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호] (매우 늦은..) 9.2.5 수드 기초 가이드

아이콘 레키엘
댓글: 22 개
조회: 20468
추천: 43
2022-06-15 03:49:34
세기말 인구도 다 줄었고 이제 하는 사람 있는 지도 모르겠는데.. 요며칠 간간히 올라오는 글들에 댓글달기 귀찮아서 걍 다 적어보려고 합니다. 너무 게을렀네요 4월 초에는 적었어야 하는 글을 ㅋㅋㅋㅋㅋ
4시즌에도 티어는 그대로라고 하니 크게 달라지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레이드 중심으로 게임을 하며, 쐐기는 솔직히 신화 레이드에 필요해서 두달전에 3천 찍고 고단 쳐다도 안 보고 주차단수 4바퀴만 채우는 입장이라 고단의 상황은 잘 모릅니다. 쐐기 팁과 관련된 부분은 다른 분들이 더 잘 아실거에요.


0. 수호드루이드의 장점과 단점
 - 쉽다. 오죽하면 1버튼 매크로가 나오고 그걸 써도 중박은 칠 수 있는 말도안되게 쉬운 캐릭터입니다.
 - 로또성이 없는 데미지 감쇄. 짓이기기 쿨 초기화나 무가 도관 등 랜덤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데미지를 아주 일정하게 감소시키는 탱킹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 유연한 힐지원 / 딜지원. 드루이드의 장점이기도 한데, 친화 특성 (+야생의 정수) 를 활용해서 오프탱일 때 훌륭한 힐/딜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화 레이드에서 HPS 1만을 넘길 수 있어요.

 - 단점으로는 고점이 낮습니다. 컨트롤이나 파티원과의 연계를 통해서 순간적으로 슈퍼플레이를 하고, 완급조절을 하면서 쉬어간다는 개념의 플레이가 불가능해요. 쉬운만큼 저단여포 소리는 들을 수 있지만, 고단 도전에 좋은 캐릭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레이드에서 보이는 단점은 생각보다 뚜벅이라는 점 + 시너지 부재입니다.


1. 스킬과 운영
분노에 대하여
 - 분노 수급: 평타시 4, 짓이기기 10, 피격시 3 (초당 1회 한정) 난타 틱당 2 (피의 광란 사용 시)
   - 분노 수급 최대화 = 짓이기기 쿨을 절대 놀게 하지 않는다/  피의 광란 사용 시 최대한 많은 몹에게 난타를 묻혀야 한다 (몹이 예쁘게 모인 뒤 난타 사용)  /  가속을 높여 평타와 스킬 쿨을 줄인다.

 - 분노 소모: 무쇠가죽 (40) 광포한 재생력(10) 후려갈기기(40)
    - 기본적으로 무쇠가죽으로 다 돌리면 됩니다. 무쇠가죽은 민첩성만큼의 추가 방어도를 제공해주며, 광재는 3초간 받는 힐량 증가 + 피통의 32%만큼 자힐을 땡깁니다. 
    - 후려갈기기는 쌩단일 스킬이다보니 분노 40을 태울 메리트는 없습니다. 레이드 오프탱일 때 분노 남으면 씁니다.

4글쿨 운영
 - 짓이기기, 난타는 둘 다 쿨타임이 4글쿨입니다. 즉 난타를 치고 스킬 3개를 쓰고 다시 난타를 칠 수 있습니다.
  난타 - X - X - X - 난타 - X - X - X
  - 사이에 쓸 스킬은 짓이기기, 달빛섬광, 휘둘러치기, 광포한 재생력, 후려갈기기 입니다.
  - 짓이기기 쿨이 있다면 짓이기기 > 달섬이 안 묻은 몹이 있다면 달섬 > 내가 아프면 광재 > 아무것도 없으면 휘둘 > 레이드 오프탱이면 후려갈기기.
 - 꿰뚫기가 뜨면 짓이 쿨이 돌아오니까 바로바로 써주면 되는데, 고민되는 상황은 다음 난타를 치려고 했는데 짓이 쿨이 초기화된 경우입니다.
 난타 - 짓이 - X - X(꿰뚫!) - ??
 이럴 때는 분노 수급을 중시하는 타입이라면 짓이기기를 써주고, 난타 중심의 플레이라면 난타를 털고 짓이기기 쿨을 돌리면 됩니다. 거의 취향문제입니다.

 - 화신 / 우르 버프 동안에 짓이기기 vs 난타는 상황 따라 다릅니다. 레이드에선 보통 무지성 짓이기기를 치고, 쐐기에서는 무지성 난타 혹은 난난짓난난짓난난짓 정도 해줍니다.

