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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 마탑 수드 공략 공유합니다

와우잼잼
댓글: 11 개
조회: 21442
추천: 21
2021-12-20 06:21:18
저도 수드를 깼습니다.
인벤에 많은 글들, 그리고 유튜브에 공략 영상 올려주신 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도전중인 많은 분들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저도 제가 깬 방법을 몇가지 정리해서 
노하우를 나눠 보고자 합니다. 성공 하신 분들 모두 각자의 노하우가 있으므로, 수드 마탑을 깨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이 글을 쓰며 절대 저의 방법이 정답이라고 주장하는 바가 아니며
참고만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장비 세팅
제가 클리어 했을 때의 세팅입니다.

<던전 밖>


<던전 내부>


<장비 목록>
어둠땅/군단 소켓 방어구 + 고고학 3소켓 목걸이 + 군단 유물 무기
장신구: 세드의 깜빡이지 않는 눈 (지옥불 성채) + 훼손된 씨앗 꼬투리 (에메랄드의 악몽)

* 목걸이의 경우는 마침 군단 고고학 주간이라 3소켓 목걸이를 구해서 민첩+극대 보석 3개를 꼽아 썼습니다. 
고고학 800 이상의 숙련자라면 20분 정도 삽질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숙련이 낮은 부캐는 본캐로 녹템 조각 6개를 구해서 우편으로 보내주면 바로 완료 됩니다. 

* 3소켓 목걸이를 대신할 만한 것으로는 영원한 도피의 부적이라는 계승템 목걸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탱 스탯을 가지고 있어 낄만합니다.
  사용 효과(5분쿨)로 체력이 회복 되는데, 마탑 내부 기준으로 1208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를 마부 할 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위급할 때 물약 하나를 더 먹을 수 있는 것과 비슷한 효과지만 
  굴레 물약과 쿨을 공유하는 엄청난 단점이 있습니다. (도핑 비용이 아까운 분에게 추천)

* 장신구의 경우 수많은 조합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어는 [훼손된 씨앗 꼬투리]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흉물 4마리를 처리하는데 이 만한 장신구가 없습니다. 
꼬투리는 1분 쿨이며, 사용시 본인 발 아래 눈보라 크기 정도의 독장판이 깔립니다. 
이 바닥 위에서 난타+휘둘러치기를 쓰면 쫄이 바로 녹습니다. 
특히 2페이즈에서 나오는 흉물들은 정말 빠르게 녹여야 하는데, 꼬투리를 쓰면 순삭입니다. 

* 두번째 장신구는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 기준으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2페에서 전멸을 버티는게 너무 힘들다면 +1 목숨 역할을 하는 장신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알라르의 조각난 심장] 을 끼면 3~4전멸 때 한번 정도는 목숨을 부지할 수 있습니다.

2페에서 무빙 하는 동안 말라 죽는 일이 빈번하다면 보호막을 만들어 주는 장신구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선택한 장신구는 [세드의 깜빡이지 않는 눈]이었는데, 그 이유는 딜량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민첩 308밖에 안됩니다. 일부 공략에 보면 아이템 레벨을 희생해서라도 민첩을 최대한 끌어 올려서
녹이면 쉽다는 글도 있는데, 민첩 50정도의 딜량은 위의 장신구에서 나옵니다. 

* 세드, 꼬투리와 더불어 [암영의 반월도-살게라스의 무덤]도 추천합니다. 
  (전직업, 전특성 사용 가능한 점이 강점! 모든 시던에서도 굉장히 강력함)

저는 수백번 이상의 도전을 했고, 그 사이에 몹의 패턴은 완전하게 암기를 했습니다.
거의 맞지 않을 정도를 패턴에 대응 했기 때문에 아이템으로 얻는 방어력은 큰 의미가 없었고, 
매 상황마다 빠르게 쫄을 녹이는데 집중했습니다.  꼭 세드가 아니더라도 충분한 딜량이 나오는 장신구는 뭐든 상관 없어 보입니다. 다만, 마탑의 특성상 패턴이 바뀌는 주기가 짧고, 길지 않은 전투 시간을 고려하면 
쿨이 짧은 장신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분 이하의 쿨을 가진  [검귀의 거울]도 가능하고, 
각종 어둠땅 장신구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세드의 깜빡이지 않는 눈 = 어둠빛 줄기>

장비 선택에 있어서 제가 느낀 점은 장신구와 무기 이외의 다른 장비는 사실 되는 대로 입어도 무방하다는 
것입니다. 보홈 없는 녹템 둘둘 입은 분들도 다들 깨고 계십니다. 극대는 몇인가요? 유연은 몇인가요? 하는
질문들도 많이 하시는데, 저는 그것이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저도 제가 맞춘 수치가 아니라 있는 대로  주워 입다 보니 나온 수치가 저럴 뿐입니다. 

