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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10.0 용군단 조드 가이드

아이콘 극부
댓글: 95 개
조회: 38951
추천: 103
2023-01-02 04:43:48
안녕하세요 ? 아즈샤라 - 극부조화드루 입니다.
벌써 조드 가이드를 써온지 몇시즌이 지나갔네요 ㅎㅎ
그동안 추천 많이해주시고, 인게임 우편으로 잘 읽었다고 하신분들 감사드립니다.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이번시즌도 가이드 한번 써 봅니다.

(가이드를 쓰기 망설였던 이유)
1. 10.5 패치 나오면 조드 특성이 대거 개편 예정임.
2. 본인 아직 티어가 3셋임 ㅡㅡ
3. 이번시즌 여유가 많지 않아 남들보다 파밍이 느린 상태로 시작함 ㅠ
    어느정도 따라잡긴 했지만 로그를 봤을때 아직 보완이 필요함..

그래도 뭐 일단 써놓고 10.5 패치 되면 수정하던가 추가하죠 뭐 ㅎ

'이 글은 절대 월드 1위, WCL 100점짜리 가이드가 아니며 초보 유저 및 중수~고수 사이의 유저들에게 정보 공유목적으로 쓰는 글 입니다.'

저보다 월등한 피지컬을 가지신 분, 수많은 플레이 타임을 바탕으로 높은 딜을 뽑으시는 분, 명예의 전당 유저 분 등등은 이 글을 무시하셔도 됩니다.


필자는 누구인가 ? => 아시는 분은 아실듯, 그냥 재밌게 조드하는 유저입니다ㅎ



티어 4셋 없어서 딜이 약하네요 


1.  용군단 조드

10.0 용군단 패치가 되면서 크게 달라진점이 하나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언급해야 하기때문에 짚고 넘어갑니다.



조드의 특화가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일식/월식이 떠 있을때, 자연/비전 주문 공격력이 특화 % 만큼 증가' 하는 옵션이었는데
위와 같이
'자연 주문은 태양섬광이 발려있는 적에게, 비전 주문은 달빛섬광이 발려있는 적에게, 특화 % 만큼 딜 증가'
하는 옵션으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달섬 태섬 2도트를 필수적으로 무조건 유지해야 한다' 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언급하자면, 
천벌 태양섬광  = 자연 피해 , 별빛섬광 달빛섬광 = 비전 피해, 별빛쇄도 별똥별 항성의 섬광 엘룬의 분노 초승달  = 천공(자연 + 비전) 피해 
입니다.
여기서 천공 피해 스킬의 경우 특화 효과를 2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 기본 데미지 100 
별빛쇄도, 특화 30%,  달빛섬광 태양섬광 둘다 발려있는 적에게 별빛쇄도 사용 시 100*(1+0.3+0.3) 데미지)





이전 시즌에 있던 일월식도 그대로 있습니다.
이말인 즉 ? 일월식 = 자연 주문 15% 공격력 증가,  특화: 개기 일월식 = 비전 주문 15% 공격력 증가
천체의 정렬 or 화신 발동시,  일월식 특화: 개기 일월식 둘다 있기 때문에 천공피해 주문은 30% 데미지 증가 입니다.

2.  특성

10.0.5 패치 이후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
https://www.inven.co.kr/board/wow/40/118891

2-1 레이드 



먼저 레이드 특성 먼저 살펴봅시다.

[레이드 대부분] 는 의회를 제외한 모든 넴드에서 쓸 수 있습니다. 단일 위주의 특성으로 보시면 됩니다.
[레이드 의회] 는 의회를 위한 특성입니다. 에테르 덫불 2개를 찍어서 도트를 자동 연장하고, 별의 동료 버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딜을 하게 됩니다.

우선 주요 특성부터 살펴봅시다.

왼쪽라인 - 이 특성들은 거의 무조건 찍습니다 
유성유성1 지점지점2 궤도파괴자  => 궤도 파괴자로 인한 보름달은 주기적으로 큰 자원 수급, 큰 딜
항성의 섬광 항성의 섬광1 => 광, 단일 할 것 없이 [저무는 황혼] 특성을 발동시킬 수 있게함 / 천공피해 스킬임
저무는 황혼2 => 10.0 조드 딜사이클 고려대상 1순위 특성, 3도트 유지 시 8% 딜 증가 
 생사의 순환 => 10.0 조드 딜사이클 코어 of 코어, 조드를 도트 딜러로 만듬
쌍둥이 달쌍둥이달 => 달섬을 편하게 바를 수 있음(2타겟), 달섬 딜 증가, 앞선 특성들과 어우러져 달빛섬광 딜  
자연의 은혜 => 일월식 다운타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특성

가운데 라인 - 이 특성들은 거의 무조건 찍습니다.

