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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 9.1 회드 쐐기 "딜"가이드 2부

아이콘 껄룩이
댓글: 15 개
조회: 12370
추천: 20
2021-08-24 03:33:14
목차 
1. 개요                                      4. 야성친화
2. 딜의 기본                               5. 조친과 야친의 비교
3. 조화친화                                6. 스텟 및 장신구

안녕하세요 2부 시작하겠습니다.
1부 https://www.inven.co.kr/board/wow/40/114403


4. 야성친화
 4-1. 야성친화의 개요 
태풍의 부재로 잘쓰이지 않았으나 언제나 고단에서는 빡씨게 딜하는 힐러를 선호하므로 다시 슬금슬금 올라오고 있는 특성입니다.
영혼소집을 쓸때마다 무릎꿇고 느조스께 기도해야하는 조친과 다르게  호랑이의 분노를 이용하여 조금만 바쁘게 컨트롤하면 안정적인 광딜, 단일딜과 영혼소집을 이용한 단일폭딜을 낼 수 있습니다. Raider.io에 월드 상위권회드들은 이미 야친을 기용한 경우가 왕왕보이고 있습니다.

 4-2. 야성친화의 영혼결속
니야


드림위버


코레인

각각 영혼결속별 설명은 조친에서 했던 설명의 반복이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1부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천잠재력도관(야성)
1. 기습 공격, 마무리 일격 사용 시 소모한 연계점수당 X%의 확률로 다음 갈퀴 발톱 , 칼날 발톱 이 은신 상태에서 한것과 같은 피해를 줌
야친회드의 주 딜중 하나인  갈퀴 발톱을 강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은신갈발은 60%의 추가피해를 주지만 전투 시작 후 첫 대상에게만 한정이 되어 많이 아쉬웠으나, 239도관 기준으로 5버블 마격을 칠 때 25.5%의 확률로 발동이 되어 전투중에도 꾸준히 쓸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도관입니다.

2. 피의 맛, 대상에게 걸린 출혈 효과 하나당 흉포가 x%만큼 추가딜을 줌
단일이 아닌 쫄구간에서 대상에게 50기력 5버블흉포를 쓸 일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기력별 데미지가 도려가 더 강하며 여러 대상에게 도트를 꾸준히 리필하는 상황에서 기력을 50까지 모으고 흉포를 써야 하기때문에 쓰기가 까다롭습니다.)
또한 야드같은 경우는 출혈을  갈퀴 발톱 난타 도려내기야성의 광기) 기본 3개 최대 4개까지 할 수 있지만 야친회드같은 경우엔 소집을 썼을 때를 제외하면 상시 2개가 최고이며 위에서 언급했던것처럼 다중타겟에서는 차라리 5버블 도려를 바르는것이 이득이기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흉포를 많이 쓰는 단일타겟의 경우엔 꽤 괜찮은 도관입니다.

 4-3. 야성친화의 특징
1. 꿀잼 (제일 중요)
ㄹㅇ 손맛과 스피드함을 동시에 챙긴 꿀잼입니다. 격아에서 야친회드하다 소둠땅부터 조친으로 했는데 처음에 속터져서 죽는줄 알았습니다. 일단 한 번 해보세요. 진짜 꿀잼입니다

2.  안정적인 딜과 적은 딜로스
긴 캐스팅시간으로 인해 무빙이 있을경우 딜로스가 심한 조친에 비해 캐스팅스킬이 없고 주력딜들이 도트딜이라 도트만 다 발라놓으면 기력차는동안 힐을 하던 뭘하던 안정적인 피해량을 줄 수 있습니다.

3. 고양이의 민첩함 (이동속도 15%증가)
조친을 찍을 때 얻는  천공의 영향력(사거리 5미터증가)는 거의 모든 전투가 40미터 이내에서 진행되는 쐐기에서는 사실상 별 의미가 없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의외로 이속증가의 체감이 큽니다. 

4. 높은 난이도
야친을 가져간다는 것은 곧  태풍없이 던전을 진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부터 조금 어렵습니다.
태풍없이 탱커의 드리블을 도와줘야 하며 어글이 튀었을 때 근접으로 딜을 넣고 있어서 확인을 해도 바로 대처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스킬을 끊어줘야할 때는  무력화와 발구르기(타우렌 종특), 황소 돌진(높타 종특)등으로 유동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또한 달빛야수상태에서 재생이라도 쓸 수 있던 조친에 비해 힐을 하기 위해선 무조건 변신을 풀어야하기 때문에 글쿨낭비도 꽤 있습니다.
그리고 근딜포지션을 잡고 있기에 시야가 좁아져 각종 전방기에 많이 취약해지며 원한, 폭풍 어픽스에서는 더더욱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한무휘둘만해도 딜나오던 격아와달리 타겟제한이 생기고 꾸준히 도트리필을 해줘야 하여 딜할 때도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합니다.

