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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 9.1 회드 쐐기 "딜"가이드 1부(페이지 오류로 인한 수정및 재업...)

아이콘 껄룩이
댓글: 7 개
조회: 11901
추천: 32
2021-08-23 08:20:22
목차 
1. 개요                                      4. 야성친화
2. 딜의 기본                               5. 조친과 야친의 비교
3. 조화친화                                6. 스텟 및 장신구



안녕하세요. 1시즌에 회드 쐐기힐 가이드를 썼던 슈뢰딩거의떼껄룩입니다.
원래는 이번시즌도 지난시즌과 똑같이 힐가이드를 작성할려고 했으나, 체리빌님이 먼저 작성해주신 회드 가이드가 제가 쓸려는 내용과 비슷하며 제가 다시 쓴다면 비슷한 내용의 반복일것같아 쐐기 중고단에서 힐만큼 중요한 딜가이드를 작성할려고 합니다.
따로 힐가이드를 원하시는 분들은 체리빌님의 가이드글(https://www.inven.co.kr/board/wow/40/113863)을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1. 개요
딜가이드를 작성하기전에 먼저 생각해봐야 할것이 있습니다.
"과연 힐러도 쐐기에서 딜을 해야하는가?" 
굉장히 민감한 문제입니다. 쐐기돌 게시판에서 종종 이 주제를 가지고 많이 싸우며 인게임에서도 힐러님 딜이 왜 그래요?등등 싸움이 종종 있습니다.
일단 제 생각을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안하셔도 됩니다."
힐러의 본질은 힐로 파티를 커버해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무시해가며까지 딜을 할 상황은 우리가 다니는 15~21단에서는 많이 나오지 않는 그림입니다.
그리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과 제가 주로 다니는 단수에서 사고없이 한 명도 안죽고 던전을 진행하였으나 시간이 부족할 때의 문제는 딜러들의 딜 부족이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힐러의 딜을 올리는건 매우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물론 초고단에서 딜러들의 딜을 극한으로 올렸음에도 딜이 부족할 때는 힐러역시 쥐어짜내서 딜을 해야하지만, 그 아래의 단수에서 제일 효율적인 방법은 딜러들의 템세팅, 딜사이클연구입니다.


힐러는 딜을 안해도 된다고 말했는데 그럼 왜 힐러의 딜 가이드를 쓰느냐?
어둠땅에서 낮은 2차스텟으로 회드의 힐업은 재생을 계속쓰는 순간이 많습니다.
그러나 회드는 도트힐러이며 회드를 계속하시다보면 파티원들에게 도트힐도 감았고 항후 몇초간 큰 위험도 없으며 탱커의 생존기도 널널한 순간이 매 던전마다 옵니다.
이럴때를 위해 딜가이드를 쓰는것이며, 위에서 힐러는 딜을 할 필요가 없다고는 말했지만 힐이 필요없는 구간에서 딜을 한다면 던전클리어에 큰 도움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이 가이드글은 이제 회드에 어느정도 익숙해지시고 위와 같은 내용에 공감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이며, 심크가 없어서 경험과 단순 딜미터기의 의존이 큰 힐러공략이므로 주관적인 의견이 다수포함되어있습니다.

2. 딜의 기본
"내가 딜을 해야할 때는 언제인가?"
흔히 레이드에서 힐러들끼리 힐파이를 먹는것은 피자나눠먹기로 비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비단 이것이 힐에만 적용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쐐기에서 풀링때 딜을 딜러,탱커끼리 나눠먹는 경우가 있으며, 힐러가 딜을 하지 않아도 딜러들의 쿨기안에 빅풀링한 몹들을 다 잡을 수 있다면, 이 풀링때 회드가 딜영혼소집을 쓰는 것은 낭비입니다. 

틀린 예) 폭군주간 죽상에서 탱커가 시작하자마자 앞옆 4무리를 풀링했다. 스펙이 높은 화법덕분에 혼자서 발화를 쓰면 이 무리를 충분히 정리 가능한데 딜에 미친 회드가 뿌엉이영혼소집을 썼다.
위 상황은 화법의 발화동안 충분히 정리가 되는 과정임에도 회드가 1분짜리 쿨기를 써버렸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확실히 DPS는 높게 나올것입니다. 하지만 이 딜은 흔히 말하는 뻥딜이며 던전클리어에 힐러의 딜이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다음 풀링 때 회드는 영혼소집이 없을 것이고 다른 딜러들이 회드의 몫까지 열심히 딜을 해야합니다.

