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10.0 회드 "레이드" 가이드

깡이제
댓글: 19 개
조회: 18837
추천: 35
2023-01-20 14:52:03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회드유저 주걱도둑입니다.

이전까지 조드만하다가 이번 확장팩에서 조드가 너무 어려워지는 바람에 회드로 런하고 해보니 재밌어서 쭉하게되었네요.
가이드가 아직 없는 것 같아 얕은 지식이지만 "레이드"가이드를 써보려합니다.

본인은 쐐기에 관심없고 레이드 위주로 하기때문에 쐐기가이드는 아닙니다.

(초보자분들을 위한 힐 사이클 및 팁 가이드이므로 고수분or회드를 이미 해오신 분들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가이드같은 글을 처음 써보고, 인벤에 글을 처음 써보는거라 많이 서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해외거주유저라 인벤 아이디가 없어 지인 아이디를 빌려서 작성합니다,)










A. 용군단 회드의 입지

용군단에서 회드의 위치는 상당히 상위권입니다. 기본적인 힐량과 스파이크힐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보존 기원사랑 비교하면 하위호환입니다, 그래도 힐량으로치면 전체 힐러 클래스중 2위를 담당합니다.

여러가지 유틸이 있지만 바쁜 딜러들을 대신해 환생 전투 부활을 할 수 있다는 점, 전체 이속증가  쇄도의 포효쇄도의 포효를 갖고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사실 이 전 어둠땅에서 회드를 거의 안해서 뭐가 바뀌었는지는 잘 모릅니다.




B. 레이드 특성


보편적으로 쓰는 특성입니다.

다른 특성은 찍어보질 않아서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드루이드 기본 특성에서  회복회복 연마/  세나리온 수호물 자연 회복/  정신 자극 정신 자극은 필수로 찍으셔야 합니다.

회드 설계상 자신에게 자극을 써도 마나가 부족한 직업이라 자극마저 없으면 많이 힘듭니다.


회복 드루이드 특성 (중요한 것들만 설명)

B-b2 자연의 신속함자연의 신속함은 버프스킬입니다. 1분 쿨타임에 버프형, 소모 시 쿨타임이 돌아갑니다.
이는  재생재생,  환생환생,  휘감는 뿌리휘감는 뿌리를 즉시 시전+ 마나 소모를 없앱니다. 및 재생시 치유량이 100%증가합니다. 

*이는 힐 사이클에서 다시 적겠지만 굉장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B-b3 청명의 전조청명의 전조는  피어나는 생명피어나는 생명의 도트 힐 4%확률로  번뜩임번뜩임 이라는 버프를 주는 특성입니다.
번뜩임번뜩임은 다음 재생을 마나 소모없이 시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우측 아래청명의 전조청명의 섬광과 연계되며 이를 찍을 시 번뜩임번뜩임을 통해 시전되는 재생이 추가 치유량 30%를 갖게됩니다.

B-d3 풍요풍요는 레이드에 있어서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이는 기존에 발려있는 "자신의 회복회복 갯수"에 비례하여 마나 소모5%씩 + 극대화율 5%씩 증가합니다.
20에 도달하면  재생재생 의 마나 소모가 0이 되고, 극대화율이 100%되는데 이는 실제로 그런지 막상 레이드가면 정신이 없어서 확인 못 했습니다 ㅎ

이는 중요한 특성이기에 추가적으로 "공대원에게 발려있는 내 회복의 개수"위크오라를 쓰셔야 편합니다.

B-f1 숲의 영혼숲의 영혼, 이는  신속한 치유신속한 치유를 시전 하면 15초 동안 얻게 되는 버프입니다.
이는 다음 회복회복,재생재생의 회복량 150%를 늘려주거나,  급속 성장급속 성장의 치유량 50%를 증가시켜줍니다.
하지만 왠만해선 급속 성장급속 성장와 묶어서 쓴다고 보시면됩니다.

B-g2  재생무성한 생장, 레이드에서는 사실 잘 쓰기 어려운 특성입니다. 이는 피어나는 생명피어나는 생명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내가 쓰는 재생재생이 복제되며, 기본 재생재생의 지속 치유 효과도 증가시켜줍니다.

