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시발점은 와우에대한것이니 와우얘기도 조금해보지요
요 몇몇밑에글에 와우가 대단히잘만든느낌을 받는다는 분이계셨습니다.
저역시 와우를 플레이했고 지금도 얼마전에 다시시작하고있고 이부분을 동감합니다.
하지만 와우에대해 칭찬할부분은하지만 컨트롤부분에서 와우투게사람들이 컨이좋다는건 무리라생각합니다.
동일장르에서도 와우가 최고다?
당장에 동장르에서 길드워만봐도 PVP를 위한게임이며 주컨텐츠인 이게임을 이길수가없습니다.
와우랑 같은시장에서 이게임이 자기만의 시장을 개척한것도 이부분인데
와우의 투기장고수들은 딴겜놈들보다 좀 쩐다?
이건 무리수입니다.
뭐 시작할때 동일장르에서 와우 투기장사람들 컨이쩐다는 전제는 없었으니 장르제한을 풀어볼까요?
당장에 액션게임들만 봐도 컨트롤차이는 뚜렷합니다.
논타겟의 C9나 마영전을 대체로 언급하시더군요
던파도언급되었고요 확실히 액션게임들이 mmorpg게임들보다 더욱세세한컨트롤을 요하는건당연하죠?
저같은경우 추가로 로스트사가나 겟엠프드같은게임들도 와우보단 손이간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컨트롤부분에서 가장힘들다생각하는장르로 FPS를 꼽습니다.
1인칭이라 스릴감이 더해지고 컨트롤은 더힘들어지며 몇대만맞아도 골로갑니다.
간혹 일반방에서 팀플없이 갠플로한다면 몇명을 상대해야할지도모르죠
또 혼자만잘한다고 잘되는게아니죠 팀플도 요구합니다.
클랜전들이나 FPS최고팀플을 요구하는 배필,팀포등등
이런게임들만봐도 엄청난 컨트롤을 요구하죠
와우가 잘만들어지고 인정받을만한 게임이라는점에서 매우 공감하지만
와우 투기사람들의 컨이 다른게임들보다 평균이상이라는 의견에는 심히공감할수없군요
예상반박으로 타장르를 언급한이유등으로생각하는데요
위에 줄친부분을 읽어보시면 알게되듯 애초에 논쟁 시발점이 컨트롤에대한부분이었지
MMORPG의 컨트롤부분이 아니라는점이며
추가예상반박으로 니가알아들어야지 이x개념아 라고한다면
저는 길드워를 예로들었음을 지적하겠나이다
와우인정하는건좋지만 너무 좁은시야를 갖고 일반화시키는건 좀아닌듯싶소다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