군단 유물 무기의 경우 2개의 오일(어둠핵 기름)을 바를 수 있고, 2개의 마부가 가능하며 (천체+죄악) 미터기 상으로도 증명된 바, 유의미한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창고에 유물이 놀고 있다면 유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판다리아 한정판 - 계승템 2소켓 장창도 유용합니다.


2. 특성
 특성은 1313221 입니다.

15렙 특성 가시나무 가시나무는 순간 적인 광역 딜에 큰 도움이 되서 찍었습니다.

25렙특성  야생의 돌진 야생의 돌진은 필수 입니다. 넉백 당했을때 낙사 직전 돌아올 때 유용하며, 그 외에도 
벨렌에 붙은 흉물들에게 빠르게 돌진하여 NPC를 구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30렙 특성  조화 친화 조화 친화도 필수 입니다. 난타, 휘둘러 치기, 달섬의 사거리 증가로 흉물 및 눈알 처리에
절대적인 도움을 줍니다.

35렙 특성은  야생의 정수 야생의 정수 또는  거센 강타거센 강타를 선택하는데, 저는 야생의 정수를 찍었습니다.
이 두 개의 특성으로 마탑 공략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야생의 정수는 1페이즈를 극딜로 빠르게 넘겨 불지옥 정령을 1~2마리만 보고 넘어가는 택틱에 사용되며, 거센 강타는 1페이즈에서 다소 딜이 낮아도 2페에서
전멸 스킬을 한번  차단 함으로써 생존력을 높이는 전략에 사용됩니다. 

저는 야생의 정수를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2페이즈에서 거센 강타로 크럴을 한번 또는 두번 기절시킨다 해도, 맞아야 할 전멸은 결국 맞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어차피 생존기를 순서대로 못 돌리면 2페이즈는 절대 깰 수가 없고, 오히려 1페이즈에서 전투 시간을 줄여 불지옥 정령이
한 마리라도 덜 나오게 만드는게 생존에 더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40레벨 특성은  은하의 수호자 은하의 수호자와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화신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탑에서 달빛 섬광은
탑 3 딜입니다. 은하의 수호자는 1페이즈에서 큰 도움이, 화신은 2페이즈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은하의 수호자를 찍고 클리어 하긴 했습니다만, 화신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45레벨 특성은  적자생존 적자생존을 찍었습니다. 적자생존은 나무 껍질 쿨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주며,
매 흉물이 나올때 마다 켤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가시나무 특히 가시나무를 찍었다면 적자생존은 필수 입니다. 이 두 개의 특성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페이즈에서 흉물이 나오면 몰아서 보스에 붙여서 딜을
하게 되는데, 이때 바닥을 밟게 되므로 체력이 낮아집니다. 껍질이 없으면 급사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당연히 껍질을 켜게 되고, 가시나무 특성이 발동되어 순간적인 광역딜에 도움이 됩니다.

50레벨 특성은  상처 찢기상처 찢기 고정입니다. 



3. 도핑
도핑은 어둠핵 기름, 어둠땅 영약, 증강의 룬,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 영적인 치유 물약, 치명적인 야성의 북을 준비했습니다. 요리는 [해골어 튀김]을 먹었습니다. 그 밖에 생명석이 있으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치명적인 야성의 북: 2페이즈 넘어가서 처음 나오는 흉물 4마리 어그로를 잡는 순간 바로 사용합니다. 
(1페이즈에서 못 죽인 흉물이 2페이즈로 넘어 오는 경우는 북 없이 잡아야 함)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 물약을 먹자마자 마탑을 입장하면 물약 쿨이 초기화 됩니다. 
1분 지속이기 때문에 1넴이 등장하고 23초 정도의 시간이 남습니다. 이때 야생의 정수 야생의 정수를 켜고
올빼미로 극딜을 뽑아냅니다. 두번째 물약 사용은 2페이즈 넘어가서 등장하는 흉물이 나올 때
치명적인 야성의 북과 함께 사용합니다. 

영적인 치유물약+생명석: 2페이즈에서 [전멸]이라는 기술을 3~4번 보게 됩니다. 전멸때마다 생존기를
써야하는데 피가 50% 아래라면 생존기를 써도 죽습니다. 전멸 시전 직전에 피가 적다면 사용합니다. 

해골어 튀김: 해골어 튀김은 적을 처치한 후 짧은 시간 동안 이속이 증가하는 요리입니다. 흉물이나 눈알을 처리하면 효과가 발동됩니다. 이속은 약 20% 정도 늘어납니다. 이 속도가 2페이즈에서 무빙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요리를 던전 밖에서 먹고 입장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반드시 던전 입장 후 먹습니다. 

