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롭게 계승되는 천만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입니다.
지난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을 통해 유저 여러분과 직접 소통할 수 있었던 시간은,
매우 뜻깊고 감사한 경험이었습니다.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 다시보기]
방송에서 전해주신 소중한 의견과 반응 하나하나가,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시금 되짚어주는 소중한 나침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저 여러분과의 소통은 단발적인 이벤트가 아닌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핵심 원칙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100일 동안 아낌없는 사랑과 응원을 보내주신 모든 유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유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는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될 수 있도록, 더욱 진심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9월 4일 준비 중인 업데이트 내용과 함께, 이후 업데이트에 대한 예고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안내드리겠습니다.
◆ 9월 4일 업데이트
1) 신규 영웅 안내
이번에 새롭게 합류할 영웅은, 많은 유저분께서 이스터에그를 통해 미리 예측해 주신 바로 그 영웅! ‘오를리’ 입니다.
로비의 대장간 내부에 비치는 미묘한 빛의 연출,
그리고 대장간에서 발견된 핵심 단서인 ‘깃털’ 이스터에그를 통해 짐작하신 유저분들이 정말 많으셨던 만큼
오를리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오를리, 지원형으로 다시 태어나다
이번 세븐나이츠 리버스에서의 오를리는 원작과 다르게, ‘지원형’ 타입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전투에서 적에게 피해를 주는 동시에 아군에게는 유용한 버프를 부여하는,
공격과 서포트 능력을 동시에 겸비한 하이브리드 형태입니다.
이는 영웅별 타입의 균형과 전투 밸런스를 통한 영웅 조합의 유연한 다양성을 고려한 방향으로, 설계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에서는 원작의 특징을 존중하면서도 최대한 유사 형태로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게임 내 전체 밸런스와 영웅 조합의 전략성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기 위해서
경우에 따라 영웅의 타입이나 역할군이 원작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원작과의 차이에 대해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리며,
오를리만의 매력과 활용 폭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도록 밸런스 조정과 연출 구성에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습니다.
오를리의 전투 스타일과 서포트 능력이 세븐나이츠 리버스에서 어떤 전략적 변화를 가져올지,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일러스트를 공개합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오를리 외에도 또 한 명의 신규 영웅 ‘데이지’가 함께 합류합니다.
최근 레이드의 난이도가 15단계까지 확장되면서,
특히 우마왕이 비교적 타 레이드에 비해 공략 난이도가 높은 보스로 손꼽고 계신 것을 잘 알고있으며,
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한 영웅이 바로 데이지입니다.
데이지는 우마왕 레이드에 특화된 성능을 바탕으로,
특정 패턴에 대한 대응 및 전투 안정성 측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부담 없이 데이지를 활용하실 수 있도록, ‘모험 100회 달성 미션 이벤트’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월’의 수치가 낮더라도 본인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획득과 성장에 대한 부담은 낮추고 우마왕 레이드에서는 활용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데이지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일러스트를 공개하겠습니다.

2) 신규 영지 추가 안내
모험의 신규 지역 ‘18-하늘의 문’이 일반 및 악몽 난이도를 포함하여 새롭게 추가됩니다.
이번 지역에서는 스토리상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며,
세계관 속 캐릭터 간의 관계와 변화가 더욱 깊게 그려질 예정입니다.
특히 ‘델론즈(Dellons)’에게 어떤 변화가 찾아올지…
델론즈의 또 다른 이름, 스놀레드(Snolled).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기존 메인 스토리를 흥미롭게 따라오신 유저분이거나 원작의 델론즈 스토리를 아시는 분이라면,
이번 지역에서 전개될 내용 역시 깊은 몰입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이나마 이러한 분위기와 전개를 미리 느껴보고 기대감을 가지실 수 있도록,
신규 지역의 콘셉트 이미지와 함께 스토리 컷신 일부를 공개합니다.


