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WIFI6 AX3000 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RAX40 사용해보니

성큼큼
조회: 1022
2020-07-18 22:13:46


WIFI6 AX3000 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RAX40 사용해보니


집,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무선공유기는 저마다 특정 규격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다. 규격에 따라 속도 차이와 고급 네트워크 기술이 사용되어 끊김없는 안정성, 커버리지 향상, 복수 기기와의 호환성으로 성능과 활용성을 높여준다.



external_image


최근에는 속도저하를 막는 기능까지 사용자 눈에는 보이지 않는 기술들이 다수 포함되어 공유기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는데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직접 사용해봐야 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IoT 기기들이 많아지면서 하나의 공유기에 접속하는 기기들이 많게는 5개 이상이 될 경우도 있어 성능 좋은 공유기는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모든 것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기반 사회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external_image


무선 와이파이 속도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것을 보면 공유기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적지 않다. 특히 한국처럼 인터넷과 IT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고도화되어 있는 사회에서는 슬기로운 가상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오늘 소개할 넷기어 RAX40 와이파이 공유기 정도는 사용해야 다양한 WIFI6 기기들과 보조를 맞춰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넷기어 RAX4는 802.11ax(wifi6) 규격의 최신 기술을 적용한 무선공유기로 AX라인업의 중간 위치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와이파이6 환경을 비교적 저렴한 예산투자로 구축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802.11 AX 기술을 적용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RAX40은 트래픽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4배 더 많은 장치를 수용하고, 50% 향상된 커버리지, 40% 정도 처리 속도를 높은 고성능 WIFI6 공유기이다. 이것이 가능한 핵심적인 이유는 OFDMA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술을 사용하여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을 적용하였기 때문이다. 


각 장치의 데이터가 차례를 기다리는 대신에 서로 다른 장치에서 동시에 전송되므로 WiFi 트래픽이 효율적으로 관리되어 막히는 현상이 제거된다. 에어타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대기 시간을 줄이고, 대역폭을 늘려 네트워크에 보다 많은 장치를 추가할 수 있는 것이다. 


알려지기론 RAX40 공유기는 최대 16대 장치들에게 동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고 하니 가정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태블릿, 세탁기, 냉장고, 셋탑박스, 콘솔게임 등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한 장치들 대부분을 동시 수용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카톤 박스 안에는 RAX40 공유기 본체, LAN 케이블 1개, AC 어댑터 1개, 사용 설명서가 제공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40의 첫 느낌은 SF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메카닉 분위기를 내는 우주선을

닮아 미래에서나 볼 법한 세련된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강렬한 첫인상 만큼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 성능으로 초고속 인터넷이 필요한 공간에서 끊김없는 안정적인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기대감을 갖게 한다.


다음 세대 802.11ax 칩셋을 탑재하여 AX3000 무선 통합속도와 초고속 기가비트 성능을 제공한다. 4x4 쿼드 스트림 기술을 적용하여 빠르고, 넓은 커버리지의 수신률과 안정적인 연결속도를 최적화하여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고성능 무선공유기로 손색이 없는 모습이다.



external_image


공유기 본체 중앙에는 와이파이 공유기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LED가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다. 인터넷 연결 상태, 2.4Ghz / 5Ghz 연결 상태, LAN 링크 상태 그리고 와이파이 ON/OFF 스위치, 암호를 일시적으로 해제하여 두 무선 장치를 연결하는 WPS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측면에서 보면 날렵함이 눈에 보이고, 곧 하늘로 올라가 저 우주 멀리 사라질 것은 SF 영화의 우주선을 보고 있는 듯한 형상이다. 공유기 내부에는 강력한 듀얼코어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를 받쳐줄 메모리로 256MB 플래시, 512MB RAM을 탑재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와이파이 공유기 RAX40은 하드웨어 스펙이 고사양이고 하루 종일 사용해야 하는 기기라 발열에 대한 대책으로 통풍구를 충분하게 마련해 두었다. 발열 해소를 위하여 전면과 후면에 촘촘한 통풍구들이 자리하고 있으며 흔들리지 않게 두툼한 고무패드를 배치하여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공유기 후면은 파워 스위치, 전원 단자,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WAN 포트, PC를 유선으로 연결하는 LAN 포트 4개, USB 3.0 포트, 리셋 홀, LED On/Off 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LAN 포트 4개는 모두 1000Mbps(=1Gbps)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포트로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모든 포트를 기가비트급으로 연결할 수 있다. LED On/Off 버튼은 전면의 LED 인디게이터를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으로 밤에 눈부심이 심할때 잠깐 꺼놓을때 버튼을 한번 눌려주면 된다. 



external_image


바닥면과 마찬가지로 발열에 대한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상부에 통풍구가 타공되어 있는데 메탈 느낌이 나도록 설계하여 한층 고급스러우면서 하단보다 더 효과적인 냉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external_image


2개의 고성능 와이파이 안테나는 분리할 수 없는 고정 형태로 제공된다. 움직임이 자유로워 원하는 방향으로 수신 방향을 잡을 수 있으며 2.4Ghz에서는 600Mbps, 5Ghz의 경우에는 2400Mbps의 속도까지 뽑아내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존의 공유기들이 5Ghz 대역에서 80MHz 채널 대역폭에 머물렀다면 RAX40은 160Hz 채널을 지원하여 게임 스트리밍은 물론 4K 비디오 스트리밍을 스무스하게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PC, 모바일, 멀티미디어 장치에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external_image


