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위 전투를 위한 팀은 몇 가지 변수에 따라 구성됩니다. 각 전투는 이른바 전투 단계에 맞춰 수행되며, 팀 간의 전력 균형은 전투 단계 내에서 차량의 비중량 및 기타 제한 조건에 의해 조절됩니다.
전투 단계
전투는 12개의 각기 다른 전투 단계를 따라 진행됩니다. 모든 차량은 성능에 따라서 각각 싸우기 적합한 전투 단계로 배정됩니다.
자동 대전 시스템 표는 어떤 차량이 어느 전투 단계에 속했는지 보여줍니다. 영문 도표는 이곳에서 항상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치 후 Wargaming에서 자료를 갱신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때가 있으므로 그런 경우에는 늘 신속히 업데이트되는 러시아 버전을 참조하십시오.
한 플레이어가 속한 전투 단계는 각 전투 단계에 활용 가능한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정해지며 나머지는 임의로 정해집니다.
가끔 전투 단계와 차량 단계를 혼동하는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서로 관련이 없습니다. 차량 단계는 대전 상대 선정과 무관합니다. 자동 대전 시스템은 차량 단계를 근거로 대전 차량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8단계 차량에 속한 T92 자주포는 전투 단계 11 및 12에만 배정되지만, 8단계 중형전차는 동일한 차량 단계임에도 그 범주에 들 수 없습니다.
차량이 어떤 전투 단계에 속하는지 확인하려면 도표의 왼쪽에서 찾아보십시오. 왼쪽 하단의 예외 사례가 아니라면 그 위의 일반 규칙을 적용하면 됩니다. MS-1을 한 번 생각해봅시다. 예외란에 모델명이 없으므로 차량 단계 1의 경전차를 찾아보면 오른쪽 칸에서 이 차량이 전투 단계 1과 2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표를 내려보면 전투 단계 1에 속한 차량이 1단계 경전차 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투 단계 2에서는 MS-1이 2단계 경전차와 중형전차, 그리고 아래쪽에 표시된 T2 Light Tank와 만나게 됩니다. 개별 차량에 적용 가능한 전투 단계는 본 위키 사이트의 각 전차 소개 페이지 오른쪽에 있는 사이드바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가중치
특정 전투 단계에 해당하는 참가자들이 충분할 경우, 매치메이커는 그 인원을 추려내어 2팀을 구성합니다. 이를 위해 각 차량에는 일정한 가중치가 부여되며 매치메이커는 양 팀의 가중치를 가능한 한 동등한 수준으로 맞춥니다. 가중치는 차량 단계 및 차량 종류별로 측정되는데, 일부 차량은 개별적으로 측정되며 어떤 차량에는 특별한 제약이 붙기도 합니다.
다음은 게임 버전 0.8.0에 적용된 사항입니다.
- 차량 단계별 가중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0단계: 100
- 9단계: 60
- 8단계: 40
- 7단계: 27
- 6단계: 18
- 5단계: 12
- 4단계: 8
- 3단계: 5
- 2단계: 3
- 1단계: 2
- 차량 종류별 가중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중전차에는 가중치가 20% 추가됩니다.
- 모든 자주포에는 가중치가 25% 추가됩니다.
2단계 전차 PzKpfw 38H735(f) "Hotchkiss"는 가중치가 233% 적용된 7점으로 4단계 전차의 가중치에 가깝지만 전투 단계는 다른 2단계 경전차와 동일합니다.
- 특별 제한 사항
- The number of the same vehicle on each team cannot differ by more than 1, except when the vehicles are in a platoon.
- 예전에는 양 팀 자주포 수가 2대 이상 차이 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제약은 0.7.4 업데이트로 제거되었습니다. Now, rarely, SPG numbers can differ by more, including one team having none while the other team does.
- 각 팀 자주포의 총 가중치 차이는 25%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각 팀 최고 단계 차량의 총 가중치 차이는 25%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일반적으로 팀 간의 총 가중치 차이는 10%를 초과하지 않아 보이지만, 고정된 제한 수치가 존재하는지는 불확실합니다.
