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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 5/11테섭)벤티르 전설 분석 및 키리안 전설 변경점

라이루
댓글: 20 개
조회: 9527
추천: 15
2021-05-14 16:48:11
글을 수정할 수 있다는걸 깜빡했네요. 이글의 정보는 5/11일 기준으로 뒤쳐져 있습니다. 차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북미기준 11일자 패치 후 테섭에서 벤티르 전설을 만들수 있게 되었습니다. 
벤티르 전설의 툴팁 텍스트는 이미 1주일전에 공개 되었기 때문에 할려고 마음 먹었다면 진작에 분석은 할 수 있었지만 벤티르 vs 키리안은 성기사 게시판에서 주요 논쟁거리라 테스트도 안해본 전설을 분석하고 비교하면 괜히 문제 생길 수 있을까봐 미루어왔습니다. 확인 안된 정보는 상상의 여지를 가져오니까요.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대한 보상심리 + 자신의 케릭에대한 애정을 생각하면 그러한 논쟁에 감정적이 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저는 제가 기분좋으라고 하는 게임에서 비교 당하는게 싫어 4성약단 기사 다 키우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그 중 하나라도 욕먹으면 기분이 묘한건 어쩔수 없더라구요. 어쨌던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현재 내용은 확정되지 않은 테스트를 위한 테섭의 내용뿐이니 너무 깊게 생각 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NEW Radiant Embers (Venthyr)  Ashen Hallow's duration is increased by 50%. Leaving the hallowed area will end the effect and its cooldown will be reduced by up to 50%, proportional to its remaining duration.
Inventory Type: Wrist, Hands

잿빛 신성화의 지속시간이 50% 증가합니다. 플레이어가 잿빛 신성화 영역을 떠나면 효과가 만료되고 남은 시간에 비례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최대 50% 감소합니다.

첫번째 효과는 간단합니다 30초인 잿빛 신성화가 최대 45초까지 지속됩니다. 잿빛 신성화가 30초 15틱이니 반이면 15초 7.5틱입니다. 다른 힐러들 HoT힐과 다르게 성기사 신성화류는 소수점 틱은 전산 안해주니 7틱이긴 한데 잿빛 신성화는 성약단 스킬 중 가속의 영향을 풀로 받는 스킬이기 때문에 계산할 때는 7.5틱으로 하겠습니다.
두번째 문장에 적혀있는 "효과가 만료되고(end the effect)"에서 효과(effect)은 전설로 얻는 효과 즉, 15초 추가 신성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신성화 자체를 의미합니다. 잿빛 신성화를 떠나는 순간 잿빛 신성화가 바닥에서 사라집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1. 1틱이라도 받고 나가면 가차 없이 사라집니다.
2. 시전할때 처음부터 안에없으면 밖에 있어도 안사라집니다. 하지만 그 후 한번이라도 들어갔다 나오면 바로 사라집니다.
3. 돌려 받는 시간의 계산이 특이합니다. 잿빛 신성화를 반 이상(22.5초) 사용 못했으면 나갔을 시 남은 쿨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10초 사용하고 나감, 남은 쿨 230초 -> 115초(사용 시간 포함하면 총 2분 5초). 20초사용하고 나감, 남은 쿨 220초 -> 110초(사용시간 포함하면 총 2분10초). 
반이상 사용했으면 잿빛 신성화 남은 시간의 4.666...배만큼 돌려받습니다. 30초사용 15초남음 쿨 215 -> 145. 사용 시간 대비 돌려받는 시간은 딱 절반 사용하기전에 나가는게 가장 높지만 그래도 풀로 사용할수만 있다면 4분마다 45초 풀로 받는게 업타임은 가장 높습니다.

30 sec 동안 대상 지역을 신성화합니다. 해당 지역 내의 적에게는 최대 [(55% of Spell power) * 30 / 2]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아군은 최대 [(42% of Spell power) * 30 / 2]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대상이 5명 이상이면 효과가 감소합니다.

