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시: 2026년 2월 12일(목) 08:00
참 석: 허진영 CEO, 김경만 CBO, 조미영 CFO
발표내용: 펄어비스 2025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향후 전략
■ 펄어비스 2025년 4분기 실적과 현황 요약

▣ 2025년 실적 요약
- 2025년 매출 3,656억 원(+6.8% YoY)
- 영업손실 -148억 원(적자전환)
- 당기순손실 -76억 원(적자전환)
▣ 2025년 4분기 매출 요약

- 매출 955억 원(-0.2% YoY, -10.6% QoQ)
- 영업손실 -84억 원(적자전환)
- 당기순손실 -144억 원(적자전환)
- 검은사막 IP 매출 630억 원, 이브 IP 매출 273억 원
- 지역별 매출 국내 16%, 아시아 18%, 북미/유럽 등 66%
- 플랫폼별 매출 PC 82%, 콘솔 5%, 모바일 13%
▣ 2025년 4분기 비용 요약

- 영업 비용 1,039억 원(+11.1% YoY, +8% QoQ)
ㄴ인건비 507억 원(+7.8% YoY, +8.4% QoQ)
ㄴ지급수수료 192억 원(+3.9% YoY, -8.3% QoQ)
ㄴ마케팅비 123억 원(+4.3% YoY, -9.6% QoQ)
▣ 사업 계획
- 검은사막
ㄴPC: 북미/유럽 10주년 이벤트, 콘텐츠 개편
ㄴ 콘솔: 신규 클래스 세라핌, 마스터클래스 PvP 대회
ㄴ 모바일: 대규모 리마스터, PC 클라이언트
ㄴ 유저 행사: 26년 하이델 연회(북미), VOA(유럽, 한국)
- 이브
ㄴ이브 온라인: 신규 확장팩
ㄴ유저 행사: 이브 팬페스트 2026
- 신규 성장 동력 확보
ㄴ이브 프론티어: 테스트 및 블록체인 플랫폼 준비
ㄴ붉은사막: 마케팅(골드행, 콜라보, 프리뷰 이벤트) 및 출시(3/20)
ㄴ도깨비: 붉은사막 출시 후 개발 인력 이동, 올해 중 개발현황 공개 예정

■ 질의응답
붉은사막 출시 전까지 마케팅 활동, 강화 방안은 어떤게 있나. 마케팅 비용 가이던스도 부탁한다.
허진영 CEO = 현재 붉은사막은 출시를 앞두고 최종 폴리싱 및 퀄리티업 단계에 들어갔다. 골드행 발표 이후 파트너사 협업 및 미디어 인터뷰를 통해 게임에 대한 기대를 올리고 있다. 또한 2월 말부터는 글로벌 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프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며, 이전에 공개하지 않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만 출시 전 데모 계획에 대해서는 오픈월드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출시 마무리 작업에 집중하기 위해 광범위한 플랫폼별 데모 테스트보다는, 2월 말부터 글로벌 주요 미디어와 인플루언서 대상 오픈월드 프리뷰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단계적 리뷰코드 배포를 통해 보다 많은 미디어들이 게임을 잘 리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 결과가 마케팅 효과로 나올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출시까지 더욱 시의적절하고 효과적 마케팅을 진행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
조미영 CFO = 붉은사막 출시가 임박한 만큼, 미디어와의 협업이나 실제 판매로 이어질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 비용은 평소 대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출시 이후에는 분기 평균 수준으로 낮아져서 연간으로 봤을 때 크게 부담되는 정도는 아닐거라 생각한다.
붉은사막 출시 후 27, 28년 향후 재무안정성 유지를 위해 신작, DLC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게 있나.
허진영 CEO = 붉은사막 런칭이 코앞에 있기에, 성공적 런칭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당사는 붉은사막 이후 도깨비와 플랜8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시장 니즈에 따라 DLC와 멀티플레이 확장도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붉은사막은 블랙스페이스엔진을 병행 개발함에 따라 예상 대비 시간이 많이 들었으나, 엔진이 안정화에 들어선 만큼, 차기작 도깨비부터는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환경이 갖춰졌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당 개발 기간은 많이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붉은사막 개발 과정을 통해 내부적으로 콘솔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이 축적된 만큼, 개발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신작 간 출시 간격을 줄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또한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는 도깨비 개발 현황의 경우, 작년 중 적절한 시점에 공개하려 했으나, 붉은사막 마케팅에 집중하느라 보이지 못한 점을 죄송하게 생각한다.
일정의 경우 붉은사막 출시 준비 경험을 고려할 때, 게임 완성 후에도 최소 1년 정도 준비 기간이 필요했다. 도깨비는 붉은사막 출시 이후 약 2년여 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도깨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붉은사막 출시 이후 올해 중 더 자세히 소통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후 출시작들이 안정적으로 주기적 출시될 수 있도록 회사의 총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