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 인자가 높을수록 탐지 범위는 짧아집니다.
그리고...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위장 인자 계산법 위장 인자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camoFactor(위장 인자)의 최대값은 1이며, 따라서 계산 결과가 이를 초과하면 camoFactor가 1로 조정됩니다.
사용 등식을 요소별로 자세히 살펴봅시다.
baseCamo모든 차량에는 게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개발자들이 설정한 기본 위장값(baseCamo)이 부여됩니다. 이 값은 이동 상태와 정차 상태에 각각 개별적으로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 baseCamo 값은 차체가 정지된 상태보다 이동할 때 더 낮지만, 경전차 대부분을 비롯한 특정 전차는 두 상태의 값이 동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찰 전담용 전차의 경우 큰 장점이 됩니다.
게임에서는 baseCamo 값이 따로 표시되지 않지만 탐지 범위 등식과 이 페이지에서 설명된 위장 인자 등식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거리 표시와 가시성 확인점에서 관측 위치 간의 거리가 다를 수 있고 게임에서는 1미터 단위로만 거리가 표시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오차를 예상해야 합니다. 다양한 정확도에서 측정한 거의 모든 값은 이 표에 정리되어 있습니다(최동 업데이트 버전: 0.7.5).
일부 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위장값은 v0.6.2.8 비공개 베타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계산되어 더이상 해당하지 않는 값이 대부분이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amoSkill위장 추가기술에 관련된 승무원의 유효 숙련도입니다. camoNet추가 장비인 위장막을 설치하여 활성화된 경우 제공되는 위장 보너스입니다(최소 3초 동안 차체가 이동하지 않아야 함). 현재 제공되는 보너스는 25%로, 계수 1.25에 해당합니다. camoAtShot이 값 역시 개발자가 게임의 균형을 위해 전차/포탑/주포의 조합별로 정의한 값입니다. 동일한 주포라도 탑재되는 전차에 따라 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동일한 전차에 다른 포탑을 탑재한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이에 해당하는 예시는 아직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주포의 구경이나 소염기 장착 여부는 이 값이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게임에서 따로 표시되지는 않지만 baseCamo 값의 경우와 같은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위 참조). 평균값은 약 25%입니다.environmentCamo
맵 상의 여러 사물을 활용하면 위장 효과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지상고도, 바위, 가옥 등의 고체형 사물이나 맵 상의 다른 고정 사물은 투과되지 않기 때문에 100%의 위장을 제공하고 따라서 탐지되지 않습니다. 반투과성 사물 또한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투과성 사물의 경우 포를 발사하는 순간 전차를 기준으로 반경 15미터의 위장 보너스가 본래보다 30% 감소합니다. 그보다 멀리 있는 사물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과목 및 나무는 종류에 따라 최대 0.64의 위장 효과를 추가하는 것으로 테스트되었습니다. v0.7.1 버전의 관목/수풀, 나무 등의 테스트 결과는 다음 표를 참조하십시오. 0.7.5 버전에서 일부 사항이 변경된 것으로 알려져 재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종류environmentCamo
극지방 밀집 관목 | 0.64 |
말리노브카 관목 | 0.62 |
극지방 침엽 관목 | 0.62 |
엔스크 곤목 | 0.62 |
엘 할루프 관목 | 0.62 |
극지방 분산형 관목 | 0.35 |
말리노브카 소나무 | 0.64 |
말리노브카 침엽수 | 0.56 |
엔스크 나무(지면에 가까운 높이) | 0.53 |
환경 위장 보너스는 누적됩니다. 하지만 포 발사 시에는 특수 법칙이 적용됩니다.
- 오른쪽 그림을 보면 각 관목이 동일한 위장 보너스(X)를 제공합니다. 보너스는 누적되므로 전차 1에 적용되는 environmentCamo 값은 3 * X에 해당합니다.