 4-4. 야성친화의 변화점(격아 vs 어둠땅)
격아때는 태풍이 특성에 있어서 많은 회드 유저분들이 야친을 찍고 플레이를 하셨습니다.
어둠땅이후 야친의 딜사이클에 큰 변화 2가지가 생겼고 이제 그것을 말해볼려고 합니다.
1.  휘둘러치기의 5타겟 제한
어둠땅으로 넘어오면서 많은 스킬들이 타겟제한이 생겼고 휘둘러치기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격아때는 빅풀때 한무휘둘만 하면 많은 딜을 뽑아낼 수 있었으나, 지금은 힘든 상황입니다.

2.  호랑이의 분노의 활용
갑자기 호분이 나온다고?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실겁니다. 캣폼으로 소집 캐스팅을 하면 일정 확률로 호분이 뜹니다.(20번 테스트했을 때 약 80%의 확률로 발동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조화친화의 딜사이클에서는 단순히 선제공격만 신경쓰고, 선제공격을 채용하지 않은 딜사이클의 경우 무책임하다 할 정도로 큰 딜사이클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야친을 찍고 딜을 하신 이상 호분까지 신경을 써주셔야 깨알같은 딜 상승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호분의 활용과 스킬에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후 야성딜사이클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5. 령 선택
소각자 아르콜라스
 -완연한 교만의 단상, 전투중 가속 12%증가 3초마다 최대생명력의 5%데미지를 입음.
 -피웅덩이 용액의 병, 치유시 일정확률로 플레이어 주변 12미터의 광역힐,딜
피웅덩이령이 제일 높은 딜을 내주나 포지셔닝의 문제로 조친에서는 픽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딜을 하기 위해 계속해서 근딜포지션을 잡는 야친에게는 꿀같은 특성입니다.

오르스 콜드하트
 -휴대용 먹이통, 음식 먹는 속도 증가
 -사냥 주머니, 12미터안에 아군의 이동속도 30%증가
 -심판의 망치, 자동 공격 시 대상을 2초동안 기절 30초쿨
조친과 별 이견 없이 언제나 휴대용먹이통을 찍습니다. 부관킬 이후 탐이 크게 필요없는 경우엔 심판의 망치를 주로 사용합니다

집행자 바루스
 -넘쳐흐르는 성배, 치유시 일정확률로 주변에 마나구슬 생성 획득시 최대 마나의 6%회복
 -용사의 증표, 생명력이 70%이상일 경우 특화 또는 치명타 및 극대화중 높은 스텟을 210만큼 증가
한 번의 전투가 매우 길어지는 폭군에서는 성배, 전투가 짧은 경화주간엔 용사의 증표를 추천드립니다.

분쇄자 소고돈
 -바위수호물, 최대 생명력의 20%보호막 획득 45초마다 갱신
 -자가 방부처리 키트, 모든 자가 치유 효과가 50%만큼 증가
알게모르게 자힐을 많이 하는 회드이고, 힐러의 생존이 제일 중요한 쐐기에서는 언제나 자가방부키트를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본인의 스펙이 낮고 한 방을 버텨야 하는 경우엔 바위수호물을 추천드립니다.

 4-6. 야성친화의 딜사이클
딜사이클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호랑이의 분노라는 스킬에대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툴팁을 그대로 읽어드리면 "자신의 모든 공격력을 각각의 전체 지속시간동안 15%만큼 증가시킵니다"입니다.
이게 바로 괴랄한 야드의 부스팅도트방식의 시발점이 되는 스킬입니다.
대게 도트딜은 도트를 바르고 데미지가 실시간적용이 되지만, 호분을 쓴 상태에서 넣는 출혈류(태섬,달섬은 미적용)는 도트가 지속되는 동안 스텟이 올라가도 데미지는 실시간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딜 사이클도 소집시 호분이 떴냐 안떴냐로 조금씩 바뀌게 됩니다.

