진다는 단점또한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실력에 비례하는 끝이 없는 잠재력을 장점으로 꼽았는데 이를 반대로 생각하면
 다루기 매우 어렵다는 점 입니다. 숙련도가 높으면 말그대로 비례하는 영향력을 보여주지만
 숙련도가 적다면 아무 것도 못해보고 죽기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 먼저 짜르지 못하면 죽는다고 봐도 될 정도의 생존력
 2. 스킬 의존도가 심하다.
 3. 매우 극명한 카운터들
 4. 다루기 매우 어렵다

 
 -기본적인 스킬셋-

 패시브 : 최선의 방어는... 
 스킬 적중으로 상대에게 피해를 줄 시 보호막이 생성
 [35씩 증가 / 최대치는 150이며 이를 통해 채울 수 있는 둠피스트의 최대 체력은 400 / 생성 1초 뒤부터 4.5씩 감소]

 둠피스트의 생존력과 크게 달려있는 패시브입니다.
 이를 통해 둠피스트는 진입 후 어떻게든 스킬을 적중시켜 체력을 증가시켜 상대를 짜르는데 중점을 둡니다.
 *솜브라의 EMP에 의해 방어막 사라집니다.

 좌클릭 (기본) : 철권포
 
 [4발 / 한 발 당 재장전 시간 0.65초 / 자동 장전 /한 발 당 11개의 탄을 쏘며 탄 당 6의 데미지, 총 66]
 
 사실상 둠피스트의 주력 딜링기 입니다.
 스킬에 의존해야하는 캐릭터의 특성상 교전 상황에서 딜을 가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며
 나름 한 발이 전부 적중 시 66의 데미지인데다가 4발을 연속해서 쏠 수 있기에 생각보다
 순간딜량은 높습니다.
 물론 둠피스트의 캐릭터 특성 상 스킬과 연계하여 추가딜로 쓸 때가 더욱 잦습니다.
 
 우클릭 (기본) : 로켓 펀치
  
 우클릭을 꾹 눌러 충전하며, 떼면 직진으로 돌진하며 가격된 적을 밀어냄, 동시에 벽에 충돌 시 추가 데미지
 [쿨타임 4초 / 최대 충전까지 걸리는 시간 1초, 최대 충전 가능 시간 2초 / 헤드샷 판정 X]
 [최소 50~최대 100의 데미지에 이 스킬로 인해 상대가 벽에 부딪힐 시 충돌 속도에 비레해 50~150의 추가피해]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소 6m~최대 20m 이동 / 넉백의 경우 최대 10m / 피격 시 피격대상에게 1초의 스턴 부여]

 둠피스트의 존재 이유이자 둠피스트의 주진입기/후퇴기가 될 스킬이며, 동시에 확정킬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정말 사용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동거리 또한 생각보다 길어 이동기로도, 딜량도 꽤나 높아 딜링기로도 적재적소에 사용해야합니다.
 사실상 둠피스트의 숙련도 구분은 이 우클릭의 사용 방법/숙련도에 의해 갈린다고 할 정도의 주력기입니다.

 * 이 스킬은..
 - 로드호그의 갈고리에 피격당할 시 스킬이 취소
 - 라인하르트의 돌진, 둠피스트의 로켓 펀치에 충돌할 시 맞돌진 판정
 - 맥크리의 섬광탄, 아나의 수면총에 피격 시 스턴/수면 적용, 다만 살짝 앞으로 나아감.
 - 오리사의 방어 강화에는 넉백 판정을 부여할 수 없다.
 - 겐지의 튕겨내기를 무시한다.
 - 브리기테의 방벽 밀어내기와 충돌 시 방벽 밀어내기를 무시하고 넉백 판정을 부여한다.