B-g5 급속 성장멈출 수 없는 성장, 이는 급속 성장급속 성장의 치유량 감소율을 대폭 줄여줍니다.급속 성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치유량이 감소하는데 이를 줄여줘 더 준수한 치유량을 보장해줍니다.

B-h1 봄꽃봄꽃, 이는   꽃피우기꽃피우기의 힐을 받은 아군에게 추가 도트힐을 남겨줍니다. 특화 효과를 받습니다.

B-h2 영혼 소집영혼 소집 or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생명의 나무 중 하나를 택하지만 99%가 레이드에서는 영혼 소집영혼 소집을 택합니다.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생명의 나무는 마나 소모만 심하고 별로 가성비가 좋지 않아서 안찍습니다.

영혼 소집영혼 소집은 무작위의 치유 or 공격 기술을 3초간 9회 난사합니다. 이는  화신: 생명의 나무세나리우스의 인도와 연계되며, 해당 특성을 찍을 시 영혼 소집영혼 소집을 통해 얻은 치유 기술의 지속 시간 25%와 시전 횟수 25%가 감소하지만  번성번성이라는 개사기스킬이 짧지만(2초) 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필수로 찍어야 합니다.

B-h4 번성번성, 90초 쿨타임을 가진 힐업 스킬이며,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추후에 또 다룰 예정이며, 사용 시 시전기준으로 전에 발린 모든 내 도트 치유효과가 8초 추가되며 8초 동안(시전 직후 8초) 도트 틱이 100%빨라지며 치유 효과가 100%증가합니다.

B-i6 대규모 휘감기풍부한 토양(이미지 대체), 2번 찍을 수 있는 특성이며, 1포인트당 1.5%확률로 회복이 아군에게 복제됩니다. 이는 풍요풍요와 매우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며 필수로 찍어야합니다.

B-i8 대규모 휘감기육성의 휴면(이미지 대체), 이는 회복의 지속 시간을 조건적으로 늘려줍니다. 2초를 최대 3번 늘려줘  번성번성의 효율을 많이 올려줍니다. 하지만 생명력이 100%인 아군에게만 시간을 늘려주어 이 점도 레이드를 진행함에 따라 잘 고려하셔야합니다.

B-j3 싹틔우기싹틔우기, 이는 같은 대상에게 회복회복 2회까지 감을 수 있게 해줍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필수라 생각하는게 위 풍부한 토양의 복제가 누구에게 갈 지 모르기 때문에 번성번성작업을 할 때 도움을 더 줍니다. 및 특화 효과를 받습니다.

B-j4 에메랄드의 단잠삼림 재생(이미지 대체), 이는 신속한 치유신속한 치유3회를 쓸 경우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생명의 나무 효과를 9초 부여합니다.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생명의 나무 때는 5초마다 번뜩임번뜩임도 줍니다.

B-j5 재생대드루이드의 힘(이미지 대체), 이는 급속 성장급속 성장 후 40%확률로 뜨는 버프입니다. 이 버프는 재생재생을 사용할 시 소모되며 해당 대상의 20m안에 있는 두 아군에게도 복제가 됩니다. 이 때문에 마나가 넉넉할 경우 신속한 치유신속한 치유 -> 급속 성장급속 성장 -> 재생재생이 좋은 예가 됩니다.

많은 분들이  적응의 무리적응의 무리를 찍고 하시지만 저는 쿨마다 돌리기도 귀찮고 효율도 잘 모르겠어서 안 찍고합니다.


C. 2차 스텟 및 장신구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2차 스텟 중요도는 가속>치명타>>>특화>유연 인 것 같습니다.
특화 효과가 좋긴하지만 많이 챙길 필요는 없고, 세트 아이템이 치명타가 높으면 높을 수록 더 좋기 때문에 가속,치명타 위주로 챙기면 될 것 같습니다.

가속은 번성번성을 맛있게 쓰기 위해 올려야 합니다.


필자의 현재 2차 스텟은
치명타:  2674
가속: 5132 (징표 가속 추가값 포함)
특화: 2341
유연: 1069 입니다.



영민의 연금술사 돌 (bis)
기본 가속 증가에 확률 1차 스텟 증가장신구입니다. 굉장히 좋습니다 (특히 회드는 가속이 중요하기 때문에)

속삭이는 현신의 징표 (bis)
1차 스텟 + 2차 스텟까지 얻을 수 있는 사기 장신구입니다. 끼면 좋지만 없을 경우 다른 장신구를 껴도 됩니다.