이후 전개될 스토리는 단순한 전투의 연속이 아닌,
세븐나이츠 리버스만의 세계관을 더욱 확장시키는 중요한 흐름이 될 것입니다.
유저 여러분의 몰입과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스토리 완성도에도 계속해서 힘쓰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3) 신규 코스튬 안내
먼저 최근 시작된 길드전 시즌2에 맞춰, 길드전 전용 코스튬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코스튬은 원작 세븐나이츠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길드전 전용 코스튬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여, 리버스만의 고유한 감성을 더해 제작했습니다.
획득 방법으로는 기존과 동일하게,
길드전에서 획득하실 수 있는 ‘영광의 펜던트’ 재화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을 통해 처음 공개된,
썸머 코스튬 3종은 9월 11일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공개 이후 많은 유저분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개발팀 모두 감사한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유저분들의 기대에 보답하고자 마지막까지 정성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코스튬은 단순한 외형 요소를 넘어
콘텐츠 참여의 동기 부여와 개성 표현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시도와 라인업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모델링도 공개합니다.
4) 팀 프리셋 기능 안내
드디어 오랫동안 기다려주신 팀 프리셋 기능이 이번에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됩니다.
먼저 해당 기능을 빠르게 제공해 드리지 못해 불편을 겪으셨을 유저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팀 프리셋은 현재의 팀을 복사하여 저장하거나 별도로 저장된 팀을,
다양한 콘텐츠에서 손쉽게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편의 기능입니다.
무한의 탑이나 시련의 탑, 모험 등 최초 콘텐츠가 오픈되거나 공략에 따라
조합을 다시 세팅해야 할 때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고자 준비하였습니다.
5) 영웅 통계
지난 개발자 노트 및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 등을 통해,
여러 차례 안내드린 바 있는, 영웅 통계 기능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됩니다.
이번 기능은 각 영웅의 콘텐츠별 활용도와
실제 유저 여러분이 주로 사용하는 장비의 세트와 메인 옵션 정보까지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정 영웅이 어떤 콘텐츠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지,
또 어떤 장비 구성이 선호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평소 잘 활용하지 않았던 영웅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참고되실 수 있도록 이전에 공개한 이미지를 공유드립니다.
6) 장비 제작 개선
영웅 통계와 마찬가지로 여러 차례 안내드렸던 장비 제작 개선도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앞으로는 장비를 제작하실 때, 단순한 세트 선택을 넘어 원하시는 ‘메인 옵션’까지 직접 지정하여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전략적인 장비 세팅이 가능해지고,
원하는 세팅을 갖추기 위해 반복 제작에 소모되는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기능은 4~6성 장비 모든 제작에 적용되지만,
6성 제작 시에는 제작 비용이 일부 조정됩니다.

기존 : 제작 재료 10개 + 2만 골드
변경 : 제작 재료 30개 + 5만 골드
이는 게임 내 재화 인플레이션을 고려하고,
이전에 장비를 제작하신 유저분들의 가치 보전을 위한 조치로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장비 제작 개선이 유저 여러분의 장기적인 성장과
콘텐츠 도전의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7) 강화 시스템 개선 (실패 시 보정 보너스)
앞으로는 강화에 실패했을 때 성공 확률에 보정 보너스가 누적되는 방식으로,
일정 횟수 내에는 반드시 강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강화 시스템이 개선됩니다.
※ 강화 성공 시, 누적된 보너스 보정 수치는 초기화됩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보정 시스템은 영웅뿐만 아니라
펫 강화와 장비 강화(장신구 포함)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강화에 실패 시 보정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또한 영웅/펫의 경우 강화에 실패했을 때 보정되는 확률의 %는,
재료의 별성이 높을수록 더 높은 수치의 보너스 보정 확률이 적용됩니다.
다만 장비(장신구 포함)의 경우에는 ‘골드’만 소모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강화에 실패했을 때 동일한 수치의 보정 확률이 추가됩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상세 안내 공지를 통해 공유드릴 예정이며,
이번 개선을 통해 반복적인 실패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영웅 성장 재료 부족 및 장비/장신구 강화 시 골드 부족 현상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8) 주크박스에 OST 추가 안내
최근 노호의 소식함 및 건의 게시판을 통해 한 유저분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시련의 탑 BGM이 너무 좋아서, 계속 듣고 싶은데…
주크박스에 시련의탑 BGM좀 넣어주시면 안될까요?!”

이 메시지를 전달받은 내부 사운드팀도 매우 감동했고,
감사 인사를 꼭 전해달라고 하셨습니다.
해당 피드백을 계기로, 시련의 탑 BGM을 포함한 여러 곡들이 빠르게 주크박스에 빠르게 추가되었습니다.


