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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아즈샤라 - 극부조화드루입니다.
어둠땅 3시즌(9.2)재밌게 즐기고 계신가요 ?
저는 278지팡이+티어4셋 템렙 273.8로개꿀잼
나이알로사부터 매시즌 조드 가이드를 쓰고있는데
봐 주시고, 추천 해 주시고, 도움이 되었다는 분들이 많아서 또 쓰게 되는거 같습니다.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늘 말하지만 저는 되는대로 하는 유저이고,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이 많고 많습니다.
가이드는 가이드일뿐 참고만 하시길..
0. 9.2 조드의 입지
통계적으로 준수한 원딜러입니다.
현재 22년4월1일 3시즌(9.2) 조드는비전맥동 전설과 성약전설을 사용합니다. (전설에 대해서는 뒤에 설명)
태존매 티어 4셋 기준 꾸준한 천공의 힘 수급(2셋) 및 효율적인 자원사용(4셋) 등으로 준수한 지속 딜을 가지고있으며, 벤티르 조화 드루의 3분 강한 쿨기딜 or 나이트페이 조화 드루의 1분쿨 영혼소집 중 상황에 맞는 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쐐기에서는 항상 그래왔듯 자연의 군대, 태풍, 우르솔의 회오리, 저주 해제, 회복친화 힐지원 등 유틸적인 지원을 해 줄 수 있는 딜러이며, (보통은)벤티르 조드의 강한 쿨기딜을 바탕으로 (폭군) 특정넴드 밀어주기, (경화) 위협적인 쫄무리에 딜 집중 등 사용하기나름인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시즌 초이고, 정신나간 딜을 하는 몇몇 클래스가 보이기 때문에 쐐기판은 좀 더지켜봐야할듯?)
하지만 저는 어차피 조드만 하기때문에 (부캐가 있긴한데거~~의 조드,수드만함) 사실다른딜러 별로 신경안씀
1. 성약단
일단 현재 WCL 로그 기록 및 제가 직접해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나이트페이와 벤티르를둘다 할 줄 아는것이 가장 베스트
- 둘중에 하나밖에 할수 없는 상황이라면 벤티르가 조금 더 좋음
먼저 벤티르 조드의 경우 지난시즌과 마찬가지로 굶주린 광란& 화신 을 바탕으로 3분마다 엄청난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벤티르의 경우
태초의 존재 매장터 8넴 안두인이나, 9넴 공포의 군주 '어둠의 품으로(사이페)', 막넴 간수 막페와 같이
네임드가 받는 피해가 증가하거나, 플레이어가 강해지는버프를 받는 상황 + 블러드가 있는 경우
엄청난 딜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벤티르 조드의 장점은, 네임드 주변에 쫄이 붙어있는상황에서 네임드에 딜만 넣어도 거의 자동으로 엄청난 광역딜이 쫄한테 들어갑니다.
비교하여 예를들면 쫄이 나오는 상황에서 화염 마법사가 발화 +불기둥으로 딜을 한다면, 발화 + 불덩이 작렬로딜을 하는 것에 비해 쫄딜은 증가하지만 네임드 딜은 감소하게됩니다.
but, 벤티르 조드는 쫄+네임드 상황에서 (별똥별만 키고) 네임드만 딜 하더라도, 타 클래스 대비 강한 쫄딜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번시즌 나이트페이의 경우
2전설 기준 1분 쿨기인 과 비전맥동 전설&티어 효과로 인해 꾸준한 자원수급과 일정수준의 꾸준한 지속딜을 할 수 있는 포지션입니다.
특히 신화 자이목스나 신화 리후빔 처럼 주기적으로 쫄이 등장하거나, 특정 특임 타이밍이 있어서 딜을 약간 몰아줘야하는 경우에, 1분쿨인 영혼소집이 괜찮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영웅 난이도 레이드에서는 벤티르 조드만 해도 모든 네임드가 커버 가능하며,
신화 자이목스와 신화 리후빔 두 네임드에서만 나이트페이 조드가 약간 유리합니다.
(하지만 공대 조합이나 택틱에 따라서는 벤티르 조드해도 별 문제 없을 수 있음)
따라서,
두개의 성약단을 스왑 할 수 있는 것이 베스트이고
두 성약단 중 하나밖에 할 수 없는 여력or상황 이라면, 벤티르 조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또한, 제 쐐기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저단으로 갈 수록 항상 무난하게 강한 딜을 할 수 있는 나이트페이 조드가 좋다고 생각하고
갱신 단수로 갈 수록 특정 타이밍(폭군 보스전투, 경화 위험한 쫄 전투)에 딜을 밀어줄 수 있는 벤티르 조드가 좋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시즌 초 이기 때문에, 쐐기 메타는 좀 더 지나봐야 확실해 질 것 같습니다.
