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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대규모 클베, 독인가 약인가?

굽네굽
댓글: 9 개
조회: 3774
추천: 1
2012-07-19 13:46:05
아키가 대규모로 클베를 한다고 합니다.


블소도 그렇고 아키도 그렇고 대규모 클베를 시행하네요.


그런데 이게 과연 게임흥행에 도움이 될까 의문입니다.


대규모 클베의 이점을 본다면,

많은 사람들이 클베에 참여하므로 입소문 나기도 쉽고, 소규모 클베는 소수매니아들의 의견만 피드백할수가 있는데 반해 좀 더 캐쥬얼한 라이트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을수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의 평가를 통해 소수만을 위한 게임이 아니라 대중을 위한 게임으로 발전할수도 있죠.



하지만,

쉽게 질려버릴수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와우 이후 나오는 대부분의 국내 게임들은 "만렙찍고 할게없네?"라는 말을 들어야 했습니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상태에서 대규모 클베를 해버리면 상용화 이후 유저들이 새롭게 경험하는 컨텐츠가 부족해지는 단점이 있죠.



블소의 클베과정과 오베 상용화 과정을 쭉 지켜보면서 든 생각이 그렇습니다. 블소가 막판에 대규모 클베가 아니라 소규모로 작게 클베를 했다면 상용화때 평가가 조금은 더 좋지않았을까..라는거죠.


아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키는 이미 장기간의 4차클베를 경험했습니다. 이래놓고 또다시 대규모로 5차클베를 시행한다면...솔직히 상용화이후에 새로운 컨텐츠를 접하는 유저들이 적어지는거고 그만큼 쉽게 질리지않을까 우려되네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대규모 클베, 독일까요 약일까요?

Lv71 굽네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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