생존기 활용
 - 나무껍질은 도관만 적용시 40초대, 도관+적자생존 시 30초대로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웬만하면 모든 풀링에 껍질을 두르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트효과 때문에 초반 어글에도 도움이 됩니다.
 - 생본은 2충전인데다가 생각보다 쿨이 짧아서 너무 아끼지 않고 털어줘도 괜찮습니다. 수드는 상황에 따라 맞춰서 완급조절을 하기보다는, 애초에 묵직하게 안 아프게 맞는 탱커입니다.

쐐기 풀링 (화신 없을 때)
 - 멀리 있는 몹 한두마리에게 달섬을 치면서 접근, 어글 꽉 잡을 해골 몹에게 짓이기기를 넣고 애들이 모이면 난타를 묻혀줌. 껍질을 켜고 2셋효과 화신동안 저렴해진 무쇠가죽을 연타하며 난타 or 짓이기기 난사. 화신 타임이 끝나면 위 4글쿨 윈도우에 따라서 짓이/난타 쿨이 놀지 않도록 신경쓰면서 달섬을 마저 묻혀주고 몽땅 쿨이면 휘둘러치기. 

자주 하는 실수
 - 짓이기기, 난타 쿨이 논다. 많은 분들이 1글쿨 남아있는 짓이/난타를 안 기다리고 다른 스킬을 써버려서 5글쿨에 한 번 난타를 칩니다.
 - 난타를 한 번에 모든 몹에게 묻혀야 한다. 난타는 화신을 제외하고는 쿨 초기화가 없기 때문에 초반 풀링에 난타를 일부 몹에게만 묻혀버리면 분노 수급 / 어글에 구멍이 뚫립니다. 


2. 특성 설명과 선택
15라인: 가시나무 or 피의 광란
 - 쐐기에서는 피의 광란을 많이 찍고, 레이드에서는 가시나무를 가져갑니다.
25라인: 소생 or 야생의 돌진
 - 소생이 2배 버프되면서 굉장히 유용해졌습니다. 회드나 조야드에 비해 메리트가 떨어지는 수드 야돌이기 때문에 저는 포기하고 소생을 찍습니다만, 돌진감성을 못 잃겠다면 돌진도 괜찮지요.
 - 범질은 지난 시즌 라즈날, 이번 시즌 리후빔에서 필요하다면 씁니다. 일반적으론 쓸 데 없어요.
30라인: 조화 친화 or 회복 친화
 - 조친을 기본으로 가져가되, 레이드에서 오프탱시 힐지원을 하겠다 하면 회친을 가져갑니다.
35라인: 거센 강타 or 대규모 휘감기 or 야생의 정수
 - 대규모 휘감기나 야생의 정수를 특정 타이밍에 쓸 계획이면 찍고, 아니면 거강이 무난합니다.
40라인: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
 - 광폭화 시간 2배 = 4셋 효과 2배.
45라인: 대지의 파수꾼 or 적자생존
 - 방어적으로 플레이할 경우 대지의 파수꾼이 웬만하면 더 좋은 선택지. 적자생존은 티어 2셋효과를 노리고 30초마다 생존과 관계없이 껍질을 돌리겠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주로 레이드에서 생존은 별 문제가 안 되기 때문에 많이 찍습니다.
50라인: 상처 찢기
 - 나머지 2개가 너무 구림.

초보용 무작정 따라하기
 - 쐐기: 2211311
 - 레이드: 1213321


3. 2차스탯에 관하여
 - 무작정 따라하겠다면 제 픽은 이겁니다: 20~25%의 가속을 맞추고, 치명타가 너무 높게 붙은 템을 피해서 나머지를 유특으로 맞춤. 보석 마부 등은 다 유연성.

 - 민첩성과 체력, 즉 템렙이 0순위입니다.

 - 가속은 모든 사이클을 빠르게 돌아가게 하고, 분노 수급을 올려주기 때문에 너무 낮으면 무쇠 가죽 업타임에 문제가 생깁니다. 풀파밍 시 적정가속은 사람들마다 말하는게 다릅니다.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 유연과 특화는 사실상 같은 스탯입니다. 모든뎀감, 모든뎀증. 다만 장신구 의존도가 큰 수드 특성상 유연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 1% 미만 수준이나 뎀감효과는 유연이 아주 조금 좋고, 본체 딜증가는 특화가 조금 더 좋습니다.