신성화 지역 내에서는 아무 대상에게나 천벌의 망치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잿빛 신성화는 바닥안에 사람이 5명 이상있으면 사람 숫자만큼 감소합니다. 하지만 감소량은 20인 기준 50%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20인 기준 틱당 21% 힐량이 들어갑니다. 현재 공격력은 55% 이지만 핸재 기준 18% 너프를 먹기 때문에 45%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힐량의 가치는 그 수치가 같다고 해서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공대 전체가 힐이 밀리는 상황에 버스트힐이 널널한 상황에서의 꾸준힐보다 더 가치있다는건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성능을 비교할려면 어쩔수 없이 단순화 하더라도 비교 가능한 계산된 수치로 바꾸어야합니다. 따라서 저는 스킬 비교시 1분당 %주문력으로 계산하겠습니다.

 Radiant Embers  - 벤티르 전설

힐량(20인 기준)

21% * 7.5(틱) * 20 = 3,150% + 787.5(봉화힐) / 4분 =  984.375% / 1분 

딜량
(단일) 45% * 7.5(틱) = 337.5 / 4분 = 84.375% / 1분, 천벌의 망치 추가 100%: 7.5초(전설효과)/7.5초(천망쿨) * 98.4 = 98.4% / 4분 = 24.6% / 1분 총 : 109% 
(5 타겟 광역) 45% * 7.5(틱) * 5 = 1,687.5 / 4분 = 421.875% / 1분, +24.6%(천벌의 망치), 446.5%     
*천벌의 망치 계산은 잿빛 신성화로 얻는 100% 추가 분만 계산했습니다. 날개가 없다면 던질 수 없던 천망 또한 추가로 던질 수 있는거니 200%로 계산해야하지만 일단은 100%만 추가하였습니다.

힐량: 984.38% / 1분. 딜량: 109%(단일), 446.5%(5 타겟 광역) / 1분

벤티르 성약단 스킬은 성약단 스킬중 유일하게 가속의 혜택을 풀로 받습니다. 신기가 가속을 1순위로 올려 25% 근처로 세팅하며 블러드 등의 외부 버프가 가속을 올려주는데 가속을 계산에서 배제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기존 숫자에 25%를 추산하면

힐량: 1,230.5% / 1분. 딜량: 136.2%(단일), 558.1%(광역) / 1분

솔직히 수치적으로는 해외 유저들이 생각하는 만큼 그렇게 강하지는 않습니다. 충격방벽이 1528% 힐량하며 오버힐량이 매우적고 딜량은 단일에서는 분노한 용장이 더 좋으니 대부분의 레이드 환경에서는 1순위 전설로 보기는 애매합니다. 
그래도 특정 타이밍에 쫄광딜 및 공대힐이 중요하거나 막페가 공대원 피가 말라죽는 식의 타임 어택같이 디자인 된다면 분명 좋을 겁겁니다. 또한 쐐기 경화같이 5타겟 이상 광딜을 45초간 풀로 넣는 환경이라면 좋은 전설인건 맞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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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리안 전설의 툴팁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동 방식이 지난 패치 대비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바뀐점과 성능을 분석하겠습니다. 일단 키리안 전설을 상기시키자면

NEW  Divine Resonance (Kyrian)  After casting Divine Toll you instantly cast Holy Shock every 5 sec. This effect lasts 30 sec.

천상의 종을 시전 후 5초마다 신성 충격을 시전합니다. 효과는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바뀐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천상의 종을 시전하면 5초마다 신성 충격을 천상의 종을 시전 했던 대상에게 시전합니다. 30초 카운트는 천상의 종이 기준이아니라 전설 효과로 얻는 첫 신성 충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7번 시전합니다.
전의 패치에서는 현재 타겟에게 시전했지만 5/11 패치후 천종을 시전했던 첫 대상에게 모두 시전합니다. 타겟이 아군이던 적군이던 죽으면 시전은 멈춥니다.     
타겟이 살아있는 이상 100+미터 떨어져도 시야만 나오면 시전합니다. 시야에 나오지 않으면 시전은 하지만 신충이 날라가진 않습니다. 물론 시야에 나오는 순간 남은 시간 만큼 다시 시전합니다.
2. 5초 시전 마다 자락이 들어가 자락이 총 7번 발동 합니다. 천상의 종을 시전했던 대상이 시야에서 나오지 않으면 자락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3. 5초 시전 마다 신성한 힘을 생성하여 총 7개 생성합니다. 신성한힘은 대상이 시야에 없더라도 5초마다 생성합니다.  
4. 5초 시전 마다 영혼 결속 효과인 전투 명상 또는 분출성 령 가속기가 발동되던 것이 픽스 되었습니다. 해당 효관는 천상의 종 시전시 딱 한번 받습니다.
5. 5초 시전 마다 천상의 종 재사용 시간이 1분으로 리셋되던 것이 픽스 되었습니다. 천상의 종은 전설 착용 유무와 상관없이 쿨이 1분입니다. 