바른 예)이전 풀링에서 딜러들이 쿨기를 다 썼으며 탱커의 생존기가 넉넉하게 남아있다. 참을성이 좋은 올바른 회드는 이번 풀링에 야생의 정수와 함께 영혼소집을 털며 빡딜을 합니다.
위 상황과 같이 딜을 한다면 던전이 끝난 후 DPS는 이 전 사례보다 적을겁니다. 그러나 던전클리어에 많은 도움을 준 딜입니다.

나페전설 이후 회드의 버스트딜은 영혼소집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딜로 사용할것인지 아니면 힐로사용할 것인지 더 나아가서는 딜소집을 어느 타이밍에 써야 이것이 파티에 도움이 되는 유효딜이 되는지를 파티의 상황을 보고 잘 판단하실 수 있으시다면 솔직히 아래에 있는거 안읽으셔도 여러분들은 회드 딜마스터입니다.
위에 틀린예와 바른예는 전부 제 이야기입니다. 아 솔직히 죽상 시작하자마자 빅풀하고 수드가 화신켰는데 이걸 어떻게 참냐곸 

딜소집에대해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추가해서 씁니다.
딜소집역시 재생과 회복힐 꽤 많이 해줍니다. 알고리즘이 꽤 괜찮아서 딜소집을 사용해도 파티원딜의 피가 없다면 힐스킬 위주로 사용해줍니다. 피가 어중간하다고 무섭다고 아끼지 마시고 시원하게 쓰세요

회드의 딜 기본은 첫번째가 딜소집의 타이밍을 잡는 것이며, 두번째는  태양섬광 달빛섬광 이 두종류의 도트딜을 꾸준히 바르며 리필하는 것입니다.
딜소집 하나도 안쓰고 이것만 해줘도 종합 DPS 1k이상은 보장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언제 도트를 발라줘야 하는가?"
이것은 제가 정확히 이때 도트작업하세요! 라고 말씀드리기 힘듭니다.
회드에 익숙해지시고 던전에 익숙해지시면 어느 순간 굉장히 바쁘던 손과 화면이 놀때가 오게됩니다.
그러면 그때부터 하나하나 도트딜을 감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이 시기를 체감하는건 사람마다 달라 제가 딱 몇단부터 언제부터 이렇게 하세요라고 말씀드리기 힘든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3. 조화친화
 3-1 조화친화의 개요
조화친화(조친)은 어둠땅부터   태풍이 특성이 아닌 조화친화에 편입되고 또한 근딜(야성친화)에게는 어려운 던전의 설계와 던전 어픽스(원한,폭풍)등이 겹치면서 야친이 도태되고 큰 메리트가 없는 수친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많은 회드 유저분들이 선택한 특성입니다.
 
 3-2 조화친화의 영혼결속
 니야


주 능력에는 딜관련 능력이 없고 힐관련 능력들이 대부분이며 마름쇠가 있긴 하나 총 딜의 5%내외정도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마름쇠대신 니야의 도구 : 독극물을 선택한 후 잠재력도관을 하나 더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드림위버


첫줄의 10초 스턴과 가속바닥으로 인한 무빙의 제한때문에 저는 잘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그러나 큰 리스크없이 잠재력도관 3개를 챙길 수 있으며 맨 마지막줄 꿈탐구자(피해,치유시 피해량, 치유량 1%증가 최대 3%증가)가 도트로 딜과 힐을 하는 회드와 잘 어울리는 특성이며 가속바닥이 캐스팅시간이 긴 조화친화와 잘 어울립니다. 파티에 전투부활이 없거나 무빙이 크게 필요하지 않는 어픽스나 던전에 좋습니다.

코레인


야생 사냥단의 전략(생명력75%이상의 적과 생명력35%이하의 아군에대한 공격,치유량10퍼증가)과 선제공격(피해를 받기전에 먼저 피해를 주면 5초간 치명타 및 극대화 25%증가)으로 인해 전투시작시 영혼소집의 딜이 극대화 되며 힐증가 역시 나쁘지 않은편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도관세팅입니다.
조화의 잠재력도관중 고려할 수 있는 도관은 맹렬한 암영(일월식이 증가시키는 천벌과 별섬의 공격력을 증가), 천공의 격노(달섬과 태섬이 대상에게 입히는 비전, 자연피해를 증가)가 있습니다.
전투중 일월식을 컨트롤하기 어려워 개인적으로는 맹렬한 암영보다는 천공의 격노를 추천드립니다.

