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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개발자 노트 21편(레이드 확장 및 일부 영웅 상향)

아이콘 Aliin
조회: 463
2025-08-20 09:54:59

 

새롭게 계승되는 천만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입니다.

 

무더운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는 호우 경보까지 발효되는 등 기상 상황이 심상치 않은 것 같습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즐겨주고 계신 유저 여러분 모두,

더위와 장맛비로 인한 피해 없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지난 세나의 달에 진행한 ‘대보물시대’ 이벤트가 아쉽게도 유저 여러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며 실망을 드렸던 만큼,

이번 100일 기념 이벤트는 더욱 풍성한 보상과 다채로운 구성으로 준비하고자 마지막 순간까지 조율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다려주신 이번 개발자 노트의 공개가 늦어진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곧 다가올 업데이트 내용과 준비한 100일 기념 이벤트의 세부사항,

그리고, 이후 업데이트에 대한 예고까지 함께 준비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안내드리겠습니다.

 


 

◆ 8월 21일 업데이트

 

1) 신규 영웅 안내

다가오는 업데이트를 통해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오리지널 신규 영웅, ‘비스킷’이 새롭게 합류됩니다.

비스킷은 대장장이 콘셉트를 기반으로 한 개성 있는 영웅입니다.

 

그리고, 많은 유저분들께서 눈치채신 것처럼 로비에서 보이는 대장간 지붕의 부서진 연출이 바로,

비스킷의 등장을 암시하는 작은 이스터에그였습니다.

 

 

이는 이벤트 시나리오 속에서,

낡은 대장간을 보수하고 비스킷이 대장장이로서 한층 더 성장하는 이야기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스킷은 이번에 함께 업데이트되는 레이드 콘텐츠의 난이도 확장에 대응하기 위한 PvE 특화형 영웅으로 설계되어,

수집에 대한 부담은 줄이되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만의 오리지널 스토리와 함께,

비스킷만의 전투 스타일과 성장 서사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일러스트를 공개합니다.

 

 

2) 레이드 난이도 확장 안내

이번 레이드 콘텐츠의 상위 난이도 확장은 다양한 영웅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장비 수급에 대한 부담은 대폭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먼저 기존과는 다르게, 강력한 딜러의 스킬 한 방으로 보스를 처치하는 방식은 더 이상 불가능하며,

각기 다른 기믹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키카드 영웅’이 더욱 부각되는 방향으로

다양한 영웅들이 각자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는 구조로 준비하였습니다.

 

다양한 키카드 영웅을 조합하여 공략을 시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높은 난이도에서는 보스를 한 방에 처치할 수 없게 되는 만큼

플레이 타임이 증가될 수밖에 없는 구조인 점을 고려하여,

열쇠 소모 개수와 아이템 드롭 개수 모두 2배로 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시간 대비 효율은 기존과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되며,

늘어나는 플레이 타임에 따른 부담이나 불편함이 없도록 보완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난이도 상승에 따라 장비의 ‘서브 옵션’ 개수가 2개인 장비의 드롭 확률이 점점  낮아지고,

최고 난이도에서는 서브 옵션이 3개 이상인 장비만 드롭되도록 밸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레이드의 난이도 확장을 기념하여 일정 기간 동안

레이드 장비의  ‘추가 획득’ 이벤트를 함께 진행할 계획이니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3) 일부 장비의 세트 효과 상향 안내

장비의 세트 효과를 다양하게 설계하여 여러 전략과 영웅 조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으나,

여러 유저 여러분께서 일부 세트는 성능 면에서 아쉬움을 남기며 활용도가 낮다는 지속적인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일부 세트의 성능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이번 조정은 단순한 수치 변경이 아닌,

각 세트의 개성을 유지하면서도 특정 콘텐츠나 영웅과의 시너지를 고려해 조정되었으며,

더 많은 조합 가능성을 유도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구체적으로 변경된 세트 효과와 조정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번 조정이 모험, 레이드, 시련의 탑, 결투장 등

여러 콘텐츠에서 더 다채로운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장비의 활용도와 가치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4) 일부 영웅의 상향 안내

장비와 마찬가지로 영웅 역시 다양한 콘텐츠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해 나갈 계획이며,

특정 조합에서만 활용되는 영웅이 아니라 다양한 전략과 상황 속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성에 부합하지 않거나,

현재 성능 대비 활용도가 낮은 일부 영웅에 대해 상향을 진행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총 5종의 영웅이 대상이며, 각 영웅별 조정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인]

디버프’가 많이 적용된 대상에게 비교적 더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형태로 메커니즘이 보완됩니다.