Not taken into account by the match-maker is whether your vehicle is stock or fully researched, what equipment you have on it or how skilled your crew is.
차량 단계
팀 간의 전력 균형을 맞출 때 차량 단계는 전혀 고려되지 않습니다. 이 점은 플레이어들도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현재 규칙하에서는 8단계 중형전차가 7단계 중전차와 대적하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8단계 중형전차는 자동 대전 시스템 가중치가 40이고 7단계 중전차는 자동 대전 시스템 가중치가 39.15로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차량 단계는 전투 단계를 결정할 때만 관련이 있습니다.
친구하고 같이 플레이하시는 분 여기 밑에 글 집중해서 읽어줘요..제발...
플래툰
중요: 소대에 소속된 경우, 해당 소대에서 전투 단계가 가장 높은 차량의 소유자를 따라서 모든 소대원이 전투에 배치됩니다. 이는 특히 전투 단계가 낮은 신규 플레이어에게 원치 않는 결과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전차들이 개별적으로 전투에 참가할 경우, 3단계 자주포가 최고 7단계 전차가 등장하는 전투 단계 8까지 참가할 수 있지만, 3단계 중형전차는 최고 5단계 전차가 등장하는 전투 단계 6까지만 참가할 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 이 두 대가 소대를 결성한다면 중형전차는 자주포의 전투 단계에 배치되어 손도 쓰지 못한 채 희생될 것입니다. 따라서 소대를 만들 때는 이런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최상위 단계의 전차가 1단계 전차 2대와 소대를 구성했을 때 특수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앞에서 확인했듯이 10단계 중전차는 가중치가 145점이지만, 1단계 전차는 겨우 2점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해당 소대는 가중치에서 크게 불리할 수밖에 없고, 결국 매치메이커가 적군에 더 낮은 단계의 전차를 배정하거나 그 소대가 포함된 팀에 더 높은 단계의 전차를 배정하여 전력 균형을 맞춥니다. 다소 눈살이 찌푸려지는 전략이지만 이는 실제로 허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투의 성공 가능성이 그저 그런 탓에 최근에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1단계 전차가 2대 존재할 경우 해당 팀은 전투 중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전력을 13.3%나 상실하는 셈입니다. 1단계 전차가 맡을 만한 임무는 적군 기지로의 잠입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항을 제외하면 소대는 자동 대전 시스템에서 아무 역할도 하지 않고, 자동 대전 시스템 은 각 팀에 소대 수를 균등하게 배정하지도 않으며 소대에 소속된 전차에 특별한 가중치를 부여하지도 않습니다.
지도 제한
전투 단계에 따른 지도 제한
전투 단계 1에서 3에 해당하는 일반 전투는 전체 지도 중 한정된 곳에서만 가능합니다. 이는 신규 플레이어들이 작은 지도에 익숙해지는 동시에 게임의 기본 요소를 익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카렐리아를 제외한 나머지는 게임 상에서 가장 작고 조밀한 지도로써, 매우 낮은 단계의 전차에 더욱 적합합니다.
- 전투 단계 1과 2일 때는 다음 지도을 사용합니다.
그 밖의 전투 단계에서는 무작위로 지도가 배정되어야 하지만, 서버 리소스 분배와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로 모든 단계에서 위 3가지 지도가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아직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기타 지도들은 완벽하게 무작위로 배정되지 않는 듯합니다. 이따금 Wargaming 사에 의해 신규 지도의 등장 빈도가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작위 전투의 실제 지도 배정과 관련된 세부 정보가 궁금한 분은 이 게시판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위장 무늬에 대한 중요 내용
8.0 패치 이후 앞서 목록화된 모든 지도는 하계 지도입니다. 1단계 전차와 대부분의 2단계 전차/구축전차는 동계나 사막 지도에서 볼 수 없습니다. 해당 전차들을 위해 하계나 사막 위장무늬를 구입하는 건 낭비입니다.
게임 모드에 따른 지도 제한
- 랜덤 전투에서는 다음 지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게임 모드 중 강습전 및 조우전이 가능한 지도에는 제한이 있습니다(목록은 각 링크에서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