1. 단일, 선제공격O, 영혼소집O(호분이 떴을 경우)
야생의 정수->  숨기-> 전투 시작->  갈퀴 발톱 (선제공격 활성)->  영혼 소집호랑이의 분노->  도려내기->  칼날 발톱(기력을 모두 소모할 때 까지)->  태양섬광 달빛섬광-> 파티원들 도트힐 리필->  갈퀴 발톱리필(대게 이쯤 기력50이상 5버블이 됩니다)->   흉포한 이빨(5버블 기력50)

2. 단일, 선제공격O, 영혼소집O(호분이 뜨지 않았을 경우)
야생의 정수->  숨기-> 전투 시작->  갈퀴 발톱 (선제공격 활성)->  영혼 소집->   흉포한 이빨 ->  칼날 발톱(기력을 모두 소모할 때 까지)->  태양섬광 달빛섬광-> 파티원들 도트힐 리필->  갈퀴 발톱리필(대게 이쯤 5버블이 됩니다)->  도려내기

보시면 호분의 유무에 따라 소집이후 도려를 쓸지 흉포를 쓸지가 결정이 됩니다.
전투 시작 후 선제공격을 터트리고 바로 영혼소집을 쓰면 가속에 따라 선제공격이 1~2초가 남습니다.
치명타가 터졌을 때 가장 강한 딜은 5버블50기력(기력과 버블이 0이더라도 소집이후엔 웬만하면 5버블에 기력 50이상으로 남습니다)흉포이므로 호분이 없을 때는 흉포를, 호분이 터졌을 때는 도려(선제공격+호분)를 써줍니다.

3. 단일, 선제공격O, 영혼소집X
야생의 정수->  숨기-> 전투 시작->  갈퀴 발톱 (선제공격 활성)->  칼날 발톱(기력을 모두 소모할 때 까지, 3~4버블)-> 태양섬광 달빛섬광-> 파티원들 도트힐 리필->   갈퀴 발톱리필이후 도려내기->  칼날 발톱-> 이후 갈퀴 발톱 도려내기리필해주며 시간이 남았을 때 흉포한 이빨(흉포는 무조건 5버블 50기력으로!)

야생의 정수->  숨기-> 전투 시작->  갈퀴 발톱 (선제공격 활성)->  영혼 소집호랑이의 분노->  도려내기->  갈퀴 발톱(호분 처음 은신갈발을 쓴 대상을 제외한 모든 대상에게 갈발사용)->  도려내기-> 태양섬광 달빛섬광-> 파티원들 도트힐 리필->  갈퀴 발톱리필->  도려내기

다중타겟부터는 갈퀴 발톱도트 한 대상에게 칼날 발톱만 쓰는 것 보다  휘둘러치기를 쓰는 것이 기력대비 딜이 더 높습니다.

5. 6타겟 이상 다중타겟 

갈퀴발톱의 딜이 휘둘러치기보다 쎈것은 여전하니, 타겟의 피를 보시고 대략 70%이상이면 전투가 15초 이상 진행될 확률이 높으므로 갈발위주의 전투를, 그 아래라면 전투가 금방끝날 확률이 높으므로 한무휘둘하시면 되겠습니다
ㅈㅅ... 제가 너무 설레발쳤네요 9월10일 현재 PTR에서 휘둘러치기 타겟제한 다시 생겼습니다.
9.1.5 제대로 나오고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6.정리
선제공격과 호랑이의 분노를 제일 우선적으로 봐야하며 이 2가지에 따라 딜사이클에 변화가 있습니다.
선제공격이 떴을 때는 2초 이내에 바로 영혼소집 혹은 5버블50기력흉포를 써주며 이후 호분이 떴을 때는 새로운 대상에게 갈퀴도트 혹은 도려도트를 바르는 것으로 딜을 합니다.
호분이 없을 경우에는 도트리필과 흉포위주의 딜을 하면 됩니다.
위에 장황하게 설명을 했지만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야성도트리필을 계속하여 설명하였지만 게임이 끝나면 종합딜은 1등 태섬 2등 갈퀴발톱 3등 달섬등... 으로 태섬과 달섬의 지분도 꽤 큽니다.
그만큼 갈퀴,도려같은 야성도트도 중요하지만 태섬달섬같은 조화도트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야성친화 딜가이드를 마치며 큰 도움을 주신 최원빈야드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저도 잘 몰랐던것들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고양이 화이팅!