주크박스는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다양한 분위기를 담은 OST를 자유롭게 감상하실 수 있는 공간으로,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지속적으로 곡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OST를 사랑해 주시는 유저 여러분의 많은 감상 부탁드리며,
좋아하는 곡이 있다면 언제든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9) 편의성 개선 안내
[모험/쫄작 팀 분리]
모험 스테이지를 ‘도전’으로 진행할 때와,
‘쫄작(반복 전투)’를 진행할 때 각각의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두 콘텐츠를 이용할 때마다 매번 덱을 다시 세팅해야 했던 번거로움이 해소됩니다.

[영웅 리스트 ‘필터’ 개선]
영웅 리스트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영웅을 관리하실 수 있도록 ‘레벨’ 기준의 필터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 현재 최대 레벨인 영웅만을 따로 볼 수도 있으며
반대로 아직 최대 레벨에 도달하지 않은 영웅만 따로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웅 리스트에서 각 영웅의 레벨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 정렬도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이와 같은 개선을 통해 유저 여러분의 영웅 편성과 성장 계획이 더욱 수월해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관련 기능은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복 전투 편의성 개선]
반복 전투 진행 시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기능 개선이 적용됩니다.
기존에는 반복 전투 중에 ‘최대 레벨 달성한 영웅’을 재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행 중인 반복 전투를 종료해야만 재료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선을 통해, 반복 전투 중에도 최대 레벨을 달성한 영웅은
즉시 성장 재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이를 통해 반복 전투를 멈추지 않고 동시에 자연스럽게 다음 성장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어,
강화 진행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벤토리 확장]
최근 레이드 콘텐츠의 난이도가 확장되면서
많은 유저 여러분께서 장비 파밍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고 계신 가운데,
인벤토리 부족으로 인해 아이템 관리와 파밍에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첫 번째 개선으로 기존보다 더 많은 장비를 보관하실 수 있도록,
계정 레벨 구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인벤토리의 기본 칸 수 확장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보다 효율적으로 장비를 정리하고 판매하실 수 있도록,
장비 판매 시스템에 대한 개선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이번 업데이트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지연 없이, 빠르게 추가적인 개선을 진행하여
유저 여러분의 장비 관리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친구 찾기 리스트 개선]
그동안 친구 찾기 기능 내 ‘추천 목록’을 눌렀을 때,
게임을 오랜 시간 플레이하지 않은 유저들이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번 개선을 통해, ‘추천 목록’은 ‘온라인 상태’인 유저 중심으로 갱신되며,
친구 신청이 가능한 유저(친구 목록이 가득 차지 않은 유저)만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보다 활발하게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분들과 교류가 가능하도록 개선되는 만큼,
친구 기능을 보다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진화 시스템 개선]
그동안 영웅을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최대 레벨을 달성해야만 하는 조건이 있었기에,
초반 육성 구간에서 다소 불편함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이러한 제약을 완화하여,
앞으로는 영웅의 레벨과 무관하게 즉시 진화가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이제는 영웅을 획득했을 때 +5 강화와 필요한 진화 재료만 갖추고 있다면,
즉시 ‘진화’를 시도할 수 있어 보다 유연하게 영웅 성장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 10월 2일 업데이트 예고
현재 10월 2일 업데이트를 목표로, 여러 항목을 개발하고 있으며,
일부 내용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는 10월 2일을 목표로 개발 중인 전체 내용을 상세히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1) 강림 원정대 (신규 콘텐츠)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새로운 도전형 PVE 콘텐츠인 ‘강림 원정대’가 10월 2일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당초에는 9월 25일에 업데이트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었으나,
내부 개발 일정이 지연되며 여러분께 예정된 시점에 선보이지 못하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신규 콘텐츠인 만큼 완성도와 안정성 모두를 갖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더 이상 일정이 지연되지 않도록 더욱 집중하여 준비하겠습니다.
이어서 강림 원정대는 파괴신과, 파괴신에 의해 소환된 (구)사황의 환영을 상대하는 형태로 구성된 콘텐츠입니다.
(구)사황의 환영은 처치 시 ‘파괴석’ 형태로 봉인되며,
모든 (구)사황의 환영을 처치한 후에야 최종 보스인 파괴신에게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보상으로는 (구)사황 영웅과 (구)사황 장비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단, ‘카일’은 향후 출시 시점에 맞춰 추가될 예정입니다.
(구)사황 장비는 ‘장비의 수급처’를 확장하여,
기존 레이드 중심의 장비 파밍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최종 보스인 파괴신과의 전투는 길드원의 DPS 총량에 따라,
길드 랭킹이 매겨지며 이에 따른 추가 보상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강림 원정대는 콘텐츠의 특성상 설명드릴 내용이 매우 많은 관계로,
각 기믹이나, 난이도, 보상구조 등 상세 내용은 다음 개발자 노트를 통해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2) 길드 관련 개선
지난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을 통해 예고 드렸던 길드 관련 개선 사항들이 본격적으로 개발 중이며,
이번 개선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첫 번째] 길드 관련 편의성 개선
[길드 탈퇴 후 즉시 재가입 가능]
기존에는 탈퇴 후 24시간이 지나야 재가입이 가능했으나,
탈퇴 직후에도 다른 길드에 즉시 가입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이탈/복귀의 자유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단, 어뷰징 요소를 제한하기 위해,
길드 관련 콘텐츠는 일정 시간이 지난 이후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 길드 개선]
추천 길드나 길드를 직접 검색할 때,
해당 길드의 공성전 등급과 길드전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이를 통해 길드 가입을 고려 중인 유저분들께 보다 직관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해지고,
자신의 플레이 성향이나 목표에 맞는 길드를 보다 쉽게 선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길드전 편의성 개선]
길드전에서 전투 기록을 확인할 때 ‘필터’를 추가하여 내 전투만 즉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리플레이 진입 전 ‘공격/방어덱의 정보’를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리플레이를 확인한 뒤에 ‘전투 기록’ UI가 닫히지 않고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길드 관련 편의 사항은 이것 외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니,
불편한 게 있다면 언제든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길드전 관련 밸런스 시스템 개선
[방어덱 제출 시 장비 고정]
방어덱 제출 시점을 기준으로, 장착된 장비가 고정 적용되며,
이후 변경이 불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 환경에서 촬영된 장면으로 실제 적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공격 시 장비 중복 사용 불가]
공격덱 구성 시에도 영웅뿐만 아니라, 장비 역시 중복 사용이 불가능하도록 제한됩니다.
동일 장비를 여러 영웅이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은 제한되는 방식입니다.