영혼결속을 누구로 가져가는가는 본인의 취향과 던전,어픽스,파티에 따라 다르며 이는 유동적으로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로지 딜만하겠다 -> 코레인

이 던전은 많은 힐업이 필요로 하는 던전이며 딜할 여유가 없다(ex. 폭군역병, 저편) ->니야

무빙이 적으며 파티에 전부클래스(기공포함)이 하나도 없다 -> 드림위버

개인적으로 딜가이드를 쓰는만큼 추천드리는 영혼결속은 코레인입니다.

 3-3 조화친화의 특징
  1. 달빛야수형상에서 재생사용가능
딜을 하기 위해 폼변신을 했다가 갑자기 힐업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겨 폼변신풀고 다시 딜하기 위해 폼변신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경우 글쿨이 밀려서 힐업을 못하거나 낭비가 심하나 조친의 경우 달빛야수형상에서
재생의 사용이 가능하며 암흑티탄전설을 사용할 경우  피어나는 생명까지 가능합니다. 이로인해 글쿨을 아끼며 급한 힐을 봐주고 바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2. 쉬운 난이도
야성친화에 비하여 원거리에서 넓은 시야를 가지고 전투하므로 신경써야할 부분이 적으며  태풍을 이용하여 순간적인 상황에대한 대처가 좋습니다.

  3.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와 일월식을 활용하기가 어려움
뒤에 설명하겠지만, 조화친화의 딜사이클은 시작부터 일월식을 띄우고 딜하기까지 최소 2초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후 사용하는 스킬부터  별빛쇄도까지 긴 캐스팅시간을 가지고 있어서 무빙을 할 때 딜로스가 심한 편이고 일월식을 띄우더라도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4. 운의 영향이 큼 
조화친화를 찍고 달빛야수형상일때 영혼소집으로 사용하는 딜스킬은  갈퀴 발톱난타별빛쇄도별똥별, 달빛섬광천벌초승달이렇게 있으며 이외에도  재생회복과 같은 힐스킬을 무작위로 사용하여 주 딜이 되는 별빛쇄도와 별똥별 그리고 보름달이 뜨지 않는다면 딜이 나락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나 보름달이 한 번이라도 뜬다면 야친 조친을 뛰어넘는 딜을 보여줍니다.

 3-4 령 선택 
소각자 아르콜라스
 -완연한 교만의 단상, 전투중 가속 12%증가 3초마다 최대생명력의 5%데미지를 입음.
 -피웅덩이 용액의 병, 치유시 일정확률로 플레이어 주변 12미터의 광역힐,딜
단순히 딜만 따졌을 때는 피웅덩이령이 제일 높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플레이어 주변으로 광역딜이 들어가는 령이므로 조친을 찍었지만 근딜포지션을 잡으며 딜을 해야합니다.
또한 승천의 첨탑이나 속죄의 전당에 마지막 부관처럼 이후 쫄구간이 적은 경우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난이도때문에 조친을 선택하신 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특성이며 가속빨을 많이 받는 회드 특성상 가속령을 추천드립니다.

오르스 콜드하트
 -휴대용 먹이통, 음식 먹는 속도 증가
 -사냥 주머니, 12미터안에 아군의 이동속도 30%증가
잠시 TMI를 해보자면 라떼는 말이야... 설탕범벅생선잔치라고 무려 물빵의 2배나 빠른 속도로 마나를 채워주는 힐러 필수음식이 있어서 다크문만 열리면 낚시 하는 곳에 얼라호드 모든 힐러가 모여서 낚시하고 언어의 비약먹고 노가리를 깠다이말이야...
어둠땅으로 넘어오면서 생선잔치가 레벨제한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이 령을 먹는다면 생선잔치를 간접체험할 수 있을정도로 빠른 속도로 마나탐을 할 수 있습니다. 콜드하트 이후의 전투가 큰 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추천드립니다.

집행자 바루스
 -넘쳐흐르는 성배, 치유시 일정확률로 주변에 마나구슬 생성 획득시 최대 마나의 6%회복
 -용사의 증표, 생명력이 70%이상일 경우 특화 또는 치명타 및 극대화중 높은 스텟을 210만큼 증가
한 번의 전투가 매우 길어지는 폭군에서는 성배, 전투가 짧은 경화주간엔 용사의 증표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개인의 마나관리역량, 파티에 조드유무에 따라 폭군주간에도 성배대신 용사의 증표를 채용하셔도 됩니다.

