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드의 기본 운영과 스킬 살펴보기
분노에 대하여
- 분노 수급: 평타시 4, 맞을 때 3 (초당 1회 한정) 짓이기기 10, 난타 5, 난타 도트당 2 (피의 광란 사용 시)
- 분노 수급 최대화 = 짓이기기 쿨을 절대 놀게 하지 않는다 / 첫 난타에 최대한 많은 몹에게 난타를 묻혀야 한다 / 가속을 높여 평타와 스킬 쿨을 줄인다.
- 분노 소모: 무쇠가죽 (40) 광포한 재생력(10) 후려갈기기(40)
- 기본적으로 무쇠가죽으로 다 돌리면 됩니다. 무쇠가죽은 민첩성만큼의 추가 방어도를 제공해주며, 광재는 3초간 받는 힐량 증가 + 피통의 32%만큼 자힐을 땡깁니다.
- 후려갈기기는 쌩단일 스킬이다보니 분노 40을 태울 메리트는 없습니다. 레이드 오프탱일 때 분노 남으면 씁니다. 말살 특성 선택 시 광역기로 바뀝니다만 쌩분노 40을 태우는 것에는 항상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또한 말살은 글쿨을 쓰기 때문에 분노 수급이 밀릴 수 있다는 점도 주의.
- 분노 소모시 화신 쿨을 줄여주는 특성에 따라 분노를 많이 땡기고 넘치지 않게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 딜 스킬 - 짓이기기: 단일 딜 + 분노 생성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을 쓰면 일정 확률로 초기화됩니다.
- 난타: 광역 딜 + 광역 출혈뎀. 필수 특성인 피의 광란 사용 시 이 출혈데미지 당 분노를 얻습니다.
- 달빛섬광: 단일 도트스킬. 풀틱시 1글쿨로 가장 강한 단일딜 스킬입니다. 아직 달섬이 발라져있지 않은 적에게 먼저 발라줘야합니다.
- 휘둘러치기: 기본 광역 딜. 이도저도 다 쿨일 때 사용합니다.
- 후려갈기기: 위에 언급했듯이 일반적으로는 깡단일에 분노 40을 태울 이유가 없어서, 레이드 오프탱 같은 특이한 상황에서만 씁니다. [맹위] 특성 사용 시 공짜 후려가 떠서 쓸 수 있습니다.
- 말살: 특성을 찍을 경우 쓸 수 있는 광역 후려입니다. 역시 분노 40을 깡으로 태우기는 부담스럽지만 데미지는 준수합니다. 맹위 특성 발동시 쓰거나 분노가 많이 남는 상황에서 씁니다.
생존 스킬
- 무쇠가죽: 분노를 소모하여 방어도를 올립니다. 물리 피해 및 적의 평타에 대처합니다. 기본적으로 항상 1중첩은 유지해야하며, 분노 수급 상황에 따라 겹쳐서 써도 됩니다.
- 나무 껍질: 1분 쿨 12초 지속 20% 데미지 감소. 특성을 통해 쿨을 42초까지 줄이거나, 지속시간을 14초로 늘리거나, 뎀감율을 3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 생존 본능: 3분쿨 6초 지속 50% 데미지 감소: 특성을 통해 2분 6초까지 쿨이 줄어들거나 2회 충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큰 데미지가 예상될 때 미리 써서 방어하는 역할입니다.
- 잠자는 자의 분노 (특성): 1분 쿨 10초 지속 25% 데미지 감소 및 25% 생기흡수, 25% 데미지 증가. 특성스킬입니다.
-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 (특성) 3분 쿨 30초 지속 30% 피뻥, 짓이기기가 3타겟으로 강화, 광폭화 효과..
기본 운영방식
- 쉬운 방법으로는 난타를 기준으로 운영하면 됩니다. 난타 - X - X - X - 난타 - X - X - X
- X 스킬은 짓이기기, 달빛섬광, 휘둘러치기, 광포한 재생력, 후려갈기기 입니다.
- 짓이기기 쿨이 있다면 짓이기기 > 단일딜 시 달섬리필 > 아프면 광재 > 맹위가 뜨거나 분노가 남으면 후려갈기기(말살) > 아무것도 아니면 휘둘
- 짓이기기 이외의 스킬을 쓰면 "꿰뚫기" 라는 버프가 뜨면서 짓이기기 쿨이 초기화되어서 바로 쓰고 분노를 더 쌓을 수 있습니다.
- 광폭화-유린 특성 선택하고 광폭화나 화신을 켰을 때는 짓-난-짓-난-짓-난 계속 치면서 쌓이는 분노를 무쇠가죽으로 몽땅 돌리면 됩니다. 패치로 인하여 분노 상황/난타 중첩이 충분하다면 난타 대신 말살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짓-난-짓-말-짓-난-짓-말 이런 식으로
초반 풀링 시나리오
- 화신을 쓸 생각이라면 화신, 야생의 정수 특성을 찍었다면 야정까지 켜줍니다.
- 멀리 있는 몹 한두마리에게 달섬을 바르면서 진입합니다. 이때 껍질이나 잠자는 자의 분노 중 하나를 켭니다.
- 어글을 꽉 잡을 강력한 몹, 혹은 내가 해골을 찍고 쎄게 칠 몹에게 짓이기기를 넣어줍니다.
- 적당히 몹이 모이면 난타를 싹 묻히고, 분노가 돌아오는 대로 무쇠가죽을 돌립니다.
- 위 난타 X X X 운영을 들어갑니다.
피의 광란과 들불이 지나간 자리 특성 (패치로 대세가 아님)
- 7~8 타겟 이상의 풀링을 할 경우 난타만 묻혀두면 화신과 관계없이 엄청나게 분노가 쌓입니다.
- 이 분노를 무쇠가죽으로 다 소모하면 방어도 뻥튀기 + 들불 특성으로 인해 자힐 탱킹력이 폭발하게 됩니다. 화신이 없어도 상당히 강력합니다만, 화신의 피뻥 30%는 이 무한 자힐메타를 더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 가장 위험한 초반에 몹을 모아주는 단계를 생존본능과 잠자는 자의 분노로 버텨주고나면 난타가 어느정도 묻고난 뒤의 운영은 정말 단순합니다. 난타 짓이 휘둘 하면서 무가만 계속 누르면 됩니다.
자주 하는 실수
- 짓이기기, 난타 쿨이 논다. 많은 분들이 1글쿨 남아있는 짓이/난타를 안 기다리고 다른 스킬을 써버려서 5글쿨에 한 번 난타를 칩니다.
- 난타를 한 번에 모든 몹에게 묻혀야 한다. 난타는 쿨 초기화가 없기 때문에 초반 풀링에 난타를 일부 몹에게만 묻혀버리면 6초간 분노 수급 / 어글에 구멍이 뚫립니다. 초반에 달섬과 휘둘을 치면서 기본적인 어글을 잡고 잘 뭉치면 난타를 묻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