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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개발자 노트 19편(무한의 탑 밸런스 조정 및 확장)

아이콘 Aliin
댓글: 1 개
조회: 664
2025-07-16 17:44:53

 

‘새롭게 계승되는 천만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입니다.

 

‘세나의 달’을 맞아 진행된, 개발자 소통 방송 [세나리 커넥트]를 재미있게 시청해 주시고,

많은 관심과 따뜻한 응원을 보내주신 모든 유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세나리 커넥트 다시 보기]


방송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전해주신 점에 대해 개발팀 모두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방송에서 약속드린 개선 사항들은 반드시 하나하나 지켜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부족하다고 느끼셨던 소통에 대해서도 깊이 공감하고,

앞으로는 더 자주 그리고 더 투명하게 유저 여러분과 소통하며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는 더욱 적극적인 소통의 일환으로, 다음 업데이트에 적용될 내용들을 선공개하는 방향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다음 업데이트는 신규 콘텐츠의 추가보다는 버그 수정과 플레이 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유저 여러분께 보다 안정적이고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 드리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준비 중인 사항들을 하나씩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버그 수정 안내
 

현재 개발팀에서는 유저분들께서 제보해 주신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오류 현상에 대해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 작업을 진행 중이며,

아래 링크를 통해 버그 수정이 완료된 항목부터 원인을 파악 중인 항목까지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새소식&공지 > 확인된 현상]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그 중 특히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항목들 위주로 간략히 안내드리겠습니다.
 

1) [튜토리얼] 영웅 합성 튜토리얼 진행 시, 합성 결과에서 카드 뒷면 터치 후 반응이 없는 현상

2) [공성전] 혹한의 성 전투 중에 ‘바네사’ 의 1스킬(2초월)로 상대방의 버프 해제 시, ‘버프 아이콘’이 사라지지 않는 현상

3) [길드전] 성 파괴 후, 내성과 본성이 오픈되지 않은 것처럼 표시되는 현상

4) [길드전] 적군 공격 시, 아군의 진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

5) [전투] 전투 중 스킬 사용 후, 재사용 시간이 간헐적으로 ‘0’으로 표시되는 현상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확인된 문제들과 유저 여러분께서 제보해 주신 모든 사항들에 대해서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려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빠르게 안정적이고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밸런스 개선 안내
 

밸런스는 모든 유저분들께 영향을 미치는 만큼,

유저 여러분의 실제 플레이 데이터, 의견, 내부 테스트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신중하고 세심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항목들은 앞으로도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우선 아래 2가지 항목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1) 무한의 탑 밸런스 조정 및 확장
무한의 탑은 전체 유저분들의 지표를 확인해 본 결과, 150층에서 200층 사이에 도달한 유저 비율이 약 13%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이미지 터치 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신규 영웅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도한 난이도 설계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의도한 허들 구간 외에도 체류 현상이 발생하는 구간이 확인되어, 
해당 구간에 대해 밸런스 점검을 진행한 후 일괄적인 난이도 하향 조정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무한의 탑을 이미 200층까지 완료하신 유저분들께서도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실 수 있도록,

최대 층수를 250층까지 확장할 예정입니다.

 

이번 개선을 통해 모든 유저분들께서 자신의 성장에 맞는 도전과 보상을 경험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모험 밸런스 조정 및 확장
모험 콘텐츠에 대해서도, 지난 세나리 커넥트 방송에서 약속드린 바와 같이

모든 지역에서 영웅 드롭 확률을 상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안내드리긴 어렵지만, 기존 확률에서 15%정도 곱연산 상향하여

유저 여러분께서 느끼시는 ‘쫄 부족’ 현상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도록

목표를 잡고 밸런스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 안내드린 수치는 변경될 수 있는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모험 콘텐츠에서도 무한의 탑과 마찬가지로,
의도한 허들 구간 외에 체류 현상이 발생하는 구간이 확인되었습니다.