분쇄자 소고돈
 -바위수호물, 최대 생명력의 20%보호막 획득 45초마다 갱신
 -자가 방부처리 키트, 모든 자가 치유 효과가 50%만큼 증가
알게모르게 자힐을 많이 하는 회드이고, 힐러의 생존이 제일 중요한 쐐기에서는 언제나 자가방부키트를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본인의 스펙이 낮고 한 방을 버텨야 하는 경우엔 바위수호물을 추천드립니다.

 3-5 조화친화의 딜 사이클
BEST 딜사이클 (코레인 선제공격사용시)
전투시작전  별빛섬광 1번 사용->  야생의 정수-> 전투시작 -> 별빛섬광(선제공격활성)->  일월식   영혼 소집->  태양섬광 별빛쇄도->  천벌 천벌 천벌 천벌 천벌 이후 별빛쇄도를 쿨마다 사용하며 이후  일월식 특화: 개기 일월식을 활용하며 딜.
위 딜 사이클에서 주목하셔야 할 단어는 맨 위에 있는 "BEST"라는 단어입니다. 
이것이 베스트이긴 하지만 이렇게 풀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이 매우 적습니다. 해봐야 속죄 1,3넴이나 티르너 1넴같은 경우?
그 이외에 상황에서는 캐스팅대비 딜이 제일 좋은  별빛쇄도로 전투를 시작하며 다음 글쿨에 바로  태양섬광을 사용한 다음 선제공격이 남아있는동안 바로  영혼 소집사용 한 다음 이후 파티원의 피상황을 보여 사용할 수 있는 일월식으로 딜을 합니다.
나페전설이 생긴 이후 회드의 주력 버스트딜은  영혼 소집을 이용한 딜이며 앞에 설명한 것은 조금의 딜이라도 우겨넣기 위해 추가를 한것입니다. 상황마다 판단하여 바로 달빛야수폼으로 변신하고 영혼소집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선제공격을 채택할 경우 제일 생각해야 하는것은 선제공격을 길게 가져가며 끝나기 전에 영혼소집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간단하게 선제공격의 메커니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선제공격은 대상이 날 공격하기 전에 먼저 공격하면 치명타가 증가하는 능력으로 탱이 어그로를 먹는 쐐기에서 매 타겟마다 터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각각의 대상마다 개별적용이며 주위의 묻딜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1) 타겟1에게 태섬을 사용했고 바로 옆에 있는 타겟2에게 태섬묻딜이 들어갔다. -> 타겟2에게 새로 공격을 하면 선제공격 적용
ex.2) 폭탄,원한 어픽스때 전투중 폭탄이나 원한에게 딜을 했다 -> 매 타겟마다 선제공격 적용
또한 버프지속시간동안 새로운 대상을 공격해도 지속시간이 중첩하여 늘어나는 것이 아닌 5초로 리셋됩니다.
그러므로 버프트래킹이 가능한 위크오라를 제작하신 후 1~2초가 남았을 때 다시 버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이렇게 선제공격을 딜용으로만 말했지만 치명타증가는 힐용으로도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평온 혹은 번성을 땡길 때등등 터트려도 매우 좋습니다)

코레인의 선제공격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선제공격을 채택하지 않은 경우 고려해야할 경우의 수가 매우 줄어듭니다.
위 딜사이클처럼 선제공격버프시간에 쫓겨 글쿨 하나하나를 아껴가며 딜을 하지 않고 그냥 일월식을 띄운 후 영혼소집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1부 마무리-
아이고... 1부 2부 안나누고 한 방에 다 쓸라고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졌는지 이 이상으로 스킬들을 링크할려니깐 클릭 한 번당 몇초동안 페이지가 멈추네요 ㅠㅠ
빠른 시일 내에 4장부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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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선생님들 수정사항이 있어서 PC로 쓴 글을 핸드폰으로 들어가서 수정했더니 사진 올렸던것들이랑 스킬 링크했던것들이 싸그리 날라가서 임시저장했던 걸로 재업했습니다 ㅠㅠㅠ
댓글달아주시고 추천눌러주신 분들 정말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ㅠㅠㅠㅠ

Lv40 껄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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