* 고블린 글라이더 조립도구 (일명 낙하산)는 있으면 좋지만, 저는 똥손이라 준비 해 놓고 써본 적이
없습니다. 넉백 당하고 날아갈 때 빠르게 누를 자신 있는 분은 챙기시면 좋습니다.
'이 정도 금손이면 아마도 이미 깨신 분들...?'



1페이즈 - 바리스

1. 시작전에 도핑이 완료되면, 보스를 주시 대상으로 잡아줍니다. 벨렌 위치를 쉽게 확인 하기 위해 
   네모 징표를 꼽아 둡니다. 

2. 야생의 정수를 켜고 극딜에 들어갑니다.

3. 눈알이 나오면 눈알이 1순위이며, 달섬 한 방만 꼽아줍니다. 눈알은 주기적으로 플레이어에게 빨대를
   꼽는데 이때 눈알을 바라보고 있어야만 넉백 당하지 않습니다. 눈알을 바라 볼 때 반드시 정면일 필요는       없으며, 약 60도 정도의 범위 안에 있으면 됩니다. 

4. 1페이즈의 흉물은 4마리중에 1마리의 어그로만 잡아도 4마리가 모두 달려옵니다. 등장하자마자 
   휘둘러치기로 때려주며 나무 껍질을 감고, 보스에게 붙여줍니다. 꼬투리 장신구를 사용하여 보스와 함께       광처리 합니다. 

5. 바닥을 밟게 되면 중첩이 쌓이는데 가능하면 5중첩 이하로 유지 하세요. 잠깐씩 바닥을 밟으며 왠만하면       모든 난타딜은 바리스에게 꼭 넣어줍니다. 
   (너프로 인해 장판 끝을 살짝 밟고 난타를 시전에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6. 1번 흉물 그룹이 나올 때, 1번 구슬도 함께 등장합니다. 흉물이 녹자마자 1번 구슬 바로 먹습니다. 
   1번 구슬은 남겨봐야 어차피 사라집니다. 흉물 처리가 되자마자 올빼미로 변신하며 구슬을 먹고, 
   방향 감각 상실 중인 바리스에게 천벌을 최대한 많이 꼽아줍니다. 

7. 이때 불지옥 정령이 등장합니다. 불정령이 쓰는 강타(넉백기술)는 일정 시간마다 시전하며, 
   플레이어와 닿을 때도 시전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거리를 두도록 하되 애매한 타이밍에는 몸을 비벼서
   직접 강타를 유도하고 계속해서 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8. 2번 흉물 그룹이 등장합니다. 어그로 먹고 껍질 쓰고, 바로 넴드에게 붙어서 광딜 칩니다. 
   중간에 시전하는 기술은 [행동 불가의 포효]로 차단합니다. 흉물 처치 직후 올빼미로 변신하고
   또 딜을 넣다 보면 바리스가 시전하는 [생명력 흡수]를 차단해줘야 하는데, 이때 아래의 매크로를 써서
   연타하면 아주 편리합니다. (보스는 항상 주시가 잡혀 있어야 함)

#showtooltip 두개골 강타
/시전 [nostance:1] 곰 변신
/cast [@focus,harm,nodead,exists][] 두개골 강타

9. 보스 체력이 7% 전후에서 딜컷 합니다. 흉물이 막 죽었다면 보스를 빠르게 녹이고, 
  만약 흉물이 곧 나올 것 같다 싶으면 기다렸다가 흉물과 함께 보스를 광딜로 죽여 줍니다. 
  3번 흉물에 보통 꼬투리 장신구 쿨도 돌아오기 때문에 체력이 7% 미만인 보스는 흉물과 함께 녹습니다. 



2페이즈 - 크럴

2페이즈 시작과 함께 크럴을 반드시 도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바로 NPC 에게 들러 붙습니다. 
차단을 위해 주시도 걸어 줍니다. 2페이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침착함 입니다. 
2페이즈는 1페이즈 보다 더 정신이 없기 때문에 당황하면 절대 안 됩니다.