작동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에 성능을 다시 분석하겠습니다. 

분석 전 먼저 신성한 힘(신힘) 한개가 어느 정도의 가치를 가지는지를 계산하겠습니다. 해당 스킬이 신성한 힘을 7개나 생성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습니다. 

1. 신기는 1글쿨 동안 최소 신성한 힘 1개분 이상의 힐(봉화에 빛섬) 또는 딜(성격 또는 천망)을 생성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1글쿨 >= 1신힘으로 전제를 세우겠습니다.
2. 신성한 힘으로 생성할수 있는 가장 큰 힐은 여명의 빛을 봉화가 아닌 대상에게 5명 넣는 것입니다. 따라서 3신힘+1글쿨 =< 105%(여빛) * 5 타겟 * 1.25(봉화힐) = 656.25%
3. 1글쿨 >= 1심힘 입니다 따라서 4 신힘 <= 656.25%(3신힘 + 1글쿨) 입니다. 따라서 1신힘은 164% 이하의 가치를 가지며 아래 계산에서는 1신힘 = 164% 주문력 힐로 계산하겠습니다.    


아군에게 사용시
힐량
신충 7번 = 191% * 7 회 =  1,337%, +봉화(단일 50%) 668.5% 총 2,005.5%
자락 7번 = 38% * 5 타겟 * 7 회 = 1,330%, +봉화(광역25%) 332.5 총 1,662.5%
신힘 7개 = 164% * 7 = 1,148%
총: 4816% 힐링 / 1 분

적에게 사용시 
힐량
자락 7 번 + 신힘 7 개 = 2,810.5%
딜량
신충 7번 = 88%(신충) + 15%(자락) * 7 = 721%
총: 2,810.5% 주문력 힐 + 721% 주문력 딜 / 1분

정말 개사기 전설입니다. 신충 7 번이에요. 여러분이 키리안이 아닌 이상 1분에 기껏해야 신충 10~12쓸까 말까인데 신성 충격 이랑 자락만으로 전체힐의 20% 이상을 먹고 있는건 아실겁니다. 
물론 추가 신충이 스마트 힐이 아니고 자락도 오버힐 비율이 높으니 힐량 50% 이상이 날라가겠죠. 
신힘도 7개 중 몇 개 버릴수도 있을거구요. 그런데 그런거 다 감안 해도 너무 수치가 압도적이라 의미가 없어요. 
천종을 1분마다 봉화 없는 탱에 시전하시면 탱힐은 양쪽 다 35초 동안 신경 아예 안써도 됩니다. 
딜이 밀린다? 넴드에 천종 박으면 1분에 단일 딜이 721% 들어갑니다. 벤티르가 성약단 스킬 4분마다 단일딜 25% 가속 감안해서 1,090% 넣어요. 성약단 전설 껴도 1,635%.
물론 블러드효과도 받고 도관까지 추가 하면 벤티르는 이보다는 더 넣지만 키리안이 전설 효과만으로 1분마다 721% 입니다. 4분하면 2,884% 딜이에요. 광역딜은 그래도 벤티르가 더 쎄니 쐐기에서는 벤티르가 딜 더 넣을 수 있겠지만. 전설효과 만으로 단일에서는 벤티르보다 강하게 됩니다. 1분 당 2,810.5% 힐 챙기면서요. 저는 무조건 너프될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5/11 신기 너프에 대해 이야기 할텐데 솔직히 대부분의 신기 입장에서는 너프도 아니라 신경 안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Lv64 라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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