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생 날짜: 우선 틸러님의 가입일은 10/21일, 탈퇴 통보드린 날짜 24일 저녁 탈퇴처리 (4일차)
<구이> 부대의 적응 기간은 2주이며, 2주간은 임시 부대원으로 생활하게 됩니다(모든 사람에게 적용됨). * 사건 내용반박문을 시작하기 전, 대상자인 저 뮤라템을 제외하고 직접연관자가 아닌 샤이(이하A)님의 이름을 지우지 않은 것은 문제가 되는 행동임을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나이질문" 에 대한 부부대장의 선후관계 오해와 틸러님께 드린 부대 탈퇴통보 에 대한 반박
부대 디스코드 음성대화 중 A님의 나이 질문에 틸러님은 "nn살입니다"라고 공개하셨고, 다른 부대원들은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이에 부대장B님께서 소외감을 느끼실까 걱정하여 2445살이라는 채팅을 올려주셨습니다.
(채팅로그 전문 첨부드립니다.)
당시 부부대장인 저는 절메가 트라이 중이어서 대화에 적극적인 참여가 불가했습니다.
음성디코로의 제재를 하지 못한 점, 부부대장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사과드립니다.
디코에 집중하지 못한 문제로 순서 파악이 잘못되어 틸러님께 책임을 묻는 연락을 드리게 되었으며 이에 관하여는 이미 사과드렸고, 틸러님의 정정으로 인지하여 A님께도 바로 경고를 드렸습니다. (A님과 내역 첨부드립니다.)
선후관계 파악이 잘못되어 틸러님께 먼저 제재를 드린 점은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그러나 본인만 부대를 나가게 되어서 억울하다는 식의 말씀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대해서 '뮤라템 님이 보기에도 말이 안 되는 거 아시죠?'라고 말씀하셨는데,
A님은 정식 부대원이니 경고를 드리고 추후에도 같은 일이 발생하면 퇴출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금전연루/범죄연루 사항이 아닌 부대 내부규정이기 때문입니다. 틸러님께서도 이미 정식부대원으로 활동 중이셨다면 1차 경고로 조치되었을것입니다.
본격적으로 부대 탈퇴통보 드린 계기는 "나이질문" 사건 이전에도 누적된 성향차이와 부대 내 규칙 위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1) 용건 없는 개인 메시지(갠디코, 귓말)
2) 부대내 특정인원들과만 교류하여 소외감 문의.
3) 부대내 규정을 간과하는, 분위기와 맞지 않는 성향
1) 용건 없는 개인 메시지(개인 디코, 인게임 귓말)
-개인 디스코드로 말을 거셨을 때 '전날 토벌전 같이 하자고 하셔서 연락드렸다. 늦게 오셔서 그냥 먼저 다녀왔다.' 라고 말씀하셨으면 당연히 납득했을것입니다.
당시에는 틸러님은 아무 용건 없이 '놀리려고' 연락했다고 말씀하셨으면서, 탈퇴통보 드리면서 '그런 개인 연락은 자제해달라'고 말하니 그제서야 '토벌전 때문이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연히 저는 말씀하신 대로 의미없는 장난으로 파악했을뿐입니다. 그래서 당시에 부부대장의 권위니 권력이니 하는 말로 저를 놀리신 일을 넘어가려고 한 것이고요.
제가 위리앙제도 아니고 숨겨진 진실을 카드점으로 예지해야하나요?
-개인 디스코드 연락 외에도 용건 없는 인게임 귓말을 하셨습니다. 위 서술한 개인 디스코드일만 있었다면 이상하다 생각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개인 디코를 보내신 날 저녁, 절메가가 끝난 후 부대원들과 돌발을 도는 중에
갑작스레 제게 귓말로 파판아이템인 '쥐며느리' 링크를 보내며 "뮤라템님 친구 많으시네요 5개나 있어요" 라고 하셨습니다.
당시 부대 디스코드 중이었는데 갑작스레 "쥐며느리ㅋㅋ" 하며 혼자 웃으시며 "오늘 치 놀리는 거 다 했으니 이제 자러 가보겠습니다" 라고 하신 뒤 디코에서 나가셨습니다.
이후 부대원분께서 '왜 쥐며느리 얘기하시며 웃으신걸까요?' 하고 궁금해하셔서 귓말 내용을 얘기해드렸습니다.
(귓말 내용에 대한 내화내역이 남아있지 않으나, 틸러님 본인도 아실것이며, 당시 디스코드에 4명 이상 제 말을 듣고 계셨고, 사실임을 알려드립니다.)
-올리신 고발글에 "자의식과잉 좀 적당히 해주세요" 라고 하셨으나 이건 그저 감정 섞인 호소와 의미 없는 비난으로 보입니다.
충분히 친해지지 않은 상태임에도 놀리는 어조, 쓸데없는 귓말, 디코 등 제게만 개인적으로 연락하시는게 불편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요? 이게 고작 2일째의 일 이었습니다.
부부대장 이기떄문에 개인연락이 오면 부대 내 문제상황 일 수 있으므로 항상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다른부대의 부대장/부부대장 분들도 마찬가지 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짓말로 둘러대지 않고 그저 토벌전 때문이었다고 말하는게 일반적인 대화 양상이고, 굳이 이런식으로 장난치실 이유도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2) 부대 내 특정인원들과만 교류하여 소외감 상담이 들어옴.
-틸러님이 가입하신 날, 다함께 무작위 던전을 가며 친해지고자 했습니다.