 Shift (기본) : 라이징 어퍼컷
  
 피격 대상을 공중으로 밀쳐냄.
 [쿨타임 7초 / 50의 데미지 / 수직 이동거리 약 7m  / 헤드샷 판정 X]

 보통 철권포와 동시에 주력 딜링기가 됩니다. 둠피스트의 모든 콤보에서 이 스킬로 철권포/우클릭의 추가딜이
 쉽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Z축 이동 스킬이기 때문에 회피기 응용도 가능합니다.
 
 E (기본) : 지진 강타
  
 앞으로 도약하여 지면을 내리쳐 전방에 있는 판정 범위 내 적들을 끌고 옴.
 [쿨타임 7초 / 최소 11의 데미지, 평지에서 사용 시 50, 높은 곳에서 이 스킬로 착지 시 최대 125까지 증가]
 [평지에서 8m만큼 이동 가능 / 치명타 X]
 
 둠피스트의 주력 진입기이자 콤보를 시작하는 스킬로 주로 사용됩니다.
 높은 곳에서 떨어질 수록 추가 딜을 더 넣을 수 있는데 이는 높이로 데미지 계산이 되는 것이 아니라
 체공 시간으로 데미지가 증가되는겁니다. 스킬 사용 중 넉백 효과를 받아 체공 시간이 늘어날 시 덩달아
 스킬의 데미지 또한 올라갑니다.
 물론 최대치는 125이지만 스프레이 업적 미션 조건으로 125의 데미지를 만들어 결정타를 내는게 걸려있을 정도로
 꽤나 어렵습니다.
  
 스킬 사용 시 도약 후 내려가기 직전에 벽에 부딪히면 살짝 체공이 늘어나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Q (기본) : 파멸의 일격
  
 공중으로 뛰어올라 목표지점에 떨어짐.
 [중심부 300, 주위 50~150 중심부에서 멀어질 수록 데미지가 적어짐. / 시전 중 이속 증가량 200%]
 [시전 시간 최대 4초 / 착지 시 1초의 딜레이 발생 / 시전 시작부터 낙하 시점까지 무적 판정]
 
 (둠피스트 파멸의 일격 사용 시 나타나는 중심부/궁극기 판정 범위)

 사용 빈도는 많으나 대체로 이동기로 주로 사용합니다.
 물론 딜링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나 꽤나 고도의 예측과 심리전을 요구하며
 바스티온의 경계모드, 원거리 캐릭터들의 포지션 고정, 자리야의 중력자탄 연계와 같이
 자리에 고정되어있는게 아닌 이상 꽤나 적중하긴 어렵습니다.

 *우클릭으로 시점을 변경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서만 시전 장소에서 윗 층/지붕으로의 이동 가능
 

 -스킬 심화-
 
 ! - 기본적으로 연습해두길 추천드리는 스킬 응용
 
 [지진 강타 180도 회전]
 

 말그대로 E스킬 사용 중 180도 회전시키는겁니다.
 상대 앞에서 사용하면 매우 큰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엔
 상대 뒤로 뛰어지는 거리에서 사용하여 화면 회전시켜 스킬을 적중시킵니다.
 은근히 수준이 아니라 엄청나게 유용하니 연습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우클릭 (로켓 점프) 도약]
 

 제가 진입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우클릭 충전 후 이동거리 끝까지 도달과 동시에 스페이스바 (점프키)를 누를 경우 영상과 같이 위로 조금 뜨게 되며 
 도약이 됩니다.
 이걸 할 줄 알아야 나중에 슈퍼점프도 사용할 수 있으십니다.
 이게 슈퍼점프의 기본 베이스가 됩니다.

 거리 비교 영상도 준비했습니다.
 





 [위 두 스킬 연계]


 제가 제일 많이 애용하는 진입 방법입니다.
 이후 라이징 어퍼컷으로 콤보로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혹은 대치하고 있는 탱커 뒤로 지진강타를 이용해 진입 후 라이징 어퍼컷으로 띄운 뒤
 우클릭으로 밀어 팀원들 쪽으로 밀어줄 수도 있습니다.