천체의 정렬 천체의 정렬1 => 쿨기, 무조건 찍어야함 문답무용
 태고의 비전 맥동1 => 자원 600 소모 시 마다 미니 쿨기 발동, 티어 4셋과 시너지 아주 좋음
화신: 엘룬의 선택 화신1 => 천체의 정렬을 강화해줌, 쿨기 지속시간 증가, 비전맥동과 시너지가 좋음
엘룬의 인도1 => 화신 특성을 강화해줌, 자원 소모량을 줄여줌, 좋은 특성

오른쪽 라인 - 이 특성들은 거의 무조건 찍습니다.

별똥별 별똥별1 => 이거 없으면 조드 아님
달파편1 => 밑으로 내려가기 위해 찍음, 딜적으로는.....

 별재봉사or별의동료1 => 둘중 하나 무조건 찍어야함 핵심 of 핵심

별의 군주2 => 필자는 별의군주 별로 안좋아하지만, 딜 증가량이 괜찮은 특성이기에 찍어야함
                                
숲의 영혼1 =>  천벌 별빛섬광 필러기 강화해주는 특성, 무난하게 좋음
야생버섯1 => 10.0에서 새로 추가된 스킬,
                              광역 상황에서 [저무는 황혼](3도트) 특성 발동시키기에도 좋고 딜적으로도 괜찮음
진균번식1 => 버섯 강화해주는 특성
엘룬의 분노1 => 이번에 상향된 것 같던데 딜이 아주 쏠쏠함, 1분 쿨기 자원 40채워주는 개꿀 특성
분리된 하늘1 => 이 특성은 거의 대부분 찍는편이 좋음,
                                  이전 시즌 처럼 자원 수급용이 아니라 이 특성으로 발동된 엘룬의 분노 딜 자체가 괜찮음


상황에 따라 고려해볼만한 특성 
암영의 포옹1~2 => 이 특성은 티어2셋과 시너지가 있는 특성임,
 쐐기에서 광칠때 별똥별로 티어 2셋 중첩을 쌓고, 암영의 포옹 터진 강한  별빛섬광  딜 가능 필자는 찍고 다님

 에테르 덫불 => 여러타겟 도트 유지가 필요할 때 찍을만한 특성

골드린 1 => 쌩 단일이면 충분히 찍을만한 가치가 있음 (다른거 찍을게 없어서)

 꿈의 주민1 => 쌩 단일이면 찍을만 함 (다른거 찍을게 없어서)

 페이의 친구1 => 쌩 단일이면 찍을만 함 (다른거 찍을게 없어서)

만물의 조화 => 이거 참 애매.. 1개는 무조건 찍는게 좋은데 2개까지는 잘 모르겠음
                            현재 조드는 어둠땅 1시즌처럼 화신 키자말자 영혼소집같은걸로 폭딜 넣는 구조가 아니라서
                            뭔가 애매한 특성, 다른거 찍을 것 없다면 2포인트 줄만 하기도 ?

2-2 쐐기 



특성 설명은 레이드꺼 참고하시면 되고

고려할만한 것

태양 광선 은 찍어야 하나요 ? 
=> 파티원이 차단 콜이 원활히 가능하고, 내가 차단을 안봐도 시클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빼세요
     저는 웬만하면 찍고 다니는 걸 추천합니다. 태광 1개 빼고 다른거 찍으면 딜은 쬐금 올라가겠지만
     유사시에 차단 새거나 없어서 전멸하면 그건 좀;;
에테르 덫불은 몇개 찍나요 ?
=> 필자는 1개찍나 2개찍나 도트 유지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함
     물론 2개 찍으면 별똥별만 계속 시전하는 것으로 도트를 무한정 연장할 수 있음
     1개 찍어도 적절히 딜 사이클 돌리면 어느정도 유지 가능함
암영의 포옹
=> 위에서 설명했듯 티어 2셋과 시너지가 있어서 상당히 괜찮은 특성이라고 생각함


예상 질문 목록

1. 
'님아 요즘 라자게스 등등 단일에서도 별의 동료 찍던데 님은 왜 별재봉사임 ?'
그 이유는 본인이 티어 4셋이 없기 때문입니다...
티어 4셋이 있는 경우 말뚝딜을 할 수 있다면, 광/단일 무관하게 별의 동료가 좋은 특성입니다.
별재봉사는 무빙딜 상황에서는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나, 평균적으로는 별의동료에 밀릴 수 있습니다.