- 하지만 전차 1이 포를 발사하는 순간 반경 15미터 내의 환경 보너스는 더 이상 누적되지 않습니다. 대신 관목이 제공하는 보너스 중 가장 높은 위장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또한 해당 관목의 보너스 또한 본래 값에서 30% 감소합니다(0.3 * X). 15미터 반경 밖의 환경에서 제공되는 보너스는 평소처럼 누적됩니다. 따라서 전차에서 발포하는 동안 전차 1의 환경 위장 보너스는 0.3 * X + X = 1.3 * X가 됩니다.
다음의 경우 위장 보너스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 쓰러져 있는 나무
- 플레이어 전차(사망 여부에 상관없음)
- 목초류
- 위장 무늬는 골드로 구매하거나 크레딧으로 임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타
환경 위장 보너스를 위해 굳이 완벽하게 전차를 숨길 필요는 없습니다. 정찰하는 전차의 관측 위치쪽 방향에서 가시성 확인점을 모두 차단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예제 이제 이 모든 것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봅시다.
탐지 목표의 baseCamo 계수를 정차 상태에서는 25%(0.25), 이동 상태에서는 15%(0.15)라고 가정하겠습니다. camoAtShot 인자 역시 25%(0.25)입니다. 5명의 승무원 전원의 위장 기술 숙련도와 전차장의 주 직책 숙련도 모두 100%이고, 위장막 외에 추가 장비인 개량형 환기장치가 설치되었습니다. 이 전차는 밀집형 관목속에 완벽히 차제가 가려진 상태로 3초 이상 움직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효 위장 추가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 + 5 + (100 + 5 + (100 + 5) * 0.1) * 4)) / 5 = 113.4
이 계산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두 보너스 모두에 추가 장비인 개량형 환기장치와 전차장 보너스를 포함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이제 유효 위장 기술 값을 사용하여 위장 인자를 계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0.25 * (0.00375 * 113.4 + 0.5) * 1.25 + 0.64 = 0.929140625 (92.91%)
전차가 관목을 벗어나는 순간 위장 인자는 다음과 같아집니다.
0.15 * (0.00375 * 113.4 + 0.5) = 0.1387875 (13.88%)
이제 마지막으로 유효 관측 범위(400미터)에 예시 탐지 차량을 포함시켜 봅시다. 탐지 범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첫번째 예시의 탐지 범위: 400 - (400 - 50) * 0.929140625 = 74.80m
두 번째 예시의 탐지 범위: 400 - (400 - 50) * 0.1387875 = 351.42m
도움말 - camoFactor 1은 정찰 차량에서 최대 50미터까지 접근해도 전차가 발각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 등식을 살펴보면 전차에 관련된 모든 수치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의 기본 위장 인자를 비롯해서 어떤 인자가 높을수록 다른 인자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도 커진다는 의미입니다. 기본 위장 인자가 낮은 경우 웬만하면 위장 추가기술을 사용하거나 차량에 위장막을 장착하지 않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 15미터 반경 내의 관목이나 나무는 시야에서 투명하게 표시되므로 거리를 예상할 때 참고하면 유용합니다.
- 환경에 따른 위장 보너스를 최대화하려면 관목에 숨은 채로 발포하지 말고 사방의 관목으로부터 15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 발포하십시오. 팀 자주포 공격을 위해 목표물을 추적하는 경우처럼 발포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발포하기 직전에 후퇴합니다. 불투과성 관목이 있더라도 일반적인 탐지 결과 지속시간 동안 목표물을 시야에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도 여러분의 궤적을 볼 수 있으며 적에게 포착되지 않아도 포탄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 전담 정찰 차량은 정차 시에도 이동할 때와 마찬가지로 높은 기본 위장 값을 가지기 때문에 은밀하게 이동하여 탐지하기에 가장 적절합니다.
- 발포하는 동안 위장력이 약화되기 때문에 적의 발포를 유인하여 탐지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 최대 탐지 범위인 445미터 밖에서는 어떤 경우에서도 적에게 탐지되지 않으므로 위장 상태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제는 적의 최대 탐지 범위에서 벗어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상대편의 전차가 탐지되었을 때 미니맵을 보고 위치나 수를 기억하도록 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