 

* 이미지 터치 시 확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간들에 대해서는 난이도 하향 조정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매끄러운 성장 흐름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 기타 안내
 

위에서 언급된 사항 외에도 기타 건의 사항을 포함한 현재 게임 내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개발 과정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도, 그에 대한 고민과 대응 방향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장비 해제 비용 관련
최근 시련의 탑, 길드전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덱을 유연하게 구성하기 위해 장비를 교체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장비 해제에 필요한 골드 비용이 유저 여러분께 큰 부담이 되고 있다는 점,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장비 해제 비용 자체에 대한 구조적인 개선은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과제이지만,

지금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장비 해제 비용을 기존의 1/3 수준으로 할인하는 이벤트를 준비 중입니다.
* 구체적인 이벤트 내용은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장비 해제 비용의 부담으로 장비 교체를 망설이셨던 분들께서

전략적인 덱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해나가겠습니다.


2) 코스튬 관련 고민과 대처방안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특정 인기 영웅에 한정되지 않고 게임 내 등장하는 모든 영웅들에게

개성 있는 코스튬을 제공하는 것을 장기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만큼 단순한 색상 변경에 그치는 일반 등급 코스튬 (이른바 ‘색놀이’ 코스튬)은 가급적 제작을 지양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영웅에게 고유한 디자인의 코스튬을 제공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며,

이 과정에서 유저 여러분께서 “색상만 바꿔서라도 더 많은 코스튬을 보고 싶다.”라는 의견을 전해주신 바 있습니다.


특히 원작의 ‘이면의 그림자’처럼 콘셉트가 명확한 색상 변경 코스튬에 대한 요청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영웅에 한 해, 콘셉트와 테마가 명확하게 잡힌 형태로 일반 등급의 색상 변경 코스튬을 적극 도입할 계획입니다.

 

이는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수용하고, 더 많은 영웅의 코스튬을 빠르게 선보이기 위한 선택인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피드백 수용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만족스러운 꾸미기 요소를 제공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카르마 연출 및 보이스 개선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원작과 완전히 같을 때의 아쉬움과 반대로 원작과 다를 때의 아쉬움 사이에서

늘 많은 고민을 안고 영웅들을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신규 영웅 ‘카르마’의 출시와 함께 PV 영상이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 [카르마 – 영웅PV 보러가기]

 

많은 유저분들께서 원작의 스킬 연출과 비교해 볼 때 일부 요소에 대한 아쉬움을 전해주셨고,

특히 아래의 의견에 집중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과오의 화옥’ 스킬의 연출 색상 및 기합 사운드

- ‘절망의 폭풍’ 스킬의 휘두르기 모션

 

이를 바탕으로 해당 스킬들의 연출과 보이스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현재, 보다 만족스러운 연출을 위해 해당 항목들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의 세심한 피드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더 나은 완성도를 위해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어떻게 수정되고 있는지, 중간 버전을 공개합니다.


최종적으로 얼마나 개선될지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4) 칠성 사이다 제휴 안내
현재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칠성 사이다’와의 제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칠성사이다 제휴 이벤트 보러가기]

 

이번 제휴는 단순한 상품 연계에 그치지 않고, 게임 내에서도 이벤트의 분위기를 느끼실 수 있도록

다양한 전용 리소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제휴나 컬래버레이션이 진행될 때 단순한 외부 연계가 아닌,
게임 플레이 안에서 직접 체감하고 즐기실 수 있도록 더욱 다채롭게 구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리고 오는 8월,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론칭 100일을 맞이하게 됨에 따라 소규모 ‘라이브 방송’을 기획하고 있으며,

방송을 통해 ‘노호의 소식함’에 전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과

개발자 소통 방송 [세나리 커넥트]에서 약속드렸던 개선 사항들의 진행 상황 및 목표 일정에 대해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방송 일정은 추후에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더욱 건강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유저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뜨거운 관심과 응원
그리고, 날카로운 피드백은 개발팀 모두에게 언제나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실망이 아닌 신뢰로 보답 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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