1. 크럴 도발 및 주시 잡기 
2. 크럴 등장하자마자 만피가 아니면 재생으로 80% 이상으로 체력 회복
3. 크럴을 데리고 약간 외곽으로 빠집니다. 뒷걸음질로 넉백을 피하며 원을 그리며 계속 무빙해야 합니다. 
 (지도를 빙빙 도는게 아니라, 구슬을 중심으로 빙빙 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차하면 구슬 먹어야 하니까요)
4. 크럴이 도약하며 녹색 바닥을 깔면 충분히 무빙해서 피해줍니다.
5. 첫 흉물 그룹이 등장합니다. 1페이즈와 다르게 한 마리만 어그로 잡는 다고 해서 4마리가 다 오지
   않습니다. 흉물은 기본적으로 벨렌에게 돌진합니다. 따라서 미리 박아둔 벨렌 위에 징표를 보고
   벨렌 쪽으로 이동합니다. 벨렌 근처에 흉물들이 뭉친 것이 확인 되는 순간, 북치고, 물약 빨고, 
   광폭화 키고, 15초간 난타만 눌러줍니다.
   당연히 크럴이 사용하는 치유와 흉물의 공격은 두개골 강타와 행동불가의 포효로 끊어줘야 합니다.  
   이때 흉물의 어그로가 잡히자 마자 벨렌과 거리를 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2페이즈에는 레이저 같은 줄이 왔다갔다 하는데, 아프지는 않지만 뒤로 계속 밀려납니다. 
  레이저는 크게 신경 쓰지 말고, 녹색 바닥만 주의합니다. 녹색 바닥 때문에 구슬을 못 먹고, 
  넉백에 맞게 됩니다. 
  하지만 무지성 무빙으로 딜이 밀리는 일도 없어야 하므로, 강타와 바닥 까는 타이밍을 잘 봐야 합니다. 
  이 타이밍은 DBM - Challenges 애드온과, DBM 음성팩, 그리고 마탑 위크 오라 등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특히 DBM+음성팩은 정말 추천합니다. 

7. 1번 전멸은 피가 50%만 넘어도 그냥 맞아도 됩니다. 맞자마자 광포한 재생력으로 버텨집니다. 
   약간 불안하다 싶으면 영적인 치유 물약을 먹습니다. (구슬 노노~)

* 전멸: 맞으면 아픈 데미지와 함께 1중첩당 받는 데미지 110% 증가. 
  즉 4번 전멸에는 440% 증가된 데미지를 받는다. 사정거리는 무려 1,000미터!!
  다만, 크럴을 기절 또는 행동 불가로 만들어 시전을 약간 미룰 수 있다. 

* 전멸 후에는 크럴이 치유 기술을 시전한다. 반드시 차단해야 하며 한 번만 차단에 실패해도
  크럴의 체력은 초당 5%씩 회복 된다. 사실상 차단 실패는 리트다. 

8. 2번 전멸은 피가 70% 아래면 위험합니다. 상황을 봐서 구슬을 하나 먹거나, 생명석, 영치 등을 먹고
  체력을 최소한 70% 이상 유지한 상태에서 껍질을 키고 맞습니다. 

9. 3번 전멸은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생존 본능 켜야 됩니다. 체력도 80% 이상이어야 합니다. 
  3번 전멸이 온다 싶으면 그냥 구슬을 드세요. 구슬이 멀면 쇄도의 포효를 쓰고 달려가십시오.

10. 4번 전멸 역시 생존 본능 써야 겨우 살아남습니다. 실수로 생본 써서 쿨돌고 있으면 이미 사망각입니다.
   4번 전멸 때 90% 이상 체력 없으면 수단 방법 가리지 말고 구슬 드십시오. 
   딸피에는 생본에 껍질까지 둘러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5번 전멸은 없습니다. 따라서 4번 전멸이 올때 있는거 없는거 다 쓰고 살아야 합니다. 
흉물이 다 죽었다고 가정하고, 보스 체력 1.5% 이하라면 NPC가 마무리 해줍니다. 
누워서도 깨집니다. 4번 전멸 타이밍은 그냥 발악하면서 장신구, 쿨기, 물약, 남은게 뭐던 간에 다 쓰세요. 

4번 전멸 전후로 못 잡으면 리트라 보시면 됩니다. 
 


마치며...
마탑 공략은 2페이즈가 관건입니다. 만약 아직도 1페이즈 트라이 중이신 분이라면 노도핑으로 1페이즈부터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까운 도핑 낭비하지 마시고, 정령 세 마리 보기 전에 1페이즈 넘기는 것부터 
충분히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1페이즈는 2분 안에 완벽하고 깔끔하게 넘어가야 합니다. 
어차피 사라질 1구슬을 먹는 것을 제외하면, 2페이즈를 위해 구슬도 다 남겨두어야 하기 때문에
완벽한 패턴을 몸에 익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직히 노도핑으로 1정령은 힘들고, 숙달되면 2번 불지옥 또는 3번 불지옥 등장할 즈음에 2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숙달이 되면 그때부터 도핑하고 2페이즈 준비 하시면 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은 마탑을 깨셨겠지만, 마탑이 고정 컨텐츠가 된 만큼, 
이 글이 다음 마탑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작은 참고가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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