공유기 사용을 위한 간단한 예비 작업으로 인터넷 제공업체에서 설치해준 UTP 케이블을 WAN 포트에 연결하고 유선랜 포트가 있는 PC, TV, 셋탑박스, 콘솔게임기는 LAN 포트에 연결하여 기본적인 설정을 완료한다.



external_image


WAN, LAN 케이블 연결한 후에는 전원 어댑터를 DC-IN 단자에 꽂고 전원을 켠다. 그러면 2.4Ghz, 5Ghz 무선 듀얼 밴드와 인터넷, 랜케이블로 연결된 LAN 포트에 가독성이 좋은 그린 LED가 들어온다.



external_image


와이파이 공유기 RAX40은 나이트호크(Nighthawk)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WiFi에 접속, 초보자도 손쉽게 설정을 할 수 있다. 공유기 모델 선택부터 정상 작동까지 약 2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후반 과정에 펌웨어 최신 버전을 검색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까지 해주는 스마트폰 앱이다.


최근에 나오는 공유기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서 전용앱을 지원하여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xternal_image


관리자 화면는 크게 기본, 고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기본은 말 그대로 공유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심플한 모드라고 보면 된다. 


인터넷 상태, 무선 이름/암호, 연결된 장치 수, QoS 활성화, ReadySHARE(mini NAS) 서버 상태, 

게스트 네트워크 등 공유기 연결 상태와 관련된 몇가지 중요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게 정리되어 있다.


external_image


RAX40은 하나의 IP를 여러대의 네트워크 디바이스와 나눠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라우터) 모드와 하나의 IP를 한대의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한 AP 모드, 즉 액세스 포인트 모드를 취사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RAX40 공유기가 처음 작동하면 WiFi SSID가 NETGEAR34로 검색되는데 이는 Smart Connect 기술로 묶여있기 때문이다. Smart Connect는 말 그래도 똑똑한 연결로 공유기에서 WiFi 연결을 위한 최상의 2.4GHz 또는 5GHz WiFi 대역을 지능적으로 선택하는 기술을 말한다.


Smart Connect 기술의 사용여부는 무선설정에서 할 수 있으며 공유기가 각각의 무선장치들의 무선규격에 따른 최대 지원속도,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성능을 기반으로 최적의 무선신호를 제공한다.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기 다른 무선밴드와 구분하여 모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한 연결 기술이다.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다수 무선 밴드에서 부하분산을 실행함으로써 1개의 밴드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무선 대역폭 병목현상을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프로그램 중요도에 따라 서비스 수준에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 WAN의 대역폭을 할당하는 QoS 기능을 기본 지원한다. 


WMM은 Wi-Fi Multimedia로 네트워크 오디오, 비디오와 데이터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무선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뛰어난 서비스 품질을 제공 하는 기능으로 AP, 공유기에서도 WMM을 지원해야 한다.


external_image


게스트 네트워크는 집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임시로 와이파이를 열어주는 기능으로 나이트호크 앱, 관리자 화면에서 모두 설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고급의 고급 홈은 기본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더 많고 상세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공유기 정보, 인터넷 포트 외에도 몇가지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화면에 짤려서 보이지 않고 있을 뿐이다.



external_image


공유기 설정이나 고급 기능 설정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 유저들을 위하여 설정 마법사, WPS 마법사를 제공하여 처음 하더라도 쉽게 공유기 설정이나 WPS 구성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AX40은 공유기 기본 기능 외에도 파일서버, 미디어서버를 활용할 수 있는 ReadySHARE 기능을 지원한다. USB 포트를 통해 백업저장, 스트리밍, DLNA 서버로 사용이 가능하다. 


무선으로 접속할 수 있는 USB 저장 장치, PC에서 쉽게 백업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DLNA 서버를 이용한 무선 스트리밍 기능, 게임 콘솔이나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사진, 동영상, 음악을 재생하거나 보거나 듣거나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external_image


공유기에는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여 보안 기능을 몇가지 탑재하고 있다. 액세스 제어, 사이트 차단, 서비스 차단, 일정, 전자메일과 같은 우리가 일상에서 접속 혹은 사용하는 모든 루트를 망라하여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ternal_image


공유기에 무선으로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파악해 무선 신호를 집중해주는 빔포밍+ 기능을 고급 - 무선에서 설정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든 모바일 기기의 와이파이 속도, 

안정성, 커버리지를 증폭시키는 Beamforming+ 기술을 사용하려면 체크박스에 V 체크를 잊지 말자.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게임을 많이 한다면 필수적으로 선택되어야 하는 기능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고급 설정에는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탑재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 포트포워딩 : 외부에서 내부 PC로 접속할때 공유기에서 포트를 공유하는 기능

- 포트 트리거링 : 동적(Dynamic)으로 불특정 호스트에서 포트 트리거에 정해진 Port(TCP/UDP)에 대해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 Port를 개방하는 자동설정 방식


- VPN 서비스 : 인터넷 트래픽을 암호화하고 인터넷 상의 개인 신원을 보호해주는 일련의 서비스

- UPnP :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 그룹 내에서 장치를 연결하면 인식 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허가하는 기능

- VLAN/브리지 설정 : 가상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기능



external_image



PC와 RAX40 사이를 UTP 케이블로 연결하여 유선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475.89Mbps(다운로드) / 480.26Mbps(업로드) 속도가 측정되어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external_image


스마트 커넥트 기술은 나이트호크 어플의 WiFi 네트워크로 들어가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활성화되면 2.4Ghz, 5Ghz 대역이 비활성화되고 스마트 커넥트로 NETGEAR34로 통합,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화면만 보인다.


g0g0

http://dpg.danawa.com/bbs/view?boardSeq=264&listSeq=4324876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