1-1 벤티르 영혼결속 & 도관
벤티르 조드의 경우 지난시즌과 마찬가지로 테오다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때, [천공의 격노]를 사용하는 3잠재 트리와 [황무지의 예법]을 사용하는 2잠재 트리
2개의 선택지가 있는데, 각각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천공의 격노]를 사용한 3잠재 트리가 1타겟 전투에서 미세하게 강함(0.5%내외)
but [천공의 격노] 도관은 쫄 전투에서 모든 몹에 2도트를 유지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음(최고 효율 내기 어려움)
- [황무지의 예법]을 사용한 2잠재 트리는 단일, 광 상관없이 쿨기만 키면 최대 효율이 나옴
(30초간 유연6% , 아군 4명 3%)
개인의 딜만 생각하면 3잠재 트리가 좋아보일 수 있지만, 아군에게 유연 버프 주는거까지 생각하면 2잠재 트리가 더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저는 2잠재 할거같아요)
1-2 나이트페이 영혼결속 & 도관
나이트페이는 니야를 선택하시면 되고, 가운데 [니야의 도구 - 마름쇠] 안찍나요 ? 하실 수 있는데
나페 조드는 보통 주기적인 쫄 전투나 특임을 위해 선택하기 때문에, 단일 딜 보다는 광역딜 위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전설
전설의 경우 2전설 중 하나는 성약 전설 고정이므로, 고민할 필요 없고
나머지 하나는 태고의 비전 맥동 전설을 만드시면 됩니다.
태고의 비전 맥동은 가속특화 반지로 만드시면 되고,
단결 전설은 티어 부위가 있는 머리 어깨 가슴 다리 손 을 제외한 부위 아무데나 만드시면 됩니다.
스텟은 가속 특화 입니다.
저는 허리에 만들었는데, 블러드 말렛에서 보여주는 최종 파밍 셋팅에서는 다리에 만들었네요.
3. 티어
다음은 티어 입니다.
9.2 와우의 꽃이자, 과거 군단 확장팩 까지 있었던 시스템입니다.
티어 아이템 n개를 모으면 세트 효과가 발생하는 시스템이며, 디아블로3 해보신 분들은 알듯
조화 드루이드의 티어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2세트 : 월식 상태가 되면 현재 대상을 추적하는 엘룬의 분노를 20%의 효율로 생성합니다. 8초 동안 지속됩니다.
4세트 : 일월식 상태일 때, 별빛 쇄도와 별똥별의 자원 소모량이 15%만큼 감소합니다.
먼저 4세트에 대해 코멘트를 하면
천공의 힘 30을 소모하던 는 26만 소모하고, 천공의 힘 50을 소모하던 은 43을 소모합니다.
자원 소모가 줄어든 만큼 더 많은 자원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심플하게 생각하면 딜 상승 입니다.
(자원 이득 = 딜 상승)
또한 자원 소모는 줄어도 비전 맥동 전설의 스택은 그대로 30, 50으로 카운팅 됩니다. 너무 좋죠 ?
다음으로 4셋 보다 더 중요한 2셋에 대해 알아보면,
님들이 전투 중에 티어 2셋 효과로 공짜 을 소환 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투 시작에 (꽁)
3. 비전 맥동 전설로 버프가 떴을 때 (꽁)
( 참고로 현재 상태가 이여도 비전 맥동 이 뜨면 이 뜸)
4. 이 끝나고 일월식 선택이 가능한 상태가 되었을 때, (꽁)
티어 효과 읽어보시면 20% 효율의 이 소환된다고 되어있는데, 데미지만 20% 입니다.
그냥 특성으로 찍고 쓰는 진짜 엘분과 같이 자원은 40이 들어옵니다. 개꿀이죠 ?
이 티어 2셋 효과로 인해 아래 그림과 같은 사이클이 완성됩니다.
9.2 티어의 핵심은 티어와 비전맥동의 시너지를 이용한 꾸준한 딜 이라는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시고,
로그 상에서 보면 이 사이클을 제대로 돌렸을 때, 업타임이59% 까지도 찍히는게 확인됩니다.