 1 - 콤보

 [라이징 어퍼컷 - 지진강타 - 로켓 펀치]
 
 
 가장 보편적으로 많은 분들이 둠피를 조금씩 하기 시작하셨으면 자주 쓰실 콤보입니다.
 보통 저는 잘 안쓰는 편이긴 합니다. 가끔 진입 후 팀원한테 상대 밀어줄 때 쓰긴 합니다만..
 라이징으로 Z축 이동 후 지진강타의 데미지를 증가시켜 우클릭으로 마무리짓는 용도입니다.


 [지진강타 - 라이징 - 좌클릭 - 좌클릭]
 (좌클릭 헤드 맞추시면 원콤납니다. 한 발만으로)
 

 많은 둠피스트 유저분들이 사용하시는 가장 기본적이자 효율적인 콤보입니다.
 우클릭을 남겨두어 진입/후퇴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2 - 스킬 응용을 이용한 콤보

 [지진강타 - 좌클릭 - 라이징 어퍼컷 - 좌클릭 - 로켓 펀치 도약]


 제가 자주 쓰는 콤보 중 하나로, 바로 윗 영상의 콤보를 조금 변형시킨 것 뿐입니다.
 마지막에 로켓 펀치 도약으로 바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지진강타 이후 좌클릭을 넣는 방법을 택했습니다만
 물론 윗 영상처럼 강타 - 라이징 - 좌클 2번 후 로켓 펀치로 도약하여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윗 영상도 이 영상처럼 강타 - 좌클 - 라이징 - 좌클 로 변형 가능합니다.)
 주로 전 암살할 때 사용합니다.
 잘보시면 아시겠지만 평지에서 지진강타를 적중시키고 가기 때문에 헤드샷이 불가피합니다.
 물론 몸 몸 주먹도 됩니다.
 

 [로켓 펀치 도약 - 지진 강타 - 라이징 어퍼컷 - 좌클릭]
 

 제가 자주 사용하는 콤보 중 하나이며 가장 애용하는 콤보입니다.
 도약으로 진입 후 빠르게 한 명 제거시키는 방법입니다.
 보통 전 궁극기를 채워놓고 이 플레이를 하거나 팀원의 케어를 받으며 이 콤보를 사용합니다.


 3 - 슈퍼점프


 우클릭 도약과 원리는 비슷합니다.
 고정되어있는 오브젝트에 우클릭을 사용하여 충돌과 동시 (충돌 직전) 점프키 사용 시 슈퍼점프가 됩니다.
 이는 한 번 직접 영상보시고 계속 연습하다보시면 요령을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말솜씨가 없어서 이를 어떻게 자세하게 설명드려야할 지 감이 안잡히네요.. 

 
 - 카운터 관계 - 
 
 - 둠피스트가 카운터 역할을 하는 캐릭터
        

 - 둠피스트를 카운터하는 캐릭터
         

 
 - 마치며 - 
 둠피스트는 정말 확실히 숙련도를 극심하게 탑니다.
 너무 명확한 카운터들로 인해 숙련도가 없을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캐릭터이나
 숙련도가 뛰어나면 뛰어날 수록 말도 안되는 응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솜브라와 동시에 둠피스트의 하드카운터인 파라를 상대할 때
 파멸의 일격으로 지붕에 착지해 지붕에서 우클릭으로 파라에게 접근하여 컷을 낸다던지
 하는 정말 저게 오버워치인가 FPS가 맞는가를 고민하게 하는 캐릭터입니다.
 나름 이 캐릭터는 연습해두면 쓸만한 곳이 정말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둠피스트가 출시됬었을 때부터 꽤나 이해도가 높았어서 자주 사용했었으며
 요즘은 상대의 브리기테 픽에 카운터치기 위해 꺼내드는 캐릭터입니다. (제가 전문 투사체 유저는 아니라..)
 
 아마 다음 강의 대상 캐릭터는 위도우메이커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Lv33 롯데nc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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