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등급제 개편에 앞서서 글을 간단하게 적었었는데, 정말로 스타2처럼 개편을 한다고 하니,
좀 더 자세하게 글을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번 글하고 맥락은 비슷하지만 자세해 졌다고 생각하심 될 것 같습니다.
본 글은 핫스로그(http://www.hotslogs.com) 사이트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미리 말씀드릴 것은 핫스로그의 신뢰도는 여러분들이 판단하고 믿기 나름입니다.
저 역시도 핫스로그 사이트가 걸러서 보아야 할 부분인 점에서는 동의하지만, 현재 블리자드의 MMR비공개로 인해 핫스로그 외에는 참고할 만한 사이트가 전무합니다.
따라서 참고할만한 사이트는 오로지 저 사이트 뿐이며, 장기간에 걸쳐 표본수집을 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보시는데 무리는 없으실 것이라 믿습니다.
현재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은 지나치게 1등급이 많아서 포화상태이며, 40~50등급은 떨어지지도 않기 때문에
등급간 2%의 균형은 무너진지 오래입니다. 따라서 히오스 담당팀도 스타크래프트2의 방식으로 등급제를 개편한다고 하였으며, 그에 대해서 미리 자기의 계급을 눈대중할 수 있는 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핫스로그의 등록인구는 우선 영웅리그 100게임이 채 안 올라온 사람도 있기 때문에, 숨은 유저도 상당히 많을 것이라
생각을 해 봅니다.
핫스로그의 총 KR기준 등록인구는 2015년 12월 24일 기준 21,054명입니다.

그리고 현재 가상계급상의 분포는 이렇습니다.
좀 더 알아보기 쉽게 이 등급제를 히오스를 스타2에 맞춘 % / 핫스로그 순수% / 스타2% / 리그오브레전드% 까지
다양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 뭐 대충 이렇습니다. 웬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롤과 롤에 맞춘 히오스 대비 계급분류도 해보았습니다만.. 롤은 원체 숫자가 많아서 같은 %로 해봐야 아무 의미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롤은 그랜드 마스터가 아니고 챌린저 인것은 다들 알고계시리라 생각하고.. 생략)
다음은 등급전 안내에 따른 등급당 2%로(아무도 믿지 않는) 구성되는 분포와 핫스로그를 참고한 분포를 한 번 볼께요.
블리자드 등급 안내문이 오류가 있는 것이, 40~50은 패배해도 등급이 깎여나가지 않는다는 점이죠..
이 점에서 이미 2%는 내팽겨 친거나 다름없습니다.
그럼 핫스로그 MMR과 2%에 해당되는 421명을 나눠보겠습니다.





네 이렇게 나오는군요.. 대략 자신의 위치가 파악이 되시나요?
그리고 한 가지 특이한 것은. 그랜드마스터 구간에서 무려 5천에 육박하는 MMR과 3천대 초반이 매칭이 되고 있으니
실력차이가 극명한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이걸 다음 등급개편에서 풀어야 하는 것은 블리자드의 숙제죠.
다이아몬드 상위권에서 중위권으로 내려오는 그 구간부터 MMR과 인구숫자가 거의 대동소이 합니다.
1등급 내에서 실력이 너무나도 판이하게 퍼져있기 때문에, 소위 3,500 이하 심해 / 3,300 이하 심해 / 3,000 이하 심해/
2,900 이하 심해 / 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이것은 지극히 제 추측이긴 하지만 MMR 4천대와 2,700대 의 실력대결은
2,700대와 실버 최하위권과의 대결만큼 그 간극이 크게 생각이 됩니다.