 

특히, 상향을 통해 파멸의 눈동자 레이드의 플레이 타임이,

우마왕이나 강철의 포식자 레이드와 유사한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추가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미지 터치 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20 03:05 수정)

 

[지크]

공성전과 파멸의 눈동자 콘텐츠 등에서, 보다 확실한 활약이 가능하도록 조정됩니다.

특히, 아군의 생존과 안정적으로 전투를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미지 터치 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20 03:05 수정)

 

[레이첼]

원작에서는 ‘공성전의 여제’로 불릴 만큼 모든 요일의 공성전에서 활약했지만,

리버스에서는 그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성전을 넘어 3:3 길드전에서도 적극적으로 기용될 수 있도록

사용처를 늘리는 방향으로 성능을 보완하였습니다.

 

이미지 터치 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라곤]

방어형 덱의 주요 키카드 중 하나로 활용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아군을 보호하는 측면과 공격적인 견제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PvP 콘텐츠 전반에서 활용도를 끌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조정됩니다.

 


이미지 터치 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쥬리]

비교적 낮은 생존력으로 인해 선타를 뺏겼을 때, 쥬리의 스킬 사용 자체가 어려웠던 점을 보완합니다.

 

생존성과 협공 발동 확률, 그리고 초월 능력 일부까지 전반적인 보완을 통해

(구)세나 영웅군 내에서의 경쟁력 또한 개선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미지 터치 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웅들이 버려지지 않고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밸런스 조정을 이어가겠습니다.

 

5) 일부 콘텐츠 난이도 하향 안내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다양한 성장 단계와 플레이 스타일을 고려하여 콘텐츠의 난이도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일부 구간에서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아,

성장 허들 구간이 형성되거나 반복 플레이의 피로도가 증가되는 문제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래 콘텐츠에 대한 난이도를 조정 및 하향하여 보다 쾌적한 성장 경험을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무한의 탑]

무한의 탑은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공략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도전형 콘텐츠이지만,
80층 이후부터는 적의 수치가 과도하게 상승하고,
운에 크게 의존해야 하는 구조로 인해 많은 유저 여러분께서 피로감을 느끼고 계셨습니다.


이에 따라 80층부터 250층 사이, 특정 층에 등장하는 적의 공격력과 방어력, 생명력의 수치를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하고 도전 과정의 부담을 줄이고자 합니다.


또한, 가장 크게 반복적인 플레이를 유도했던,

약점 공격’ 확률에 대해서 0~250층 전 구간 ‘0%’ 으로 변경하여

승패가 운에 의해 좌우되는 상황을 최소화하고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겠습니다.

 

이번 난이도 조정을 통해 무한의 탑 콘텐츠 본연의 공략 재미는 유지하면서도,

과도한 반복이나 피로도가 유발되지 않도록 개선된 형태로 즐기실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험]

모험 콘텐츠에서는 허들 구간과, 쫄작 구간으로 나눠 밸런스가 하향 조정됩니다.

 

먼저 허들 구간에 대해서는 무한의 탑과 마찬가지로

확률 요소’에 의해 불필요한 반복 플레이를 유도하여 큰 피로감을 유발했던 부분을 보완하겠습니다.