- 치명타는 35당 1%의 치명타 + 1%의 회피율로 꽤 효율이 좋은 스탯입니다만, (유연은 40당 1% 뎀증, 0.5% 뎀감) 어차피 방어도 깡패인 수드에게 회피가 대단히 매력적이지 않고, 코레인 영혼결속, 벤티르 도관효과 등 치명타를 땡겨올 다른 보너스가 많아서 비선호됩니다.
   - 그렇다고 "이 템은 치명타가 붙었으니 안 써요" 라든가, 템렙을 낮추더라도 유가 유특템을 쓴다든가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드는 무조건 템렙이 0순위입니다.


4. 전설과 장신구 선택
전설
 - 쐐기에서는 우르속의 분노 원픽입니다. 난타 데미지의 75%에 해당하는 보막을 얻으며 이 전설과 대지의 파수꾼 특성을 찍었다면 어쩔 때는 광재 누르는 것 보다 난타 쿨 돌리는 게 더 우선순위일 정도.
 - 레이드에서는 잠자는 자의 유산이 가장 많이 쓰입니다. 화신 (광폭화) 시 25% 뎀증을 가져가기 위해서 쓰고, 화신 쿨감 30초는 활용하기에 따라서 5분쿨 장신구인 첫 번째 인장과 함께 돌릴 수 있습니다.
 - 스펙이 모자란 상태에서의 신화 스콜렉스나 후반 넴드 라이겔론, 간수 정도에서 자연율의 의지를 고민해볼 수 있겠습니다.

장신구
장신구는 피칠갑 원픽입니다. 처음 장단점에서 적었듯이 수드는 아주 평탄~하게 딴딴한 탱커라서 장신구로 변수를 창출해야합니다. 그래서 피칠갑에 가능하다면 2시즌 신화템인 252 아이기스까지도 사용합니다.

이제와서 아이기스를 구하는 것이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쓸 수 있는 대체품이라면
 - 첫 번째 절기의 전서 (타자베쉬 거리), 휴대용 원생제련소 (리후빔)    == 무난한 발동형 탱장신구
 - 첫 번째 인장 (판테온), 불가해한 양자장치 (저편) == 긴쿨 스탯뻥, 화신+광란과 함께 사용
 - 딜 관련 장신구로는 입수한 보물 보관함 (자이목스)가 있습니다. 벤티르 광란과 도끼를 맞추면 ㅗㅜㅑ..


5. 성약단과 도관
성약단과 영혼결속
 - 벤티르: 딜적으로 가장 강력합니다. 화신과 함께 광란을 켜주고 무지성 난타 무지성 무쇠가죽 무지성 짓이기기 쓰면 미터기 대폭발. 단점은 화신이 꺼졌을 때 정말 할게 없다는 점.
   - 영혼결속은 레이드는 테오타르, 쐐기는 드레이븐이나 테오타르를 씁니다.

 - 나이트페이: 화신의 폭발력이 조금 줄어드는 대신에, 1분쿨 영혼소집을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 영혼결속은 니야 혹은 코레인입니다. 코레인은 오프닝 치명타 25% 버프로 풀링 시 안정성을 크게 올려주고, 니야의 경우 영혼소집을 쓰면 특화가 크게 오르기 때문에 영소를 1분쿨 생존기처럼 운영합니다.
   - 나페 영혼소집의 경우, 딜로 쓸 때는 안전한 타이밍에 뿌엉이변신 + 영혼소집으로 딜지원을 하거나, 생존기로 쓸 경우 곰폼으로 씁니다. 난타 + 무가 + 파쇄 + 특화뻥까지 해서 꽤 단단해짐.

 - 키리안과 강령은 제가 잘 모르니 패스. 키리안은 미카니코스를 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도관 선택
 - 2잠재력, 2~3인내, 1~2기교를 가져갑니다.
 - 잠재력은 성약도관 + 광폭화 시 가속증가를 가져갑니다. 다른게 너무 구림.
 - 인내력 도관의 경우 자동광재 시전 + 나무껍질 쿨감을 고정으로 가져가고, 3인내 트리의 경우 무쇠가죽 도관, 자힐도관, 피격 시 힐 차는 도관이 괜찮습니다.
 - 기교의 도관은 쇄포 범위증가가 가장 만만하고, 필요에 따라 35라인 특성 쿨감 도관이나 전봘도관을 가져갑니다.


더 궁금하신 게 있거나, 내용이 이상한게 있거나 하면 알려주세요. 



와우저

Lv86 레키엘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