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괴물같은 성능의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BK852 리뷰

성큼큼
조회: 845
2020-09-18 13:59:48


괴물같은 성능의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BK852 리뷰


넷기어에서는 음영지역을 줄여나가는 네트워크 장비로 오르비(Orbi)라는 브랜드의 제품들을 꾸준하게 출시하고 있다. RBK12(AC1200), RBK20(AC2200), RBK13(AC1200), RBK50(AC3000) 등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번 시간에 소개할 넷기어 RBK852 오르비 제품은 그 중에서도 오르비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RBK852는 최초로 메시 와이파이6 규격을 탑재한 제품으로 넷기어 오르비 특유의 화이트 색상을 적용하였고 전 세대 모델보다 더욱 세련되고 성능도 크게 향상되었다. 아름다운 유선형의 디자인으로 집안 어느 곳에 놓아 두어도 잘 어울리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네트워크 장비를 넘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는 초고급형 공유기이다.



external_image


802.11 AX WIFI6 차세대 표준 규격을 지원함으로써 AX6000 트라이밴드라는 무시무시한 속도는 넷기어의 오르비 시리즈중 왜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공유기인지 알 수 있다.


속도가 이렇게 극강인 것은 OFDMA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으로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을 적용한 AX 공유기 특유의 데이터 처리 기술로 인한 것이다.



external_image


오르비 RBK852와 같은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6 공유기가 필요한 이유는 한국 인터넷 환경의 특수한 상황과 넓은 공간, 복층 구조를 생각하면 쉽게 답이 나온다. 공유기는 성능상 한계가 있어서 한 대의 공유기로는 넓은 지역을 커버할 수 없고, 이 공간이 복층 구조라면 최소 2대 이상의 공유기 + 증폭기 형태로 구성해야 안정적인 속도를 보장받을수 있다.


그리고 커버리지를 넓게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은 집에서 사용중인 사물인터넷(loT)을 이용한 다양한 스마트기기, 가전제품들을 하나의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구동할 수 있어 여러가지 의미에서 오르비 RBK 852와 같은 공유기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일반 메시 와이파이6 공유기는 2.4GHz, 5GHz 듀얼밴드를 제공하지만 넷기어 RBK852는 트라이밴드, 즉 3개의 SSID로 서비스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할 수 있으며 속도 또한 일정하게 유지하여 안정적인 메시 와이파이6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852 구성은 오르비 라우터(RBR850) 1대, 오르비 새틀라이트(RBS850) 1대, 12V/3.5A 전원 어댑터 2개, 랜 케이블, 한국어/영어 빠른시작, 빠른참조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external_image


한국어가 포함된 빠른 시작 가이드에는 설치부터 셋팅, 컨텐츠, 개요, 지원 커뮤니티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852 공유기의 디자인은 중보급형 오르비 모델처럼 컴팩트하고 날렵하지가 않는다. 최고급 사양의 제품으로 무겁고 부피도 큰 편이라 어느 정도 공간이 있어야 안정적으로 세워서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오르비 시리즈의 화이트의 깔끔한 색상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어 오르비 사용자들에게는 익숙한 색상이며 디자인일 것이다. 트라이밴드 와이파이6을 지원하는 넷기어 RBK852의 AX6000은 3개의 밴드 속도의 합으로 2400 + 2400 + 1200Mbps 속도로 작동한다. 



external_image


트라이밴드의 넉넉한 속도와 처리 용량은 많은 사람들이 한번에 접속하는 환경에서 버벅임없이 사용할 수 있는 힘을 발휘한다.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 지원하는 MU-MIMO 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작은 사무실, 카페와 같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은 고성능 공유기이다.


여기까지가 공유기로써의 기능이라면 공유기의 범위를 넘어서는 넓은 공간과 층간을 가진 공간에는 위성 유닛인 새틀라이트만 추가하면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을 간단하게 확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라우터 1개, 새틀라이터 2개로 구성된 RBK853는 새틀라이트 하나 추가로 최대 465 제곱미터(약 140평)까지 커버가 가능하여 웬만한 가정에서는 음영지역을 완벽하게 해소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RBK852 전면 하단 내부에는 아담한 크기의 원형 LED가 들어가 있다.

안쪽에 위치하여 밖에서는 잘 보이지 않고 LED의 그림자가 희미하게 바닥에 비추는 것으로 알아채야 한다.


전원을 켜면 긴 부팅 시간 없이 즉시 연결이 되어 기존의 오르비 보다 연결 시간이 많이 짧아 졌다고 할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LED가 화이트 색상으로 모두 점등되어 정상 연결 상태를 쉽게 알 수 있으며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거나 비정상일 경우에는 분홍색의 LED가 깜빡거린다.



external_image


최대 6Gbps의 빠른 속도로 넷플릭스, 유튜브, 왓챠에서 제공하는 4K UHD 해상도의 동영상 스트리밍 및 게이밍 성능을 끊김없는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가정에서 동시 사용자가 늘어날때도 걱정이 없는 것이 동시에 여러대의 기기가 접속해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MU-MIMO 기술을 탑재하였다.