 

일반 난이도는 모든 지역에 등장하는 대상의 효과 적중/저항 값을 ‘0%’으로 변경하고,

악몽 난이도에서는 수치가 절반 이상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아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쫄작 구간 (각 지역의 1스테이지)의 특정 지역에서,

등장하는 대상 다수가 행동 제어 (기절, 속박 등) 효과를 보유하고 있어,

원활하거나 효율적인 ‘쫄작’을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쫄작 구간에 등장하는 대상을,

행동 제어가 없는 대상으로 다수 교체하여 비교적 원활한 쫄작을 진행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구체적인 교체 대상은 아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난이도 조정은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대폭 줄이고,

성장 콘텐츠 본연의 재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개선입니다.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콘텐츠 목적에 맞는 난이도와 재미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6) 길드전 시간 조정 안내

현재 진행 중인 길드전 콘텐츠는 전투가 너무 늦은 시간까지 이어지는 구조로 인해,

특히 상위권 길드를 중심으로 과도한 피로도를 유발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길드전이 유저 여러분께서 실시간으로 경쟁하고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중요한 콘텐츠인 만큼,

즉각적인 대응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우선적으로 전투 가능 시간을 조정하여 피로도를 완화하는 임시 조치를 준비하였습니다.

 

 

길드전은 단순히 시간 조정에 그치지 않고,

전략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비 프리셋 제공]

다양한 덱 구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프리셋 기능을 준비 중입니다.


[장비 고정 시스템]

최초 방어덱 등록 시 착용한 장비가 저장되는 형태로 개선하여,

방어덱의 장비가 더 이상 실시간으로 변경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장비 중복 사용 제한]

영웅과 동일하게, 동일한 장비를 여러 덱에 중복으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개선됩니다.

이를 통해 덱 구성에 대한 전략성 뿐만 아니라, 자원 배분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공정한 경쟁 콘텐츠로 전략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그리고 반복되는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신속하게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7) 100일 기념 이벤트 안내

다가오는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론칭 100일을 기념하고,

여름 시즌 분위기를 가득 담은 수영복 코스튬까지, 정말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100일 이벤트는 단순한 기념을 넘어,

모든 유저 여러분께 실질적인 보상을 드리는 것에 초점을 맞춰 구성되었으며,

대표적으로는 포인트 미션 이벤트와 100일 전용 출석체크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출석만 진행하셔도 ‘15강화된 [희귀 등급] 100일 기념 반지’ 와

‘[희귀 등급] 레이첼 수영복 코스튬’ 과 같은 풍성한 보상이 제공됩니다.

 

100일 기념 반지는 단순히 100일에 대한 상징에 더해

‘[희귀 등급] 고급 근성의 반지’ 와 동일한 효과로 준비하여,

실용적인 성능까지 갖춘 한정판 아이템입니다.

 

 

레이첼 수영복 코스튬은 이벤트 기간 내 출석 보상으로 지급되며,

이벤트 종료 후에는 ‘루비’를 통해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벤트 기간 중에는 ‘100일 기념 전용 위시 소환’이 함께 진행되어,

유저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영웅을 보다 수월하게 획득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기존 대보물시대 이벤트에서의 아쉬움을 완전히 만회할 수 있도록, 준비와 조율에 많은 시간을 들인 만큼,

이번 이벤트는 보상의 질과 다양성 모두에서 만족하실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의 사랑에 보답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8) 신규 코스튬 관련 안내

이번에는 여름 시즌 분위기를 살린 수영복 코스튬과 원작 팬분들께 익숙한 인기 콘셉,

그리고, 색놀이 코스튬까지 폭넓은 구성으로 준비했습니다.

 

먼저 태오의 신규 코스튬을 소개합니다. (8월 28일 추가)

 

태오의 [전설 등급] 코스튬 ‘단죄의 월영’이 여성미를 강조한 분위기였다면,

이번에 준비된 [희귀 등급] 코스튬은 강인한 남성미를 부각시키는 콘셉트로 제작하였습니다.

 

바로 원작 세븐나이츠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해일 함장’인데요.

여성 캐릭터 중심의 꾸밈에 다소 아쉬움을 느끼셨던 분들께 추천드릴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여름 하면 빠질 수 없는 수영복 테마의 코스튬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 [희귀 등급] 린 (8월 28일 추가)

- [희귀 등급] 레이첼 (※ 100일 출석 보상으로 제공)

- [고급 등급] 에이스

그 외 3종 추가 예정

(※ 해당 3종은 9월 11일 업데이트 예정이며,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에서 공개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색놀이’ 코스튬도 빠지지 않고 추가됩니다.

모두 [일반 등급]으로 연희, 유신, 지크의 코스튬을 준비하였습니다.