2.
그 외에 '다른 로그에는 암영의 포옹찍고 자연의 균형 빼던데 님은 왜 자균찍음 ?' 와 같은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
심크를 돌려본 결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티어



티어 2셋 ->  별빛쇄도 별똥별 쓰면 필러 스킬  천벌 별빛섬광 을 강화해주는 버프가 쌓임 (3개까지) 
                  무난하게 딜 증가해주는 효과, 무난 무난함

티어 4셋 ->  일월식 특화: 개기 일월식 활성화 시 35% 강한 공짜 별빛쇄도 별똥별 사용 가능
                  티어 4셋은 너무 달다..

티어 4셋이 좋은 이유는 [태고의 비전맥동] 하고 시너지가 너무 좋기 때문임
자원을 소모해서 스택을 쌓아야 비전맥동으로 인해 쿨기를 받을 수 있는데, 티어 4셋은 공짜 별빛쇄도 별똥별를 사용할 수 있으면서 딜은 35%나 강하고 비전맥동 스택도 쌓아줌 시너지가 너무 달다;

                                        공짜         공짜

와 같은 딜 사이클을 가능하게 함 (근데 필자 3셋이라 못해봄 ㅋㅋㅋㅋㅋ 뭐 되겠지..?)


4. 2차 스텟

가=특 > 유 >= 치
가속,특화 위주의 템 파밍하시면 되고, 필자 2차스텟은 현재 아래와 같음




5. 장신구

분노한 성난 깃털  BIS
딜이 미친 장신구, 쐐기에서 전체딜 7%까지 하는것도 봤음
자동으로 적에게 걸리기도 하고, 업타임도 높은 편이고 특별히 신경쓸 것도 없고 무조건 쓰세요
노쿠드 공격대 드랍


속삭이는 현신의 증표 BIS
2차스텟 착효 장신구, 탱커 or 힐러랑 같은 파티에 있으면 다른 스텟도 추가로 올려줌
원시 의회 드랍

창조된 혹한구
로그에 쓰는사람이 꽤~ 보임, 그냥 쿨 올때마다 누르기만 해도 딜이 꽤 쏠쏠함
원시 의회 드랍

스코발드의 눈
이것도 그냥 무난무난하게 자동으로 딜 해주는 장신구, 괜찮은 편
용맹의 전당 드랍

원한에 찬 폭풍
마찬가지임 무난무난하게 자동으로 딜 해주는 장신구
라자게스 드랍

절박한 기원사의 전서
최근에 로그에서 보이기 시작했는데 쓸만한가봄
라자게스 드랍

그 외 거북이 등껍질이나, 이리데우스의 파편 같은 것도 있는데 템렙이 낮기때문에 패스하겠음


6. 딜사이클



딜 사이클에서 중요한점

1.  2도트  달빛섬광 태양섬광 이 항상 유지되어야 함 (이는 글 맨앞에서 설명했듯 특화 효과 때문임)

2.  저무는 황혼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달빛섬광 태양섬광 2도트 +  버섯 or 항성의 섬광 을 적절히 섞어 줘야함
   ex) 쐐기 빅풀 시에는, 초기 달빛섬광 태양섬광 작업 이후  화신: 엘룬의 선택별똥별+버섯 로 딜을 하다가, 버섯을 2개 정도 소모하면
        피통이 많은 몹에게(충분히 살아있을 몹에게) 항성의 섬광을 넣어 저무는 황혼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딜 
3. 티어 2셋 and 암영의 포옹 효과를 잘 이용해야함, 즉 무지성  별빛쇄도 별똥별만 쓰지 말고
     천벌 별빛섬광을 중간중간 섞어 주어야 함
  ex) 쐐기 빅풀 시, 도트작업 이후  별똥별 버섯 별똥별 별빛섬광 별똥별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똥별 뭐 이런 식으로..