한번에 하나의 장치에만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연결되는 기기가 늘어날수록 속도가 떨어지는 기존 공유기와는 다르게 MU-MIMO 기술로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랙 없이 빠른 2배의 속도를 제공하여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누구나 쉽게 조성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라우터 후면 하단에는 인터넷 1개 / 이더넷 단자 4개, 전원단자, 리셋, Sync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새틀라이터는 인터넷(WAN) 단자게 빠진 형태로 이더넷 단자가 4개나 되어 유선으로도 많은 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다.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이더넷 단자는 1000Mbps 속도를 지원하여 간단하게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Sync 버튼은 새틀라이트와 동기화시킬때 사용하는 버튼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WPS 기능과 완벽하게 동일하다. 


노란색의 WAN 포트는 최대 2.6Gbps 속도를 지원하는 Multi-Gig 인터넷 기능을 지원하며 WAN 포트와 LAN  포트를 결합(LACP)하여 2Gbps의 속도의 Link Aggregation 기능을 지원한다.




external_image


RBK852 하단에는 모델을 인식하는 QR 코드와 함께 모델명, 시리얼 번호, 맥 주소가 기재되어 있다.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받침대로 넓게 자리하고 있으며 정면 앵글에서는 잘 보이지 않았던 공기 순환구는 포트부 위쪽에 타공되어 있다. 내부 공기가 외부로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게 촘촘하게 구성하여 성능만큼 많은 열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초기 연결 및 설정은 오르비라는 앱을 통해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모두 지원한다. 처음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라우터, 새틀라이트가 부팅하면서 서로를 찾게 되며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으면 LED의 색상이 분홍색으로 점등된다.


설치한 오르비 앱을 실행시키면 넷기어 제품 중 넷기어 RBK852 메시 제품을 선택하여 계속해서 설정해 나간다. 오르비 앱에서는 QR 코드 스캔, 수동 연결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라우터에 통신사 모뎀과 연결된 인터넷 회선을 따와 연결하고, 새틀라이트를 속도가 나오지 않는 지역의 어디쯤 배치한다. 




external_image


그러면 공유기를 감지하고 인터넷 연결을 확인, 1개의 새틀라이트까지 자동으로 검색하여 연결한다.


다음 단계에서는 WiFi 네트워크 이름,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관리자 로그인 암호를 변경하여 자기만 접속할 수 있게 어렵게 설정한다. 설정 마지막에는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이 진행되는데 이 과정은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


오르비 앱으로 모든 설정 과정을 문제없이 완료되었을때는 넷기어 RBK852의 LED가 모두 화이트 색상으로 점등되다가 꺼진다. 앱에서는 나이트호크 앱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는 메인 화면으로 넘어간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오르비 앱에는 장치 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WiFi 분석, 네트워크 맵,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 미터 등 꼭 필요한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다. 장치관리자는 공유기에 현재 연결되어 있는 기기들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집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임시로 와이파이를 열어주는 게스트 WiFi도 열어줄 수 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외부로 노출되어 도둑(?) 사용자가 있다면 앱으로 접속하여 비밀번호를 빠르게 변경하여 대처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오르비 앱에는 WiFi 분석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스마트폰에서 연결시 수신률 강도, 지역별로 

신호 세기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접속해 있는 와이파이로 보는 회선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는 기능으로 실제 유용하게 사용다는 기능중 하나이다.



external_image


192.168.1.1로 접속하면 넷기어 RBK852의 관리자 로그인 화면으로 접속할 수 있다. 접속시 계정을 물어보면 나이트호크 앱에서 설정했던 admin 아이디와 당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그인 된다.


탭 메뉴 기본 홈에서는 인터넷 연결 상태를 간단하게 볼 수 있는 화면으로 인터넷 연결 상태, 무선 SSID, 연결된 장치, 게스트 네트워크 그리고 연결된 장치의 수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AX 모드 활성화, 무선 설정, 보안 옵션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는 무선 메뉴는 심플형이다.




external_image


가정에 방문한 손님들에게 임시로 WIFI를 열어주는 게스트 네트워크




external_image


넷기어 RBK852에 새로운 위성(새틀라이트)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설치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설치 전에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external_image


고급 탭의 고급 홈으로 오면 넷기어 RBK852의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인터넷 포트, IP 주소, 재부팅 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다.



external_image


QoS(Quality of Service)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데이터 흐름 등에 우선 순위를 정하여 데이터 전송에 특정 수준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기능으로 인터넷 대역폭을 감지하도록 허용하면 우선순위를 할당하여 정의한다.



external_image


보안 탭에는 액세스 제어, 사이트 차단, 서비스 차단, 일정, 전자 메일 기능을 구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차단할 수 있게 했으며 이를 활용하면 가정내 자녀 보호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고급 무선 설정에서는 WMM, 백홀 구성이 가능한데 오르비는 유선 및 무선, 모든 백홀이 가능한 구성을 지원하여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설치 환경 및 라우터, 새틀라이트의 위치에 따라 자동 토폴로지를 선택하여 알고리즘으로 최적의 경로로 구성할 수 있다. 