혈족지기의 약속
굉장히 좋은 장신구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속삭이는 현신의 징표보다는 별로인 것 같습니다. 냥꾼이나 몸 약한 사슬들한테 걸어주면 좋아 죽습니다.

엄숙한 밤의 영약
나름 괜찮습니다. 확률적 가속 증가이긴 하지만 가속량이 높아 준수합니다.

공허치유사의 음영석
번성번성과 같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습니다 (90초). 좋아요,,,위 레이드 장신구가 없을 경우

창조된 혹한구
정신 자극정신 자극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거나, 기원사의 마법의 원천을 받을 수 없다면 좋지 않을까요?

이 외는 본 적이 없어서 다루지 않습니다.



D. 세트 효과

현신의 금고엔 티어(세트 아이템) 이 존재합니다. 회드는 2세트 효과도 좋지만 4세트 효과가 좋습니다.

2세트 효과 :  피어나는 생명피어나는 생명, 급속 성장급속 성장, 꽃피우기꽃피우기,  평온평온의 치명타 확률이 8% 증가합니다.

4세트 효과 : 꽃피우기꽃피우기 의 치유가 치명타로 들어갈 경우 급속 성장치명적인 성장이란 버프가 새로 생깁니다. 이는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하며 1중첩당 다음 급속 성장급속 성장의 치유량이 5%씩 증가합니다.
- 하지만 생각보다 버프가 천천히 중첩됩니다. (한 번에 5명에게 치명타로 들어가도 1중만 쌓임. 내부쿨이 있는 것 같음)

및 피어나는 생명피어나는 생명의 치유가 치명타로 들어갈 경우 자연의 신속함자연의 신속함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씩 감소합니다.


이 미친 4셋 효과때문에  꽃피우기꽃피우기와 피어나는 생명피어나는 생명을 가능하면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E. 힐 사이클의 이해

E-a 회복회복: 기본적으로 쓰는 도트 힐입니다. 즉발 힐은 존재x 

E-b 재생재생: 즉시 힐+도트 힐입니다. 시전 시간이 존재 + 마나가 많이 들어서  번뜩임번뜩임 or 자연의 신속함자연의 신속함 or 번성번성후 사용합니다.

E-c 피어나는 생명피어나는 생명: 가능하다면 상시 걸어놔야 하는 도트 힐입니다. 위에 특성으로 찍을 경우 한 번에 1명에게만 걸 수 있으므로 리필만 잘 하면됩니다. 왠만하면 탱한테 걸지만, 유동적으로 바꿀 필요는 있습니다. (재생무성한 생장 / 특성 B-g2)

E-d 꽃피우기꽃피우기: 가능하다면 상시 깔려있어야 하는 도트 힐입니다, 봄꽃을 찍었을 경우 이를 통해 추가적인 1개의 도트 힐을 얻을 수 있으며, 4셋이 있을경우 급속 성장급속 성장을 강화하는 버프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및 힐량도 쏠쏠합니다.

E-e 급속 성장급속 성장: 10초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지만, 보통은 단독적으로 쓰이지 않습니다. 레이드에선 대부분 항상 신속한 치유신속한 치유을 통한  숲의 영혼숲의 영혼 버프를 이에 사용합니다.

E-f 신속한 치유신속한 치유: 해당 대상에게 걸려있는 회복회복 또는 재생재생의 도트버프를 희생하여 즉시 힐을 넣는 스킬입니다. 15초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고, 다양한 특성과 연계됩니다.

              1: B-f1 숲의 영혼숲의 영혼 / 2: B-j4 에메랄드의 단잠삼림 재생(이미지 대체)

E-g  영혼 소집영혼 소집: 하위 특까지 찍었을 경우 1분마다 쓸 수 있는 공짜 스킬인 개사기 스킬입니다. 이는 피가 빠지고 복구해야 할 경우(번성번성이 없을 경우) 또는 거대한 스파이크데미지 / 아픈 광뎀 도트를 대비하기 위해 번성번성작업을 할 때 사용합니다.

E-h 평온평온: 공장님 콜에 맞춰 올리세요~

E-i 무쇠껍질무쇠껍질: 탱커가 미친듯이 아픈 네임드 (ex:기린그림토템)에 지정되어 있지 않는 이상, 죽어가는 또는 죽을 것 같은 클래스(사슬)에게 쓰면 좋습니다.