당시 접속중이던 틸러님 포함 4인(틸러, 뮤라템, C, D) 모두 부대 음성디코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으며,
함께 던전에 입장한 상황이였습니다. C님 께서 처음 오신 틸러님께 친목하고자 음성 대화를 여러 번 시도하셨으나 , 뮤라템과 D님께 노골적으로 느껴질정도로 전혀 답을 하지않고 침묵을 유지하셨으며, 정작 음성은 사용하지 않으신 D님께는 '이야 남아우라시네요.' 라며 먼저 친목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당시 던전 진행중이라 혼잡했던점도 있고, 못 들으셨나 하여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 넘겼습니다.
-그러나 바로 다음 날 메인스토리를 미시며 토벌전, 던전 등이 열려 함께 가자고하셨습니다. 당시 다른부대원들은 돌발파티를 진행 중 이였습니다.
인원이 많이 상주하고 있으니 부대채팅으로 대화주사위를 굴려보자는 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소외감을 느끼셨던C, D님은 높은 주사위, 저와(뮤라템) 부대장B님은 흙주사위였습니다만, 돌발 파티중이어서 초대가 불가능하다고 하셔서 해체하였음에도 "그냥 아무나 초대해서 갈게요~" 라고 변경하시며 전날 소외감을 느끼셨던 분들을 제외하고, 뮤라템, 부대장B를 포함 세 명을 초대해서 던전에 입장하였습니다.
정말 사소합니다. 어쩌면 그냥 나랑 놀기 싫은가? 하고 넘어갔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C님께서 "틸러님이 오시고 난 뒤에 그분이 저를 배제하시는 것 같아서 속상하다. 같이 함께하려고 말도 걸고 하는데도 안 받아 주시는 것 같다." 직접 상담을 신청하셨습니다. 틸러님 본인은 2일 만이라고 파벌을 형성할 수 없다 주장하셨으나, 일부 인원을 배제하는 행동을 하셔서 배제당하신분께서 직접 문의하신겁니다.
그리고 다음날 나이 문제가 일어났습니다.
3) 부대내 규정을 간과하는 , 분위기와 맞지 않는 성향
https://www.inven.co.kr/board/ff14/4468/29661?my=post
첨부한 부대홍보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희는 파벌 없이 다같이 놀려고 노력하는 부대입니다.
틸러님께서 오신 후 이런 일이 생겼다면 부부대장인 저는 기존 부대원분들을 우선으로 생각하는것이 당연합니다.
1. 일부인원들과만 친목을 도모, 부대규정 무시
2. 문제행동 없었던 기존부대원이 불편감을 호소.
3. 부대원과 대화 중 상황에 맞지않는 돌발 발언으로 갑분싸
4. 나이 대화에서 혼자 분위기 타서 말 놓으시라는 둥 부대규정 간과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틸러님께서 부대 성향과 맞지 않을 거라 보았고 탈퇴 처리 연락을 드린 것입니다.
이미 불편한 관계를 지속하느니 빠르게 보내는것이 저희 부대를 위해서도, 틸러님의 파판 생활을 위해서도 더 나을 거라 판단했을뿐입니다.
결론
부대 들어오신 후 틸러님이 적응하시느라 노력하신 부분은 이해하고자 했고, 소외감 문의 후 주시관찰하는 중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저녁 또다시 부대 분위기와 맞지 않는 발언과 부부대장 귓말로 '뮤라템 쥐며느리 친구 발언' 이 일어났습니다.
본인이 작성한 글에서 '공정성에 어긋난다' 고 말씀하셨는데, 저희 부대 모집 시작 이후 틸러님과 동일한 조건에서 적응하여 정식 부대원으로 승격하신 분들이 반절입니다. (현재 일반 정식부대원 8명 / 모집이후 4명 정식승격)
임시부대원은 적응기간이기도 하지만, 서로의 성향을 파악하고 정식부대원들과 함께할 수 있을지 판단하는 기간입니다. 탈퇴 권유는 '말도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임시 부대원 기간에 마찰이 있었다면 부부대장이 당연히 권유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탈퇴통보를 드린것은 불공정한 처사가 아닙니다.
저희 부대 뉴비분들도 계시고 10년 전 게임하시다가 복귀하셔서 적응하신 뒤 즐겁게 게임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부대 분위기와 맞지 않아서 돌려 표현해 장문으로 탈퇴를 말씀드렸더니 돌아오는 반응이 '억울하니 사사게 올리겠다'라니요. 사건사고게시판의 취지에 전혀 맞지 않는 본인의 불편감을 호소하는 글을 올리신것이 전혀 이해되지 않고 당혹스럽습니다. 성향 및 부대규칙위반 문제의 탈퇴처리가 게임에서 일어나는 다른 유저들이 조심해야 하고 공익을 위해 공유되어야 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글을 올리셨으니 반박글을 써드리기는 합니다만, 제 설명이 아직도 이해되지 않으신다고 해도 더 해드릴 말씀은 없겠습니다.
■ 요약 내용
1. 신상캐묻는 사건 선후관계 오해는 죄송. 사실확인 후 A님 경고드렸음.
2. 특정인원 배제, 불편감 제보있음. 상호존중(매너, 예의) 실시하지 않음 > 적응 부적합 판단.
3. 적응기간은 성향 차이 및 적절한 신상파악(여미새, 남미새, 부캐 등)을 위한것. 해당 기간내 다수의 트러블이 발생하였다면 정리하는것이 적응기간의 의의.
4. 공정성= A는 정식부대원이므로경고처리. 틸러님은 임시부대원이므로 탈퇴처리
5. 솔직히 서로 안맞아서 내보낸건데 그거에 기분 상해서 사사게에 언급하시니 너무 사사로움. 이딴 게 내 사사게 데뷔글? 황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