해당 시스템 개선을 통해 장비 변경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유저 여러분의 길드전 관련 피로도를 대폭 완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겠습니다.
3) 장신구 조합
일반/고급 6성 장신구 n개로 4성 전설 장신구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전설 장신구에 대한 수급처 확장은 물론, 4성/5성 전설 등급 장신구n개로
5성/6성 전설 등급 장신구를 얻을 수 있는 사다리 장치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 조합에 필요한 장신구 개수는 밸런스 조정 중입니다.

또한 해당 시스템이 도입되었을 때,
장신구 조합을 보다 원활히 하실 수 있도록 ‘세공 분리’ 기능도 기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신구 조합’과 ‘세공 분리’ 관련 상세한 내용은
다음 개발자 노트를 통해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 기타 고민 중인 사항
지난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을 통해 유저 여러분과 나누었던 약속들,
그리고, 이후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전달해 주신 피드백을 바탕으로 내부에서 열띤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일부는 단순한 데이터 수정이 아닌
시스템 구조 자체를 개선해야 하는 사안도 포함되어 있어,
단기간 내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부분도 존재하지만..
유저분들의 모든 피드백은 개발 방향성과 개발에 대한 우선순위 설정에 있어 중요한 기준점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민 중인 사항들에 대해,
어떤 부분을 개선하려고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준비하고 있는지
그리고 적용 시점은 언제쯤으로 예상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방향이 정해진다면 개발자 노트를 통해 구체적인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다가오는 업데이트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함께,
이후 준비 중인 다양한 개선 사항들에 대해 예고해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피드백 하나하나에 진심으로 귀 기울이며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더욱 즐겁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밤낮으로 더위와 갑작스러운 비 소식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유저 여러분께서도 항상 건강 유의하시고,
곧 다가올 업데이트를 통해 좋은 추억을 쌓으며
즐거운 게임 플레이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소정의 보상을 준비했습니다.
✨ 푸시 보상
- 보상 지급 일정 : 9월 1일(월) 순차 지급 예정 ~ 9월 8일(월) 23:59
※ 참고 사항
- 보상은 우편함으로 지급되며, 보상은 우편함에서 3일간 보관됩니다.
- 기간 내에 보상을 수령하지 않아 소멸된 경우, 별도의 도움을 드리지 않습니다.
- 보상이 지급되지 않았을 경우 게임에 재접속하여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 더욱 반가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