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4회째를 맞은 '2025 인벤 게임 어워드'는 게임 팬들의 참여를 통해 올해의 게임부터 2026년 기대작까지 총 11개 부문 유저 투표를 통해 후보작을 결정합니다. 11월 23일까지 진행되는 투표를 통해 직접 올해의 게임도 뽑고, 추첨을 통해 경품도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투표를 돕고자 올해 11개 부문 후보에 오른 게임들을 하나씩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가장 먼저 소개드릴 부문은 최고의 게임 디자인 부문입니다.
시상 부문: 최고의 게임 디자인
후보 선정 기준: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퍼즐, 플레이 밸런스, 레벨 디자인 등 게임 디자인 전반에 걸친 탁월함을 보여준 게임
후보 선정 기간: 다음 기간 내 출시된 게임 [2024.10.16.~2025.10.15.]
*게임 소개는 가나다 순
동키콩 바난자
'동키콩 바난자'는 전통적인 3D 플랫포머 게임의 구조를 따라가면서도, 그간의 틀을 깨는 샌드박스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보통 샌드박스라고 하면 제작과 조립이 중심이었는데요. '동키콩 바난자'는 그걸 파괴적인 방식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복셀 기반의 지형을 자유롭게 파괴하고, 새로운 이동 경로를 만들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죠. 다양한 파괴 요소는 플레이어가 직접 파괴 가능하도록 만들어 플레이어와의 밀도 높은 상호작용, 그리고 이에 따른 높은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동 방식과 해결법을 찾는 과정에서 파괴라는 플레이어의 선택이 관여하면서 높은 몰입감과 성취감 역시 느낄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이러한 자율성은 단순 파괴에 그치지 않고 보스전, 오브젝트 탐색, 게임 컨트롤 등과도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이를 통해 같은 장르 게임이자, 명작으로 꼽혔던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와는 완전히 다른 게임 플레이 철학과 메커니즘을 선보였습니다.
블루 프린스
'블루 프린스'는 게임 공개 당시 큰 관심을 받지 못한 게임일 수는 있지만, 정식 출시 이후 새로운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준 게임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로그라이크(트) 요소와 퍼즐이 결합된 독특한 형태, 그리고 매일 새롭게 초기화되는 저택 안에서 방을 선택하고, 탐험하면서 풀어나가는 게임은 기존 퍼즐 장르에서 보여주지 못한 전개와 플레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절차적 생성으로 매번 새로운 도전을 제공하는 모듈식 방 배치는 '블루 프린스'를 특별하게 만든 디자인 중 하나인데요. 특히 퍼즐이라는 게임 특징은 새로운 방에서 플레이가 학습해야 하는 요소로 작용해 반복 플레이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게임의 퍼즐은 플레이를 통해 점점 명확해지게 그려져 퍼즐임에도 플레이어의 성장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간결한 UI와 섬세한 사운드 트랙을 활용한 몰입감 역시 '블루 프린스'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고요.
스플릿픽션
'잇 테익스 투'로 협동 게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더 크게 확장했던 헤이즈라이트 스튜디오. 신작 '스플릿 픽션'은 한층 강화된 연출과 플레이를 앞세워 전작의 한계를 한번 더 확장했습니다.
더욱 빠른 속도감과 긴장감 넘치는 연출은 두 명의 플레이어의 협동으로 더 완벽하게 어우러지도록 구성됐죠. 여기에 소설 속 세계라는 배경 설정을 통해 미래, 판타지 세계 등을 오가며 전작보다 더 다양한 액션 시퀀스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전작보다는 평이한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를 통해 교차되는 세계, 그 속의 액션과 비주얼에 더 몰입할 수 있는 협동 디자인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퍼즐과 액션의 조화 역시 협동 안에서 이루어지고, 이를 또 다양하게 구축해 게임 내내 긴장감과 몰입감을 유지하게 만들었습니다.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
올해 가장 인상적인 신작으로 손꼽히는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는 턴제 RPG지만, 실시간 요소를 일부 가미한 턴제 전투 시스템으로 색다른 플레이 경험을 그려냈습니다.
각 캐릭터가 가진 개성 있는 기술과 전투 방식은 전략적인 턴제 RPG임에도 전략적인 선택과 액션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아울러 여러 속성, 충전, 예언 등 각기 다른 시스템을 조화롭게 활용하며 복합적인 메커니즘을 활용하도록 했죠.
여기에 게임 전체를 아우르는 매력적인 사운드, 그래픽, UI, 스토리텔링이 조화를 이루며 몰입감을 높이는 게임 플레이를 담아냈습니다. 텍스트 시뮬레이션, 비디오 컷신 요소가 결합된 서사 역시 아름다운 연출과 함께 기존 RPG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정서적 몰입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하데스2
'하데스2'는 이미 전작에서 훌륭한 평가를 받은 시스템 강점들을 다수 가지고 있는 후속작입니다. 그렇기에 전작의 명성이 후광이 될 수도, 부담이 될 수도 있었죠. 슈퍼자이언트 게임즈는 이러한 부담을 한층 개선된 게임 경험으로 향상시켰습니다.
다양한 무기와 아르카나, 펫의 조합으로 자신만의 게임 플레이를 만들 수 있고, 독특한 공격 패턴과 전략을 가지고 있는 보스전은 새로운 도전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시나 게임의 호흡 등 세부적인 요소들을 가다듬으며 전투 메커니즘을 한층 흥미롭게 끌어올렸습니다.
여기에 매력적인 캐릭터와 내러티브를 게임 플레이, 나아가 세계와 연결시킨 경험 역시 훨씬 더 풍부한 감정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죽음으로 이어지는 스토리는 로그라이크의 특징인 반복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후보 소개 리스트
어워드 및 투표 이벤트 소개
▶ 후보작 소개 1 - 최고의 게임 디자인
후보작 소개 2 - 최고의 그래픽
후보작 소개 3 - 최고의 서사
후보작 소개 4 - 최고의 사운드 디자인
후보작 소개 5 -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후보작 소개 6 - 최고의 인디게임
후보작 소개 7 - 최고의 얼리액세스
후보작 소개 8 - 최고의 온고잉
후보작 소개 9 - 최고의 한국게임
후보작 소개 10 - 최고의 기대작
후보작 소개 11 - 올해의 게임
🗳 인벤 게임 어워드 투표하기 👆
🗳 설문조사 페이지에서 투표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