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까들을 볼때면 저는 어릴떄 읽던 '로마인이야기'가 생각납니다
정확히는 앞부분에 나오는 이 부분이 생각이 나죠
(나나미여사가 카이사르 동인녀니 이딴 샛길 태클 ㄴㄴ)
"지성에서는 그리스인보다 못하고, 체력에서는 켈트족이나 게르만족보다 못하고, 기술력에서는 에트루리아인보다 못하고, 경제
력에서는 카르타고인보다 뒤떨어지는 로마"가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일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지성에 있어서는 그리스인들에게서 배우고, 체력에 있어서는 보완을 할 수 있는 전술과 무기를 배워오며, 기술은 에트루리아인
에게 배우고, 약한 해군력을 강화시켜 카르타고를 제압함으로써 경제력마저 카르타고를 뛰어넘습니다
즉, 배타적이지 않고 상대방의 장점을 인정하고 들여와서 발전시켜서 '자기것'을 만드는 것이지요
흔히 와우를 까는 사람들이 가장 자주 반복하는 말이 "에이, 와우는 다옥보다 다대다 전투에서의 자유도가 훨씬 떨어져! 에이,
레이드는 에버퀘스트 그대로 빼꼇구만 ㅎㅎ 에이 스토리는 반지의제왕온라인보다 훨씬 떨어지는데 뭐 ㅋㅋㅋ"
맞습니다~ 맞고요~
하지만 여기에 대한 답변은 블리자드가 게임으로 이미 답을 헀습니다
1. 다대다 전투의 장점은 살리면서 서버렉이라는 단점은 줄일 수 있는 '인스턴스 전장 시스템 도입' and 소규모의 인원으로
컨트롤과 팀플을 세밀하게 즐길 수 있는 '투기장 시스템 도입'
2. 필드레이드의 각종 문제를 해결한 '인스턴스 레이드 던전 도입' 라이트유저를 위한 '휘장템, 무작인던 도입'
3. 스토리텔링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한 '위상변화', 기존의 퀘스트라인을 몽땅 갈아엎고 각 지역마다 독자적인 스토리를 제시
하며 퀘스트 자체에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 '대격변 퀘스트 시스템'
4. 유저를 바보 만드는 메즈에 각종 메즈 및 스턴 '점감 시스템 '도입
가장 핵심적인 컨텐츠만으로도 블리자드는 기존게임들의 시스템에 자기만의 색깔을 넣어서 하나씩 재창조 하였죠
제 개인적으로 가장 큰 점수를 주고싶은 것은 블리자드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초기와우와 지금의 와우는 다른게임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이지요
제가 주위사람들에게 농으로 하는말이 "와우를 엔모게임사에서 출시했다면 아직 일리단 잡고있을 거야 ㅋㅋ"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