E-j 번성번성작업이란?

저 같은 경우는 보통 12초전부터 예열을 합니다. (이 번성번성이란 스킬때문에 회드가 예열이 필요한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
번성은 걸려있는 모든 내 도트힐이 연장+8초간 힐 주기 및 치유량 상승이기때문에 그 전에 알차게 도트힐을 감는게 번성번성작업입니다.

회복회복 연마를 찍었을 경우 기본적으로 회복은 17초동안 유지됩니다.


1. 공대피가 빠지는 구간 (ex 세나스, 그림토템 기타등등)

12초 예열시간













:: 피어나는 생명피어나는 생명은 왜 거나요?
-> 번성번성효과의 도트 주기가 빨라져 피어나는 생명피어나는 생명으로 인한 번뜩임번뜩임이 더 잘 뜹니다.


->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특성 B-j5 재생대드루이드의 힘(이미지 대체)가 뜬다고 생각하고 1도트라도 더 바르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E-k 번성번성작업을 하기 전 생각해야 하는 것.

1. 필자는 번성을 올리는 타이밍은 데미지가 들어오기 "직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말한대로 주기와 힐량이 증가하는 것이라 큰 데미지에 효율적으로 힐하기 위해서죠.

대부분 데미지가 들어오고나서 번성번성을 위해 이것저것 바르시는 것 같지만 먼저 작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혼 소집영혼 소집이 급속 성장급속 성장을 여러 번 시전하거나 번성번성을 시전하면 다음 번성번성작업에 굉장히 좋지만, 구지 번성번성과 묶어서 30초를 썩힐 필요는 없습니다. 


3. 삼림 재생(특성)을 찍었을 경우 번성번성에 화신(3번 사용)을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신속한 치유신속한 치유를 3번 소모해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생명의 나무를 가능하시면 번성에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급속 성장급속 성장 대상자가 2명이 증가 + 즉발 재생 힐을 통해 (높은  풍요풍요 일 경우 재생을 3~4방 난사해도 됩니다) 위험한 구간을 유연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ex. 세나스 등산)



E-l 번성번성이 아닌, 평범한 구간

에서 마나 관리를 하셔야합니다. 매커니즘이 번성번성을 위해 바짝 마나를 소모하고 그 전엔 살살 힐하는게 마나 관리에 좋습니다.

번뜩임번뜩임은 그때그때 소모해주시는 것이 좋고 (도트힐도 남기 때문에), 중첩이 되는 버프가 아니기때문에 오랫동안 놀리면 안 좋습니다.





F. 레이드 보스별 팁



F-1 에라노그,

소각의 포효가 20초정도 주기를 갖고 4번 후 사이페에 진입합니다.

화신: 생명의 나무을 맞추려면 최소 31초가 필요하니... 2고함 이후에 맛있게 쓸 수 있겠죠?

번성과  평온은 동시에 쓰시면 안됩니다



F-2 원시 의회,

광뎀 주기가 많습니다. 짜잘짜잘한 것 부터 시작해서 스파이크 데미지까지,

하지만 이들이 겹치는 타이밍이 존재하죠. 1:47초때, 3:30초때 겹칩니다.




F-3 테로스

친절한 네임드, 1기둥과 1피자조각 후 3기둥을 기준으로 1분30초 살짝 넘습니다.
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




불친절하면서 친절한 네임드, 첫 중쫄(으스스한 오라가 아파요)과 2번째 중쫄의 시간이 1분40초정도 됩니다.
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




보통 필살기를 40초쯤 넘어서 시전합니다. 그리고 영웅기준 1사이페 얼어붙은 폭풍우가 2분30초쯤에 옵니다.
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번성











영혼 소집와  번성을 항상 같이 쓰려고 하지마세요.







영혼 소집을 최대한 사용하시고 마찬가지로 번성이랑 항상 같이 쓰려고 하지마세요.





F-9 물약/약병

미온한 유연성을 먹으며, 연금술 부패학을 모두 찍었을 경우 냉혹한 청명의 물약이 가장 좋습니다.








G. 마치며

세상에 나쁜 나무는 없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영상은 가능하면 나중에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Lv51 깡이제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