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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MMORPG에서 어떤 컨텐츠가 있을까요?

우드토핑
댓글: 13 개
조회: 2122
추천: 1
2010-12-09 16:44:39

이 글은 토론 보다는 질문에 더 어울릴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한번 적어봅니다.

 

MMORPG 게임에서는 컨텐츠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렙업을 컨텐츠로 만들어서는 요즘같이 많은 게임이 쏟아 넘쳐나고 있는 상황에서 망하기 일쑵니다. 물론, 단순한 레벨업 경쟁을 목표(서버내 첫 만렙 케릭 달성)로 게임을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분들이 진정 그 목표만을 달리는 것일까요? 솔직히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저들을 오랫동안 붙잡아 둘 수 있을까요?

 

바로,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소위 떡밥이죠)

 

하지만 동기부여도 게임을 처음 접하자마자 바로 소모하게끔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게임에서는 레벨업이라는 시스템을 구현해 놓는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레벨에 달성하게 되면 특정 컨텐츠를 소모할 수 있게끔 하는 방식이죠.

 

이 방식은 떡밥 하나를 던져놓고 레벨업을 더디게 함으로써 수개월동안 유저들을 자신이 개발한 게임을 할 수 있게끔 하는 방식입니다. 하나 또는 다수의 목표를 위해서 열심히 렙업 하는 것이죠.

 

하지만 문제는 그 컨텐츠가 어떤 컨텐츠냐는 것입니다.

 

다양한 컨텐츠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공성 또는 PVP는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떡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저들의 경쟁심도 쉽게 부추길 수 있고 자리만 만들어주면 언제든지 유저들이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 소모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끝나지 않는 영구적인 컨텐츠이죠. 그런 점에서 현재 많은 게임들이 차용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 PVP만큼 좋은 컨텐츠를 아직 개발하지 못했기에 많은 게임들이 PVP를 차용하고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럼 곧 다른 영구적이고 획기적인 컨텐츠를 만들어 낸다면 게임으로써 성공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그런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겠죠.

 

현재 존재하는 컨텐츠들로는 공성, PVP, 제작, 퀘스트(약간 성격이 다릅니다만), 업적달성, 레이드, 하우징  정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외 어떤 컨텐츠(떡밥)이 있을 수 있을까요?

Lv43 우드토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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