 

 

 

 

 

단순 색상만 변경되는 것이 아닌, 테마에 맞는 컬러링과 분위기를 고려하여 제작하고 있으니,

수집의 재미도 함께 느껴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델링 영상도 공개합니다.

 

 

현재 개발 중인 화면으로, 보상 구성 및 소모 재화 등 수치를 포함한 모든 내용은

최종 업데이트 시점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렸던 다양한 버그 수정에 대한 수정이 함께 적용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리스트는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상세히 안내 드릴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버그로 인해 쾌적한 플레이에 불편을 끼쳐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9월 4일 업데이트 예고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개발이 대부분 완료되어 적용만을 앞두고 있는

다양한 기능 개선 사항들 중, 주요 내용 먼저 안내드리겠습니다.

 

1) 모험/쫄작 팀 분리 및 영웅 프리셋 기능 추가

모험/쫄작 팀을 분리하여 스테이지 도전↔반복을 번갈아가며 이용할 때 덱을 재구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영웅 프리셋 기능을 통해 다양한 조합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편의성을 대폭 강화할 예정입니다.

 

 

현재 개발 중인 화면으로, 보상 구성 및 소모 재화 등 수치를 포함한 모든 내용은

최종 업데이트 시점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영웅 통계 시스템 도입

모든 유저분들의 플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영웅의 활용도를 확인하거나 어떤 장비를 주로 장착하는지 등을 볼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현재 개발 중인 화면으로, 보상 구성 및 소모 재화 등 수치를 포함한 모든 내용은

최종 업데이트 시점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장비 제작 개선

장비 제작 시 메인 옵션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됩니다.

원하는 옵션을 더욱 정확하게 획득하실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현재 개발 중인 화면으로, 보상 구성 및 소모 재화 등 수치를 포함한 모든 내용은

최종 업데이트 시점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반복 전투 편의성 개선 및 강화 시스템 보완

반복 전투 중에도 30레벨이 달성된 영웅은 성장 재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며,

추가적으로 강화 실패 시 성공 확률에 보정 보너스가 누적되어

일정 횟수 내에는 반드시 강화에 성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됩니다.

 

 *쫄작 전투 중에, 로비로 이동하여 재료를 사용해 강화하는 모습

현재 개발 중인 화면으로, 보상 구성 및 소모 재화 등 수치를 포함한 모든 내용은

최종 업데이트 시점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5) 진화 시스템 개선

앞으로는 30레벨이 아니더라도, 진화가 가능하도록 조건을 완화할 예정입니다.

 


 

◆ 기타 고민 중인 사항

 

현재 장신구 수급 루트 확장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4성 전설 장신구의 획득처를 보완하는 것을 넘어,

장신구를 5성, 6성까지 점진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자 준비 중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조합이나 장비 성장 콘텐츠에,

장신구 제작 기능을 추가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낮은 등급 장신구 n개 → 희귀 장신구 제작

희귀 장신구 n개 → 전설 장신구 제작

- 4성 전설 장신구 n개 → 5성 전설 장신구 제작

- 5성 전설 장신구 n개 → 6성 전설 장신구 제작


해당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중복되거나 활용도가 낮은 장신구들도 의미 있는 성장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어,

플레이 경험의 밀도와 보상의 가치를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직 기획이 구체적으로 확정된 단계는 아니며,

플레이 밸런스와 자원 소모 구조 등 다양한 요소들을 함께 검토 중인 상황입니다.

 

구체적인 방향이 확정되면 다시 개발자 노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저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은 언제나 큰 도움이 됩니다.


장신구 성장이나 제작과 관련 아이디어나 기대하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노호의 소식함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꼼꼼히 참고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다가오는 8월 27일,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론칭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 주요 내용]

지난 라이브 방송에서 약속드렸던 개선 사항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리뷰

다음 업데이트 일정 및 소개

- PD픽 보너스 소식 공개

노호의 소식함을 통한 사전 Q&A 및 실시간 라이브 Q&A

 

이번 방송이 단순한 안내를 넘어,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함께 방향을 고민하는 등 진정한 소통의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과 방송 일정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안내드리겠습니다.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아끼고 응원해 주시는 모든 유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남은 여름도 건강히 보내시고,

저희는 더 즐거운 콘텐츠와 안정적인 서비스로 보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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