5. 조친과 야친의 비교
 5-1. 개요
챕터3과 4를 통해 조친과 야친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어떤 상황에서 어떤 특성이 더 잘 어울리는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5-2. 난이도
태풍과 원거리포지션으로 인해 조친이 압도적으로 낮습니다.

 5-3. 순간단일딜
이건 좀 애매합니다. 각 특성의 영혼소집히든스킬은  초승달 야성의 광기이렇게인데 단순 딜만 비교해보면 야성의 광기가 좋습니다. 그러나 도트딜이라 순간딜이라고하기엔 애매하며, 주력딜 스킬인  별빛쇄도 흉포한 이빨역시 영혼소집시 사용되는 흉포는 5버블 50기력흉포로 치명타가 안터졌을 때 별쇄보다 2배정도 강합니다.
영혼소집으로 순간딜을 하는 회드 특성상 어느 스킬이 얼마나 더 터졌냐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야친이 더 높습니다.

 5-4. 순간광딜
타겟제한이 없는  별똥별덕분에 조친이 훨씬 좋으며, 원거리 포지션으로 안전하기까지 합니다.
만약에 야성친화가  야성의 광기이거 대신  원시 분노이걸 썼다면 이야기가 달라졌을 수도...?

 5-5. 지속딜
여러가지 도트를 리필하며 딜을 하는 야친의 경우 딜로스가 적고 피웅덩이령으로 인한 꾸준한 딜과 접근을 하지 못할 때는 태섬,달섬,천벌로 원거리 공격까지 가능하여 야친이 좋습니다.

 5-6. 정리
회드로 이제 막 딜을 시작해볼려고 한다 ->조친
경화->조친
폭군->야친(글로벌이면 사전에 태풍없다고 미리 말해줍시다.)


6. 스텟과 장신구
 6-1. 스텟
BEST. 지능>가속(30%)>유연>치명타>특화
도트딜이 주를 이루는 회드에게 가속은 1티어로 올려야하는 스텟이며 유연은 높은 단수에서 생존 및 꾸준한 딜위해 올려줍니다.
이후 치명타와 특화는 딜을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치명타>특화로 스텟을 맞추셔야합니다.
이유는 바루스가 주는 용사의 증표령(체력이 70%이상 일 때 치명타 혹은 특화 210증가, 더 높은 능력치로 적용)때문이며 특화가 더 높다면 특화가 증가하는 상황이 나옵니다.(물론 힐로써는 좋겠지만, 딜로써는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갈고 닦은 본능도관과 1분짜리 생존기, 곰폼, 이세라의 선물등 회드는 자체적으로도 생존할 수 있는 수단이 매우 많기에 가속 30%이후 유연을 낮추고 치명타를 올리는 선택도 나쁘지 않습니다.

 6-2. 장신구
 1. 속박 풀린 변신수(능력 사용 시 일정확률로 12초동안 특정스텟이 증가, 티르너사이드 드랍)
일단 회드는 도트힐과 딜이 주인 캐릭으로 "능력사용시 일정확률"이라는 문구를 가진 장신구에 있어서 모든 도트틱마다 확률이 적용되기에 큰 이점이 있습니다. 거의 내부쿨마다 터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거대한 안구 분비선(생명력이 50%이상이면 가장 높은 능력치 증가, 이하면 감소, 간수의 눈 드랍)
회드가 능력시 일정확률이라는 문구에 강하긴 하지만 이건 상시적용입니다.
거기다 위에서 말했듯 회드는 자생이 매우 좋아서 쐐기던전중 피가 50%아래로 떨어지는 순간이 드뭅니다.
레이드에서 드랍하며 2넴이라 이후 국민신화가 풀리게 되면 쉽게 드실 수 있는 장신구로 쐐기에서는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3. 금단의 강령술 고서(공격 주문 시전 시 일정확률로 15초간 치명타증가 3중첩, 캘투자드 드랍)
일단 이거는 제가 먹지를 못해서 툴팁뇌피셜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 잊으셔도 됩니다.
3중첩이 된다는건 내부쿨이 따로 없다는 이야기므로 태섬달섬등 도트딜을 꾸준히 넣으시는 분께는 좋은 장신구가 될 수 있으나 문제가 영웅템렙이 246이라는겁니다.
만약에 252변신수나 분비선이 없다면 고려해볼 수 있겠으나, 아니라면 살짝 회의적입니다.(신화에서 259드신다면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바로 끼세요)

 4. 영혼 방출 루비(2분 사효 대상에게 소량의 데미지를 입히고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099(236기준)의 치명타증가, 고통의 투기장 드랍)
딜장신구로써 최고의 장신구라고 생각합니다.
딜 사이클에서 선제공격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나 단점은 첫 영혼소집만 쎄진다입니다. 
그러나 이 장신구를 쓴다면 두번째 영혼소집도 치명타가 증가한 상태에서 쓰므로 충분히 강해질 수 있습니다.