넷기어 RBK852는 싱글 SSID를 제공하며 엔터프라이즈급의 Fas Roaming 기능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가지고 이동시에도 가장 신호가 좋은 주변 오르비에 자동으로 로밍(연결)되어 끊김없는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또 하나의 고급 기능으로 무선 전송 신호의 방향성을 부햐하는 기술인 빔 포밍+를 빼 놓을 수 없다. 공유기에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여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하여 몰아줌으로서 더 바르고 멀리 연결할 수 있다. 한마디로 무선 범위, 안정성,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external_image



하나의 IP를 여러대의 네트워크 디바이스와 나눠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라우터) 모드와 하나의 IP를 한대의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한 AP 모드, 즉 액세스 포인트 모드를 취사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고급 설정에는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탑재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 포트포워딩 : 외부에서 내부 PC로 접속할때 공유기에서 포트를 공유하는 기능

- 포트 트리거링 : 동적(Dynamic)으로 불특정 호스트에서 포트 트리거에 정해진 Port(TCP/UDP)에 대해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 Port를 개방하는 자동설정 방식


- VPN 서비스 : 인터넷 트래픽을 암호화하고 인터넷 상의 개인 신원을 보호해주는 일련의 서비스

- UPnP :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 그룹 내에서 장치를 연결하면 인식 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허가하는 기능

- VLAN/브리지 설정 : 가상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기능



external_image


넷기어 RBK852는 통합 AX6000 속도와 WIFI6 메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여 105평까지 무선 범위를

확장하여 집안 곳곳에서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WIFI5 스마트폰과 WIFI6 스마트폰으로 각각 속도를 측정해 봤더니 1.2Gbps로 연결되는 WIFI6 스마트폰에서 100Mbps의 속도가 빠르게 측정되었다. 그렇다고 WIFI5 스마트폰의 속도가 낮은게 아닌가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300Mbps를 가볍게 넘고 있기 때문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사용할 장소를 바꿔서 측정해도 와이파이 속도가 잘 나온다.


강력한 트라이밴드 메시 WIFI6 공유기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성능으로 WIFI5 스마트폰에서는 

328 / 322Mbps, WIFI6 스마트폰에서는 426 / 455Mbps의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측정되어 

무시무시한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 WIFI6 공유기의 성능이 얼마나 우수한지 알 수 있게 해준다.



external_image


1G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이더넷 랜포트에 들어오는 속도는 아주 만족스럽다. 다운로드 487.18Mbps, 업로드 480.41Mbps로 기가인터넷 콤팩트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나올 수 있는 속도 근사치에 접근하고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852는 802.11AX OFDMA 방식을 사용하여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기가와이파이 급의 인터넷 속도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4K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실시간 접속 속도가 중요한 모바일 게임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높은 QAM으로 인하여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향상시키는 1024 QAM 데이터 효율성은 스트리밍, 게이밍에서 특히 강한 모습을 보인다. 305㎡ / 105.88 평의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RBK852 이기에 가정은 물론 카페, 매장, 소호 사무실 등에서 빠르고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 구축에 최적화된 공유이기다.



external_image


넷기어 RBK852는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6 공유기 끝판와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과 안정적인 연결성을 보장한다. 지금까지 넷기어에서 출시한 오르비 공유기는 크게 RBK12(AC1200), RBK20(AC2200), RBK13(AC1200), RBK50(AC3000)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는데 넷기어 RBK852는 그 정점에 위치한 제품이다.


통합 속도 AX6000(2.4GHz 최대 1.2Gbps, 5GHz1 최대 2.4Gbps, 5GHz2 2.4Gbps 속도)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강력한 성능으로 WIFI6 규격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기기에서 더 빠른 속도가 나와 최신 기기들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공간에서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공유기이다. 


집안, 사무실, 카페, 매장에서 끊김이 발생하여 인터넷을 안정감있게 사용할 수 없어 짜증을 한번이라도 느꼈다면 이 공유기를 고려해봐야 한다. 음영지역을 해소할 수 있는 메시 와이파이6 공유기 끝판왕 넷기어 RBK852라면 짜증 대신에 웃음이 터지게 할 것이다. 


다만 가격이 생각보다 많이 높다는게 큰 부담이라 충분한 예산이 있거나 여유가 되는 분들에게 추천해 본다.


본 사용기는 넷기어 코리아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