(딜 사이클은 아래에서 좀 더 설명함)
그리고, 티어 2셋에서 매우 중요한 문구가 하나 더 있는데
월식 상태가 되면 현재 대상을 추적하는 엘룬의 분노를 20%의 효율로 생성합니다. 8초 동안 지속됩니다.
현재 대상을 추적하는 --> 매우 중요합니다.
님들이 이 사이클 중간에 대상을 변경하거나, 적이 없어져서
이 되면 꽁 엘분이 안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을 누를 때, 적 대상이 아니거나 / 대상이 없으면 엘분이 안떨어집니다.
따라서 꽁 엘분이 떨어지는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시고, 그 1글쿨 동안은 대상을 절대 변경하지 마세요
전투 부활이나, 해제 같은걸 위해 대상을 변경하는 순간 자원도 날아가고, 딜도 떨어집니다.
(본인 몇번 실수해봄.. 조심하세요..)
4. 장신구
장신구 하나는 저편에서 나오는 양자 장치 드시면 되고,
나머지 한칸은
판테온의 원형에서 나오는 [영원한 존재의 비가]
타자베쉬 승부수 에서 나오는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에서 나오는 [속박 풀린 변신수]
세 개중에 하나를 쓰시면 되는데, [영원한 존재의 비가]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 두개는
버프창에 버프가 있는지만 확인하고 아무 신경 쓸필요없는 무지성 장신구이고
[속박 풀린 변신수] 는 비전맥동이나, 쿨기를 사용했을 때, 즉 버프가 있을 때
변신수 버프가 들어오면 (즉 내가 가장 강한 타이밍에) 자원을 많이 소모하는 (를 많이 날리는)
방식으로 딜을 하면 좀 더 높은 딜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거 처음부터 하지마세요, 딜사이클이랑 레이드 패턴 완벽숙지 되면 하세요, 장신구 관리는 후순위임)
변신수 버프는 1.올스텟 2.특화 쓰시면 됩니다.
5. 2차스텟
현재 저의 템렙 및 2차 스텟 입니다.
치명 208 가속 863 특화 1008 유연 331 이네요.
먼저 벤티르 조드의 경우
도관으로 쿨기 때 엄청난 치명타 스텟이 보충됩니다.
따라서 치명타의 중요성은 낮습니다.
1순위로 챙겨야할 스텟은 특화이고, 그 이유는
1. 조드가 또는 을 쓰면 두개 버프가 다 떠있는 상태이고,
이때 은 자연 피해를 특화 수치만큼, 은 비전 피해를 특화 수치만큼 강화합니다.
근데 조드의 주력 딜링 기술인 두 기술은 천공피해(비전+자연) 입니다.
따라서 두개가 다 있으면 은 특화x2 만큼 강해집니다.
쉽게 말해서 쿨기쓰거나, 비맥으로 화신뜨면 특화 적용이 2배가됨 (다른 스텟 올려봐야 특화 못따라옴)
걍 뭔말인지 모르겠으면 외우세요. 조드는 특화가 짱이다.
2. 불가해한 양자 장치 장신구는 블러드 버프가 있을 때, 가장 높은 2차스텟의 버프를 줍니다.
님들의 특화가 가장 높으면, 블러드 때는 무조건 특화 버프를 줌
따라서 특화를 가속보다 높게 맞추셔야 합니다.
대략 40% 정도 까지는 특화를 투자하셔도 됩니다.
(% 기준이 아니라 절대 수치 기준임. 2차 스텟에 마우스 올려보세요)
다음으로 가속의 경우, 너무 낮으면 비전 맥동 사이클이 느리게 돌아가서 화신 업타임이 좀 낮아질 수 있기때문에
충분한 가속을 확보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애초에 특화 다음에 가속이 제일 좋아서 자연히 맞춰야 하긴 함)
대략 25~30% 정도 가속 확보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유연은 그냥 되는대로 맞춥니다.
나이트페이 조드의 경우
벤티르 도관이 없기 때문에, 10~15% 까지 치명타를 투자하셔도 좋고
치명타를 갖다 버리고 가/특에 몰빵한다음 치명타가 터지길 기도하시면서 하셔도 좋습니다.
사진은 블러드 말렛에서 추천하는 2차스텟 분포입니다.
다만 저렇게 맞추면 양자장치가 가속으로 터질 수 도 있기때문에, 가속보다 특화를 1이라도 더 올리시는걸 추천합니다.
6. 특성
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