4.   화신: 엘룬의 선택 화신 및 비전맥동으로 발동한 화신에는 천공피해 기술  별빛쇄도 별똥별 항성의 섬광 엘룬의 분노 이 매우 강함
    ( 천공 피해 스킬은 특화 효과 2배 + 일월식 뎀증 30%)
    따라서 화신or비전맥동 발동시 자원을 아껴두었다가 사용, 엘룬의 분노 사용 등

5. 캐스터는 무빙을 줄여야함 (그렇다고 바닥맞고 죽으면 당연히 안됨), 무빙을 최대한 줄이고 끊임없이
   캐스팅을 해야 준수한 딜을 뽑을 수 있음 (무빙을 줄이려면, 궁극적으로 포지셔닝 또한 중요)

6. 야생 버섯은 3스택이 되지 않도록 소모해 주어야 함, 은 타겟이 많을때 최대 20의 자원을 충전해줌
   너무 막 털지말고 1~2개정도 들고있다가 비전맥동 or 화신이 올 때 사용하게 설계하면 좋음
7. 엘룬의 분노 엘룬의 분노는 최대한 쿨마다 사용하되, 비전맥동 or 화신에 맞출 수 있으면 몇 초 기다렸다 맞추기


마이너 한 고려사항

8. 쐐기의 경우 저단으로 갈 수록 도트 작업만 하다가 딜 파이를 놓치는 경우가 많음
    전투 시간이 너무 짧은 저단이라 생각이 들면, 활공의 일격을 찍고
     달빛섬광 태양섬광 도트 작업 대충 한 후  쿨기를 이용해 빠르게 3도트 +  별똥별 별똥별 로 딜을 하는게
    좋을 수 있음 but, 고단으로 가면 벨류가 좀 떨어질 것으로 생각됨





별의 동료에 대해

별의 동료는  '고수 독수리 조드' 와 '아기 부엉이 조드' 를 판가름 하는 특성이기도 함
최대 2중첩 유지이며, 5초 지속 (5초안에 다시  별빛쇄도 별똥별 사용 시 2중첩 갱신)
당연하게도 별의 동료를 유지할 수 있다면, 꾸준히 강한 딜 and 자원 소모 절약이 가능함

별의 동료 유지하는 법 ?



필자의 원시의회 오프닝 직후 딜 사이클임



필자의 원시의회 별의 동료 버프 유지 내역


이론 자체는 쉬움  
별똥별(or별빛쇄도) 과 별똥별(or별빛쇄도) 사이에 다른 스킬을 2~3개 섞어주면 됨 (가속에 따라서)
별똥별 별빛섬광 별빛섬광별똥별 / 별똥별 항성의 섬광 항성의 섬광별똥별 항성의 섬광 항성의 섬광 별똥별 / 등등

but, 난전 상황에서도 차분하게 몹에게 발려있는 도트 시간 확인 및 리필, 레이드 패턴 바닥 등등 보면서
꾸준히 별의 동료 버프 유지하는게 마냥 쉬운일은 아님 / 어느정도 연습을 통해 최적화 하시기 바람

(본인이 너무 어렵다 싶으면 별재봉사 쓰세요. 별재봉사도 잘쓰면 충분히 좋은 특성입니다.
 아 ㅋㅋ 10연속 별재봉사 뜨면 별의동료고 뭐고 없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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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자는 이런 질문을 할 수 있음
'별의 동료 버프 유지가 우선인가요 ? 별의 군주 버프 유지가 우선인가요 ?'
필자는 몇시즌째 항상 말함. 별의 군주 버프 무시하라고
조드를 어느정도 잘하는 사람들이 별의 군주 3스택을 깔끔하게 관리하는건 유의미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별군 버프 유지 하려고 어버버 하는 것 보다, 
무빙으로 인한 딜 로스를 줄이고, 도트 끊기지 않게 유지하고, 쿨기 설계하고 이런것들이 기본적으로 훨씬 중요함
필자는 별의군주 위크오라도 없고 오라 취소도 없음 그럼에도 항상 어느정도 상위권에 상주하고 있음



7. 마치는 글 

또 이번시즌 가이드를 써봤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피드백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길..

참고로 10.5 에서 조드 특성이 대거 패치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쐐기에서도 4셋 낀 조드들 딜이 쎄다고 말이 많던데 저도 얼른 해보고싶네요

그럼 다들 즐와되시길!



Lv74 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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