 5. 불가해한 양자 장치(3분 사효 ???, 저편 드랍)
2차스텟을 증가시켜주거나 디버프를 해제하거나 마나를 채워주거나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 장신구입니다.
3분쿨로 야생의 정수와 맞춘다고 하면 2분의 로스가 있고 쿨을 맞추기 애매하여 저는 잘 쓰지 않는 장신구입니다.
그러나 양자장치위크오라를 쓰셔서 그때그때 어떤 능력이 나올지 확정적으로 쓰실 수 있으시다면 굉장히 좋은 장신구라고 생각합니다.

변신수(분비선)+루비를 추천드리며 변신수(분비선)+금단의 강령술 고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별첨
 휘갈긴 귀환의 진언(1분쿨 사효  신속한 치유의 쿨을 7.9초(영웅기준)감소시켜줍니다, 아홉 발키르 드랍)
와 솔직히 이거 보고  숲의 영혼을 사용하여  신속한 치유 재생을 이용한 단일 폭힐을 하는 회드에게 1시즌 캘타스 깃털급 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거 글쿨있습니다.
급할 때 순간적으로 장신구사용하고 바로 신치가 안됩니다.
이거때문에 화가 나긴 하지만 그것만 아니라면 매우 괜찮은 장신구라고 생각합니다.


부록
위크오라
제가 쐐기에서 필수적으로 들고다니는 위크오라 몇 가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1. 호분, 기습공격, 선제공격 버프시간 트래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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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쐐기 통합 위크오라
호불님께서 포션사이트에 업데이트해주고 계신 통합위크오라입니다.
격아때부터 진짜 많이 애용했고 많은 정보들을 보여줍니다.
https://www.potion.co.kr/wow_addons_weakaura/?q=YToy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zOjc6ImtleXdvcmQiO3M6Njoi7Zi467aIIjt9&bmode=view&idx=5611304&t=board

3. 생존기 트래커
레이드 프레임에 탱커, 딜러들의 생존기들을 띄워주는 위크오라입니다.
2020년 이후 업데이트가 되지않고 있으나 잘 작동됩니다. 
저는 발화,천체의 정렬등 딜러 쿨기까지 넣어서 보고 있습니다.
https://wago.io/CooldownsOnRaidFrames

4. 공생기 외생기 음성안내
파티 혹은 공격대에서 공생기, 외생기를 쓰면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위크오라입니다.
무시얼럿의 쐐기,레이드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5297/593

5. 대상확인 위크오라
적의 네임플레이트에 현재 바라보고 있는 대상을 띄워주는 위크오라입니다.
어글튀는 것이나 캐스팅중인 스킬을 누굴 대상으로 하고있는지 확인하기 좋은 위크오라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5297/4555?name=subject&keyword=%EB%8C%80%EC%83%81

6.핏심 사악한 질주 트래커
막넴에서 사악한 질주를 시전할 때 언제 돌진하는지를 보여주는 위크오라입니다.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https://wago.io/mO-pz0XtJ

7.티르너사이드의 안개 길찾기
티르너 미로방에서 보통 힐러가 길찾기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위크오라입니다.
자동길찾기 위크오라도 있지만 이것역시 3번째 방부터 작동을 하여 그 전부터는 전투중 계속 찾아주어야 합니다.
https://wago.io/hVLym_eLv
https://www.inven.co.kr/board/wow/5297/4584?name=subject&keyword=%ED%8B%B0%EB%A5%B4%EB%84%88

마치며...

두서없이 작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아직까지 회드를 잘 못하는 입장에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전글과 위에 딜사이클이 어쩌고 저쩌고 적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딜을 하는 타이밍이며, 영혼소집타이밍입니다.
이것은 제가 말로써 설명드리는것에 한계가 있는것이며 읽어주신 분들이 경험으로써 느끼는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제일 강한 자가 끝까지 살아남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끝까지 살아남는 자가 제일 강한것입니다.
아직은 많이 암울하지만 기다리다보면 다시 1티어로 올라오는 날이 있을것입니다.
그때까지 모두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Lv40 껄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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