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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아이템 콤보와 피니쉬 아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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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1 개
조회: 15819
2009-11-09 16:39:19

대항온의 육지전에는 강력한 공방으로 밀어부치는 작전 이외에도 '아이템 콤보'와 '피니쉬 아츠'라는게 존재합니다.
강력한 장비품이나 검술, 응용검술등의 랭크를 확보하기 힘든 초중반에 육지에서 적과 맞닥뜨리게 되었을 경우...대다수는 도망버튼을 연타해서 어찌어찌 해결이 가능합니다만 좀 열받는다 싶으신 분들. 소규모의 자본을 통해 아이템 콤보나 피니쉬 아츠를 노려보는것도 방법이지요.

우선 아이템 콤보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피니쉬 아츠도 이 아이템 콤보를 발생시켜야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니까요.


(1) 아이템 콤보

다들 아시겠지만 육상전용 아이템을 미리 구매해서 등록해 놓으면 육상전투를 할 때 아이템 사용 게이지의 양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똑같은 계열의 아이템이라도 효과가 강력한 것은 좀더 많은 게이지를 소비하죠.

아이템 콤보란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아이템을 특정 순서에 따라 연속으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 성립합니다.
첫번째 아이템을 사용한 후 너무 늦지 않게 두번째 아이템을 사용할 것. 그리고 두 아이템 사이에 공격이나 모드체인지를 끼워넣지 않을 것이 조건이 됩니다.
다클하시는 분들은 물론, 아이템을 2개 연속으로 사용할수 있는 게이지가 모였다면 혼자 발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아이템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느냐?
육상전용 아이템에는 쥬스부터 기름 폭탄 회복약까지 다양한것들이 있습니다만 아이템 설명란에 표시되는 '사용시의 효과'는 몇몇 패턴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찌르기 공격이라던가, 불꽃공격이라던가, 독공격...뭐 그런것들이지요.

아이템 콤보의 대상이 되는 것은 불꽃, 폭발, 독, 던지기, 찌르기, 시야방해, 점착, 현혹의 8가지 속성을 지니 공격용 아이템 종류가 일반적입니다.
(예외적으로 특정계열의 회복약 2종류에 따른 아이템 콤보도 성립한다는 정보도 있습니다만 필요성의 낮음이나 특수성 때문에 생략합니다)

그 8가지 속성중에 두 가지를 특정 순서로 사용함에 따라 '아이템 콤보'를 성립시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죠.

각 속성마다 2개씩 화살표가 뻗어있는데, 이는 해당 속성의 화살표를 따라가서 다음 속성을 사용하면 아이템 콤보가 성립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면 '붗꽃'의 화살표는 '폭발'과 '현혹'을 향해 뻗어있지요?
이는 육상전에서 '불꽃공격 -> 폭발공격', 혹은 '불꽃공격 -> 현혹공격'순서로 아이템을 사용하면 콤보가 성립한다는 의미입니다. 투척용 횃불 -> 열화약, 혹은 투척용 횃불 -> 디오니소스의 술...같은 콤보를 의미하는거죠.

이 표를 작게 프린트해서 모니터 옆에 붙여두셔도 좋고, 아이템을 바글바글 들고다니자니 인벤도 부족하고 불편하니까 외우기 쉬운 한두가지만 외워도 좋습니다. 점착(기름을 붓고) -> 불꽃(불을 붙인다) 라던가, 찌르기(주사기를 찌르고) -> 독(독약을 투입)같은 순서는 자연스럽게 외워지지요.

같은 속성의 아이템이라면 어떤 것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불꽃'공격이라면 투척용 횃불 대신에 아그니의 횃불이라도 좋고, '던지기'공격이라면 투석 대신 부메랑이라도 상관없지요.

이렇게 아이템 콤보를 성립시키면 아이템의 효과가 상승하게 됩니다.


(2) 피니쉬 아츠

그럼 피니쉬 아츠는 대체 무엇이냐...이건 알고보면 별것 아닙니다. 아이템 콤보를 성립시키면 자동으로 발동되는 추가 특수공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피니쉬 아츠에는 여러가지가 존재하고, 그에 따라 여러가지 다양한 부가 효과도 발생합니다.
그럼 대체 어떤 순서로 어떤 콤보를 사용해서 어느 피니쉬 아츠를 발동시키는게 좋은가? 하는 의문이 생기겠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이템 콤보에 사용한 아이템과 피니쉬 아츠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어떤 아이템을 어떤 식으로 조합해서 아이템 콤보를 성립시켰든 간에, 피니쉬 아츠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아이템 콤보를 성립시킨 캐릭터의 '직업'과 무기에 따른 '간격', 그리고 '전투모드'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구체적은 조합 규칙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멀모드'와 '리커버 모드'에서는 피니쉬 아츠가 발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한가지 사실은, 각 직업의 페널티 간격에서는 피니쉬 아츠가 발동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모험가는 사격(원거리), 상인은 근접(근거리)에, 그리고 군인은 던지기(중거리)무기 사용시에 페널티를 받는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겠죠?
이 페널티는 피니쉬 아츠에도 유효하여 총을 든 모험가, 칼을 든 상인, 투척무기를 지닌 군인은 아이템 콤보를 성립시켜도 피니쉬 아츠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피니쉬 아츠에 의해 발동하는 특수효과는 챠지/가드/퀵 모드의 특색에 맞게 갖추어져 있으며, 페널티를 받지 않는 두가지 무기중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아군 혹은 적에게 영향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피니쉬 아츠의 사용에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페널티를 받는 무기를 사용하거나, 노멀/리커버 모드에서는 발동하지 않는다는 점.
그밖에도 아이템 아이템 콤보의 데미지로 적을 쓰러뜨려 버렸을 경우라던가, 피니쉬 아츠를 발동시키려는 캐릭터가 시야방해 상태에 빠져있는 경우에도 발동되지 않습니다.
또한 피니쉬 아츠가 발동된다 하더라도 그 데미지로 적을 쓰러뜨렸을 경우, 다른 적들이 남아있더라도 부가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즉 피니쉬 아츠를 완전한 형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 페널티를 적용받는 간격의 무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
2. 전투모드가 챠지/퀵/가드 중의 하나일 것
3. 아이템 콤보를 성립시킨(피니쉬 아츠를 사용할) 캐릭터가 '시야방해'상태가 아닐 것
4. 아이템 콤보까지의 과정중에 적을 해치우지 못했을 것
5. 피니쉬 아츠의 데미지로 적을 해치우지 못했을 것 (부가 효과까지 적용받기 위해)

이라는 조건이 만족되어야 한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복잡한 제한 때문에 아이템 위주의 육상전투는 그다지 파고들만한 메리트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사용하라고 있는 시스템이니만큼 한번쯤 그 모습을 감상해 보는것은 어떨까요.

다음 확장팩에서는 갑판위에서 육상전을 펼치는 전투형태도 추가된다고 하니까, 포술/검술/응검 같은 스킬이 부족해서 전력외 취급을 받는 캐릭터라도 방어구만 잘 갖추고 아이템 콤보를 노려서 전투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Lv38 타임엘레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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